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남북경협주 리스트 대북주 대장주 관련주 최신 정리 (현대엘리베이, 아난티)

남북경협주 관련주들을  철도, 전선, 관광, 농업, 비료, 개성공단 관련 부분별로 나누어 남북경협주 대장주로 정리해보고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 알아봅니다. 현대엘리베이와 아난티가 남북경협주 대장주인 이유도 같이 알아보며 투자전략을 세웁니다.

 

목차

    1. 남북경협주

    2. 남북경협주 리스트

    3. 남북경협주 대장주

    • 현대엘리베이
    • 아난티

     


    남북경협주

    주식쟁이 보보가 사실 제일 다루지 않는 섹터는 테마주입니다. 보보는 철저히 실적과 모멘텀 위주로 투자를 하지만 테마주들을 잘하시는 분들은 이것으로도 꽤 큰 수익을 내시더군요.

    최근 1년6개월만에 남북 직통 연결선 연결에 남북경협주 테마가 크게 들썩이는 것을 보면서 남북경협주 관련주는 트리거가 끊임없이 들어오는 테마주로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남북경협주 대북주가 뭔지 알고 그 중 대장주를 잘 알아놨다가 그 주가가 빠질 때 잘 모아놨다가 이럴 때 빵 터뜨리는 것도 투자방법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소중한님들을 위해 대북주 남북경협주 관련주들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아래 글들을 잘 따라와 주세요.


     

    남북경협 관련주 리스트 최신판

    남북경협주는 말 그대로 북한과 경제 협력을 하기 위해 필요한 철도, 전선, 관광, 농업, 비료, 개성공단관련 기업들의 주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끔 테마주를 보면 이게 왜 여기들어가있지?싶을 만큼 엉뚱한 것도 있어서 아무것이나 테마주로 보고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그 테마주 내에서 대장주를 알아내기 방법은 아주 단순합니다. 바로 직전에 해당 테마가 터졌을 때 가장 크게 움직이는 주식들 즉 대장들을 알아내면 되는 것이죠. 

     

    소중한 님들을 위해서 남북 직통선 소식에 주가가 가장 크게 움직인 최신판 남북경협주 리스트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건설 경협주 대장주: 일신석재

    2. 남북철도 대장주: 대아티아이, 현대로템

    3. 개성공단 입주회사 대장주: 신원, 인디에프, 제이에스티나

    4. 전선 대장주: 선도전기, 광명전기, 이화전기, 제룡전기

    5. 남북 관광 대장주: 아난티

    6. 농업, 비료 대장주: 경농, 조비

    7. DMZ 대장주: 자연과 환경, 이화공영

     

    자 이까지 아시면 대북주 즉 남북경협주 대장주 리스트는 핵심은 다 아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철도에서는 철도 본체를 만드는 현대로템이 대표적이고 대아티아이의 경우 철도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업체로 이번에 독보적인 주가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남북경협주 진짜 대장주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현대엘리베이' 주식입니다. 엘리베이터 회사가 왜 남북경협주인 걸까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남북경협주 대장주 현대엘리베이

    남북이 서로 경제의 물꼬를 트기 시작한 것은 고 정주영 님의 방북으로 시작합니다. 소를 끌고 북한으로 올라가신 그 패기는 정말.. 아무튼 그 이후 현대아산 기업은 고인의 뜻을 맞잡아 지속적으로 북한의 경제 지원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을 지속을 하면서 대북사업권을 가져가게 됩니다.

     

    경제적으로만 접근한다면 북한의 체제가 결국 무너진다면 미리 대북사업권을 선점하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누가 뭐래도 남북경협주 대장주는 누가 뭐래도 현대아산 그룹입니다.

    이 현대아산의 대주주가 바로 이 현대엘리베이 주식입니다. 그래서 남북경협주 대장주는 현대엘리베이 인 것이죠.

     

    현대엘리베이는 그냥 남북경협주로 보기는 아깝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엘리베이터 점유율이 40%를 가지고 있는 독점회사에 가깝습니다. 사시는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잘 보시면 현대엘리베이가 붙어있을 가능성이 높지요.  전방산업인 건설업이 상방이 열리고 있고 노후건물이 늘어나면서 엘리베이터 수요도 늘어나는 것을 생각한다면 기본 산업의 전망도 나쁘지 않다고 보보는 생각한답니다.

     

    그냥 테마주만 사시지 마시고 본 산업이 잘 진행되는 기업의 주가가 낮을 때 잘 선점하고 있으면 남북경협 돼도 먹고 본 산업 수익이 나도 먹고 그럴 수 있겠죠?


    남북경협주 아난티

    보보가 애정 하는 최근 방문한 기장 힐튼 아난티입니다. 회원권이 1억이 넘지요. 

    기장힐튼아난티
    기장힐튼아난티

    기장힐튼 아난티를 방문하면서 처음으로 아난티라는 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하이엔드급 리조트와 갈수록 오르는 회원권, 늘어나는 골프인구를 생각하면서 괜찮은 기업인가 알아보고 싶었지요. 

     

    이 아난티가 왜 남북경협주이냐면 최초로 2008년 금강산 관광단지에 금강산 아난티 골프 앤 온천 리조트를 개장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남북경협주 대장주로 아난티가 손에 꼽히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2008년 금강산 관광 문이 닫히면서 손해를 보았지만 다시 관광문이 열린다면 아난티 주가가 크게 오를 남북경협주라는 것을 알 수가 있겠죠?


    마무리

    지금까지 남북경협주 리스트와 그중 남북경협주 대장주인 현대엘리베이와 아난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각 부분별에 따른 대장주들을 알아보았는데 제가 색깔 밑줄 친 기업의 주가가 최근 이런 테마가 있을 때 가장 크게 움직였던 기업들입니다. 

    그냥 테마에 묶여있다고 다 사지 말고 그 기업의 펀더멘탈과 해당 테마가 움직일 때 가장 큰 폭으로 주가가 오르는 기업을 미리 선점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성투하시길 바라며 보보는 또 좋은 주식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아래 세법개정안으로 절세 가능한 주식투자법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세법개정안 주식 양도세 자세히 알아보자 (2023년 시행 예정 절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