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하락 이유 1880억 횡령, 오스템임플란트 상장폐지심사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하락 이유는 자금관리 직원의 1880억 횡령으로 인해 상장폐지 실질심사대상이 되었습니다. 1880억 원은 오스템임플란트 자기 자본 9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현재 오스템임플란트는 거래 정지되었고 오스템임플란트 이슈에 차익을 볼 덴티움을 주목해봅시다.

 

목차

    1.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배임
    2.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하락 이유
    3. 오스템임플란트 상장폐지실질심사
    4. 2022년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전망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배임

     

     

     

    우리나라 대표 임플란트 업체 오스템임플란트는 사업을 잘하느냐 마느냐는 둘째치고 기업 역사를 살펴보면 횡령과 배임 탈세 등의 역사가 넘치는 회사입니다.

     

     

    주식하는 엄마 투자에 미친여자 보보의 본업이 의료계다 보니, 주변에 의료인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투자를 시작할 때 꼭 한번씩 물어보는 기업이 바로 오스템임플란트인데요.

    (의료인입장에서 봐도 오스템임플란트는 시장을 과점하는 활발한 기업이거든요.)

     

     

    그래도 보보는 늘 고개를 절래절래 흔듭니다.

     

     

    얼마나 좋은 기업이 많은데.. 아무리 돈 많이 벌어도 오너, CEO 리스크 있는 곳은 쳐다보지도 마라!

     

     

    그런 오스템임플란트의 주가하락을 가져온 여러 가지 이유, 흑역사를 오늘 풀어보려고 하는데요.

    이유는 방금 뜬 따끈따끈한 이 오스템 임플란트 공시 때문입니다.

     

     

    오스템임플란트 배임
    오스템임플란트 배임

     

     

    바로 오스템 임플란트 횡령, 배임에 대한 공시입니다.

     

    뭐야 뭐야? 최모 회장이 또 돈 삥땅 친 거야? 하고 들어가본 공시.

    이번에는 오스템임플란트 자금관리 직원 '단독'으로 1880억 원 횡령을 해서 고소장을 제출했다는 공시입니다. 도대체 1880억 원이라니? 직원이 '단독'으로 횡령, 배임이 가능한 정도인가? 싶어서 오스템임플란트 재무제표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전체 자기 자본은 대략 2047억 원입니다. 1880억 원을 횡령한 것이면 거의 오스템임플란트가 가진 돈 90%을 가져간 것인데..

     


    1. 직원 '단독'이 오스템임플란트 재산 전체에 가까운 90%를 몰래 빼앗아서 횡령하는 동안 들키지 않을 정도로 오스템임플란트 회사 자금 관리시스템이 엉망이거나.

     

     

    2. 오스템 임플란트 직원 '단독'이 한 것이 아니라 더 높은 사람의 지시하에 회사 자금을 높은 사람의 개인 자금으로 바꾸는 돈세탁하던 중 직원도 자기 주머니 챙기다가 팽 당했거나.

     

     

    -> 누가 봐도 합당한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시나리오 아닌가요?

     

     

    3. 그리고 하나 더 추가하자면 아직 기사화되지 않아서 적어야 마나 고민했는데 최근 동진쎄미켐 가짜 뉴스 발표 당시 7%대의 주식을 사고 주주 등록한 이은석이 형과 이번에 횡령을 한 오스템임플란트 직원의 이름이 같다는 이야기가 있군요.. 설마 오스템임플란트 돈으로 동쎄를 사버린 걸까요?

     

     

     

    최근 이은석이형 동진쎄미켐 주식을 7%->1%대로 많이 파셨던데.. 오늘 동진쎄미켐 주가가 좀 떨어지는 걸 보면 이은석 남은 1% 주식을 털어내는 걸까요?

     

     


    어찌 되었든 오스템임플란트 주주라면 이 모든 과정이 속 터지는 얘기입니다.

     

     

    안 그래도 주변의 오스템임플란트 주주분이 이른 아침부터 '분노를 하며'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스템임플란트가 어떤 횡령과 배임, 탈세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2022년 오스템임플란트 주가전망은 어떻게 될지를 한번 풀어보기로 합시다.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하락 이유

     

     

     

    기본적으로 오스템임플란트는 사업은 굉장히 좋은 회사입니다.

