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국채, 채권을 사기는 힘들지만 이번 6월 13일부터 17일까지 개인투자용 국채 계좌를 미래에셋 증권에서 만들 수 있다. 10년, 20년 만기의 국채 이자는 3.5%대로 예상되며 1억 매입 시 10년 만기 1억 4100만 원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2억 분리과세 포함이다.
목차
- 개인 국채 사는 법
- 개인투자용 국채 이자
- 개인투자용 국채 계좌
- 개인투자용 국채 단점
개인 국채 사는 법
안녕하십니까! 구독자 여러분~ 오늘도 돈 되는 글을 가지고 온 주식쟁이 보보, 아니지 투자쟁이 보보입니다. 재작년쯤 보보가 구독자님들께 금리 인하가 시작될 때 쯤 채권 특히 국채에 관심을 가지셔야 한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기억하실까용?
저 여자는 어떻게 저런 걸 다 알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 안에는 수많은 손절과 피, 땀 눈물이 있었답니다. 주식장에서 처맞고 깨지다가 결국 반복되는 역사와 인간 심리를 알아야 이길 수도 있을 일말의 가능성이 생긴다는 것을 깨닫고 1900년대 이후의 모든 주식, 부동산 시장 역사를 열심히 판 덕분입니다.
이 모든 것을 나누기 위해 경제 블로그를 열었고 보보와 계속하신 구독자님들은 지금 남들보다 한 발 빠른 돈 되는 정보를 얻고 계시고 있는 겁메다! 애니웨이 금리 인하 시기에는 국채, 채권 투자하기 좋습니다.
위에 나오는 TIPS에 대해서도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애니웨이 보통 국채, 채권을 개인이 직접 산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보통 국채는 개인이 직접 국가에게 살 수는 없고 장외투자로 금융사를 거쳐야만 하는 귀찮음이 있습니다. 그리고 국채가 발행되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매번 그 시기를 맞추기도 힘들고요. 그래서 미국 국채 즉 미국채권을 투자하는 분들은 ETF로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의 마지막에 미국 채권 ETF 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글도 달아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조금 특별한 내용입니다. 개인이 직접 한국 국채를 살 수 있도록 6월 13일부터 17일까지 초대박 이벤트가 열렸기 때문인데요. 이전에 다들 ISA 계좌 모를 때 구독자님들에게 추천해 드렸듯, 이번 개인투자용 국채 계좌는 무조건 만들어 보시라고 강력 추천 드립니다.
그 이유는 직접 국채를 살 수 없는 포지션인 개인에게 좋은 기회가 왔다는 점, 그리고 복리로 이자가 환산된다는 점에서 1억 목돈 묻어두고 나중에 1억 5천만 원, 2억으로 돌려받을 기회가 생겼습니다. 특히 많은 주식 투자, ETF 투자에는 자신이 없고 그냥 목돈 넣어두고 싶은 구독자님들이라면 이 글을 꼭 보셔야겠죠? 자, 시작해 봅시다.
개인투자용 국채 이자
먼저 이번 개인투자용 국채는 딱 한 군데 '미래에셋증권'에서만 살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 그렇게 지정을 했더군요. 이 국채 매입규모는 1년에 1조 원 발행 예정이기 때문에 6월 13일부터 17일까지 빠른 손만이 국채 매입을 성공하실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국채가 뭔지, 왜 투자해야 하는지 헷갈리는 구독자님들을 위해서 쉽게 설명드릴게요. 국채는 나라에서 내는 빚입니다. 우리가 나라에게 돈을 빌려주고 나라로부터 이자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사에게 돈을 빌려주면 회사채겠죠?
나라는 망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보통 국채 채권은 금리가 낮습니다. 안전자산이니께요. 그리고 보통 개인보다는 기관, 기업이 국채를 사서 헷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번 6월 이벤트처럼 뿅 하고 등장한 '개인투자용 국채'는 개인만 살 수 있고 3.5% 이상의 금리를 쳐 줄 예정입니다. 그래서 개이득이라는 겁니다.
다만, 일반 채권과는 달리 이번 '개인투자용 국채'는 만기가 10년, 20년 딱 두 가지입니다.
보시다시피 일반 국채는 만기가 2년, 3년, 5년 등 다양합니다. 미국 국채 채권 ETF만 해도 단기물, 장기물이 나눠져 있죠. 그런데 이번 개인투자용 국채만기는 목적 자체가 서민들의 목돈을 장기간 안전하게 불려주자는 것이 목표이다 보니 10년, 20년 만기밖에 없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개인용 국채는 노후에 만기로 받을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목돈'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년 만기로 개인투자용 국채를 매입하신다면 여러분이 받을 만기 수익률은 아래와 같은 계산이 나옵니다.
