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오늘주식시장]마이크론충격하락,SK이노베이션 분할이슈까지.

[오늘 주식시장] 마이크론 충격 하락, SK이노베이션 분할 이슈까지.

 

목차

    2021.06.29 - [파이프라인/주식 이야기] - [오늘 주식시장] 형님 나스닥이 가면 아우 코스닥도 따릅니다.(엔씨소프트 판호받아 중국진출!)

    2021.06.28 -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 [크래프톤 IPO] 크래프톤 상장 위기, 금감위에서 서류 반려한 이유는?

    2021.06.23 - [의학정보, 약이야기] - [델타플러스 변이] 델타 변이보다 더 지독하다는 델타플러스 변이 증상과 백신 효과는?


    오늘 주요 주식

    어제 미국장 마이크론의 폭락!

    염승환 부장 왈, 마이크론은 실적 좋고 공급도 조절될 거 같은데 사람들의 의구심이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반도체 수요가 피크 아웃했을 거라는 고민, 4분기 이후 서버 수요 하락할 것이라는 생각과

    클라우드 업체의 서버 재고를 많이 갖고 있어서 더 구매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구심이 생기고 있습니다.

     

    삼전에는 좋은 소식이 아니라서 주가는 계속 횡보 중입니다.

    삼전에 대한 투자 심리가 좋지 않으니 대안으로 카카오 쪽으로 투자 수요가 더 크게 움직였을 수도 있다.

    삼전은 M&A, 파운드리에 뭔가 얘기가 나와야 주가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봐집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회사 분할이 인적 일지, 물적 일지 나스닥으로 갈지 말지 논란이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수주잔고는 세계 2위인데 (CATL보다도 큰데) 지금 평가는 5조밖에 못 받고 있습니다.

    CATL은 시총이 200조인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회사가 5조 받는 것은 저평가로 느껴지네요.

     

    아무튼 SK이노베이션은 물적분할의 가능성이 높아서 어제 거의 8%로 하락했습니다.

    물적은 주주를 물 맥이는 느낌? SK이노베이션은 펀더멘탈의 문제는 없는데 투자자들의 시선이 좋지 않습니다. 어제 공매도도 많이 나와서 하락폭이 컸던 것으로 봐집니다.

     

    오늘 미국 고용지표 발표 예정인데 너무 잘 나오면 또 금리 상승 이슈가 있을 수 있으니 지켜보아요.


     

    오늘 주식시세

    어제 코스닥에서 바이오주가 강했습니다. 7개월간 소외받은 바이오가 가고 있습니다.

    삼전, SK하이닉스는 하락세로 출발했습니다. 마이크론의 영향에는 SK하이닉스가 큽니다.

     

    국제 유가상승으로 S-oil상승 삼성엔지니어링, LG전자 마그나 합작 발표하면서 상승합니다.

    효성 티앤씨가 100만 원을 향해가네요.

    삼성 SDI가 SK이노베이션 빠지면서 수급이 몰리면서 상승을 이어갑니다.

    만도의 사례를 보면 첫날 빠지고 횡보한 것을 보면 SK이노베이션도 비슷하게 갈 수도 있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아난티가 3%로 상승, JYP 박진영이 지분 팔아서 두 나무에 넘겼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복제 불가능한 저작권 NFT사업을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게임의 오딘 발할라라는 신작이 잘 나오면서 주가도 함께 오르고 있습니다.

    어제 미국 법인세 이슈로 반도체 기업이 빠지면서 오늘 우리나라 반도체 소 부장도 주가 하락 중입니다.

     

    어제 외국인의 매도세가 심했는데 오늘은 조금씩 사고 있습니다.

    운수장비(자동차, 조선주), 철강주는 사고 있는데 SK이노베이션은 파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건산업, 벽산, 라이온 캠? 등 인테리어 업체, 페인트주, 골프존, 우주항공(한화 에어로), DL이앤씨 목표주가 올리면서 건설, 기계, 유가 연동, 경기민감주들이 힘을 받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 리포트

     

    전기차 주가

     

    5월 전기차 판매 데이터가 증가하는데, 중국의 소비는 줄어드는데 유럽 쪽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출하량이 200%로 이상 상승 1위 CATL 2위 LG전자입니다.

    내연기관보다 전기차부터 만들어서 인지 정전, 반도체 수급 저하에도 영향 없이 공급은 차질이 없었습니다.

    볼보는 2030년에 100% 전기차만 판매를 목표로 하겠다고 했으며각형 배터리로 가겠다고 했습니다.

    노스 볼트와 협력하겠다고 합니다.

    SK이노베이션도 각형 배터리도 늘일 것으로 보입니다. (pick:LG화학, SK이노베이션) 

     

    7월 전략

     

    증시의 안도랠리 중이지만 한차례 조정후 하반기에는 굉장한 상승세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를 보면 반복된 특징이 있다. 횡보 조정이 끝나면 강력한 상승장이 나온다.

    7월은 쉬어가도 코스피 4000도 기대해볼 만하다고 합니다.

     

    6월 수출 데이터

     

    이런 식으로 한 달마다 국가에서 수출입이 나오는 데이터는 어느 나라에도 없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철강재, 중간재 소재 등의 기업이 많고 IT부터 제조까지 다양한 기업이 많은데 이런 매달 나오는 데이터를 뽑는 나라가 없어서 외국인들도 우리나라 수출 데이터를 참고한다고 합니다. (중간재는 자기의 나라 완전품 생산에도 영향이 있으니 주목하겠죠.)

    염승환 부장 6월 수출입 데이터는 여전히 좋으니 지켜보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실적 잘 나온 마이크론이 어제 미국장에서 급하락 하는 모습을 보며, 주식은 심리싸움이라는 말이 떠올랐어요. 실적과 동일하게 움직이지 않고 미리 기대치를 먹으면 실적 나오는 날 하락하고, 실적이 잘 나와도 의구심이 계속 생기면 위로 쭉쭉 가지 못하네요.

    사람들의 심리를 잘 알아야 주식을 잘할 수 있다던 코스톨라니 옹의 말이 떠오릅니다.

    남들이 관심 없을 때 저평가된 주식을 꾸준히 사모는 것이 가장 무차익 투자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성공적인 투자 하시고! 보보는 또 매일 주식시작을 소중한 여러분과 함께 할게요!

    요번 주 주식시장 주요 리포트, 시세 등이 궁금하시면 아래 글들도 참고해주세요.

     

    2021.07.01 - [파이프라인/주식 이야기] - [오늘 주식시장] 판호 개방에서 시작된 시진핑 방한까지 상상해본 관련 주들 공개 ( 트래블버블 생각보다 힘들다)

    2021.06.30 - [파이프라인/주식 이야기] - [5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5차 재난지원금 80%만 추석 보너스 받나요? 아뉘, 목표는 전국민 지급. 상생소비지원금과 함께 풀어봅시다.

    2021.06.30 -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 [오늘 주식시세] 2021 대체공휴일 확정, 약사법 개정의 영향은?(염승환 부장과 함께 본 페이스북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