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주식 주도주 찾는방법 총정리 (ft. 2022년 주도주 태조이방원)

1. 주도주의 초반 주식 차트- 직전 주도주는 현재의 주도주가 될 가능성은 극히 낮다. - 이번해, 분기 주도주는 초반부터 주가 상승이 가파르다. 즉 주가 모멘텀이 가장 강하다. 2. 주도주 중반 주식 차트-주도주의 주가상승률은 해당 섹터 산업에서 최상위에 위치-일시적인 조정에도 고점대비 -30%를 넘지 않는다.

 

목차

    1. 주식 태조이방원
    2. 과거 주도주
    3. 주식 주도주 차트
    4. 주식 주도주 찾는법
    5. 주도주 매도


    주식 태조이방원

     

     

     

     

    여러분이! 주식쟁이라면, 2022년 하반기 주도주로 태. 조. 이. 방. 원이라는 밈이 돌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주식쟁이 보보가 처음 태조 이방원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빵 터졌답니다.

     

     

     

     

    태조이방원
    태조이방원

     

     

     

     

     

     

    아니, 이방원이 태종이지 뭔 태조야? 하는 분들! 그저 주식쟁이들은  이런 밈을 만들어내고 즐거워하고 좋아하는 작은 것에도 행복해하는 종족들이랍니다. 허허허.

     

     

     

     

     

    태. 조. 이. 방. 원은 태양광, 조선, 이차전지, 방산, 원자력의 줄임말이죠.

     

     

     

     

     

     

    사실 주식쟁이로 살아가기 힘든 이유는 1. 인간의 본능에 반하는  투자를 해야만 성공한다는 점. 2. 나의 성향을 정말 잘! 알아야 한다는 점. 3. 사람들이 뭐에 환장하는지 잘 알아야한다는 점. 을 들고 싶어요. 그래서 몇몇 고수들이 아닌 이상 시장이 원하는 주도주에 대한 이해는 주식쟁이로 살아가는 동안 필수적인 공부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주식쟁이 보보의 블로그를 꾸준히 봐주신 분이라면  잘 아실 거예요. 보보가 이미 2022년 초반부터 여러 차례 블로그 글에서  '방산주'에 대해서 말했던 것을 말이죠! 그만큼 지금 사람들이 말하는 태조 이방원이 2022년 주도주이니깐 따라가자! 이런 의미로 오늘의 글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이렇게 사람들 입에 오르내릴 때는 끝물...)

     

     

     

     

     

     

    오히려 (주식투자에 필수적인) 주도주에 대한 이해를 해보자는 의미로 쓰는 것이랍니다? 개꿀이죠?

     

     

     

     

     

     

    보통 주도주에 대해 검색해보면 데이 트레이딩 하는 분들이 빠르게 당일 거래량이 터질 종목들을 미리 정리하기 위해서 당일 주도주에 대해서 찾는 방법에 대한 글이 많더라고요. 물론 그런 내용도 중요하지만 오늘 보보의 글은 비교적 호흡이 긴 주도주에 대한 글입니다. 그해 주도주에 제대로 진입하면 수익률은 상상 그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DB손해보험에서 쓴 주도주의 생로병사라는 리포트가 주도주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할 수 있게 멋지게 쓰였길래 오늘은 이 리포트를 근거로 주도주를 찾는 방법 그리고 주도주에서 매도하는 사인까지 주도주를 찾아서 매수해서 매도하는 것까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과거 주도주

     

     

     

     

     

     

    리포트에서는 과거 주도주를 분석해서 주도주를 찾는 방법에 대한 근거를 찾고 있답니다. 과거 시대를 주도했던 주식 주도주를 먼저 알아봅시다.

     

     

     

     

     

    시대의 주도주
    시대의 주도주

     

     

     

     

     

     

     

    시대의 주도주를 2년 단위로 나눠서 정리를 해보면 위와 같은데요. 1992년-1994년에는 SPC삼립 주식, SK텔레콤, 삼성화재, 고려제강 주식이 수익률 상위 5% 이내의 주도주로 꼽히고요. 1998년-1999년까지는 메리츠 주식, 삼성증권, SK텔레콤, CJ, 코웨이가 주도주로, 2001-2002년에는 코웨이, 현대해상, 쌍용양회, 동원시스템즈, 대한항공, 세아제강 이 주도주였고 2003-2004년까지는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미포조선, 포스코 대우, 녹십자, 한국타이어, 엔씨소프트 주식이,  2004-2007년까지는 일양약품, 두산, 두산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삼성엔지니어링, OCI가 주도주였습니다. 

