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귀이명] 의료인이 추천하는 귓속 이명에 좋은 음식과 이명에 좋은 영양제는?

[귀이명] 의료인이 추천하는 귓속 이명에 좋은 음식과 이명에 좋은 영양제는?

목차

    2021.06.1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귀이명] 귓속이명, 박동성이명까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나을 수 있는 이명도 있답니다.


    이명이란?

    이명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귀속에 있는 청신경이 점점 망가지다가 생기는 만성적인 소음 노출로인한 소음성 난청에 의한 이명이 70%로 정도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갑상선 항진증, 당뇨, 흡연에 의한 유발요인, 편두통에 의한 박동성 이명, 귀속 근육의 긴장으로 생기는 이명 등에 대해 알 고 싶으시다면 목차의 링크 글을 봐주세요.

     

    이번 글에서 알려 드릴 음식이나 영양제의 경우는 대부분 귀속 이명을 유발하는 청신경 소실에 도움이 되는 청신경을 보호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어요.

     

    귀속 이명, 청신경을 보호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비타민은 바로 비타민B입니다.

    이명에 좋은 영양제

    비타민 B 복합체는 면역계에 가장 도움이 되는 영양제 중 하나인데 이런 비타민들이 결핍되면 이명이 심화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봅시다.

     

    비타민 B1(티아민)은 건강한 중추신경계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티아민의 부족은 카페인, 제산제, 구강 피임제, 고탄수화물 식이 등의 섭취로 인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명이 경감되는 기전은 내이의 신경계를 안정시킨다고 봅니다.

     

    비타민 B3(니아신)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을 돕는데 하루에 두 번씩 50mg이 추천되며, 매2주마다 50mg 정도 증가해서 먹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코발라민)는 간과 신장에 9개월까지 저장된다. 65세 이상인 사람들 중 5~10%는 비타민 B12가 부족하다고 보고 되었는데 비타민 B12는 돼지고기, 계란, 대합조개, 해산물, 우유 등에서 있습니다.

     

    B12는 위장 흡수로 인해, 비타민 B12는 주사로 드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클리닉에 오셔서 맞으시는 주사에는 B12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귀 이명은 2~3개월이상은 영양제를 먹거나 주사를 맞는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명에 좋은 음식

    인간의 안쪽 귀에는 아연이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아연 성분이 귀의 청신경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청신경이 소실돼서 생기는 소음성 난청, 노인성 난청으로 인한 이명에는 아연을 꾸준히 보충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답니다.

     

    연구에 따르면 2주간에 걸쳐 34~68mg 용량의 아연을 보충하면 이명이 감소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아연을 주사제로 드리기도 하지만, 평소에 아연이 많이 든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 이명을 낫게 하기 위한 아연이 가장 많이 든 음식은 순서대로 굴 꽃게 완두콩 쇠고기 보리 꼬막 현미 돼지고기 연어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다크초콜릿 아몬드 캐슈너트이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아연의 권장 섭취량은 15mg입니다.

     

    몇몇 환자들은 칼슘이 포함된 식이요법을 시작한 이후로 이명이 개선되었습니다.

     

    식이 칼슘의 흡수는 코코아, 시금치, 케일, 아몬드, 통밀 제품을 같이 먹으면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 마그네슘,은행나무도 귀속 이명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이렇게 이명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와 이명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음식으로 귀속 이명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클리닉으로 와서 주사제를 통해서 순수한 아연 마그네슘 등을 보충하는 방법도 있으니 이명 클리닉에 대해서도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시겠어요.

     

    아래 이명에 대한 글에 귀 이명에 쓸 수 있는 약물치료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