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변이에 큰 효과 있다는 얀센 백신에 대한 모든 것.(예약사이트,식욕 증가,얀센 접종후 샤워,나프록센)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 변이에 큰 효과 있다는 얀센 백신에 대한 모든 것.(예약사이트, 식욕 증가, 얀센 접종 후 샤워, 나프록센)

목차

    2021.06.0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질병관리청 COOV 국문 영문 백신 증명서 받는 방법

    2021.06.14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경구치료제]몰누피라비르 성분 먹는 코로나 치료제로 올해 안에 코로나 끝내기 한방이 될까?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얀센의 효과는? 50대 백신 접종은 언제부터?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알러지] 어떤 알러지가 있으면 얀센 백신(모더나,화이자)을 맞으면 안될까?


    얀센 폭식

    안녕하세요, 소중한 님들. 보보가 오늘은 얀센 백신에 대하여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6월 10-20일까지 30살 이상 (1999.12.31 이전 출생) 국방부 공무원, 예비군, 민방위를 대상으로 100만여분의 얀센 백신을 접종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17일이니 대다수의 예약자는 접종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괴담? 이 각 게시판에 올라오고 있는데요.

    그중 제일은 얀센 백신을 맞고 나서 미친 듯이 먹을 것이 당긴다는 식욕 상승, 폭식에 대한 이야기가 저의 레이다에 들어왔답니다.

    의료인으로서 수많은 백신을 놓아봤지만 보통은 백신을 맞고 식욕 저하라든지, 무기력증 같은 것은 있어도 백신 후 폭식이나 식욕 상승은 처음 들어봤기 때문이에요. 


     

     

    바로 해외 논문 서치가 들어갑니다. 

    얀센은 존슨 앤존슨에서 만든 백신입니다. 다른 백신과의 큰 차이점은 다른 백신들은 2주에 걸쳐서 2회 접종을 받아야 코로나 예방률이 90%이상 올라 간다면 존슨앤 존슨의 얀센 백신은 1회 접종만으로도 예방율 60%로 이상으로 접종 완료자로 분류가 됩니다.

    미국에서는 얀센 백신을 맞추다가 희귀 혈전증이 발생하여 중단한 사례가 있습니다.

    그 외 알러지가 있을 때 백신을 어떻게 맞아야 하는지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알러지] 어떤 알러지가 있으면 얀센 백신(모더나,화이자)을 맞으면 안될까?

     

    [코로나 백신 알러지] 어떤 알러지가 있으면 얀센 백신(모더나,화이자)을 맞으면 안될까?

    [코로나 백신 알러지] 어떤 알러지가 있으면 얀센 백신(모더나,화이자)을 맞으면 안될까? 안녕하세요, 소중한 님들!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의학지식을 쉽고 빠르게 알려드리려고 노력하

    bobosophie.tistory.com

    현재 우리나라에 온 미국산 얀센 백신은 유효기간이 23일까지여서 미국에서 자기들이 안 쓰고 버릴 백신 한국에 준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도 있지만, 실제 얀센 백신은 화이자같이 냉동 백신이 아니라 일반 냉장고에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백신의 유효기간이 화이자에 비해 훨씬 짧을 수밖에 없으니 오해하시지 않길 바랍니다.

    아스트라제네카나 다른 백신은 유통기간이 6개월이라는 걸 생가하면 얀센 백신은 훨씬 유통기간이 짧군요.

    얀센 백신의 부작용은 찾아보니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백신과 비슷하군요. 열, 주사부위 통증, 몸살 증상, 두통, 오한, 기운 빠짐이 대부분입니다.

    미국에서 일부 기고한 기사를 보니 일부 얀센 접종 후 폭식, 식욕 증가에 대해 나와 있는 글도 있는데, 딱히 연구가 된 것은 없고 CDC에는 얀센 접종 후 폭식에 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나름 전문가 박슨 생님께 물어보니 심리적으로 백신접종 후 식욕증가가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오래 지속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을 하네요.

     

    얀센 접종후 폭식이 지속될까 혹시 다른 안 좋은 부작용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은 걱정 놓으시고 백신 맞으시고 휴식을 충분히 취하시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얀센 백신 나프록센

    보통 코로나 백신을 맞으면 열이 많이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우리 몸에서 코로나에 대한 면역체계를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오히려 긍정적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열이 나고 오한이 나고 몸살 때문에 힘이 들다면 아세트아미노펜을 쓰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라고 하니 낯설 텐데 대표적인 것이 타이레놀입니다. 써스펜 ER, 펜잘 등도 다 아세트아미노펜이므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접종 맞자마자 열이 안나도 타이레놀 한 알을 먹어줘야 된다는 썰이 돌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것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 CDC에서는 열이나면 가볍게 입고 접종부위가 열감이 생기면 차가운 수건등으로 감싸주고 필요하면 아세트아미노펜을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미리 타이레놀 한알 먹는다고 날 열이 안 나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몸살이 심하게 열이 나면 당연히 타이레놀을 드시면 됩니다. 한번 먹을 때 성인 2T로 4시간 간격을 두시는 것이 좋지요.

