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미국 채권 ETF 종류 TOP5 (ft. 미국 채권 ETF 수수료, 배당,사경인 추천 총정리)

 미국 채권 투자 ETF 추천 top 5는 AOA, AOR, NTSX, SWAN, RPAR이고 미국 채권 ETF 수수료, 배당에 대한 정보를 etf.finder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으며 미국 채권 ETF 종류를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어서 티커를 알아볼 수 있다.

 

목차

    1. 미국 채권 ETF 투자 방법
    2. 미국 채권 ETF 종류
    3. 미국 채권 ETF 추천
    4. 미국채권 etf 배당


    미국 채권 ETF 투자 방법

     

     

     

     

     

    주식쟁이로 오랜 시절 보내신 분들도 누군가 채권투자에 대해 물어보면? 음..? 하는 경우가 많으시죠. 그만큼 채권은 뭐랄까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은데요. 실제 많은 채권투자 ETF가 나오기 전에는 미국 채권의 경우는 직접 미국 재무부 사이트를 이용해서 계좌를 연결해서 사야 해서 접근성이 떨어지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지금은 ETF의 시대!

     

     

     

     

     

    내가 마, 미국 국채 사고 싶다! 그러면 3초 만에 살 수 있는 시절입니다. 아, 그런데 채권투자 뭔가 어려워요. 잘 모르겠어요. 하는 심리적인 거리감은 분명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략하게 미국 채권 etf를 고르는 법, 투자하는 법, 수수료, 배당금 등을 알려드리고 여러분이 직접 찾아보실 수 있는 사이트까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그리고 보보가 좋아하는 사경인 회계사님이 최근에 쓰신 '사경인의 친절한 투자 과외'에서 채권+주식이 합해진 쉽게 채권이 포함된 ETF를 4-5개를 딱딱 집어주셨기에 오늘 소개를 해드릴게요! 사경인 책 중요 포인트를 최대한 쉽게 요약해 드리려고 하는데 실제 이해를 위해서는 꼭 책을 사서 읽어보시길 강추드립니다.

     

     

     

     

     

     

    먼저 미국 국채란 무엇인가? 간단하게 미국 재무부에서 미국 국민이 내는 세금을 근거로 발행하는 국가주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미국이 망하지 않는다면 미국 국채 역시 안정적이다. 그리고 동시에 국채는 금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딱 하나로 수식으로 정의하기는 힘들지만 채린이 님들 이해를 위해서 통념 개념으로 요약드려볼게요. (상황에 따라 가격은 달라질 수 있답니다.)

     

     

     

     

     

    금리 채권가격 주식가격 상관관계
    금리하락기 (ex>코로나직후) 상승 상승 (+) 양의 상관관계
    금리상승전환기 (ex>지금?) 하락 하락 (+) 양의 상관관계
    금리상승->하락전환기 (ex>나중?) 상승 하락 (-) 음의 상관관계

     

     

     

     

     

     

    보통 주식쟁이님들 중 채권에 관심을 가지는 분은 채권과 주식은 음의 상관관계라고 믿고 주식 하락기 리스크를 헷지 하기 위해 투자하는 분들이 많답니다. 그런데 말이죠. 지금 상황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근 채권과 주식은 양의 상관관계로 같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미국 국채 기사를 봐도 알 수 있죠.

     

     

     

     

    국채 기사
    국채 기사

     

     

     

     

     

    사실 주변에서도 올해 초 주식장이 계속 좋지 않자, 주식이랑 채권은 반대니 깐! 채권을 사서 주식을 헷지 하겠다며 미국 장기 국채 ETF를 샀다가 지금 -20% 가깝게 난 지인도 있답니다. 그러니깐 이 시장에 당연한 것은 없다는 사실과 투자를 깊게 공부하지 않으면 손실이 커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저의 짧은 채권 지식이라도 몇몇 분에게 도움이 된다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있으니 만에 하나 채권전문가들이 보시기에 응? 하는 내용이 있다면 가감 없이 댓글 달아주셔요.

     

     

     

     

     

     

     

    애니웨이 삼프로에서 센터장님이 나와서 채권투자시점 적기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보여주신 채권 그래프부터 보여드릴게요. 