     

     

     

     

     

    2009년-2011년까지는 금호석유, 에스엘, 기아차, 대한유화, 롯데케미컬, 넥센타이어, 한화케미칼이 주도주였고 2013년-2015년까지는 한미사이언스, 한샘, SPC삼립, 동원시스템즈, 현대리바트, 아이에스동서, 동원 F&B, 한세실업이 주도주로써 주가 상승을 보였습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는 영진약품, 일진머티리얼즈, 셀트리온, 한올바이오파마, SK하이닉스, 두산인프라코어, 후성, OCI, 하나금융지주가 과거 시대의 주도주였고요.

     

     

     

     

     

     

     

    과거 시대의 주도주를 보다 보니 뭔가 흐름이 느껴지시나요? 조선주가 하늘을 찌르다가 차화정으로 넘어가는 시기까지. 그런데 말이죠. 반복되는 종목이 많지가 않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 한 가지!
    주도주 형성 초기의 모습을 보면 직전 장세의 주도주가 다음 장세의 주도주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한 주도주가 그 시대에 주가 상승이 일어날 때 모든 긍정적인 요소가 다 반영되기 때문에 최고의 수익률을 낸다음 그다음 장세에서는 힘을 잃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K-주식의 특징이기도 한데요. 우리 주식쟁이들은 이것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보통 주식책들의 저자가 미국인들이 많다 보니, 처음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투자를 시작할 때 우리나라 주식도 미국 주식 투자하듯이 좋은 주식과 평생 동행하면 된다느니 이런 망상을 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사실 미국주식도 이런 경우는 극히 드뭄)

     

     

     

     

     

     

     

     

    아, 물론 주식쟁이 보보가 처음 주식을 시작했을 때에 똑같이 겪었던 자기 경험담입니다. 주린이 시절에 그저 좋은 종목과 평생같이 가고 싶었죠. 그런데 K-주식시장은 만만한 곳이 아닙니다. 해가 뜨고 지는 것처럼 수많은 주도주들이 뜨고 집니다. 여기에서 포지션을 잘 잡지 않으면 계속 지는 해를 따라가다가 바닥 밑에 지하실이 있는 것을 깨닫게 된답니다.

     

     

     

     

     

     

    그래서 우리 주식쟁이들은 주도주가 무엇인지, 촉을 딱 세우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2022년으로 다시 넘어와서 태조이방원만 보더라도 2020년-2021년의 주도주에서 섹터가 바뀐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카카오, 네이버를 주도주로 잡고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을 크게 잡고 계시다면 몇 년간 수익률이 좋지 않겠다. 이 정도는 이해하시는 것이 필수라는 사실.

     

     

     

     

     

     

     

     

     

    카카오와 네이버 등 IT기업을 나쁘게 보는 것이 아닙니다. 2020년-2021년의 주도주였던 카카오와 네이버가 연달아서 주도주가 되기 힘들다는 점을 위의 과거 주도주 분석으로 알고 넘어가자는 것이죠. 물론 카카오, 네이버가 금리가 올라가는 기간 동안 주도주가 될 수 없는 이유에는 가처분 소득의 감소 등 다양한 이유가 내재되어 있지만 그건 다른 글에서 소개해드리기로 할게요.

     

     

     

     

     

    이렇게 주식쟁이 보보의 블로그는 돈이 흐르는 곳을 주시하는 글을 쓰고 있다는 사실!

     

     

     


     

    주식 주도주 차트

     

     

     

     

     

     

     

     

     

    연달아서 주식 주도주 찾는 법을 주식 차트로 요약된 것을 보고 다음으로 넘어가 봅시다.

     

     

     

     

    주도주
    주도주

     

     

     

     

     

    주식쟁이 보보는 수많은 리포트를 보는데 그중에서도 이번 리포트가 특히 인상 깊었던 이유는 주도주를 사람과 같이 생애주기로 비교한 점이 신박했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이 리포트를 쓴 애널리스트의 생각에 일부 동의하기도 하고요.

