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귀이명] 귓속이명, 박동성이명까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나을 수 있는 이명도 있답니다.

[귀 이명] 귓속 이명, 박동성 이명까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나을 수 있는 이명도 있답니다.

목차

2021.06.04 - [의학정보, 약이야기] - [환인 클로나제팜 정] 환인 클로나제팜 5mg, 리보트릴의 공황장애, 손떨림, 하지불안증후군에서의 쓰임.

2021.05.2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편두통 예방약 플루나리진 씨베리움에 대하여.

2021.05.22 - [의학정보, 약이야기] - TCA계열 센시발(Nortriptyline)과 신경병에서 약효, 부작용, 용량에 대하여

2021.06.1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귀이명] 의료인이 추천하는 귓속 이명에 좋은 음식과 이명에 좋은 영양제는?


이명이란 도대체 무엇인가요?

귀 이명은 외부의 소리가 없는데 소리를 지각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정상인들은 보통은 갑자기 정말 큰 소음을 귓가에서 경험하거나 머리를 강하게 맞는 등의 경험 후고음으로 울리는 귀 이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귀 이명이 갑자기 생기신 분들은 이런 경험이 있는지 꼭 체크해 보셔야합니다.

 

귀 이명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이 귀 이명으로 인해 수면, 집중,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 흔히 청각 손실과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귓속 이명으로 괴로워하시는 분들의 70~80%에서 청각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머님 아버님들이 혹시 귀에서 울린다고 말씀하시면 꼭 청력검사를 받아보셔야 한답니다.


주관적 귀 이명은 귀나 청각 신경 체계의 이상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고, 환자 본인이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찾기도 힘들고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했다고 해도 계속 귓속 이명이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이런 경우는 참 답답한 경우죠. 청각장애도 없고 뚜렷한 이유는 없는데 환자 본인은 괴로움을 호소하게 되므로 결국 증상적 치료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약물 치료는 아래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런 주관적 귀 이명은 이명에 대한 습관화를 만들고 귓속 이명 때문에 생긴 불면, 우울 등을 조절하는 약을 쓰게 됩니다.

 

박동성 이명의 원인

박동성 이명은 귓가에서 툭툭하고 심장이 뛰는 소리가 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신체에서 생성되고 정상적인 방식으로 감지되는 생리적 소리(예를 들어, 동정맥 기형, 사구 종양, 동맥류, 대혈관 잡음, 양성 두 개 내압 상승, 고 심박출량), 측두하악관절 장애, 중이 근의 자연 수축, 구개 간대성 근경련, 고막 긴장근 연축, 유스타키오관 등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험적으로 보면 박동성 이명은 20-30대 여성에서 압도적으로 많으며 그런 경우 대부분 편두통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아서 편두통에 대한 혈관을 안정시키는 약을 쓰면 이런 박동성 이명도 가라앉는 경험이 많습니다. 이런 박동성 이명은 치료가 가능한 나을 수 있는 귀 이명인 것이죠.

 

편두통에서 혈관을 안정시키는 약은 아래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보통 귀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은 당뇨, 심혈관 질환 갑상선 항진증 등 갑상선 질환, 암 그리고 흡연, 알코올 등이 이명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외도 저의 클리닉에서 이명환자들을 본 경험상 귓속 이명이 발생하기 전에 사격이나 노래방, 클럽에서 심한 소음이 노출된 이후, 비행기 여행, 등산으로 높은 고도에 올라가서 기압의 변화를 경험한 경우, 이비인후과 검사를 하다가 외이도가 자극이 되었거나 한 경우가 많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귓속 이명 원인

한쪽 귀에서만 이명이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청신경종이 수반된 이명은 고음으로 울리거나 찻주전자의 증기 스팀 소리같이 삑삑하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과 관련된 이명은 저음이고 지속적이며, 속이 빈 조개껍질에서 나는 쏴쏴 나는 소리나 매우 시끄러운 포효 같다고 말하곤 하십니다. 메니에르병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메니에르병이 잘 조절되면 귀속 이명도 같이 가라앉을 수가 있습니다.

2021.05.30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어지러울 때 먹는 약 에르버트정에 대하여.

 

어지러울때 먹는 약 에르버트정에 대하여.

어지러울 때 먹는 약 에르버트정에 대하여. It is about erbert (cinnarizine and dimenhydrinate) for vertigo. 안녕하세요 여러분. 약속드린 대로 어지러움을 좋아지게 하는 약을 소개하러 왔어요. 어지러움..

bobosophie.tistory.com

이경화증이 수반된 이명은 저음이고, 윙윙거리거나(매미소리) 포효하는 소리 같다고 묘사되며,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일 수 있습니다.

 

귀 이명에서 가장 흔한 것은 지속적이고 귀 양쪽에서 고음의 이명인데, 이경우 65세 이상 연령대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젊은 시절 시끄러운 공장 등에서 일하면서 청력손실이 이미 생긴 상태에서 나이가 들면서 점점 청신경이 소실되면서 나이가 들면서 이명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결국 노인성 난청, 만성적 소음으로 유발된 청각소실에 의한 이명인 것이죠.

 

이것은 안타깝지만 백 프로 회복되기는 힘이 듭니다. 이 귀 이명은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안, 불면, 우울 등을 다루는 약으로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귀 이명의 약물 치료

보통 클리닉에서는 이명은 치료가 안되니 그냥 안고 사십시오 라고 말씀드리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귀속에서 계속 무언가가 울리고 그것으로 고통을 받는다면 그걸 조절해 주는 것이 의료인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울 수 있지만, 간략하게 클리닉에서 사용하는 약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이명환자분들은 특히 조용해지는 밤에 소리가 강하게 느껴지면서 수면을 취하기 힘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알프라졸람 즉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은 이명으로 인한 불안도 감소시키고 수면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벤조디아제핀 계열인 클로나제팜, 즉 리보트릴 역시 다른 벤조디아제핀보다 이명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연구되어 있습니다. 클로나제팜은 다른 질환에서 약을 많이 쓰는데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06.04 - [의학정보, 약이야기] - [환인 클로나제팜 정] 환인 클로나제팜 5mg, 리보트릴의 공황장애, 손떨림, 하지불안증후군에서의 쓰임.

 

노르트립틀린 즉 약품명으로는 센시발이 특히 여성분들의 치료에 효과적이고, 신경병이 있는 환자분께 같이 약을 쓰면 이명과 신경증으로 인한 통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2021.05.22 - [의학정보, 약이야기] - TCA계열 센시발(Nortriptyline)과 신경병에서 약효, 부작용, 용량에 대하여

 

그 외에도 피검사에서 갑상선 항진증이 나온 경우 기저 질환을 조절함으로써 박동성 이명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귀안에 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귀 이명으로 생각된다면 근이완제를 추가해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귓속 이명으로 힘들어서 병원을 돌고 돌다고 오시는 환자분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우선 듭니다.

 

귀 이명 그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여러 차례 들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충분한 검사로 원인을 확인하고, 원인을 교정해서 귓속 이명을 없앨 수 있다면 그렇게 치료를 해드리고, 만성적 청신경 손상으로 인해서 난청으로 인한 이명은 또 그 나름대로 적응할 수 있는 방법과 그로 인해 생기는 불면, 불안 등을 조절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드린답니다.

 

아래 글에서는 이명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와 이명에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적어보았으니 이명치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2021.06.16 - [의학정보, 약이야기] - [귀이명] 의료인이 추천하는 귓속 이명에 좋은 음식과 이명에 좋은 영양제는?

 

귓속 이명에 대해서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