     

     

     

     

     

     

    채권투자시점
    채권투자시점

     

     

     

     

     

     

     

    통상적인 채권투자시점, 즉 매수시점은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달해서 금리를 낮춰야만 하는 디스인플레이션으로 전환되는 시기이채권 매도 시점디플레이션이 바닥에서 다시 리플레이션으로 경기가 살아날 때입니다. 그래서 보통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짤 때 주식 60%, 채권 40% 즉 6040 포트폴리오라는 영구 포트폴리오가 기본으로 나오는 것이죠. 그 근거는 아래 글에 설명드린 주식시장의 봄, 여름, 가을, 겨울 이론을 참고해보셔요.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채권 주식 자산배분 전략 총정리 (ft. 사경인, 홍춘욱)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채권 주식 자산배분 전략 총정리 (ft. 사경인, 홍춘욱)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시기에 가능한 채권 주식 자산배분 전략에 대해서 사경인, 홍춘욱 님의 책을 참고로 자산배분 ETF를 알아보고 코스톨라니의 달걀 이론에 속하는 시기를 살펴봅니다. 목차 1.

    bobosophie.tistory.com

     

     

     

     

     

     

    여름이 되면 주식은 상승하고 채권은 하락하지만 겨울이 되면 채권이 상승하고 주식이 하락하기 때문에 서로 보완해주는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이렇게 상관관계가 반대일수록 분산투자로써 효과가 좋기 때문에 영구 포트폴리오가 국룰이 되었는데 요즘 점점 채권 주식 역의 상관관계에 대한 회의론이 나오고 있답니다.

     

     

     

     

     

    채권 주식 역의 상관관계
    채권 주식 역의 상관관계

     

     

     

     

    위의 사경인 님의 책에도 나와있지만 채권, 주식이 서로 역의 상관관계를 가진 것은 단 20년까지를 한정 지어서이고 그리고 그 이유는 그동안의 금리가 꾸준히 하락해왔다는 것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2019년 뱅크 오브 아메리카에서 발표한 'The end of 60/40'라는 보고서를 살펴보면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 가격도 하락하고, 동시에 주식도 하락하기 때문에 6040 영구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좋지 않다는 의견이 나올 정도이죠. 그렇다고 해도 채권이 안전자산임은 분명하기 때문에 6040 영구 포트폴리오를 쓰레기통에 던질 이유는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답니다.

     

     

     

     

     

     

    먼저 많은 블로그에서 설명하는 기본 미국 채권 ETF 종류부터 설명드릴게요. 참고로 저는 이런 개별 미국 채권 ETF에 투자하는 것보다 더 아래에서 설명드릴 더 쉽게 주식+채권 ETF 투자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뷰인데요. 그래도 기본부터 알아봐야겠죠?

     

     

     

     

     


    미국 채권 ETF 종류

     

     

     

     

     

    미국 채권투자 ETF 종류는 단기 (1-3년), 중기 (7년-10년), 장기 (20년 이상)으로 나누어진답니다. 동시에 물가연동 미국 채권 ETF, 레버리지 미국 채권 ETF, 인버스 미국 채권 ETF로 다시 나누어 볼 수 있답니다. 간단히 표로 각 미국 채권 eft 종류, 티커, 수수료(운용보수)까지 알아봅시다.

     

     

     

     

     

    종류 기간 티커 수수료 (운용보수)
    기본  단기 (1-3년) SHY 0.15%
    중기 (7년-10년) IEF 0.15%
    장기 (20년이상) TLT 0.15%
    물가연동 단기 (1-3년) VTIP 0.05%
    중기 (7년-10년) TIP 0.19%
    장기 (20년이상) LTPZ 0.20%
    인버스 중기 (7년-10년) TBX, PST 0.95%
    장기 (20년이상) TBT, TMV 0.92%

     

     

     

     

     

    미국 국채 ETF인 SHY, IEF, TLT는 이미 거인의 포트폴리오를 설명드릴 때 나왔기 때문에 익숙하시죠? (아닌 분들은 아래 글 참조)

     

     

     

     

     

    MDD 뜻과 계산법, 거인의 포트폴리오 책 전략

     

