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2022년 미국 배당귀족주 리스트 총정리 및 인플레이션 미국 ETF추천

 2022년 미국의 배당왕(Divident King)은 50년 연속으로 배당을 늘여온 기업이고 미국 배당귀족주(Dividend Aristocrats)은 25년 연속 배당을 늘여온 기업이다. 코카콜라, 존슨앤존슨 즉 JNJ나 P&G (PG)  altria, target 등  필수소비재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목차

    1. 배당왕 배당귀족
    2. 2022년 미국 배당귀족주
    3. 미국 배당주 장점
    4. 미국 배당주 단점
    5. 미국 인플레이션  ETF
    6. 투자 대가 조언 인플레이션 


    배당왕 배당귀족

     

     

     

    인플레이션은 절대 일시적이지 않다고 목이 터져라 작년부터 외쳐온 주식쟁이 보보.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공급망이 막힌 인플레이션 시기를 겪으니 투자하기 매우 힘들군요. 주식쟁이들의 보릿고개 시기랄까요. 사면 물리고 팔아도 내리고, 뭐 답이 없습니다. 눈물을 조금 닦고.

     

     

     

     

     

     

    기본적으로 보보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종목에 대한 뷰를 보보의 블로그를 구독하시고 즐겨찾기 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최근에는 미국 주식에 대한 말씀을 못 드린 것 같아서 오늘은 주제를 미국 주식으로 가져왔습니다.  주가가 급등하지는 않아도 인플레이션 시기에도 어느 정도 주가 방어가 되는 미국 배당귀족주, 배당왕 리스트에 대해서 2022년 버전으로 순위를 정리해드리려고 해요.

     

     

     

     

     

     

    우리나라 은퇴자들, 고령자들이 주로 부동산을 투자해서 생활을 이어나가는 것처럼 미국 고령의 은퇴자들은 대부분 주식투자를 해서 배당 등으로 수익을 얻어서 생활을 이어나갑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시장에는 최대한 안정적인 주식인 배당주에 투자하는 참여자 비중이 꽤 높답니다. 그래서 배당을 지속적으로 주거나 배당을 올리는 기업에 대한 수요는 늘 꾸준히 있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그리고 지금은 하락장이니깐 그냥 다 팔고 나갈래!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이런 하락장에서 잘 버텨야 큰 수익이 날 수 있다는 팩트를 날려드립니다. 이런 약세장에 대해서 잘 쓰인 기사가 있었는데요.

     

     

     

     

     

    약세장
    약세장

     

     

     

     

    위의 기사에서 역대 미국의 약세장들의 기간을 평균을 내보니 대략 11.4개월이 나왔더군요. 1년이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많은 분들이 울면서 다신 주식 안 해! 하고 떠나는 분들도 있고 그냥 꾸준히 버티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들의 자산변화는 시간이 말해준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주식투자를 시간의 예술이라고 표현하는데요.

     

     

     

     

     

    주식 시간
    주식 시간

     

     

     

     

     

     

    위의 기사에 나와있듯이 돈의 심리학이라는 베스트셀러를 쓴 모건 하우절이 한 말이 인상적입니다. '시간이 너희를 부유하게 하리니 그냥 기다려라!'  지금과 같은 주식 약세장은 좋은 기업이건 나쁜 기업이건 대부분의 주식들이 세일을 합니다. 가격이 싸지지요. 이런 약세장 시기는 좋은 기업 주식의 배당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위에도 나와있지만 배당수익률=배당금/현재 주가입니다. 분모인 현재 주가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주식수를 늘리면 약세장을 잘 버틴 후 시간이 지나서 내가 가진 배당주의 배당수익률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럼 어떤 미국 배당주를 투자해야 할까요?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약세장에서는 좋은 기업의 주식도 떨어지고 나쁜 기업 주식 가격도 하락합니다. 우린 옥석을 잘 골라내야 하는데, 이렇게 옥석을 골라내기 위해서 미국의 배당왕(Divident King)과 배당귀족주라는 자료를 이용해볼 수 있답니다.