     

     

     

     

     

     

    그의 주도주 리포트에 대한 요약은 위의 주도주 차트에 그대로 요약되어 있습니다.

     

     

     

     

     

     

    1. 주도주의 초반 주식 차트

    - 직전 주도주는 현재의 주도주가 될 가능성은 극히 낮다. 

    - 이번해, 분기 주도주는 초반부터 주가 상승이 가파르다. 즉 주가 모멘텀이 가장 강하다.

     

     

     

     

     

     

    2. 주도주 중반 주식 차트

    -주도주의 주가상승률은 해당 섹터 산업에서 최상위에 위치
    -일시적인 조정에도 고점 대비 -30%를 넘지 않는다.
    -주가 차트상 돌파가 이루어질 때 강한 거래량 증가를 동반한다.
    -실적은 중요하지 않다. 다만 영업이익 특히 매출액 증가율만 오르면 된다.

     

     

     

     


    3. 주도주 후반 주식 차트
    - 주도주들의 PER, PBR들은 제각각이어서 이것으로 주도주 후반 매도 타이밍을 잡기는 힘들다.
    -다만 주도주들은 초반 상승률은 빠르지만 후반 하락 속도는 느리기 때문에 (기울기가 완만하기 때문에) 10주, 40주 장기 이평선이 교차할 때 주도주 매도를 고려해본다.

     

     

     

     

     

     

     

    이 내용이 오늘의 글의 가장 중요한 내용을 요약한 내용이니 꼭꼭 읽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주식 주도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주식 주도주 찾는 법

     

     

     

     

     

     

    1. 주도주의 초반 주식 차트에서 설명했듯이 주식 주도주들은 초반의 기세가 강합니다. 한마디로 처음부터 1등 하던 놈이 끝까지 1등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조금 어려운 말로 주가 모멘텀이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게요.

     

     

     

     

     

     

    우리가 뽑은 주도주 후보 목록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물량을 실을 주도주를 찾는 법은 생각 외로 간단합니다. 1개월 평균 주가 상승률, 3개월 평균 주가상승률, 6개월 평균 주가상승률 즉 수익률을 비교해서 가장 상위 그룹이 주도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포트에서 설명하기로는 장세가 시작한 후 보통 주도주들은 1개월 평균 상위 36%의 수익률 상위그룹에 속하고 3개월 평균 23%, 6개월 평균 19%에 속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즉 이 주도주를 찾는 게임의 초반 승리 규칙은 간단합니다. 주도주는 지속적으로 수익률 상위 그룹에 속해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주도주 투자전략
    주도주 투자전략

     

     

     

     

     

     

     

    2. 주도주 중반 주식 차트

     

     

     

     

    우리가 초반 주가 상승률이 높은 주도주를 잘 추려냈다고 합시다. 그렇다고 해도 주식시장은 그냥 우상향 하지 않습니다. 꾸준한 조정을 거치면서 고점을 향해 가지요. 그래서 이런 물웅덩이를 잘 넘지 못하면 우리는 주도주의 과실을 충분히 먹지 못할 수도 있고, 물웅덩이인 줄 알았는데 깊은 심해로 빠질 수도 있는 것이랍니다.

     

     

     

     

    여기서 나오는 주도주의 2번째 특징!

     

     

     

     

     

     

     

    주도주는 최고점을 대비해서 -30%의 조정을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고점 대비 -30%의 주가 하락을 보인다면 그것은 주도주가 아닐 가능성이 거의 95%라고 리포트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거 주도주를 분석해보면 대부분 0~-5%까지의 조정은 전체 기간의 1/4을 차지하고 있지만 30% 이하의 조정을 보이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즉 주도주의 차트에서 -30%의 조정은 정상적이지 않다는 점. 내가 주도주를 잘못 골랐구나, 포지션을 청산해야 하는구나!라는 것을 깨달으셔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제대로 된 주도주를 골랐다면 -5% 정도의 가벼운 조정,
    즉 정상적인 조정을 거친 후 강한 거래량 증가와 함께 최고점을 갱신합니다.

     

     

     

     

     

     

    주도주 거래량
    주도주 거래량

     

     

     

     

     

     

     

    주도주가 힘을 잃지 않고 주도력을 유지하는지를 보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조정을 거친 후 다시 거래량 증가와 함께 전고점을 돌파하는지를 보면 됩니다. 이때는 물량을 더 실을 때이지 팔고 나와서는 안 되는 구간임을 잘 기억해야 합니다.