    MDD 뜻과 계산법, 거인의 포트폴리오 책 전략

    MDD는 maximum drawdown의 줄임말로써 우리말로 최대 낙폭 또는 최대 손실 낙폭으로 MDD의 계산 공식은 MDD=(최저점/전고점)-1입니다. MDD를 20% 이내로 변동성을 낮추는 전략을 설명하는 강환국 작가의

    bobosophie.tistory.com

     

     

     

     

     

     

    미국 국채 ETF 뿐 아니라 ETF의 기본정보들이 간략하고 보기 좋게 나와있는 사이트도 하나 알려드릴 테니 그냥 카페에서 추천하는 ETF사지 마시고 사이트에서 직접 알아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라요!

     

     

     

     

     

    미국국채 ETF
    미국국채 ETF

     

     

     

     

    이렇게 미국 국채 ETF 티커를 검색하면 자세한 내용이 쭉 뜨는 위의 사이트는 구글에서 etf finder라고 치면 나오는 https://www.etf.com/를 즐겨찾기 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시길 추천드려요!

     

     

     

     

     

     

    각 미국 국채 ETF들은 거의 매달 배당을 주기 때문에 그것도 꽤나 쏠쏠한데요. 수수료도 0.15%로 싸고 매달 받는 배당, 아니죠 국채이니 분담금이죠? 국채 분담금 이자를 받아서 안정적으로 투자해볼 수도 있습니다. 미국 국채 ETF가격이 쌀 때 잘 사놓으면 매달 배당금을 받으면서 복리도 누리고 주식시장 헷지도 해보는 재미을 느껴볼 수도 있겠죠?

     

     

     

     

     

    위의 ETF finder 사이트가 좋긴 한데 미국 국채 ETF 배당금, 아니지 분담금에 대해 알아보긴 힘들어서 저는 seekingalpha를 이용한답니다.  배당금 정보는 아래에 올려드릴게요.

     

     


     

    미국 채권 ETF 추천

     

     

     

     

    사경인 회계사님이 추천하시는 미국 주식+채권 ETF를 요약한 아래의 그림을 보시죠.

     

     

     

    채권투자 ETF
    채권투자 ETF

     

     

     

     

     

    사경인 회계사님이 최근에 쓰신 '사경인의 친절한 투자 과외'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의 위의 주식 채권투자 ETF그림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글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오늘은 사경인 님이 추천하는 미국 채권투자 ETF top 5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해드리고 자세한 설명은 이어지는 글에서 연결할게요.

     

     

     

     

     

     

    위의 그림에서 나오듯 사경인 님이 추천하는 미국 채권투자 ETF top 5는 AOA, AOR, NTSX, SWAN, RPAR입니다. 

     

     

     

     

     

     

    1. 미국 채권투자 ETF AOA, AOR의 경우 블랙록에서 만든 ETF로 주식 채권 비중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AOA의 경우 미국 주식 80%, 미국 국채 20%, AOR의 경우 미국 주식 60%, 미국 국채 40%이죠. AOR이 가장 많이 팔리는 ETF랍니다. 미국 채권투자 AOR의 수익률은 7.95%, MDD는 -20.7%랍니다.

     

     

     

     

     

     

    2. 미국 채권투자 ETF NTSX는 AOR에서 레버리지를 더한 개념입니다. AOR이 미국 주식 60%, 미국 국채 40%로 상당히 안정적인 대신 수익률이 낮은 것을 보완하기 위해 미국 채권투자 ETF NTSX는 미국 주식 90%, 채권 60%는 선물로 투자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100을 투자금에 넣으면 50을 대출받아서 150을 가지고 미국 주식 90%, 채권 60%으로 투자하는 AOR 1.5배 레버리지 상품이 미국 채권투자 ETF NTSX랍니다.

     

     

     

     

     

    미국 채권투자 ETF NTSX의 장점은 AOR보다 18%로 수익률이 높지만 그만큼 변동성이 커서 MDD 역시 크다는 것이죠. 미국 경기 시절이 좋을 때 투자하면 AOR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미국 채권 etf로 추천할만합니다.

