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돼지고기(양돈) 관련주 총정리 TOP3 (ft.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

돼지고기 관련주, 양돈 관련주,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는 팜스코, 우리손에프앤지, 선진이 있으며 팜스코는 사료 비중이 높고 선진은 모두 비슷한 비중, 우리손에프앤지는 돼지 사육에 집중한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중국 돼지고기 가격 하락 이유에서부터 돼지고기 관련주 투자 아이디어를 도출해봅니다.

 

목차

    1. 돼지고기 관련주
    2. 중국 돼지고기 가격 하락 이유
    3. 돼지고기 관련주 TOP3
    -돼지고기 관련주 TOP1 팜스코
    -돼지고기 관련주 TOP2 우리손에프앤지
    -돼지고기 관련주 TOP3 선진
    4.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돼지고기 관련주

     

     

     

    요즘 마트에서 쇼핑하다 보면 한돈 돼지고기 가격이 100g당 3000원은 거뜬히 넘어버리더라고요. 주식쟁이 보보가 정말 관심 없었던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돼지고기 양돈 관련주, 닭 관련주, 한우 관련주 등 식자재 관련주였는데 요즘 시장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는만큼 여기에도 돈 냄새가 나는지 한번 살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의 주제로 가져왔습니다.

     

     

     

     

    먼저 돼지고기 관련주 대장주 TOP3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선진 주가

    2. 팜스코 주가

    3. 우리손에프앤지 주가

     

     

     

     

     

    오늘은 이 TOP3 양돈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오랜 주식쟁이님들이라도 요런 돼지고기 관련주들은 언제 사야 하는지 잘 모르실 텐데요. 갑자기 기사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돈다고 하면 이런 돼지고기 관련주가 뜨고 뭐 그 정도? 보보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요즈음 곡물 가격 상승-> 사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때 돼지고기 가격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어요. 보통의 주식쟁이들은 수익내기 전에 요런 과정을 수없이 많이 거친답니다. 한 번에 투자 아이디어가 뽬! 하고 성공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죠. 그래서 계속 기사든 리포트를 보면서 아이디어를 추출해서 지금처럼 찾아보고 뒤져보고 하다가 텐배거가 나오고 막 그러는 거죠.

     

     

     

     

     

    오늘 돼지고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 생각이 든 이유는 아래의 중국 돼지고기 가격 기사를 보고 문득 궁금증이 들어서랍니다.

     

     

     

     

     

     

    중국 돼지고기가격
    중국 돼지고기가격

     

     

     

     

     

    최근 중국은 제대로 공산주의 나라란 이렇게 망해가는 것이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진핑의 지휘 하에 무조건 도시 폐쇄 봉쇄를 고집하다 보니 중국의 경제는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있습니다. 상하이에서는 아파트 코로나 확진자가 1명만 나와도 아파트 전체를 폐쇄하고 먹을 음식, 식재료도 제대로 공급이 되지 않는 것이 21세기 중국 현실입니다. 일하러 사람들이 나올 수도 없기 때문에 세계의 공장으로써 중국은 공급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도 없습니다. 동시에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부양책을 계속 쓰다 보니 미국의 금리인상과는 정반대에 섰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큰돈들은 중국시장에서 빠져나가기 시작합니다. (금리차)

     

     

     

     

     

     

    그래서 어제 중국 항서 제약 주가부터 중국증시가 모조리 빠져버린 겁니다. 그리고 지금 전 세계 물류는 제대로 꼬여버렸다고 볼 수 있겠죠. 항서 제약 주가에 대해서는 할 말이 참 많은데 중국과 같은 폐쇄주의 시장에서 공공재 성향을 띄는 제약주와 통신주에 대한 투자는 정말 조심해야 한다는 정도만 언급드릴게요.

     

     

     

     

     

    그런데 왜 중국에서 돼지고기 가격이 폭락을 한 걸까요?

     

     

     

     

     

    뭐 결국은 모두 P와 Q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상세히 설명드릴게요.

     

     

     


    중국 돼지고기 가격 하락 이유

     

     

     

    모든 주식 종목 발굴할 때  P와 Q를 잘 따져보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랍니다. 만약 주식쟁이 동료님들이  와! 이종목 괜찮아 보이는데?라고 생각된다면 그 사업 제품의 P와 Q 그리고 경쟁사(해자여부), 원가까지 찾아보셔야 한답니다. 

     

     

     

     

    지금 코로나로 도시가 봉쇄되고 있는데도 중국 돼지고기 가격이 하락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중국에서 돼지를 많이 도축해서입니다. 왜? 왜 중국에서는 돼지를 도축을 많이 하는 거죠?

