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오늘주식시장] 염승환의 주식리포트(중고차,렌터카주, 항공사주,전기차),우리나라액티브EFT, 두산중공업에 대한 돈깡님 리뷰까지.

[오늘 주식시장] 염승환의 주식 리포트(중고차, 렌터카주, 항공 사주, 전기차), 우리나라 액티브 EFT, 두산중공업에 대한 돈 깡님 리뷰까지.

 

오늘도 한번 신나게 가볼까요?

돈깡님의 리뷰까지 넣었으니 참고해주세요.

 

염승환의 오늘 주식 리포트 정리

경기민감주, 중고차 시장 주

 

가까워진 일상 회복

 

미국 렌터카 시장에서 10배는 넘게 줘야 빌릴 수 있을 만큼 가격이 어마어마 올랐다.

 

미국인들도 해외 못 나가니 국내여행의 증가. 허츠, 어비스 버짓 등 렌터카 업체 주식이 100%로 이상함.

 

현재 우리나라 제주도 쪽 렌터카 시장이 어마어마한 호황이다.

 

신차를 받지 못하니 못 기다리고 중고차로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다. 중고차 시장성장세는 여름까지는 이어질 듯.

 

현대차가 중고차의 진출 여부는 곧 결정될 듯하다.

 

항공 사주

 

5월은 매출 58%로 감소.

 

해외여행은 시간이 걸릴 테니 지켜보고, 대한항공의 화물 수송량이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1등이다.

 

그래서 시장 기대치 2배 이상 뛰어넘을 것 대한항공 주식에는 긍정적이다.

 

저가항공사들은 리스로 비행기를 빌린 상황이라 진에어 등 LCC는 유상증자, 영구채 발행할 것으로 봐진다.

 

티웨이는(예림당 소유) 4월에 이미 돈을 당겨놔서 그나마 좀 나을 것으로 생각됨.

 

저가항공사들 한두 번 더 자금 조달한다면 이번이 마지막일 가능성일 높다. 바닥이라는 의미.

 

국제선 예약을 받기 시작하면 흑자전환은 내년 1분 기지만 주식 반영은 더 빠를 수 있다.

 

전기차

 

독일 전기차 침투율이 24.3%, 테슬라보다 폭스바겐 쪽이 많을 것이다.

 

유럽의 독일 전기차 비중이 올라가고 있고,

 

요즘 우리나라 2차전 지주는 아직 이익이 안 나서 주가가 부진했지만 규모의 경제 달성해서 흑자 전환할 것 같다.

 

작년까지는 수요 대비 공급이 많았지만, 앞으로 수율이 더 개선될 것이다.

 

구조적 이익 성장이 개선될 것이다.

 

테슬라 오를 때도 현대기아차는 많이 못 올라서 PER이 아직 낮다. 더 오를 여지가 있다는 사실.

 

글로벌 전략(박석중) 답답한 6월

 

가장 의견이 갈리는 것이 물가다.

 

주식시장에서는 물가가 올릴 것이라고 생각해서 경기민감주에 돈이 몰렸는데,

 

채권시장에서는 금리가 떨어지면서 물가상승을 일시적으로 보고 있다. (금리는 채권시장이 맞다?)

 

내년 이익에 대해서는 분분하다.

 

이익전망은 경기와 물가에서 시작하는 만큼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근본적인 배경은 팬데믹 이후 우리가 경험하기 못했던 시장이기 때문이다.

 

시장참가자의 고민이 수급, 종목에서도 드러난다. 지금은 못 올랐던 주식들의 순환매장이다.

 

금리는 빨리 테이퍼링 하는 것이 낫다, 불확실성 해소가 되니까. 8월 잭슨홀 회의쯤 결정될 듯.

 

7월부터는 모멘텀이 있어서 그때 이후는 변화가 보일 것 같다.

 

 

오늘 일정

 

중국 소비자물가지수만 확인하면 될듯하다.

 

오늘뉴스

 

아이오닉 5 생산 목표치를 올렸다.

 

독일의 bosh가 자동차 반도체 공장 착공한 것이 9월부터 양산한다고 한다.(자동차 업체에는 호재)

 

삼전의 낸드의 200단 이상 쌓을 수 있는 기술 개발. (현재 176단까지 쌓을 수 있다.)