     

     

     

     

     

     

     

     

    미국의 배당왕(Divident King)=50년 연속으로 배당을 늘여온 기업.
    미국 배당귀족주(Dividend Aristocrats)= 25년 연속 배당을 늘여온 기업.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엑셀로 정리한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 파일도 아래에서 공유해 볼게요. 우선 2022년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에는 어떤 종목이 들어가 있는지 먼저 살펴봅시다.

     

     


     

     

     

     

    2022년 미국 배당귀족주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미국의 배당왕(Divident King)은 50년 연속으로 배당을 늘여온 기업이고 미국 배당귀족주(Dividend Aristocrats)은 25년 연속 배당을 늘여온 기업입니다. 말이 25년 50년이지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늘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비용을 잘 관리하고 이익을 늘여왔어야지만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글 제일 아래 엑셀 파일 안에  기본 PER부터 배당률, 배당을 늘여온 기간, 수익률이 포함이 되니 자세한 내용은 엑셀 내용을 참조하시고 여기에서는 엑셀에서 특히 관심이 가는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만 정리해드려 볼게요.

     

     

     

     

     

    기업명 티커 시가총액 배당률
    Coca-Cola  KO 258.67B 2.95%
    Procter&Gamble  PG 321.12B 2.76%
    J&J  JNJ 447.31B 2.66%
    Kimberly-Clark KMB 41.24B 4.08%
    Colgate-Palmolive  CL 62.14B 2.54%
    Target  TGT 68.37B 2.93%
    Altria  MO 82.69B 7.88%
    3M  MMM 76.44B 4.44%

     

     

     

     

     

     

    코카콜라 티커명 KO는 워런 버핏이 장투하는 종목으로 유명하죠. 워런버핏은 약세장이 시작하던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했는데요. 이후 1980년대까지 인플레이션으로 고통받던 시기에도 꾸준히 코카콜라와 같은 저평가된 주식비중을 꾸준히 늘여왔습니다. 그리고 지금 그는 지금 주식투자자 중 제일 부자가되었죠. 

     

     

     

     

     

     

    물론 더 다양한 투자판단으로 비중을 키워왔지만 만약 1970년대 극도의 인플레이션 시기, 주식 약세장에서 워런버핏이 경기가 안정되고 다시 투자하러 돌아올래!라고 결정했다면 지금 우리는 그의 이름을 전혀 알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아래에 투자 구루들이 조언하는 인플레이션의 투자 방향에 대해서도 적어드리겠지만 시장을 떠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점은 꼭 말씀드리고 싶네요.

     

     

     

     

     

     

    코카콜라 외에도 위의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 종목을 살펴보면 대부분 우리 눈에 익은 필수소비재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존슨앤존슨 즉 JNJ나 P&G (PG)의 경우 우리가 마트에 가면 볼 수 있는 샴푸부터 화장품 기저귀까지 브랜드화되어서 꾸준히 팔리는 제품들을 만드는 회사들이죠. 

     

     

     

     

     

     

     

    여러분이 다소 낯설 수 있는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 종목은 altria, target정도 일 듯한데요. 알트리아 altria는 필립모리스라는 미국 대표 담배 브랜드 회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즉 우리나라의 KT&G 같은 종목이지요. target 타겟은 괌, 미국 여행을 가보시면 정말 많이 눈에 띄는 브랜드인데 미국 대표 소매업체입니다. 신선제품부터 의류, 장난감, 자체 브랜드까지 안 파는 것이 없는 소매 브랜드로 싸고 품질이 좋기 때문에 미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위의 미국 배당귀족주에 포함되지는 못했지만 보보가 주요하게 보던 크루거라는 미국 종목의 최근 매출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크루거는 우리나라로 치면 식품계의 다이소랄까요? 식료품 등 필수 소비재를 정말 싸게 판매하는 미국 슈퍼마켓입니다. 전에 말씀드렸지만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소비가 극도로 양극화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정말 싼 것에 몰리거나 돈 있는 사람은 정말 비싼 명품을 소비합니다. 