     

     

     

     

    바로 돼지의 사료인 대두, 옥수수 가격이 미친 듯이 오르고 있기 때문인데요.

    즉, 사료 가격 상승 지속-> 계속 돼지를 키우다가는 사료 가격 때문에 수익이 안남
    -> 축산농가에서 앞다투어 미리 도축-> 시중에 풀린 돼지고기가 많아지니 (Q 증가)
    ->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며 중국 돼지고기 가격 하락 (P 하락)

     

     

     

     

     

     

    야~ 돼지고기 하락했으니 돼지고기 관련주는 이제 끝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우리 주식쟁이들은 남들이 생각하는 정도에서 한 반 발자국만 더 들어가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래서? 사료 가격이 오르니깐 중국 돼지들 도축을 많이 했고 그럼 그다음은 어떻게 되지? 사료 가격은 비슷하게 계속 오르기때문에 돼지를 사육하는 가구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겠죠? 지금까지는 중국의 돼지고기는 공급 과잉인 상태였는데 이번 사료가격 즉 대두 가격의 상승으로 중국 돼지고기를 미리 대거 도축해버림으로써 공급이 비는 시기가 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겠죠?

     

     

     

     

    물론 지금 중국에서는 대두를 싹쓸이 수입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전 세계 대두 가격 또한 어마어마하게 오를 것 또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확정적인 미래부터.

     

     

     

    1. 중국의 수입으로 대두의 가격 상승 지속: 우리나라 관련주도 좀 더 찾아봐야겠죠?

    2. 사료 가격은 지속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다.

    3. 보통 사료 가격과 돼지고기 가격이 함께 오른다. 지금의 과한 도축은 오히려 공급이 비는 시기를 가져오면서 돼지고기 가격 상승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 

     

     

     

    1번부터 3번까지 1번에 가까울수록 가장 more likely 한데요. 우리나라 돼지고기의 경우도 역시 비슷한 관점으로 접근해볼 수 있겠어요. 이제 우리나라 돼지고기 양돈 관련주 TOP3로 넘어가 봅시다.


     

     

    돼지고기 관련주 TOP3

     

     

    1. 돼지고기 관련주 TOP1 팜스코

     

     

    제일 위에서 설명드렸듯 돼지고기 대장주는 딱 이 세 가지 종목 팜스코, 선진, 우리손에프앤지에 대해서 알아두면 됩니다. 우리나라 돼지고기 관련된 사업을 하는 회사들은 사료-> 사육-> 가공으로 직계열화되어있고 각 부분 중 어디에서 많은 매출을 내는가에서 차이를 둘 수 있답니다.

     

     

     

     

     

    돼지고기의 기준 가격이 궁금하시면 돼지 탕박 가격을 쳐보시면 된답니다.

     

     

     

     

     

    돼지탕박가격

     

     

     

     

     

    돼지 탕박은 도매가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아래와 같이 껍질을 벗기지않은 통돼지를 탕박이라고 한답니다.

     

     

     

     

    탕박
    탕박

     

     

     

     

    탕박 (돼지 도매가)가 오르면 돼지고기 가격이 오르고 돼지고기 관련주 주가 역시 오른다라고 이해해 보시면 되겠고요. 물론 사료의 가격이 오르면 오른 원재료 가격만큼 이익이 빠질 테니 가격전가가 가능한 사료산업까지 같이 하고 있는 돼지고기 관련주면 더 좋겠죠? 

     

     

     

     

     

    돼지고기 관련주 TOP1인 팜스코의 사업내용을 보면 사료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팜스코의 사업
    팜스코의 사업

     

     

     

    돼지고기 관련주 중 사료의 비중이 가장 높은 팜스코, 주가 차트를 한번 열어봅시다.

     

     

     

     

    팜스코 주가
    팜스코 주가

     

     

     

     

    다른 돼지고기 관련주들 주가 차트를 봐도 위의 팜스코 주가 차트와 비슷한데요. 기본적으로 2021년 박스피에서 맴돌다가 딱 4월 최근부터 수급이 들어오면서 팜스코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의 전 고점까지 가까이 왔군요. 다음으로는 약간은 낯선 돼지고기 관련주 우리손에프앤지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 돼지고기 관련주 TOP2 우리손에프앤지

     

     

     

     돼지고기 관련주 우리손에프앤지의 경우 사료산업은 하지 않고 돼지 사육에 올인하는 기업입니다.