즉, 20년물 개인투자용 국채를 1억 사면 만기 수익률이 99%이기 때문에 이자만 약 9900만 원을 받아서, 2억에 가까운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겁니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다면 보장되는 금액이기 때문에 안전자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최대 장점은 분리과세로 2억까지 해주기 때문에 나중에 낼 세금도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요즘 금리가 떨어져서 저축은행에 돈을 넣어 놓기도 그렇고, 일 년에 2천만 원 넘으면 종합 금융과세자가 되어서 애매한 포지션인 분들은 이 '개인 투자용 국채' 이벤트를 잘 이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계좌
개인투자용 국채는 이번 6월 13일부터 17일까지만 미래에셋증권에서 계좌 계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용 국채 계좌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쓰지 않을 목돈 1억이 있는 경우 한 번이 국채 매입 후 잊고 있다가 20년 후 한 번에 2억 원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매월 50만 원 정도 여유자금이 있다면 40세부터 꾸준히 20년간 넣어서 60세부터 20년간 매월 100만 원씩 수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 넣는 매달 50만 원이 나중에 매달 100만 원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 바로 '개인투자용 국채'의 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고금리 적금으로 이자소득을 받는 분들은 만기 시 15.4% 세금을 원천징수로 떼고 받게 되는데요. 개인투자용 국채는 10년 만기, 20년 만기 때 몰아서 이자를 주기 때문에 매년 세금이 떼이지 않고, 매년 모인 세금이 복리로 이자가 더 커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가산금리까지 준다고 하니 개이득이죠.
이미 금융소득이 많은 지인들은 개인투자용 국채 계좌 이야기를 꺼냈더니 알고 있더군요. 역시 돈 잘 버는 놈들이 돈도 잘 지키나 봅니다. 주식, 부동산 어떤 투자처라도 부침이 있습니다. 그래서 늘 안전자금은 마련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 한 못 돌려받을 일은 없는 '개인투자용 국채 계좌' 미래 에셋 증권에서 적금계좌 만들 듯 쉽게 만들어 보시길 강추드립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단점
모든 투자처에 장점만 있지는 않습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계좌는 적은 금액이라도 만들어 놓으시면 안전 자산으로 추천드리지만, 아래의 단점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개인용 국채 계좌와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계좌 최대 단점은 채권 중도 매매가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즉, 중간에 계좌에서 돈을 빼버리면 2억 원 분리과세도 받지 못하고, 복리 이자도 받지 못하게 됩니다. 환매는 가능하지만 그때 여러분이 받을 이자는 단리로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즉, 중도 해지할 돈으로는 개인 투자용 국채 계좌에 넣으시면 안 됩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이자는 3.5% 금리시 10년물은 만기 시 41%, 20년물은 99%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억을 넣으면 10년 후 1억 5천만 원, 20년 후 2억 원입니다. 절세, 복리까지 다 있는 상품이죠. 하지만 중간에 빼버리면 이런 장점이 다 날아가게 된다는 점. 아시고 만드셔야겠습니다.
인생사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지금은 돈을 잘 벌어서 크게 필요하지 않은 돈도 나이가 들어서는 한 푼 한 푼이 아쉬울 수도 있는 것이죠. 만약 지금 미리 준비를 해 둔다면, 이 작은 돈들이 나중에 한줄기 빛과 같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의 돈을 버는 이유는 '재미'도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자유'를 위해서랍니다.
나이가 들어서 돈이 없으면 하기 싫은 일, 정말 싫은 사람을 견뎌가며 하루하루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늘 해가 맑을 때는 비 오는 날을 대비하는 마음가짐으로 투자쟁이 보보와 함께 매일 준비해 보시죠! 오늘의 돈 되는 글도 끗!
아참 미국채권 ETF종류에 대한 아래의 글도 꼭 읽어보셔요!
2022.05.26 미국 채권 ETF 종류 TOP5 (ft. 미국 채권 ETF 수수료, 배당, 사경인 추천 총정리)
'파이프라인 > 주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중엔시에스 공모가 상승 이유 유일한 ESS 냉각 관련주? (그냥 VRT사라) (0) | 2024.06.26 |
---|---|
주식 1억 에서 100억 만든 개인 투자자가 알려주는 2가지 조언 (주린이 필독) (2) | 2024.06.20 |
미국 금리 인하 시기 곧 옵니다. (사야 하는 주식과 채권 ETF) (2) | 2024.06.14 |
엔디비아 주식 매도 세금 2천만원 아끼기 (ft. 배우자 주식 증여세 신고 방법) (2) | 2024.06.05 |
포항 영일만 유전 조사 회사 ACT-GEO 실체 및 석유 테마주 현실 (2) | 2024.06.04 |
미국 주가 대폭락 예고 힌덴부르크 징조 차트 특징 및 대응법 (2) | 2024.05.31 |
민희진 해임 배상 판결과 하이브 주가 하락(ft.방시혁 속마음) (2) | 202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