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2022년 미국 배당왕 포트폴리오 성적 총정리 (ft. 경기침체, 금리인상 과거 성적 비교)

2022년 미국 배당왕을 이용해서 장기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성적을 비교해보면 금리인상, 경기침체때 모든 주식이 그러하듯 미국 배당왕 주가 역시 하락할 수 있지만 그 정도가 시장 평균보다 덜하다. 타 주식보다 꾸준한 배당금으로 인해서 현금흐름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목차

    1. 2022년 배당주 포트폴리오
    2. 2022 미국 배당왕
    3. 미국 장기투자 포트폴리오
    4. 미국 자사주 매입 종목 top 10
    5. 미국 배당주 추천


    2022년 배당주 포트폴리오

     

     

     

     

    와우! 이번달 들어서 배당성장주에 대한 글을 3번째 쓰게 되네요. 그만큼 지금 2022년 경기침체, 금리인상을 방어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하는 마음이 커졌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우리 주식쟁이 이웃님들은 주식투자를 어떻게 하시나요?

     

     

     

     

     

     

     

    좋은 종목이래! 00 유튜버가 사라고 했어! 염 00님이 사라고 했어! 하면서 매수하진 않으시죠? 주식쟁이 보보가 주생아 (주식 신생아) 시절 모두가 그러하듯이 주식투자는 종목이 다라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주식시장에서 우야등둥 휩쓸려가지 않으면서 버티다 보니 주식투자의 본질의 '포트폴리오'였습니다. 

     

     

     

     

     

     

     

    우리 개미들이 레이달리오처럼 몇조 원을 굴리면서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만들 필요는 없지만 그만큼 수익률 방어가 가능한 나만의 개미용 포트폴리오는 꼭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기회가 되면 주식쟁이 보보의 포트폴리오를 공개해보려고 하는데요. 굳이 해당 글을 적지 않았던 이유는 개개인의 자본, 위험성향, 현금흐름, 나이 등 다양하기 때문에 그만큼 포트폴리오도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남의 포트폴리오를 따라 하는 것이 정석이 아니라는 사실.

     

     

     

     

     

     

     

     

    그래도 경기 사이클에 맞게 어떤 곳의 비중을 올리는 것이 좋은지, 백테스트를 통해서 MDD를 파악하는 퀀트투자등은 책과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참조하는 것이 좋겠죠? 강환국 작가의  '거인의 포트폴리오' 책에 나오는 포트폴리오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는 아래의 글을 썼던 이유도 같은 이유랍니다.

     

     

     

     

     

     

    MDD 뜻과 계산법, 거인의 포트폴리오 책 전략

     

    MDD 뜻과 계산법, 거인의 포트폴리오 책 전략

    MDD는 maximum drawdown의 줄임말로써 우리말로 최대 낙폭 또는 최대 손실 낙폭으로 MDD의 계산 공식은 MDD=(최저점/전고점)-1입니다. MDD를 20% 이내로 변동성을 낮추는 전략을 설명하는 강환국 작가의

    bobosophie.tistory.com

     

     

     

     

     

     

     

     

    꼭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리는 책인데요, 혹시 미리 내용이 궁금하시면 위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MDD계산 엑셀 파일도 첨부해놓았답니다. 미국의 찐 부자들, 전문투자자들이 기본적으로 가져가는 포트폴리오 틀과 미국 ETF예시도 들어있는데 위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참고해서 좋은 ETF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ETF 찾는 법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적어드린 적 있죠? 역시 링크를 글 제일 아래에 달아드리겠습니다.

     

     

     

     

     

     

     

    다시 오늘의 주제로 돌아와서, 최근 미국 배당성장주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이유는 경기침체기, 금리인상기에 수익률 방어에 효과적이기 때문인데요. 플러스로 경기침체 주가가 하락했을 때 좋은 미국 배당성장주 갯수를 늘려서 추후 배당수익률까지 올릴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최근 포트폴리오 내 미국 배당 성장주의 비중을 조금 늘여보기 위해서 다양한 리포트를 읽고 리서치를 하고 있어요. 그중 따끈따끈하게 나온 삼성증권의 '배당 왕, 인플레이션 시대의 대안'이라는  괜찮은 리포트를 발견해서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과거 경기침체기 때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 배당성장주의 수익률과  배당성장주가 왜 지금 인플레이션 대안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2022 미국 배당왕

     

     

     

     

     

     

    배당왕, 배당귀족, 배당 성취자에 해당하는 기업이 무엇인지는 아래의 글에 잘 설명드렸으니 먼저 읽고 돌아오시면 좋겠어요.