     

     

     

     

     

    즉, 애매한 가격대의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피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미국 배당주 단점

     

     

     

     

     

     

    지금까지는 미국 배당주 장점을 설명드렸다면 음과 양처럼 미국 배당주 단점에 대해서도 알려드려야겠죠? 어떤 투자이든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지금 인플레이션 시기에서 미국 배당주의 장점은 다시 정리해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 배당주 장점

     

     

    1. 미국 주식 하락기에 미국 배당주들은 어느 정도 주가 방어가 가능하다. 하방 지지가 단단한 편이다.

    2. 미국 인플레이션 시기에 그래도 사람들이 소비할 수밖에 없는 필수소비재를 다루는 것이 미국 배당주이다.

    3. 주가가 하락해도 싼 가격에 주식수를 늘려서 시간이 지나서 배당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단 해당 주식이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처럼 꾸준히 배당을 늘여온 히스토리가 있는 믿을만해야 한다.

     

     

     

     

     

    이렇게 미국 배당주의 장점도 있지만 단점이 있는데요. 한번 미국 배당주 단점도 짚고 넘어갑시다.

     

     

     

    미국 배당주 단점

     

     

    1. 미국 배당주 단점은 누가 뭐래도 주식 대세 상승기에 혼자 소외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미국 배당주들은 안정적인 이유는 이미 산업이 그 기업이 안정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급격한 성장을 기대하기 힘들다 보니 주식시장에 돈이 몰릴 때는 사람들의 외면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미국 배당주 투자시기가 중요하답니다.

     

     

     

     

    2020년 코로나 이후 대세 상승장 시기에 보보에게 나 미국 배당주 좀 투자하려는데 추천 좀? 하던 지인이 있었습니다. 당시 미국 배당주 투자하고 싶으면 포트폴리오 내 비중을 잘 정해놓으라고, 지금은 따박따박 돈 받는 배당주 투자보다는 성장주에 베팅해야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조언했던 기억이 납니다. 시장에 돈이 풀렸을 때는 누가 뭐래도 꿈과 희망이 가득 찬 곳으로 돈이 몰리거든요. 

     

     

     

     

    그래서 2020년 시장이 유동성이 가득할 때는 배당주는 일정 비중의 포트폴리오 틀만 가져가고 2022년과 같이 하락장의 의심될 때 주식이 할인 행사할 때 슬금슬금 배당주 배당왕 배당귀족주들을 조금씩 늘이는 것이 좋답니다.

     

     

     

     

    2. 그런데 이런 약세장, 인플레이션에 미국 배당주가 끝없이 강하기만 하냐? 그렇진 않습니다. 약세장 초기에는 어느 정도 버텨주지만 전반적으로 시장이 디스카운트되기 시작하면 미국 배당주도 함께 흘러내립니다. 특히 미국 에너지주식인 쉐브론 등은 유가와 연동해서 저번 주에 평균 딱 17%가 빠졌더군요. 이런 배당주는 변동성이 크고 위험하다는 점, 이런 단점들을 여러분이 알고 넘어가셨으면 좋겠어요.

     

     

     

     

     

     

     

    위에 미국 배당왕, 배당귀족주 표로 만들어 보여드렸다시피, 그나마 보보의 미국 배당주 픽은 필수소비재 쪽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되면 사람들은 정말 사야 할 것이 아니면 소비를 급격하게 줄여나갑니다. 세금, 전기, 석유, 필수소비재등 꼭 써야하는 비용 외에는 다 컷을 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 기본 틀을 가져가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삼프로를 보다가 블랙록에서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는 ETF에 대한 설명을 했길래 한번 가져왔습니다. 알아봅시다.

