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가다실9가]가다실 9가 남자도 맞아도 되요?(의료인입장에서 본 가다실9가 부작용, 대상나이, 관계, 가다실 맞을 나이까지)

[가다실9가]가다실 9가 남자도 맞아도 돼요?(의료인 입장에서 본 가다실9가 부작용, 대상 나이, 관계, 가다실 맞을 나이까지)

목차의 다른 백신들과 피임약들 좋은 의학정보들도 있답니다.

목차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알러지] 어떤 알러지가 있으면 얀센 백신(모더나,화이자)을 맞으면 안될까?

    2021.06.1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귀이명] 귓속이명, 박동성이명까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나을 수 있는 이명도 있답니다.

    2021.06.08 - [의학정보, 약이야기] - [경구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생리미루기, 피임약 복용 깜박 잊었을때 어떻게?

    2021.06.01 - [의학정보, 약이야기] - 갑자기 어지러울 때 구토와 어지럼증 원인, 대처법.


    가다실9가와 다른 자궁경부암백신과의 차이점

    우선 가다실9가가 왜 특별한가 부터 아는 것이 필요하겠죠?

     

    자궁경부암은 유방암다음으로 여성암에서 2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암으로 사망률은 전체 암중에서 3위를 차지할 정도로 발견이 늦어질수록 위험한 병입니다.

     

    자궁경부암이 생기는 이유는 성관계중 감염이 되는 HPV라고 하는 생식기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70%로 이상입니다.

     

    HPV는 굉장히 다양한 type을 가지고 있는데 보통은 감염되고 나서 자연스럽게 낫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감기 바이러스를 한번 겪는다고 해서 평생 우리 코에 감기 바이러스에 남거나 하지 않는 것처럼요.

     

    근데 HPV의 문제는 그중 몇 가지 타입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자궁경부에 붙어서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확률을 높게 하는 악질 HPV인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 가다실 백신은 이런 HPV 중 커버하는 타입의 개수가 작았다면  최신 나온 가다실9가는  더 다양한 악질 HPV에 걸리지 않게 커버하는 백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자세히 알아봅시다.

     기존 가다실이 커버하는 악질 HPV는 6, 11, 16, 18 정도였는데 가다실 9가는 이거 받고 더블로 가!

     

    HPV31, 33, 45, 52, 58까지 더 넣어버렸습니다. 

     

    숫자들만 나오니 이게 뭔 소리인가 싶을 수도 있는데 기본 가다실을 맞았는데도 그것이 커버하는 6, 11, 16, 18 외에 31, 33, 45, 52, 58 타입의 악질 HPV에 감염되면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았는데도 자궁경부암에 걸리는 재수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는 것이죠.

     

    그래서 최대한 많은 악질 HPV를 커버하는 백신인 가다실9가를 맞는 게 훨씬 이득인 것입니다.

     

    물론 자궁경부암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HPV6,11이긴 하지만 최근 젊은 여성 측에 HPV33,45의 유병율이 올라가고 있고 전체 여성으로 봐도 52, 58의 감염력이 올라가고 있어서 이 모든 것을 커버하는 가다실 9가가 낫겠다 하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 나쁜 HPV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만 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생식기 사마귀, 일명 곤지름이라고 불리는 콘딜로마부터 질암, 항문암, 외음부암까지 다양한 암을 일으키는 아주 나쁜 놈입니다.

     

    가다실9가 대상 나이, 접종방법

    이런 가다실9가를 맞을 수 있는 대상 나이는 어떻게 될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나라에서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면서 어린 나이 여성부터 맞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여성의 가다실9가 나이는 만 9세-45세까지 입니다. 성관계의 유무와 상관없이 맞으실 수 있습니다.

     

    0, 2, 6개월 순서로 3회 접종을 해야 합니다. 접종기간은 잘 맞추어 주는 것이 좋지요.