     

     

     

     

     

     

     2022년 미국 배당귀족주 리스트 총정리 및 인플레이션 미국 ETF추천

     

    2022년 미국 배당귀족주 리스트 총정리 및 인플레이션 미국 ETF추천

     2022년 미국의 배당왕(Divident King)은 50년 연속으로 배당을 늘여온 기업이고 미국 배당귀족주(Dividend Aristocrats)은 25년 연속 배당을 늘여온 기업이다. 코카콜라, 존슨앤존슨 즉 JNJ나 P&G (PG)  altri..

    bobosophie.tistory.com

     

     

     

     

     

     

    자! 보고 오셨죠? 2022년 사람들이 순매수한 배당귀족주가 어떤 ETF인지 확인하셨죠? 그리고 배당왕, 배당 귀족주는 50년, 25년간 꾸준히 배당을 올려온 기업들이라서 주주들의 신뢰가 높은 주식들이라는 것까지 아셨을 거예요.

     

     

     

     

    그럼 이 미국 배당왕 기업이 경기침체기 동안 어떤 퍼포먼스를 보였는지 그래프로 알아봅시다.

     

     

     

     

     

     

    경기침체기 배당왕 수익률
    경기침체기 배당왕 수익률

     

     

     

     

     

    주가 하락기에 미국 배당왕만은 수익을 낼꺼야! 라고 접근하시면 안됩니다. 위의 경기침체기 리셋션동안 배당왕기업과 S&P500 수익률 즉 시장평균 수익률과 비교해봤을 때 확실히 좀 더 방어가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하셔야겠죠? 특히 2001년도 경기 침체기때는 시장평균 수익률은 -8%인데 비해 배당왕 수익률은 +7%로 시장을 이기는 쾌거를 보였습니다. 다만 2008년 리먼사태때에는 배당왕 역시 -24%로 수익률은 마이너스였다는 지점을 주목하셔야 합니다.

     

     

     

     

     

     

    위의 글에서 설명드렸지만 지금과 같은 경기침체가 걱정되고 금리인상, 인플레이션이 분명한 시기에 배당성장주가 매력적인 이유를 리포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인플레이션 방어주 대안

    2. 배당수익, 시세차익 2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는 타이밍

    3. 자사주 매입, 주주환원까지 플러스로 가져갈 수 있음.

    4. 배당왕에 포함된 기업들이 워낙 소비자와 가까운 기업이다 보니 진입문턱이 낮고 쉽게 기업의 변화를 알수 있다.

     

     

     

     

     

     

     

    그리고 리포트에서는 동시에 이런 미국 배당왕 주식은 현재 비중을 늘려서 장기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에 목표로 삼는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배당왕의 성격 때문입니다. 배당왕은 안정적이고 천천히 주가가 상승하고, 배당수익률은 높지만 시세 차익 이익을 얻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10-20년을 두고 노년에 배당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서 장기투자로 가져가는 것이 유리하죠.

     

     

     

     

     

    그리고 늘 말씀드리지만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를 투자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해당 기업의 주가가 외부 요인인 경기침체 등으로 하락했을 때랍니다.

     

     


     

    미국 장기투자 포트폴리오

     

     

     

    금리하락기 배당주 투자 그림을 한번 살펴볼까요?

     

     

     

     

    금리하락기 배당주 투자
    금리하락기 배당주 투자

     

     

     

     

     

    미국 10년 물 금리(빨간색)가  2019년 금리하락기에는 고배당 포트폴리오가 유리했다면 지금과 같은 인플레이션 통제용 금리인상기에는 현금흐름이 나오는 배당 포트폴리오를 짜보는 것이 어떨까? 하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배당주 역시 주식이기 때문에 하락장에서 어느 정도 방어는 되지만 어느 정도 주가 하락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왜 배당왕같은 미국 배당주를 잘 살펴봐야 할까요?