     


     

    미국 인플레이션  ETF

     

     

     

     

    지금 부자들은 미국 채권을 쳐다보고 있다는 글을 써드린 적이 있는데 기억나시나요? 아주 쉽게 알려드렸으니 아래 글을  꼭 한번 보시길 추천드릴게요!

     

     

     

     

     

     

     

     미국 채권 ETF 종류 TOP5 (ft. 미국 채권 ETF 수수료, 배당, 사경인 추천 총정리)

     

    미국 채권 ETF 종류 TOP5 (ft. 미국 채권 ETF 수수료, 배당,사경인 추천 총정리)

     미국 채권 투자 ETF 추천 top 5는 AOA, AOR, NTSX, SWAN, RPAR이고 미국 채권 ETF 수수료, 배당에 대한 정보를 etf.finder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으며 미국 채권 ETF 종류를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어서 티커

    bobosophie.tistory.com

     

     

     

     

     

     

    위의 글에서 인플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해 TIPS ETF같이 물가연동 ETF들이 유행하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죠? 이번에 세계 최대 펀드사 블랙록에서 인플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한 ETF 추천을 했길래 참조해보시라고 가져왔습니다.

     

     

     

     

     

    인플레이션 ETF
    인플레이션 ETF

     

     

     

     

     

    블랙록에서는 지금과 같은 인플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로 단기채권+ 퀄리티 기업 ETF조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주식분야에선 USMV ETF= MSCI USA MIN VOL FACTOR ETF, 헬스케어 쪽의 ETF인 IHF ETF를 추천하고 채권 분야에서는 SHY, SHV, IGSB 등 단기채권 ETF를 추천하고 있는데요. 물론 우리는 참조만 할 뿐입니다. 절대로 전문가들이 하는 말들을 맹신해선 안됩니다.

     

     

     

     

    늘 그들의 논리를 반증하는 습관을 키워보셔야 합니다.

     

     

     

     

     

    제가 굳이 이 사진을 찍어서 가져온 이유는 저도 조금은 낯선 USMV ETF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싶어서랍니다. 

     

     

     

     

     

    USMV ETF
    USMV ETF

     

     

     

     

    USMV ETF의 경우 미국 은퇴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ETF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냥 안정적인 주식만 모아놓은 것 아니라 변동성이 낮지만 대차대조표상 퀄리티가 높은 즉 안정적이고 돈도 잘 버는 회사 종목을 모아놓은 ETF라고 합니다. USMV ETF 보유종목의 일부는 아래와 같고요.

     

     

     

     

     

    USMV ETF 보유종목
    USMV ETF  보유종목

     

     

     

     

    머크사부터 존슨앤드존슨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변동성은 낮되 안정적인 수익을 벌어다 주는 종목으로 구성된 ETF가 USMV ETF라고 하는데요. 비교적 지금과 같은 약세장에서 방어를 잘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USMV ETF의 장점이 약세장에 강한 것이 단점으로 시장이 좋아지면 큰 재미를 못 볼 수 있다는 점이겠죠?

     

     

     

     

     

    아무튼 미국 전문가들도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는 ETF에 대해서 수시로 소개할 만큼 지금의 시장은 혼돈스럽습니다. 이런 혼돈스러운 시장에서 투자 대가들은 어떻게 인플레이션 시장에 대비할지 조언하는지 모아보았답니다. 계속 보시죠!

     

     


     

    투자 대가 조언 인플레이션 

     

     

     

     

    1. 하워드 막스의 인플레이션 투자 조언

     

     

    보보가 정말 존경하는 투자자 하워드 막스 님은 지금과 같은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좋은 기업을 잘 가려내서 투자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보보와 뷰가 비슷하신데요.  지금처럼 이놈 저놈 주가가 다 떨어질 때 좋은 기업을 잘 가려내면 나중에 큰 투자 수익률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최고의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의 기업에 투자할 것.