     

     

     

     

     

    그럼 이런 주도주들은 대부분 실적이 어마 무시하게 잘 나온 것인가?라는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실제 과거 주도주를 살펴보면 기업의 실적은 충분조건이지 필요조건은 아닙니다. 최소한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개선세만 보여도 주도주가 된 경우가 많다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주도주 매도

     

     

     

     

     

    3. 주도주 후반 주식 차트 쪽으로 넘어옵시다. 주도주를 분석할 때 기본적인 주식 분석인 PER, PBR, 영업이익률, 매출액 등과는 어떤 상관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과거의 주도주를 분석해보면 PER, PBR 등은 제각각인 경우가 많았고 주도주의 영업이익의 경우 77%에서 상승을 했다고 합니다. 영업이익이 하락했던 주도주도 21%나 있었습니다.

     

     

     

     

     

    즉, 주도주의 경우 현재의 실적보다는 미래의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많이들 하시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내가 가진 종목 실적이 잘 나오기 때문에 주가상승률도 높을 거야! 하고 기대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그 실적이 나오기 전에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보통 이런 기대는 주가가 우장창 깨어지며 주식시장의 쓴맛을 보게 되죠. 주식시장에서는 기대치 못한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왔을 때, 정말 비관적인 시장에서 적자에서 흑자로 턴어라운드로 놀라운 모습을 보일 때 주가 상승률이 높다는 말씀을 여러 차례 말씀드렸죠?

     

     

     

     

     

     

    즉, 주도주 역시 미래의 실적이 잘 나올 가능성은 높지만
    현재 실적은 그저 상승세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알고 넘어갑시다.

     

     

     

     

     

     

     

    그럼 주도주를 언제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할지 생각해봐야겠죠? 그때는 장기 이동평균선, 즉 이평선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도주 이평선
    주도주 이평선

     

     

     

     

     

     

    위의 주도주 차트를 보면 주도주의 초반 강한 주가 상승 속도에 비해 후반 느린 주가 하락 속도 특징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주도주 매도시점을 잡아 볼 수 있는데요. 보통 주식들의 주가 차트들의장기 이동평균선의 교차는 주가가 한참 하락한 후 일어나지만 주도주의 경우는 초반 상승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10주, 40주 이동평균선이 비교적 최고점 근처에서 교차가 일어납니다.

     

     

     

     

     

     

     

     

    이렇게 주도주의 10주 이평선, 40주 이평선이 교차할 때  주도주 매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이죠.

     

     

     

     

     

     

     

     

     

    그래서 주도주를 찾고 물량을 싣고 조정을 버티다가 매도를 통해서 이익을 실현하는 것을 총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도주 총정리
    주도주 총정리

     

     

     

     

     

     

     

     

    이렇게 딱 정리된 주도주 찾는 방법 총정리를 더 할 수 있을까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해도 되겠죠? 그래서 지금 2022년 하반기 주도주가 무엇일까요? 몇 가지 이미 블로그 글을 통해서 대놓고 정리해 드린 종목도 있고 힌트를 드린 종목도 있는데요. 요 내용도 한번 글로 찾아뵐게요. 누구보다도 빨리 돈 되는 정보를 알고 싶은 분들은 보보의 블로그를 구독하시거나 즐겨찾기를 하시면 되겠죠?

     

     

     

     

     

     

     

     

    힌트를 드리자면 지금 사람들이 태조 이방원 밈을 만들 정도라면 이쪽은 이미 소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히려 여기서 파생되어 다음 장세를 보일 종목을 살펴보고 있다면 당신은 정말 레알 주식쟁이십니다. 인정! 허허허.

     

     

     

     

     

     

     

    아래의 방산주의 주도주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대한 글도 보고 가셔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 (ft. 한화 주가 상승 이유 화끈한 김승연 회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 전망 및 목표주가 (ft. 한화 주가 상승이유 화끈한 김승연회장?)

    자회사인 한화디펜스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흡수 합병시키면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우주+ 방산으로 종합 방산기업으로 도약하게 된 것이 오늘 글의 포인트입니다. 그러면서 아래와 같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