     

    남성의 가다실 9가 나이는 만 15세-45세까지 입니다. 역시 성관계 유무 상관없이 0, 2, 6개월 순서로 3회 접종을 해야 합니다.

    1년 이내에 3회 접종을 모두 완료하는 것이 좋고 접종기간을 잘 맞추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 만약 시간을 맞추기 힘드시다면 적어도 1차 접종 1개월 지나야 2차 접종이 가능하고 2차접종 3개월은 지나야 3차 접종이 가능하다는 것만 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가다실 9가 남자는 왜 맞아야 하죠?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만 가다실9를 맞은 경우와 여성과 상대 남성(배우자, 연인)이 둘 다 맞은 경우 암의 발병률은 큰 차이로 남자가 같이 맞았을 때 압도적으로 낮았습니다.

     

    여성이 가다실 9가로 충분히 방어막을 해놓았더라도 이미 상대 남성이 HPV에 감염된 상태라면 백신이 커버하더라도 반복적으로 바이러스가 들어오니 방어막이 깨어질 수가 있는데,

    같이 가다실9를 맞으면 바이러스가 원천 봉쇄되므로 예방 효과가 아주 효과가 올라갑니다.

     

    이것 외에도 남자분들도 생식기 사마귀 곤지름이나 항문암 인두암 등의 위험도가 급감하기 때문에 본인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가다실 9가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성관계 연령이 갈수록 낮아지기 때문에 HPV의 노출되는 시기가 늘어나기 때문에 남성분 역시 본인의 몸을 보호하고 아내 연인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가다실9는 필수 백신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요즘 신혼부부들의 필수 백신이라고 맞으러 오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가다실9가 가격, 부작용, 부부 관계는 어떻게?

    가다실9가 가격은 1회 접종에 10만-21만 원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3회 접종에 총 30만-60만 원까지 나옵니다.

     

    병원마다 가격의 차이가 있어서 아무래도 주변에서 잘 검색해서 좋은 가격에 맞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가다실9가의 부작용은 일반적인 백신의 부작용과 비슷합니다. 

     

    주사부위 발적, 열, 두통, 오심, 구토, 어지러움, 불면 등이 있습니다만 보통은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다실 초반에 나라에서 홍보할 때 일본에서 자궁경부암백신을 맞은 젊은 소녀가 사지가 마비되는 병인 길랑바레가 생기면서 주사를 맞지 않으려고 하는 분위기가 있었지만, 이런 경우는 정말 굉장히 드문 경우이고 원래 자가면역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커서 정상인에서는 이런 부작용까지는 발생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가다실 9가를 맞고 나서 부부관계를 맺어도 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성관계를 제한하지는 않습니다만, 3회 접종 전까지는 백신의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조심해서 (콘돔을 쓴다든지) 관계를 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혹시 가다실9가 1회까지 맞았는데 임신이 돼버리면 어쩌죠?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신데 만약 임신이 되면 남은 접종은 출산 후에 맞도록 하고, 백신 자체가 임신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안심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수유하신 분과 임신되신 분은 백신을 맞지 않도록 하고 있으니 백신을 맞기 전에는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가다실9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다실 9가 가격과 가다실9가남자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가다실9가 부작용과 가다실 9가 관계를 맺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다실9가나이를 몇 세부터 접종이 가능한지까지 충실하게 담기 위해 노력했는데 소중한 님들은 어떠셨는지 궁금하네요.

     

    저는 언제나 알기 쉽고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의학정보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또 보아요!

     

    아, 피임약으로 생리 미루는 법이나 편두통이 심하신 분들 최근 얀센 백신에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피드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생리미루기, 피임약 복용 깜박 잊었을때 어떻게?

    [경구 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생리 미루기, 피임약 복용 깜박 잊었을 때 어떻게? 안녕하세요, 소중한님들. 보보가 소소한 의학지식을 나누고자 왔어요. 혹시 이런 경험 있으세요? 1년에 7일밖에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