 

SK하이닉스 루머 관련 :

알리바바, 텐센트에 납품하는 서버용 D램 제품에 약간 불량이 있었던 정도라서 SK하이닉스에 큰 영향이 없을 듯.

요번에 텔레그램에 떠돌았던 루머에 대해서는 고소하겠다고 하네요.

(잘못된 정보 퍼 나르다간 철컹철컹)

 

중국에서 MLCC 점유율 확대는 저가형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는 고부가 MLCC 쪽에 집중 중이지만 MLCC주의 투자심리에는 좋지 않다. 

 


염승환의 주식시세

오늘 하락 출발할 것으로 생각됨.

 

요즘 분위기가 장 초반 5분 정도 오르다가 장 후반에는 빠지는 양상이다.

 

장은 재미가 없는데 코스피지수는 최고치로 오르고 있다.

 

거래량도 급감한 상태.

 

어제 마이크론이 특별한 뉴스 없이 5%로 급락해서 sk하이닉스 하락 출발.

 

오늘 반도체 대표주들은 하락세로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

 

어제 SK하이닉스 루머에 소송을 한다고 한다.(2조 원대 손실 있다는 등의 이야기)

 

오늘 HMN 3%로 상승 시작, 두산중공업과 서로 경쟁하듯이 오르고 내리고 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자사주 취득 이야기, 주주 환원한다는 소식에 오르고 있고

 

넷마블 신게임으로 상승중.

 

두산중공업 거래량이 지금 300백만 주다. 선수들이 다 입장해있는 것 같다.

 

어제 원자력 관련(한전)등이 떨어졌다가 오르는 중. 현대미포 쪽이 어제 빠지다가 다시 오르는 상태.

 

어제 오랜만에 오른 바이오 주은 차익매물 나오면서 조정 중이다.

 

아프리카 티브이가 실적 좋다는 얘기에 급등 중이다.

 

오전장은 코로나 피해주 여행주 등이 주도하고 있다.

 

기관, 외국인은 매도 중.


 

우리나라 최초 액티브 ETF

 

우리나라 최초 액티브 ETF 삼성 액티브 자산운용에서 2주 전부터 시작했습니다.


서범진 님 


현재 완성 전기차 가장 빨리 만들고 있는 기업 포드, 현대차이다.


하반기에 현대차 아이오닉 신형 발표할 것.


현재 삼성 액티브 자산운용에서는 기존 자동차 부품회사에서 전기차부품으로 확보하는 회사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PER5정도로 저평가되어있지만 전기차로 확장 시 밸류를 더 받을 수 있을 듯하다.


현대위아
화신(새시 만들던 회사로 전기차 밑에 격자형 새시로 쇄신 중)
셋방전지 등 들어있다.

ETF에 중요한 것은 수익률, 거래량이다.

 

(우리나라에도 액티브 ETF가 생기네요. 좋은 결과로 액티브 EFT시장이 활성화되면 좋겠어요.)


 

돈 깡 두산중공업에 대한 시각

오늘 삼 프로 TV에서 김프로 님이 자기는 20년 이상 주식시장에 있으면서 두산중공업, HMN의 저지레들을 많이 봐와서 그런지 이렇게 상승할 때도 선뜻 손이 나가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역시 10년 이상 주식장에 있었던 돈 깡님도 비슷한 시각이 있으셔서 투자에 참고하시라고 가져왔습니다.

 

두산중공업의 긍정적 시나리오

-한미 정상회담 이후 원자력 에너지 재조명, 풍력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비중확대, 매각 등재 무구조 개선, 2007 대비 풍부한 유동성

부정적 시나리오

-재무의 불안정성/테이퍼링이 다가오는데 신재생에너지라는 전방산업은 위험할 수 있다는 점.

 

-과거 이렇게 주가가 뛸 때마다 두산중공업은 꾸준히 유상증자를 한 적이 있다.(개미들의 뒤통수를 꾸준히 쳐옴)

 

저는 이런 유동성이 심한 주식은 제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지만, 그래도

역시 급등하는 주식에 사람들의 관심이 가고, 왠지 내가 먹을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은 들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렇게 뒤쫓아가다 보면 물릴 가능성이 높아서ㅠ 

우린 최대한 안전한 투자를 해보도록 늘 공부하고 자신의 관점을 만들어보아요.

오늘도 성투하시고 또 좋은 주식시황으로 찾아오는 보보가 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