    1997년 치과의원을 운영하던 최규옥 오스템임플란트 회장은 2001년 임플란트 제조업체를 인수하면서 국내 임플란트 산업의 한 획을 그은 인물입니다.

     

     

    치과의사로서 임플란트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 비용, 시스템을 자신의 제조사와 각 치과병원로 잘 연결시키면서 국내 임플란트 시장을 과점했고 2007년 코스닥에 상장할 정도로 고성장을 했습니다.

     

     

    그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대만, 미국, 일본 중국으로 해외시장까지 넘보기 시작했습니다.지금의 오스템 임플란트는 아시아지역 점유율 1위 전 세계 5위를 차지할 정도로 임플란트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요.

     

     

    오스템임플란트 사업은 정말 좋습니다.

    고령화될수록 늘어나는 임플란트 시장부터 오스템임플란트가 가지고 있는 기술까지.

    누구라도 투자하고 싶을 만큼 매력적입니다.

     

     

    그래서 오스템임플란트 주가는 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죠.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이런 오스템임플란트 주가가 크게 흔들린 하락한 것은 오너리스크 때문입니다.

     

     

    1. 2014년 최규옥 회장은 수백억의 리베이트를 제공, 해외법인 부당 지원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횡령 배임 혐의로 징역형을 받았습니다. 리베이트는 자사의 임플란트를 각 치과병원에 납품하면서 상식적이지 않은 선에서 돈이나 혜택을 제공한 것이죠.

    당시 오스템임플란트 주가가 크게 한번 흔들렸습니다.

     

     

    2. 2017년 이런 오너리스크를 해결하고자 오스템임플란트에서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엄태관 대표가 취임한 이후 오스템임플란트는 분기마다 최대 실적을 경신해나갔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주주들도 신이 났죠. 가즈아! 를 외치면서 주가가 승승장구했었습니다.

     

     

    3. 하지만 2019년 거액의 세금 탈루로 400억의 추징금 폭탄을 맞습니다. 오스템은 이의신청을 했고 지금 심리가 진행 중인데 결과는 좋지 않을 것 같군요.

     

     

    4. 오스템 임플란트는 코로나로 일시적으로 불황이 왔다가 해외 수출의 매출 급등으로 다시 주가의 상승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대 주주였던 외국계 자금이 오스템임플란트 주식을 팔며 줄여 나가고 2021년에는 공매도 거래비중이 30%까지 늘어나면서 오스템임플란트는 공매도 과열 종목으로 지정당하기도 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횡령 배임 세금 탈루의 역사는 오늘 2022년 1월 자금관리직원 '단독' 1880억 원 횡령까지 이어진 것이고요.

     

     

    그럼 앞으로 이어질 오스템임플란트 주가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오스템임플란트 상장폐지 실질심사

     

     

     

    오스템임플란트 상장폐지실질심사

     

     

    1. 최악의 경우 자기 자본의 90%에 달하는 1880억 원을 회수할 수 없다면 오스템임플란트는 파산입니다.

    기본적으로 지금부터 오스템임플란트는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 들어갑니다.

    그때까지는 주권은 정지되고 오늘부터 오스템임플란트 주식 거래는 정지됩니다.

     

     

    얼마 전 상장폐지에 대한 글을 많이 사랑해주셔서 정말 감사했는데요. 상장폐지 조건과 2022년 상장폐지 위험을 보이는 기업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꼭 참고해 보세요.

     

     

     

     2022 상장폐지 예정 종목 리스트 총정리 (feat. 사경인)

     

    2022 상장폐지 예정 종목 리스트 총정리 (feat. 사경인)

    2022년 상장폐지 예정 종목 리스트 안에는 제주항공, 노랑풍선, 모두투어, 카이노스메드,에스티팜, 제넨바이오가 있으며 상장폐지 요건인 4년 연속 적자, 매출액 30억,50억 미만, 자본잠식 50%에 속

    bobosophie.tistory.com

     

     

    2. 오스템임플란트 주가를 통해서 처음으로 상장폐지 실질심사에 대해서 아실 수도 있어서 간단하게 상장폐지 실질심사의 기간과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 상장회사가 공시의무,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했거나, 횡령 배임 혐의가 발생했을 때 시행
    실질심사위원회 회사의 담당임원, 변호사, 회계사등 8-20명 구성
    상폐실질심사과정 보통 15-30일에 걸쳐서 실질심사를 통해 상장유지에 부적합한지 판단. 
    이의제기 실질심사위원회에서 부적합으로 나오면 회사는 7일이내 이의를 제기하고 거래소는 상장위원회를 열어 상장폐지여부를 결정.