     

     

     

     

     

     

    1. 금리인상, 경기침체기에 모든 주식이 그러하듯 미국 배당왕 주가 역시 하락할 수 있지만 그 주가하락 정도가 시장 평균보다 덜하다.

    2. 타 주식보다 배당성장주 주가 하락은 적은데 배당왕(50년간 배당 올림)인 만큼 쉽게 배당 컷을 하지 않고 최대한 유지하려는 성향을 가지기 때문에 침체기에도 꾸준한 배당금으로 인해서 현금흐름을 받을 수 있다.

    3. 경기 호황기로 돌아설 때 주가 시세차익뿐 아니라 미리 늘여놓은 주식수 덕분에 배당수익률 역시 크게 증가한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배당 왕, 미국 배당귀족주를 미국 장기투자 포트폴리오에 넣어보는 것이 어떨까? 추천을 드리는 거죠. 우리 주식쟁이들은 늘 크로스체크를 해봐야하니까 실제 주식 폭락장에서 배당주를 투자했을 때 어떤 퍼포먼스를 보였는지 살펴봅시다.

     

     

     

     

     

     

    폭락장에서 배당주를 투자
    폭락장 배당주 투자

     

     

     

     

     

     

    2009년 폭락장을 기준으로 그때보다 위의 미국 배당왕 종목들의 주가상승률은 위와 같습니다. 존슨앤드존슨은 당시보다 277%상승, P&G는 164%상승, 코카콜라 215%등 평균200%의 주가 상승을 보였습니다. 평균 배당왕 주가 상승이 812%가 나온것은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과 스타벅스의 주가상승률이 포함되었기 때문인데요. 배당왕 종목에서 위와 같은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빼고 생각해봅시다.

     

     

     

     

     

     

     

     

    만약 경기침체기, 폭락장에 배당주를 투자한다면 평균 200%의 주가 상승률을 가져갈 수 있고
    + 폭락장 당시 배당 왕 수익률 18%를 가져갈 수 있다면?
    오호?

     

     

     

     

     

     

    경기침체기에는 주가 떨어지는 것 무서워서 주식투자 못하겠다며 그냥 돈 다 빼고 기다리는 주변 지인이 있는데요. 그분은 2020년 3월 V자 반등 당시에 재진입을 못하시더라고요. 결국 사람의 심리라고 생각하는데요. 시장에 나와있다가 타이밍 좋게 들어가겠다고 하고 들어오시는 분은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시장에는 머무는 것이 좋다고 추천을 드립니다.

     

     

     

     

     

     

     

    동시에 주가가 떨어지는 것이 무서워서 도저히 주식투자 못하겠다고 여기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바로 이 미국 배당왕 종목들이죠. 주가가 떨어지는 동안에 배당 수익률이 나오기 때문에 심적 위로가 되기때문에 시장에서 버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글은 요즘과 같이 하락기 주식장이 무서울 때 사용해볼 수 있는 전략 중 하나라고도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미국 자사주 매입 종목 top 10

     

     

     

     

    우리 주식장에서는 자사주 매입이 큰 호재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자사주 매입 공시를 내고 몇 번 계약을 하는 둥 마는 둥 하다가 해지하거나 그냥 자사주 매입해서 들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사주 매입이 호재가 되려면 미국 주식장처럼 확실히 자사주 매입을 해서 소각을 시켜서 기존 주주들에게 환원을 해줘야 한단 말이죠.

     

     

     

     

     

    2021년 미국 S&P100 중 자사주 매입 규모 상위 10개 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 자사주 매입 기업
    미국 자사주 매입 기업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주 잘 아는 기업들이 미국 자사주 매입 기업 top 10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애플, 알파벳 에이 (구글), 메타 (구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버크셔 해서웨이, 뱅크 오브 아메리카, 웰스파고, 홈디포 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버크셔 헤서웨이는 배당금은 아예 주지 않는 기업입니다. 대신 위와 같이 주가가 하락할 때는 어김없이 자사주 매입 규모를 확대해서 주주에게 환원하고는 했습니다. 이런 기업은 배당왕, 배당귀족주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마찬가지로  경기 침체기 하락기에 투자를 고려해야 하는 좋은 종목이라는 사실.

