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편두통심할때] 인데놀 10mg, 인데놀40mg 효과, 인데놀정 부작용, 생리전증후군 두통 예방약으로서의 쓰임.

[편두통 심할 때] 인데놀 10mg, 인데놀 40mg 효과, 인데놀정 부작용, 생리 전 증후군 두통 예방으로서의 쓰임.

안녕하세요. 소중한 님들.

오늘도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의학지식을 모아모아서 요점만 알려드리려고 찾아온 보보입니다.

오늘은 편두통예방약으로도 쓰이고, 사회 공포증의 일종인 발표 공포증에도 쓰이는 인데놀정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인데놀정 (인데놀10mg, 인데놀 40mg)이란?

인데놀의 성분명은 propranolol입니다.

propranolol은 혈관벽에 주로 있는 베타 아드레날린성 수용체를 막아주면서 혈관을 안정시켜주는 기능을 한답니다.

 

전의 리뷰에서도 설명드린적이 있지만, 

편두통은 혈관이 민감한 분들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편두통 예방약들은 혈관을 안정시켜주는 약들이 많답니다.

편두통의 증상과 잘쓸수 있는 약은 아래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2021.05.2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편두통 예방약 플루나리 진 씨베리움에 대하여.

 

편두통 예방약 플루나리진 씨베리움에 대하여.

 편두통 예방약 플루나리진 씨베리움에 대하여. It's about flunarizine (sibelium) to prevent migraine.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편두통예방약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편두통은 정말 많은 사

bobosophie.tistory.com

 


 

 

 

인데놀정의 효과와 용량

 

인데놀은 혈관근육을 광범위하게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심장, 혈압약으로 개발되었답니다.

하지만 지금은 3번과 4변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어요.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어, 나 머리 아픈데 왜 심장약을 줬어요? 하는 환자분들이 계셔서

저는 미리 이러저러해서 편두통예방약으로 이 약을 드립니다.라고 미리 설명드린답니다.

 

간략하게 알아보면,

1. 부정맥중 발작성 기외수축, 발작성 빈맥에 쓸 수 있고 협심증 등 심장 질환에 쓸 수 있습니다.

2. 고혈압에 예전에 많이 쓰였지만, 지금은 더 효과적인 약이 많아서 도와주는 약으로 쓰입니다.

3. 편두통 예방약의 대표주자

4. 사회불안, 발표불안 등 불안증에 쓰임.

5. 떨림

 

용량은  인데놀 10mg, 인데놀 40mg까지 있는데,

보통 혈압약으로 쓸 때는 인데놀 용량을 크게 쓰고 

 

편두통 예방에 쓰일 때는 40mg을 반으로 나눠서 하루 두 번 드리기도 하고

 

전체 하루 용량을 80mg까지 올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마다 부작용을 보면서 다양하게 쓰이기 때문에 수학공식처럼 용량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는 사실!

 

이젠 덧붙이지 않아도 소중한 님들 모두 잘 알고 계시겠죠?


 

인데놀정의 부작용

너무 많은 용량이 들어가거나 생각보다 약효가 다른 이에 비해 심하게 작용하는 경우에는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답니다. 

서맥, 저혈압, 레이노드 증상, 저, 고혈당, 우울증, 지침, 불면....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전문의들이 중심으로 보는 것은 서맥이나 저혈압을 중요하게 보고, 이런 부작용이 있으면 약을 줄이거나 다른 약으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생리 전 증후군 두통

생리 전 증후군, 즉 월경전 증후군 일명 PMS는 다양한 증상을 가져옵니다.

허허, 이런 짓 하고 싶은 미친 욕구가 샘솟는 것은 다 호르몬 때문이여ㅠ

에스트로겐이란 호르몬이 훅 감소하면서 우리 몸은 화도 나고 열도 받고 우울하기도 하고 뭔가 먹고 싶기도 하지만,

특히 혈관이 예민한 편두통 환자분들은 생리 전이 되면 굉장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이 미친 듯이 올 때는 필요한 것은 무엇이다?

편두통 응급약입니다.

제가 아래 게시물에 쓰실 수 있는 약들을 정리를 해놓으니 참고해주세요.

 

2021.05.28 - [의학정보, 약이야기] - 편두통 응급약, 이미그란 조믹 알모그란 나라믹정에 대하여.

 

편두통 응급약, 이미그란 조믹 알모그란 나라믹정에 대하여.

편두통 응급약, 이미그란 조믹 알모그란 나라믹정에 대하여. about sumatriptan, zolmitriptan, almotriptan  naratriptan, frovatriptan to emergency treatment migraine. 안녕하세요. 여러분. 많은 분들이..

bobosophie.tistory.com

이런 생리 전 증후군중 하나인 편두통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에는

 

매일 인데놀정 즉 인데놀 10mg, 인데놀 40mg을 복용함으로써 예방을 할 수가 있답니다.


 

마무리

자, 편두통이 심할 때 편두통이 자주 반복될 때 편두통의 예방약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인데놀정에 대하여 지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진료를 보면서, 이약은 혈압약이라던데 싫어요라든지 심장약을 왜 먹어요라고 하시며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더러 계십니다.

의료인의 입장에서 그 불안이 충분히 이해가 가기 때문에 저에게 오시는 분들께는 열심히 설명을 드리지만,

더 많은 분들께 알려드리고자 좀 더 쉽고 요점만 적어 보았는데, 어땠는지 모르겠네요. 허허

언제나 여러분께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의학지식에 대한 설명을 가지고 오는 보보가 되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