    -가격 결정권, 경쟁력이 있어서 가격전가가 가능한 기업에 투자할 것.

     

     

     

     

    2. 워런 버핏의 인플레이션 투자 조언

    위의 하워드 막스와 비슷한 뷰로 말씀을 하셨는데 추가로 본인의 고유의 개발에 힘쓸 것을 조언하시는군요. 사실 저는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했지만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확 조정해야 할지는 미적미적 망설이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나이가 2배는 많은 워런 버핏 옹은 과감하게 작년 말부터 에너지와 원자재에 비중을 확대하는 실행을 하시며 이런 시장에서도 수익을 내고 계십니다. 정말 대단하시다는 말씀밖에는...

     

     

     

    워런 버핏은 인플레이션도 너의 능력은 뺐어갈 수 없고 세금을 낼 필요도 없다며 자신의 기술을 갈고닦고 투자해서 발전을 시키라고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3. 로버트 기요사키의 인플레이션 투자 조언.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로 유명한 로버트 기요사키는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라며, 달러도 trash다! 금과 은 그리고 비트코인에 투자할 것을 조언했습니다. 다소 극단적인 그의 뷰는 참고만 해봅시다.

     

     

     

     

     

     

     

    그 외 투자의 대가인 드러켄밀러는 그냥 관망하고 시장에서 조금 손을 떼고 지켜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서학 개미들은 그의 말과는 반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투자에 중독된 분들이 있으시더라고요. 잠시라도 현금을 가지고 있으면 안 되는 분들. 2022년 미국 ETF 순매수 TOP 10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미국 ETF순매수
    2022년 미국 ETF순매수

     

     

     

     

     

     

    보보가 유일하게 투자하지 않는 종목이 인버스, 곱버스 ETF 상품인데요.  시장의 오르내림을 점쳐서 투기에 가까운 투자이기 때문에 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순매수한 미국 ETF는 TQQQ입니다. TQQQ의 최근 1년간 수익률은 -59%라는 것을 주목해주세요. 그나마 SPY는 최근  1년 수익률이 -13%입니다.  

     

     

     

     

     

     

     

    얼마 전 투자의 베팅이라는 리포트를 소개해드리면서 고수의 기준을 말씀드렸죠? 진짜 고수라면 지금 그냥 SPY를 보고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문득해보았습니다. 오늘도 꽉 찬 2022년 미국 배당왕, 미국 배당주, 미국 배당귀족주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국 배당주 장단점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투자대가들이 하는 인플레이션 시기에 해야하는 투자와 추천하는 인플레이션 시기에 적합한  미국 ETF도 알아보았죠? 지금 실제 서학개미들이 하고 있는 투자들, 순매수 TOP10을 보면 다소 걱정이 됩니다만 꾸준하게 생각하고 투자하다보면 분명 수익률이 오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때까지 보보가 좋은 투자방향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돈이 흐르는 곳을 짚어드릴게요. 보보의 글을 빨리 보고 싶으면 블로그 구독과 즐겨찾기를 하시면 좋겠죠? 미국 배당왕 미국 배당귀족주 정리한 엑셀은 아래에 있으니 필요하시면  참고해보셔요.

     

     

     

     

     

     

    미국 배당귀족주.xlsx
    0.01MB

     

     

     

     

     

     

    아, 참 최근 나오고 있는 신용비율, 반대매매를 알아보는 법도 알고 가시면 투자에 도움이 되실 거예요.

     

     

     

    신용비율 상위종목 및 신용잔고 확인법, 반대매매 조건 반대매매 확인 및 대처법

     

    신용비율 상위종목 및 신용잔고 확인법, 반대매매 조건 반대매매 확인 및 대처법

    반대매매, 신용비율을 확인하기 위해서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서 전체 통계 확인이 가능하며 각 종목의 반대매매, 신용비율 상위 종목을 확인하기 위해서 HTS에서 0141 종목별 신용매매동향 확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