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염승환 부장과 함께] 현대차 미국시장 데이터는? 이번주 2차전지 기대해 볼만한 이슈들 함께 알아봐요.

[염승환 부장과 함께] 현대차 미국 시장 데이터는? 

이번 주 2차 전지 기대해 볼만한 이슈들 함께 알아봐요.

목차

    2021.07.01 판호 개방에서 시작된 시진핑 방한까지 상상해본 관련 주들 공개 ( 트래블 버블 생각보다 힘들다)

    2021.06.29 드디어 은행주에 기회가 왔다! 와랏~여름 보너스 금융주 중간배당!


    이번 주 주식 일정

    오늘도 염승환 부장님과 함께 시작합니다.

     

    7월 5일 오늘 미국은 독립기념일로 휴장입니다.

     

    (미증시 휴장일이 궁금하시면 이 글을 봐주세요.

    2021.06.03 - [파이프라인/주식 이야기] - [미국 증시] 미국 주식 휴장일을 인베스팅 닷컴으로 알아보아요.)

     

    내일은 엠씨넥스 카메라만드는 회사가 코스피 이전 상장하고, 유럽 5월 소비판매데이터가 나오는군요.

     

    7월 7일은 삼전, LG전자 잠정실적이 나옵니다.

     

    7월 8일은 스텔란티스라는 글로벌 4위 기업의 배터리 데이가 열리는데 국내 기업과 손잡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당일 K-배터리전략 발표가 있어서 이번 주는 2차전 지주들이 많이 움직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7월 8일 CJ CGV CB 주식 전환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이번 주 일요일에 버진 갤럭틱에서 제프 베조스보다 빨리 우주여행한다고 하는데,

     

    3분 정도 우주 시험 비행하고 온다고 합니다. 우주항공 관련주 (한화 에어로, 한국 우주항공 주식들을 봐주세요)

    오늘 주식 시세

    코스피 3300으로 시작했습니다. 삼전, SK하이닉스, 카카오 상승 출발했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신풍제약, SK사이언스 등 코로나 치료제, 백신 관련주들이 뜨고 있습니다.

     

    sKI테크놀로지, 팬오션은 BDI지수가 빠지면서 주가 역시 약하게 빠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신작 게임 오딘 발할라가 리니지를 제치면서 카카오 게임 주식은 9% 상승 중입니다.

     

    제약, 바이오가 코스닥 주도하고 있고 엔터사, 반도체 소 부장은 오늘 빠지고 있습니다.

     

    개인이 꾸준히 사는데도 예탁금이 70조 원을 앞둘 정도로 돈이 계속 주식시장으로 모이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화학주만 일부 사고 있습니다. 개인 외에는 외국인 기관은 시장을 관망하는 상황입니다.

     

    섹터는 페인트, 해운, 골프주, 메타버스 주가 강하고  LG화학이 반등하고 있습니다.

     

    K-배터리전략, 스텔란티스의 배터리 발표를 앞두고 2차전 지주들이 힘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 SDI, LG화학)

     

    건설주들은 대선주자들의 주택공급을 늘이겠다는 잇따른 발표에 영향을 받고 상승 중입니다.

     

    (GS건설, 현대건설, 건자재 주식)

     

    기가 레이 같은 일부 통신장비가 오르고 있고요, 카카오 네이버, IT주들도 오늘은 분위기 괜찮습니다.

     

    자동차는 노조 파업 찬반 논란에 미국 내 판매지수 상승 등 좋은 데이터에도 자동차 주가는 밀리고 있습니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델타 변이 등 여행에 대한 악영향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지수보다는 개별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솔리드 에너지라는 전고체 만드는 회사에 현대차에서 투자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2025년 상용 목표로 이 회사에는 GM, SK, 현대차들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9월 말에 디즈니 채널 방송을 중단합니다. 한마디로 이제 나올 OTT 디즈니 플러스를 보라는 의미입니다.

     

    UN무역회의에서 한국을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바꾸었습니다. 첫 케이스라고 합니다.

     

    한국이 MSCI 만되면 삼 전 엄청 오를 텐데...(그리스 빼!)


    오늘 주식 리포트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주식

     

    현대차의 미국 내 자동차 판매 데이터 110만 대 생산 중 48%로 증가 점유율이 11.1%로 역대 최고치입니다.

