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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상장기업분석] 현대모비스 2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 하락한 이유는?

현대모비스의 2분기 실적에 대한 분석과 왜 현대모비스 주가가 하락했는지 이유를 알아봅니다. 생각보다 부진한 전동화 매출액과 동시에 현대모비스의 투자 포인트를 3가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목차

    1. 현대모비스 2분기 실적

    2. 현대모비스 주가 하락 이유

    3. 현대모비스 기업분석

    4. 현대모비스 투자 포인트


    현대모비스 2분기 실적

    바로 본론에 들어가서 현대모비스 2분기 실적을 요약해보자면 기대에 못 미치는 전동화 매출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모비스2분기실적
    현대모비스 2분기 실적

    현대모비스 2분기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이 5636억 원으로 작년 대비 234% 상승하였으나 시장에서 미리 예측하고 기대했던 컨센서스는 6200억 정도로 기대에 못 미치는 이익을 보이며 현대모비스 주가는 횡보, 하락하는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아니, 작년보다 200%로나 영업이익을 냈는데 왜 현대모비스 주가는 하락을 하는 거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주식이 묘미, 숫자의 싸움이 아니라 심리의 싸움인 것이죠. 

     

    대중이 기대하는 이익률보다 높지 않으니 작년 대비 영업이익이 올랐다 하더라도 주식에는 반영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하나씩 따져 봅시다. 어디서 돈이 빠져나간 것일까요? 그리고 이것은 고정적인걸까요? 아니면 하반기, 내년에는 줄어들 비용일까요?

     

    단기적으로 봤을 때 가장 큰 비용은 바로 운임비의 상승이 수익성을 떨어뜨린 요인이었습니다. 최근 컨테이너운임비 상승으로 HMN 주가가 오른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현대모비스에게는 수출을 위해 운송을 할 때 이런 운임비 상승으로 항공운임이 증가하면서 변동비가 증가한 것입니다. 그럼 하반기는 어떨까요? IR에서 말하기를 이런 높은 운송비가 갑자기 하락하지는 않겠지만 서서히 개선여지가 보인다고 얘기를 하는군요 오케이 이건 단기적인 비용으로 보고 넘어갑시다.

     

    현대모비스 영업이익을 부분별로 따져보면 자동차 AS부문 매출은 작년 대비 40%로 아주 견고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전동화 매출은 전기차 플랫폼인 E-GMP의 구동모터의 수율 문제로 겨우 0.3%로 상승하는 실망스러운 결과를 낳았습니다. IR에서 하반기에는 구동모터 물량을 5배 이상 늘릴 테니 걱정 말라고 하는데 저도 그렇지만 대부분 현대모비스 주식을 투자하거나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은 현대모비스의 전동화를 높게 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열릴수록 현대모비스의 전동화의 수익률은 올라갈 것이다가 핵심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현대모비스 2분기 실적에서는 이런 기대에 대한 실망을 준 것이 지금 현대모비스 주가가 하락과 횡보를 이어가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의 주가 하락 이유)


     

     

    현대모비스 기업분석

    현대모비스는 현대차, 기아차에 자동차 부품을 제공하는 부품사입니다. 기본적으로 AS 및 모듈 등에서 대부분의 수익을 내다가 E-GMP라는 전동화 플랫폼을 만들면서 또 다른 레벨로 업그레이드를 위한 길목에 서있는 기업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매출구조와 재무 차트 등을 쭉 올려보려고 하다가 간단한 주식 지표만 보기로 합시다.

     

    현대모비스주식지표
    현대모비스 주식지표

    현대모비스의 주식 지표를 보면 보보가 아주 좋아하는 타입의 수치들은 아닙니다. ROE도 10% 이하고 영업이익률도 꾸준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왜 현대모비스 주식을 관심종목으로 올리고 봐야 하는지 누군가 물어본다면 세가 지정 도로 요약해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하나는 전방산업이 열려있다. 현대모비스는 앞서 말씀드렸지만 자동차 부품회사에서 전기차의 플랫폼을 만들고 전동화의 기초를 가진 현대차 기업에서 핵심이 되는 기술의 중추가 될 것이다.

     

    CEO인 정의선 회장이 어디에 힘을 주고 있는지 잘 살펴보면 현대모비스에 지분을 늘이고 있고 UAM 등 끊임없는 R&D 인력을 늘리면서 이런 코로나 시국에도 기술개발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스턴 다이내믹 같은 로봇기술을 가진 기업을 끊임없이 M&A 해서 기술을 흡수하고 있죠.

     

    R&D를 할 때는 비용 문제로 영업이익률은 떨어지지만 제대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면 기업에 거대한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금을 가지고 있는 기업보다는 기술개발을 하는 기업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현대차 현대위아 현대엔지니어링 IPO 현대모비스를 위시한 지배 구조 이슈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우리가 예측이 불가능하지만 여러 가지 썰이 있는데 아무튼 한 번쯤은 주가를 흔들 이슈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 등 주주친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배당금은 현재 1주당 4000원 정도이며 삼전과 같은 분기배당으로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한차례 더 자사주 매입을 예정하고 있으니 실제로 얼마나 실행되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 모든 이유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횡보를 이어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장의 인식이 좋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본인이 좋게 보는 기업은 상승할 때 사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횡보하는 중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캡처해서 미리 들어가 있는 전략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가격에 들어갈 수 있게 기업가치 분석을 꾸준히 해봐야겠지요.

     


    마무리

     

    지금까지 현대모비스의 2분기 실적에 대한 분석과 왜 현대모비스 주가가 하락했는지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동시에 보보가 생각하는 현대모비스의 투자 포인트를 3가지 적어드렸는데요. 모든 투자는 전문가나 유튜브의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해보고 따져보고 결정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겠고 어색하지만 스스로 생각해보고 정리하다 보면 실패를 해도 왜 실패를 했는지 알게 되어 승리의 코드를 찾아갈 수 있다고 보보는 생각합니다.

     

    저의 작은 글들이 소중한 님들께 도움이 되었길 빌며! 성투를 바라며 물러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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