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얀센의 효과는? 50대 백신 접종은 언제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얀센의 효과는? 50대 백신 접종은 언제부터?

목차


    코로나 인도 델타 변이 상황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의료 관련 궁금증을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보보가 왔습니다.

     

    목차에 보면 지금까지 작성한 글들이 있는데요, 얀센 백신, coov의 사용법, 코로나 경구치료제 몰누피라비르까지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최근 20일까지 존슨 앤 존슨에서 나온 얀센의 접종이 국방부, 예비군, 민방위를 대상으로 100만 개를 시행하면서 여러 가지 썰이 돌면서 거기에 대한 자료를 서치 정리하면서 얀센이 인도 델타 변이에 대해 더 효과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우선 인도 델타 변이가 뭐길래 이렇게 해외에서 난리가 났는지 궁금해졌어요.

     

    저랑 같이 한번 델타 변이에 대하여 알아보실까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RNA바이러스로 염기서열을 계속 변이를 하면서 증폭이 된답니다.

     

    변이에 따라 전염력과 백신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염기서열이 2번 변이 되면 이중 변이 3번 변이가 되면 삼중 변이가 되는데 변이가 많아질수록 전염력도 높아지고 증상도 심화되는데 백신에는 잘 듣지 않는 상태가 = 됩니다.

     

    백신에서 새겨놓은 염기서열과는 다르니 안들을 수밖에요.

     

    그래서 각국에서는 이런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어요.

     

    근데 여기에 끝판왕이 나타났습니다.

     

    영국발 알파 변이도 참 ㅈㄹ맞다고 생각했는데 그보다 더한 녀석인 인도발 델타 변이가 나타났습니다.

     

    앞서 말한 이중 변이에 최근에는 삼중 변이까지 나와 버린 거죠.

     

    인도 델타 변이는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염력은 60% 이상 높은데 치명률까지 높습니다.

     

    이 인도 델타 변이가 영국에 들어가면서 원래 코로나 봉쇄를 풀 예정이 었던 영국은 봉쇄를 한 달을 더 연장할 수밖에 없었지요.

     

    아, 영국 애들 인도애들 안됬네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수만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도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 지정한 백신을 맞으면 격리를 하지 않는 대상 국가에 영국, 인도도 들어있습니다.

    (도대체 뭣들 하는 거야..)

     

    인도 델타 변이 증상

    기본적인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은 열 몸살 인후통 기침 후각소실 등 호흡계 쪽 증상이라면 인도 델타 변이는 소화기 계통 증상 등이 특이합니다. 

     

    델타 변이는 구토 식욕상실 복통 메스꺼움 후각 소실 관절 통증 청력 소실 피부의 괴사를 호소합니다.

     

    그리고 델타 변이는 특이하게 어린이들에게도 전염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서 부모의 입장에서는 더 걱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광저우에서는 델타 변이에 감염된 후 3일 이내에 급격한 증상 진행으로 위험한 상태가 된 비율이 10%가 될 정도로 높은 치사율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금 델타 변이는 70여 개의 국가에서 발견이 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100여 명 정도 발생해 있지요.

     

    미국 연구 기관에서는 이 델타 변이가 올 가을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전염력이 강하다'라고 언급할 정도이지요.

     

    전염력도 높고 치사율도 높은데 백신도 잘 안들을 수도 있다는 델타 변이가 전 세계에 가장 많아지면 또 N차 발 유행이 퍼질 수 있어서 지금 백신 여권이네 해외여행이네 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도 있다는 것도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델타 변이 백신 별 효과

    결론적부터 말씀드리면 어떤 백신이든 1차만 맞았을 때는 특히 델타 변이에는 30%로 이하의 예방 효과만 있을 뿐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결과로 말씀드리자면 2차까지 맞았을 때 특히 노바백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는 중증화를 막는 것에 90%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영국은 봉쇄를 해제하겠다고 한 것은 충분히 백신을 맞아서 집단면역이 어느 정도 형성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 7일부터 신규 확진자 7천 명 이상이 나왔는데 이 확진자의 90%로 이상이 델타 변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것의 의미는 현재 백신에 델타 변이에 힘을 잘 못쓰고 있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그나마 노바백스는 2차 접종을 하면 93%까지 델타 변이에 효과가 있다고는 하나 아직 3상을 진행되고 있고 우리나라에는 아직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얀센의 경우는 변이 발 바이러스에 좀 더 효과가 있어서 원래 한 번의 접종이니 한번 접종에 델타는 60%로 이상 기존 바이러스에는 70%로 이상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각 백신은 어떤 알러지가 있을 때 조심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현재까지 의료인, 65세 이상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를 차례로 맞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6월에는 얀센 백신을 국방부, 민방위, 예비군들을 대상으로 100만 명을 접종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접종의 대상자가 된다면 어디에서 예약이 가능한지 아래 글에 적어 놓았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 변이에 큰 효과 있다는 얀센 백신에 대한 모든 것.(예약사이트, 식욕 증가, 얀센 접종 후 샤워, 나프록센)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변이에 큰 효과 있다는 얀센 백신에 대한 모든 것.(예약사이트,식욕 증가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 변이에 큰 효과 있다는 얀센 백신에 대한 모든 것.(예약사이트, 식욕 증가, 얀센 접종 후 샤워, 나프록센) 목차 2021.06.0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bobosophie.tistory.com

     

    이제 정부에서 백신을 놓을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7월에는 50대를 대상으로 백신 신청을 받게 되고, 단 고3 수험생과 초중고 교사와 돌봄 교사,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들도 7월에는 백신 접종 대상자입니다.

     

    8월부터는 19세-49세를 대상으로 접종을 맞게 됩니다.

     

    현재는 잔여백신이 많지 않아서 노쇼 백신을 맞기는 힘들지만 차차 다양한 백신이 수입될 예정이므로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잔여백신을 맞는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봐집니다.

     

    현재는 잔여 백신은 60세 이상 고령층이 맞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2021.06.0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질병관리청 COOV 국문 영문 백신 증명서 받는 방법

     

    [코로나백신접종증명서] 질병관리청COOV 국문 영문 백신 증명서 받는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질병관리청COOV 국문 영문 백신 증명서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소중한님들. 보보입니다.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남편 박슨생님과 잠깐 이야기를 하다가 아, 여러분이 이

    bobosophie.tistory.com

    백신을 다 맞으시고 나면 백신 접종증명서를 받으시면 되지요.


    마무리

    지금까지 인도 델타 변이가 무엇인지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효과 있는 백신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이 델타변이에 사망율 전염력까지 배가 된 델타플러스 변이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2021.06.23 - [의학정보, 약이야기] - [델타플러스변이] 델타변이보다 더 지독하다는 델타플러스 변이 증상과 백신 효과는?

     

    [델타플러스변이] 델타변이보다 더 지독하다는 델타플러스 변이 증상과 백신 효과는?

    [델타플러스변이] 델타 변이보다 더 지독하다는 델타플러스 변이 증상과 백신 효과는? 목차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알레르기] 어떤 알레르기가 있으면 얀센 백신(모더나,

    bobosophie.tistory.com

     

    그리고 추후 코로나 백신을 맞을 순서까지 정보를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코로나에 대해 궁금한 정보가 있으면 의료인의 입장에서 쉽게 그리고 중요한 정보만 추려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7월부터 변화가 있는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한 내용도 한번 참고해 주세요.

    2021.06.19 - [의학정보, 약이야기] -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수도권,비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버블 국가와 개편안의 모든것)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수도권,비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버블 국가와 개편안의 모든 것) 목차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 변이에 큰

    bobosophie.tistory.com

     

    오늘도 소중한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