     

    이번에 포드가 21.4%로 감소했고 반도체 재고 부족 이슈가 있었습니다.

     

    포드가 안 팔려서 현대차가 반사이익을 받았는지 생각할 수도 있지만 포드의 주 종목 자동차(픽업트럭 등)와 현대차는 겹쳐지는 부분이 없어서 반사이익은 오히려 도요타, GM이 받았다고 합니다.

     

    딜러 비용 통제도 잘 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노사 이슈가 있는데 이번 주 결론이 난다고 합니다.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의 구조적 개선 요인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기업은 하반기 쪽에 회복될 것으로 봐집니다.

     

    배터리 주

     

    배터리 회사의 수직 계열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에서는 배터리 원재료 중국 의존도를 낮추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호주의 흑연, 망간 같은 원재료가 가공을 위해 대부분 중국을 거쳐야 합니다.

     

    한국 서플라이 업체들도 중국 의존도가 부담스러워서 스스로 광산업체를 확보하려고 합니다.

     

    요번에 포스코의 흑연광산의 서플라이 체인을 미국을 통하게 해서 중국을 배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입장에서도, 한국 배터리 소부 장회사에게도 긍정적인 시선입니다.

     

    조선주, 해운주

     

    컨테이너선 운임지수는 좋은데 정시에 얼마나 배가 잘 들어오는 보는 지수를 보면 33.8%로 밖에 안됩니다.

     

    계속 느리게 온다는 의미죠, 선박 지연도 5~6일씩 생겨서 정시성이 낮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 사태 정상화 등을 보면  해운업계는 하반기에 불균형이 완화되면서 정점을 지나서 피크 아웃할 수도 있으니 해운주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잠깐 빠져나오는 것도 전략이 될 수가 있겠습니다.

     

    델타 변이주

     

    델타 바이러스가 전 세계 지배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델파 변이는 기존 증상과 초기 증상부터 큰 차이가 있는데 열, 기침도 거의 없어서 두통, 인후염, 콧물 정도로 생깁니다. 감기와 구분이 잘되지 않고 확산속도가 빠릅니다.

     

    미국 한국에도 들어왔기 때문에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를 잠깐 멈춰진 상태입니다.

    화이자 모더나는 2차를 맞으면 95% 로정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은 60%로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서비스 정상화되고 있어서 백신 접종율도 높고 신흥국의 락다운이 되더라도 글로벌 금융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며 바이러스 확산세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높지 않다고 봅니다.

     

    역발상 측면에서 산업재, 은행, 레저, 항공, 미디어 주식이 이번에 빠졌을 때 오히려  주의 깊게 볼 수 있겠습니다.

     

    주간 이익 동향

     

    전 세계 주당순이익 증가가 선진국, 한국은 있었지만 신흥국은 감소했습니다.

     

    한국 12개월 코스피 PER 12.5배로 이익 추정치가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철강, 에너지, 조선, 호텔은 오르고 건강, 미디어등은 하향 조절되었습니다.


     

    마무리

    일요일이 지나고 월요일이 왔습니다.

     

    이번 주 한국 증시 시작 분위기가 나쁘지 않습니다. 이번 주에 주의 깊게 봐야 하는 섹터는 2차전 지주로 생각합니다. 저는 늘 자동차주는 좋게 보는데 노사 협상 문제 등 노이즈가 있을 때 오히려 진입을 고민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염승환 부장님이 이번 주 삼 프로에 아침 시황뿐 아니라 화, 목? 에는 저녁에도 정 프로와 같이 진행을 한다고 하니 귀 기울여 들어봐야겠습니다.

     

    오늘은 너의 사랑 나의 사랑 박세익 전무가 나온다고 하니 괜찮은 정보는 요약해서 또 올려보겠습니다.

     

    오늘도 성투하시고 또! 좋은 주식 정보로 보보가 찾아오겠습니다.

     

     

    2021.07.02  [미국 증시] 미국 배당주 순위 중 상위, 1년 사이 주가 2배 뛴 웰스 파고 투자 포인트.

    2021.07.02 - [파이프라인/주식 이야기] - [오늘주식시장]마이크론충격하락,SK이노베이션 분할이슈까지.

    2021.06.28 -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 [크래프톤 IPO] 크래프톤 상장 위기, 금감위에서 서류 반려한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