     

     

     

     

     

     

    3. 미국 채권투자 ETF SWAN의 경우 리먼사태와 같은 블랙스완에 대비하는 상품으로 안전한 미국 채권 90%+주식옵션 10%에 투자하는 상품이랍니다. 블랙스완이 생겨서 미국 주식장이 박살이 나도 대부분 안정적인 채권에 투자되어 있고 옵션 10%만 포기하면 되기 때문에 손실을 최소한 할 수 있는 상품이라는 거죠.

    수익률은 14%, MDD는 -5%가 나오는군요.

     

     

     

     

     

     

    4. 미국 채권투자 ETF RPAR는 레이 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하나의 ETF에 담은 미국 etf로 추천할만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내일 연이은 글에서 알려드릴게요. (보보의 블로그를 구독하시거나 즐겨찾기 하면 도움이 되시겠죠?)

     


     

    미국 채권 etf 배당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etf finder는 미국 채권 ETF부터 다양한 ETF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잘 나와있지만 단 하나 배당금에 정보가 잘 나와있지 않아서 seekingaipha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https://seekingalpha.com/symbol/NTSX/dividends

     

     

     

     

    가장 많이들 투자하시는 20년 이상 장기 미국 국채 채권 ETF인 TLT의 배당금을 알아볼까요?

     

     

     

    TLT의 배당금
    TLT의 배당금

     

     

     

     

    씨킹 알파에 잘 나와있지만 TLT의 배당금의 경우 1.91%이고 매달 주당 0.2 달러 정도가 들어옵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미국 국채 채권 ETF인 TLT의 가격 변화에 따라 배당금의 차이가 발생한다는 사실.

     

     

     

     

     

    위에서 설명드린 가장 안정적인 미국 주식 60 국채 40 ETF인 AOR의 배당금을 알아봅시다.

     

     

     

     

    AOR의 배당금
    AOR의 배당금

     

     

     

     

     미국 국채 채권 ETF AOR의 배당률은 1.95%이고 배당금은 꾸준한 편입니다. 2018년에는 크게 오른 적이 있네요. 그리고 미국 국채 채권 ETF AOR에 레버리지를 섞은 NTSX의 배당금은?

     

     

     

     

    NTSX의 배당금
    NTSX의 배당금

     

     

     

     

     

     NTSX는 비교적 생긴 지 얼마 안 되는 미국 etf이다 보니 2019년부터 배당금 기록이 나와있군요. NTSX의 배당률은 1.05% 이지만 가격 변동성에 비해서 꾸준히 배당이 들어오는 경향이 있군요. 이외 미국 국채 ETF의 배당이 궁금하시다면 위에 링크를 걸어드린 씨킹 알파를 통해서 직접 알아보실 수 있다는 사실!

     

     

     

     

     

    글을 쓰다 보니 길어져서 사경인 님의 추천해주신 자산 포트폴리오 미국 주식 국채 ETF TOP5에 대해서 요약 부분만 설명드렸는데 책을 읽을수록 띵작이라서 내일은 해당 내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설명드려보려고 해요. 정말 좋은 책이네요. 한번 더 강추드리며 오늘은 미국 국채 ETF 투자시점, 미국 국채 etf 종류, 미국 국채 ETF 배당금, 미국 국채 ETF 수수료뿐 아니라 이걸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까지 알려드렸으니 여러분도 꼭 한번 들어가 보시길! 추천드려요.

     

     

     

     

     

     

    주식시장에 지친 분들! 안전한 미국 국채로 헷지 하는 방법 꾸준히 팔롭해드릴 테니 주식쟁이 보보의 블로그 자주 찾아주셔요.

     

     

     

     

     

     

     

    둔촌주공 사태 유치권 행사 후 둔촌주공 경매 갈 시 조합원의 미래는? (ft. 제2의 성수 트리마제?)

     

    둔촌주공 사태 유치권 행사후 둔촌주공 경매 갈시 조합원의 미래는? (ft. 제 2의 성수 트리마제?)

    둔촌주공 사태에서 시공사들이 유치권 행사를 하고 진짜 공매, 경매로 넘어간다면 조합원들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알기위해서 성수 트리마제 조합이 붕괴되었던 것과 비슷한 일을 겪을지 모른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