     

     

     

     

     

     

     

    미국 자사주 매입의 주가에 긍정적인 신호를 주는 이유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주셔요.

     

     

     

    1. 저평가된 주가 부양 효과

    2. ROE 하방 지지, 자사주 매입으로 ROE 수준 유지.

    3. 배당가능 주식수를 줄여 DPS확대

    4. 저평가 구간에 진입한 주식을 싸게 매입해서 미래에 M&A 등에 유리하게 사용 가능.

    5.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을 하면 발행주식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EPS를 상승시켜 주가 상승효과.

     

     

     


     

    미국 배당주 추천

     

     

     

     

     

    이렇게 위에서 현재 미국 배당성장주, 배당왕을 주목해봐야 할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사실 가장 전제가 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 추천 제1원칙은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업일 것!입니다.

     

     

     

     

     

     

    경기침체 구간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면서 배당 컷 없이 배당수익률을 내줄 수 있으며 경기 호황기로 바뀔 때 성장이 증폭되어 주가 상승률의 기쁨까지 누릴 수 있는 종목을 미국 배당주로 추천되어야 하나도 생각합니다.

     

     

     

     

     

     

     

    미국 배당왕의 경우 50년 배당 상승이라는 근거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더더욱이 종목 하나하나 찬찬히 뜯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 배당왕
    미국 배당왕

     

     

     

    위의 글로벌 브랜드 안에 속하는 미국 배당왕들이 눈에 띄죠? 자사주 매입 상위 top 10에 들어가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뿐 아니라 우리가 친숙하게 접하는 코카콜라, 맥도널드, 펩시, 존슨 앤 존슨, 버드와이져, 스타벅스 등 소비재 기업들은 경기가 좋든 나쁘든 상관없이 사람들이 꾸준히 소비를 하기 때문에 성장이 쉽게 꺾이지 않는다는 점.

     

     

     

     

     

    리포트에서는 미국 장기투자 포트폴리오를 아래와 같이 추천하고 있습니다.

     

     

     

     

     

    미국 장기투자 포트폴리오
    미국 장기투자 포트폴리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 자사주 매입 TOP10기업안에서 위와 같은 종목을 포트폴리오안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어의 경우 금리상승에 유리한 캐쉬카우 사업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하고 존슨앤드존슨 JNJ은 배당왕 대표 종목으로 안정적인 사업구조 제약, 의료기기 등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는 지점을 좋게 보고 있고요.

     

     

     

     

     

    P&G는 필수소비재로써 경기가 침체가 와도 우리가 꼭 써야 하는 질레트, 오랄비, 펜틴 등 샴푸, 소비재뿐만 아니라 50년간 지속적으로 배당을 증액시켰다는 지점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펩시코, 맥도널드, 스타벅스 역시 그 확장성과 이미 생활 침투력이 높다는 점에서 경기침체 방어주로써 역할을 해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대한 리포트를 소개해드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는데 자세한 삼성증권의 리포트가 궁금하신 분은 이쪽에서 전문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https://www.samsungpop.com/streamdocs/mail/sd;streamdocsId=O-9JmTJLvmpNQGpyKwLBci51lGZyoM2bE8Gm9Y3IwtI)

     

     

     

     

     

     

     

     

    미국 ETF찾는 법, 미국 월배당을 받는 ETF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총정리해 놓은 글을 꼭 한번 필독해보셔요.

     

     

     

     

     

     

     

     미국 월배당 ETF 포트폴리오 구성 추천 및 매달 배당받는 법 총정리

     

    미국 월배당 ETF 포트폴리오 구성 추천 및 매달 배당 받는법 총정리

     미국 월배당 etf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경기침체로 향할 수록 고배당, 월배당이든 지속적으로 현금이 나오는 상품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짐. 달러 투자를 하는 경우 백업 시스템으로

    bobosophie.tistory.com

     

     

     

     

     

     

    오늘의 돈이 흐르는 글 마무으리! 모두 수익률 대박 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