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경구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생리미루기, 피임약 복용 깜박 잊었을때 어떻게?

[경구 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생리 미루기, 피임약 복용 깜박 잊었을 때 어떻게?

 

안녕하세요, 소중한님들.

 

보보가 소소한 의학지식을 나누고자 왔어요.

 

혹시 이런 경험 있으세요?

 

1년에 7일밖에 못 쉬는데, 3일을 겨우 내서 동남아로 여행 계획을 쫙 다 짜고, 수영복도 사고

 

이제 살만 빼면 된다고 막 신이 나 있는데, 아차, 딱 그날이랑 여행 날짜가 겹치는 상황.

 

저는 그럴 때가 많았답니다ㅠ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 있죠!

 

바로 경구 피임약을 사용하는 것이랍니다. 일명 피임약 생리 미루기 방법이 되겠어요.

 

요즘 시간이 지나서 경구 피임약에 대한 오해가 많이 풀려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일인입니다.

 

경구 피임약은 제대로 쓰면 치료제로도 쓰일 수 있기에, 여성분들이 절대로 꺼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앞서 설명했던 월경 전두통, 월경전 증후군인 PMS에서도 경구피임약이 치료로 쓰일 수가 있어요.

 

월경전증후군 자체가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라 

 

경구 피임약으로 호르몬 주기를 안정시키면서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는 것이지요.

 

월경 전두통에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해주세요.

 

2021.06.0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편두통 심할 때] 인데놀 10mg, 인데놀 40mg 효과, 인데놀정 부작용, 생리 전 증후군 두통 예방약으로서의 쓰임.

 

[편두통심할때] 인데놀 10mg, 인데놀40mg 효과, 인데놀정 부작용, 생리전증후군 두통 예방약으로서

[편두통 심할 때] 인데놀 10mg, 인데놀 40mg 효과, 인데놀정 부작용, 생리 전 증후군 두통 예방으로서의 쓰임. 안녕하세요. 소중한 님들. 오늘도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의학지식을 모아모아서 요점만

bobosophie.tistory.com

자, 그러면 피임약으로 어떻게 생리를 미룰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볼까요?

생리주기가 일정한 분께는 아주 간편한 방법으로 생리를 미룰 수가 있답니다.

경구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루기 위해서는

적어도 생리 예정일 14일전, 적어도 7일전부터 매일 동일한 시간에 경구피임약을 하나씩 드시면 됩니다. 

 

생리예정일 14일 전은 보통 난자가 뿅 나오는 배란일입니다. 

 

배란이 되고 나면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자궁내막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 호르몬이 점점 감소하게 돼요.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바닥을 찍을 때 자궁내막이 느슨해지면 내막 벽이 떨어지면서  생리가 나옵니다.

 

경구 피임약에는 프로게스테론 성분이 들어있어서

 

자궁내막이 계속 단단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생리가 나오지 않는 것이지요. 

 

그래서 배란일 직후부터 프로게스테론이 덜 떨어졌을 때부터

 

경구 피임약으로 보충해주면 생리가 나오지 않는 것이에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피임약 생리 미루기는 생리 예정일 14일 전, 적어도 7일 전부터 하루 하나씩 복용한다.입니다.

 

생리 예정일에 가까워질수록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이미 떨어져서 내막이 느슨해져 있기 때문에 경구 피임약을 먹어도 생리 미루기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주세요.

 

생리 미루기에 추천하는 경구 피임약

 

저는 마이보라를 추천해요.

 

프로게스테론 용량이 다른 경구 피임 약보다 조금 더 높고 적절해서

 

저는 생리를 미루고 싶을 때 약국 가서 마이보라를 사서 잘 먹는 답니다.

경구 피임약 복용을 깜박 잊었을 때는 어떻게?

 

걱정하지 마시고, 우선 우리가 먹기로 정해놓은 시간에서 12시간이 지났는지, 안 지났는지를 먼저 따져봅니다.

 

12시간이 지나기 전이라면, 바로 한알을 드시고 다음 약은 원래 정해놓은 시간대로 그대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12시간이 지나버렸다면, 즉시 1~2알을 드시고 다음에 다음 약을 정해놓은 시간에 드시라고 의학서적에는 적혀있지만,

 

저는 그냥 잊어버린 것 생각나면 바로 1알을 드시고 그다음은 정해놓은 시간에 드시면 된다고 설명드려요.

 

왜냐하면 아주 작은 알약이지만, 아주 작은 호르몬의 영향에도 몸이 영향을 받을 수가 있어서 2알을 복용했을 때 오심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거든요.

 

1차례 정도 잊으신 거면 그냥 생각났을 때 바로 1알을 먹고 그다음은 스케줄대로.

 

만약 2차례 이상 잊으셨으면 2알을 드시고 그다음은 스케줄대로 드시는 게 나은데,

 

중간에 까먹을수록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떨어져서, 웬만하면 알람을 맞춰서 드시기를 추천드린답니다.

 

피임약으로 생리 미루기 어렵지 않죠?

 

오랜만에 여행을 계획했는데, 그날이 겹쳐서 수영장에 못 들어가면 너무 속상하자 나유.

 

저는 여행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때 수능 전에도 생리가 겹치길래 피임약을 먹었답니다.

 

한 번씩 생리 미루기 위해 먹는 피임약은 몸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니 걱정 마시고 한번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소중한 님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

 

앞으로도 간략하지만, 필요할 정보만 있는 의학지식을 가져와서 알기 쉽게 설명하는 보보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