     

     

     

     

    우리손에프앤지 사업
    우리손에프앤지 사업

     

     

     

     

    위의 사업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우리손에프앤지는 돼지와 소의 사육에 올인을 하고 있는 기업이죠. 사료 원가 전가가 될까 심히 걱정이 되는군요. 하지만 돼지고기 관련주 TOP3안에 들기 때문에  우리손에프앤지 주가 차트 역시 선진, 팜스코와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우리손에프앤지 주가
    우리손에프앤지 주가

     

     

     

     

    우리손에프앤지 주가에서 이미 전고점을 왔군요. 가장 시총이 작은 회사라서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대망의 돼지고기 대장주 선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선진 주가

     

     

     

    돼지고기 관련주 TOP3 선진

     

     

     

    돼지고기 대장주 선진의 경우 팜스코보다는 비교적 골고루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선진 사업
    선진 사업

     

     

     

     

    양돈 대장주 선진 사업을 잘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사료, 식육, 양돈, 가공 대부분 비슷비슷한 비율의 매출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진의 주가 차트를 살펴봅시다.

     

     

     

     

     

    선진의 주가
    선진의 주가

     

     

     

     

     

    팜스코와 거의 비슷한 모양새로 움직이는 선진의 주가. 지금은 비슷하게 움직이지만 실제 사업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사업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사료 가격이라는 변수가 있거든요. 

     

     

     

     

     

    돼지를 키워서 판매까지 가는 데는 평균 180일 즉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사료 가격 인상이 극심해진 것은 대략 저번 달인 3월쯤 이기 때문에 2022년 9월에 도축되어 나오는 돼지들은 정말 비싼 사료를 드시고 나오신 귀한 몸입니다.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비싼 사료의 가격을 전가한 몸값을 제시할 테고 시장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죠?

     

     

     

     

     

     

    다시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 하락으로 넘어와서 지금 중국에서는 돼지고기를 과하게 도축했기 때문에 중국에서 소화되지 않는 돼지고기들은 해외로 나오고, 중국으로 돼지고기를 공급하던 나라들은 다른 나라로 수출 시도하겠죠? 그래서 일시적으로 외국산 돼지고기 가격은 빠질 것으로 봅니다만 결국 사료의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전체 돼지고기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다고 보는 뷰를 주식쟁이 보보는 가지고 있답니다. 참고하셔요.

     

     

     

    그리고 지금의 사료, 대두 가격 급등 외에도 한국 돼지고기 가격에 영향을 주는 팩터가 있죠.

     

     

     

    네! 맞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주

     

     

     

    아프리카 돼지열병이란 아래와 같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한번 퍼지면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출혈성 전염병으로 치사율이 100%이기 때문에 양돈에 큰 피해를 주는 질병입니다. 동시에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돼지 개체수가 줄어들면 남은 돼지고기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위의 돼지고기 관련주 TOP3 선진, 팜스코, 우리손에프앤지 주가 역시 상승한답니다.

     

     

     

     

     

    그래서 선진 , 팜스코, 우리손에프앤지를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라고 포함해 볼 수 있겠죠?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농림축산 식품부 홈페이지에서 발생현황을 잘 살펴볼 수 있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아프리카돼지열병

     

     

     

     

     

    양돈 관련주에 투자하신 분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 기사가 뜨는 순간 클릭해서 보셔야겠죠? 돼지고기 관련주 양돈 관련주들은 위에서도 설명드렸지만 같은 듯 조금씩 다른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출이나 실적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양돈관련주
    양돈관련주

     

     

     

     

     

     

    위의 양돈 관련주 별 매출액 영업이익 실적을 잘 살펴보시고 내가 투자해볼 만한 돼지고기 관련주를 잘 픽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어제에 이어서 요즘 보보도 낯선 종목, 섹터에 대한 글들을 올려드렸는데요. 그만큼 시장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어요. 주식쟁이 보보도 여러분께 정리해드리면서 같이 공부가 되니 너무 좋네요!

     

     

     

     

     

     

     

    돈이 흐르는 곳을 기가 막히게 포착하는 주식쟁이 보보.  늘 돈 냄새나는 곳을 밀착 분석해서 올려드릴테니 자주 찾아주세요. 금리인상 수혜주로 꼽히는 보험주. 보험주 중에서 어떤 것을 pick 해야 하는지 쉽게 설명해드린 아래 글도 참고하시면 수익률이 올라갑니다.

     

     

     

     

     

     

     

     

    금리인상 수혜주 보험주 분석 정리 (ft. IFRS17이란?)

     

    금리인상 수혜주 보험주 분석 정리 (ft. IFRS17이란?)

    금리인상 수혜주로 손해보험주가 손에 꼽히는 이유는 금리인상시기에 손해보험주의 할인율이 올라가며 이익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2023년부터 적용되는 IFRS17로 인해 시가 금리가 적용되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