     

    또 걱정하시는 분들이 저 타이레놀 말고 나프록센 먹었는데 어떡하죠?

     

    하는 글들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것도 우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괜찮습니다.

     

    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등 NSAID로 나뉠 수가 있는데 타이레놀 같은 아세트아미노펜은 그냥 해열 효과만 있다면 이부프로펜(부루펜, 애드빌)은 염증까지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백신 접종 후 이 약을 먹으면 얀센 백신의 효과를 저하시킬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나라별로는 이부프로펜(부루펜, 애드빌)은 쓰지 마라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도 논란이 있습니다. 얀센 접종후 나프록센을 먹는다고 해서 백신 효과가 조금 떨어질 수는 있지만 우리 몸에 해가 되지는 않다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가장 좋은 것은 열이 나면 타이레놀 같은 아세트아미노펜을 드시는 것이 가장 좋고, 나프록센을 먹었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되겠습니다.


    얀센 접종 후 샤워

    얀센 접종후 샤워는 언제부터 가능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신데, 주사를 맞은 부위가 괜찮으시다면 하루 지난 후, 즉 24시간 이후 샤워하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주사부위의 발적이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는 물이 들어가면 더 심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얀센 직후 샤워를 하게 되면 주사부위에 염증이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주사부위가 조금 아프거나 뜨겁더라도 2~3일 이내 가라앉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차가운 수건이나 얼음으로 가라앉히면 많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얀센 예약 사이트

    일차 얀센 접종 예약은 이미 1일-11일까지로 이미 예약은 끝난 상태입니다.

     

    다음 접종은 7월로 50대부터 예정되어 있습니다.

    얀센 예약을 할 수 있는 사이트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이트로 다음과 같습니다.

    https://ncvr.kdca.go.kr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6월분은 끝이 났지만 7월, 8월에도 백신이 예정되어 있으니 어떤 사이트에서 예약이 가능한지 저장해 놓으시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얀센 백신은 어떤 것인지, 얀센 접종 후 폭식, 식욕증가는 큰 부작용인지, 얀센 접종후 샤워는 언제 부터 가능한지 실제로는 알고 싶은데 잘 알려주지 않는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7월부터는 4월에 1차를 맞았던 분들의 잔여백신 교차접종일정도 나와있는데,

    교차접종에 대하여 궁금하신분들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잔여백신 교차접종]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자, 일정, 부작용의 모든것(고3은 화이자)

    [잔여백신 교차접종]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자, 일정, 부작용의 모든 것(고3은 화이자) 목차 2021.06.22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잔여백신 예약] 코로나 잔여백신을 확실하게 겟할 수 있는

    bobosophie.tistory.com

    얀센 접종후 열이 난다면 타이레놀 같은 아세트아미노펜이 가장 좋지만 나프록센을 드신다고 해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는 것도 말씀드렸고 백신 접종 예약 사이트까지 여러분께 알려드렸어요.

    얀센 백신은 인도발 델타 변이에 효과적인데요. 글이 길어져서 인도발 델타 변이에 대한 글은 다음 글에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얀센의 효과는? 50대 백신 접종은 언제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얀센의 효과는? 50대 백신 접종은 언제부터? 목차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얀센 백신] 인

    bobosophie.tistory.com

    7월부터 개편되는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있습니다.

    2021.06.19 - [의학정보, 약이야기] -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수도권,비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버블 국가와 개편안의 모든것)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수도권,비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버블 국가와 개편안의 모든 것) 목차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 변이에 큰

    bobosophie.tistory.com

     

    오늘도 글을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21.06.14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경구치료제]몰누피라비르 성분 먹는 코로나 치료제로 올해 안에 코로나 끝내기 한방이 될까?

    2021.06.0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백신접종증명서] 질병관리청COOV 국문 영문 백신 증명서 받는 방법

    2021.06.1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귀이명] 의료인이 추천하는 귓속 이명에 좋은 음식과 이명에 좋은 영양제는?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알러지] 어떤 알러지가 있으면 얀센 백신(모더나,화이자)을 맞으면 안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