     

     

    오스템임플란트 주주분들은 불안하시고 화도 많이 나시겠지만 이런 상장폐지 실질심사는 2-3주 이상을 걸리고 상폐 여부가 하루아침에 결정이 나지 않으니 우선 마음을 진정하시고 숨 고르기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오스템임플란트 재무재표를 보니 현금성자금을 비교적 많이 가지고 있어서 걱정할만큼은 아닙니다.

     

     

     

    사실 저도 너무 화가 나네요.. 회사에서 저지른 똥을 왜 주주들이 짊어져야 하는지!

     

     

    지금 삼프로 티브이도 틀어놨지만 박병찬 부장도 이런 횡령 배임은 제대로 된 자금관리시스템에서는 사실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숨겨진 이유가 있지 않겠냐고 하시네요.

     

     

     

    2조 원의 시가총액을 가진 오스템임플란트를 상폐까지는 보내지 않겠지만, 그동안 겪을 주주분들의 마음고생은 누가 책임질지 걱정이 됩니다.

     

     


     

    2022년 오스템임플란트 주가 전망

     

     

     

    지금 2022년 오스템임플란트 주가를 전망을 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1. 오스템임플란트가 이번 횡령 배임 위기를 잘 넘기더라도 후폭풍을 넘기는 기간은 수개월은 걸릴 것 같군요. 대대적인 조직개편, 회사 생태 자체를 바꿔야 할 테니까요.

    최규옥 회장이 뒤에 있는 한 횡령 배임 등의 오너리스크는 반복될 가능성이 높고요.

     

     

    2. 그럼 2022년 오스템임플란트 주가가 빠질 때 2위 임플란트 기업에서 기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덴티움, 디오의 주가는 저의 관심종목에 꾸준히 들어가는 기업입니다. (주주는 아닙니다.)

    덴티움은 오스템 임플란트와 비교해도 큰 기술력의 차이가 있지 않을 정도로 기술력이 있습니다.

    덴티움이 오스템임플란트에 밀리는 것은 해외에서 영업방식에서 밀리는 면은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임플란트 시장 파이는 커지고 있기 때문에 오스템임플란트가 주춤할 때 덴티움의 선제적인 CAPEX 투자가 힘을 발한다면 이제부터 덴티움의 시간이 올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래서 덴티움을 관심종목에 추가!

     

     

     

    아침에 오스템임플란트 횡령 배임으로 마음이 상하셨을 분들도 계시고 관련 종목에서 기대를 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 우선 다들 진정하시고 우리는 팩트만 정확이 노려보자고요.

     

     

    이렇다 저렇다 하는 썰은 우선 생각하지 말고, 우리 주식쟁이들은 어떻게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겠죠?

     

     

     

    결론: 2022년 오스템임플란트 상장폐지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현금성흐름이 좋음)

    오스템임플란트 위기에서 부차적인 이익을 얻을 덴티움 주가를 주목해보자!

     

     

     

    이은석이형이 오스템 직원이 아니길 빌지만, 만약 그라면 그가 사고 팔았던 동진쎄미켐이라는 회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주시고요.  이런 이슈에 흔들릴만한 회사가 아닙니다. 동진쎄미켐.. 정말 좋은 회사죠.

     

    모두 힘을 내서 2022년 첫 주식거래를 해보도록 합시다! 파이팅입니다.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및 EUV 호재 분석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및 EUV 호재 분석

    동진쎄미켐 주가전망 1. 반도체, 2차 전지 시장은 커지고 있기 때문에 납품을 하는 소재업체들의 규모는 커질 수밖에 없고 동진쎄미켐은 특히 반도체의 필수 소재, 2차전지의 CNT도전재 생산해내

    bobosophie.tistory.com

     

     

     

    주식담보대출 금리 비교, 반대매매, 후기 총정리

     

    주식담보대출 금리 비교, 반대매매, 후기 총정리

    주담대대출이 5%에 육박한 지금 급하게 필요한 현금은 주식담보대출로 해결해 볼 수 있다. 각 증권사별 주식담보대출 금리, 신용비율, 담보율을 비교해 보고 주식담보대출 반대매매가 언제 오는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