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차탱크를 감싸는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상장이후 따상을 보였다. 따상 이후의 주가전망은 독보적인 기술해자와 전방산업인 수소차산업의 침투율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비슷한 수소차 관련주인 상아프론테크를 주목하자.
목차
1. 일진하이솔루스 주가전망
2. 수소차 관련주
3. 상아프론테크 주가전망
4. 수소차 대장주
일진하이솔루스 주가전망
현대 수소차 넥쏘의 수소 저장탱크를 감싸는 탄소섬유소재를 만드는 일진하이솔루스가 상장하자마자 따상을 가면서 수소차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폭발을 했습니다.
평소 수소차 관련 산업에 관심이 많던 보보는 다시 한번 느꼈답니다.
아, 수소차산업은 수급이 많이 움직이는 모멘텀이 강한 산업이구나!
수소차 관련주들은 정부에서 수소차 지원발표 할 때마다 주가가 쉽게 오르내리는 대중의 이쁨?을 받는 주식이더라고요. 보보가 주식하던 초반에는 남들이 모르는 내가 미리 발견한 보석 같은 주식들을 사랑했었는데, 주식투자를 할수록 대중의 심리를 아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고수의 영역이라는 생각이 든답니다.
왜 사람들은 수소차 관련주에 열광하는지 그심리까지 한번 추정해보면서, 일진하이솔루스는 따상까지는 갔는데 그 이후의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흐름이 어떻게 변할지 같이 한 번 공부해봅시다.
일진하이솔루스 투자 포인트
일진하이솔루스의 투자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보보는 우선 전방산업인 수소차 시장도 봐야 하고 그 안에서 일진하이솔루스만의 장점, 킥을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간략하게 갑시다!
1.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차 수소차 넥쏘의 수소차량 고압탱크의 핵심소재인 탄소섬유를 탱크에 감는 기술을 가지고 있고 현재까지 독점적으로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는 해당 유일 벤더업체이다. 이 기술은 진입장벽이 비교적이 있는 기술이다.
2. 이런 고압탱크는 수소차 내부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수소차 충전소에도 필요하며 일진하이솔루스에서는 수소차 충전소에 필요한 튜브트레일러 사업도 진행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수소차 충전소를 늘일수록 일진하이솔루스의 늘어날 이익폭이 크다.
3. 전방산업인 수소차 시장이 열려있다. 작년, 전 세계에서 수소차는 총 10000대가 생산되었고 그중 6000천대가 우리나라 현대차가 생산하면서 우리나라, 즉 현대차가 수소차 시장에서 탑티어로 앞서 나가고 있다. 정부에서는 무모하리만큼 수소차 정책을 밀어주고 있는데 수소차 1대당 3000만 원 지원도 하고 주요도시의 수소차 충전소 확충에 매우 적극적이다.
4.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탱크를 감싸는 탄소섬유기술은 수소차 외에도 수소 선박, 수소 트램까지 쓰일 수 있다.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하락 요인
1. 수소차 고압탱크는 유럽에서도 생산이 가능하며 특히 일본의 도레이첨단소재의 탄소섬유기술과의 격차가 심하다. 한마디로 아직은 현대차의 단일 벤더이지만, 태광후지키같은 경쟁사의 기술발전에 따라 침투를 허용할 가능성이 있다.
2. 현대 수소차 넥쏘 한대에 일진하이솔루스 납품하는 가격은 약 200만 원 이상이고 그중 탄소섬유라는 원가가 비싸기 때문에 일진하이솔루스의 마진율이 10%이내로 낮다. 아직 설비를 투자하고 단가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뚜렷한 영업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3. 정부의 수소 정책과 현대차로 인해 주가 영향을 많이 받는다.
현재의 일진하이솔루스의 주가가 프리미엄을 받는 것은 현대 수소차 단일 납품업체라는 것인데 수소시장이 조금이라도 꺾이거나 현대차에서 다른 경쟁사로부터 듀얼로 납품을 받게 되면 현재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가격은 심히 비싸다고 사람들은 느낄 것이다. (하락폭이 커질 수 있다.)
수소차 관련주
위에서 간략하게 수소차 대장주격이 되어 버린 일진하이솔루스의 따상이후 주가전망, 투자 포인트, 하락 요인까지 요약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소차 관련주들을 공부하면서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애널리스트의 리포트를 자주 보게 되었는데 그림으로 이쁘게 정리된 수소차 관련주 사진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제가 앞서 정리해드린 아래의 수소차 인프라 주, 수소차 관련주 글도 한번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수소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수소차 관련주,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수소인프라 관련주)
수소차 관련주 즉 수소차 부품주의 꽃은 바로 스택입니다.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비유할 수가 있겠습니다.
스택의 모듈을 전체 조립하는 것은 현대모비스입니다. (보보가 좋아하는 주식 1이죠.)
그리고 스택 안에서도 분리막은 수소차가 폭발하지 않게 안전을 책임지기 때문에 그 소재와 기술은 고도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보는 분리막 회사인 상아 프론테크를 주의 깊게 보고 있답니다.
상아프론테크의 시총은 1조 1000억원정도이고 평소 그 주가가 고평가영역이라고 생각해서 투자는 생각하지 않고 그저 수소차관련주중 관심종목으로 지켜보고 있었는데,
일진하이솔루스가 따상을 가면서 3조를 넘겨버리니깐
상대적으로 상아프론테크 주가가 싸게 느껴지는 이 현실!
서로 키 맞추기 하면서 주가 상승 모멘텀이 있다고 느껴져서 상아프론테크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아래에 정리해보겠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주가전망
앞서 말씀드린 대로 상아프론테크는 수소차의 엔진 격인 스택에서 분리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막을 영어로 멤브레인이라고 하자나유? 그래서 기업리포트에는 주로 멤브레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니 보보도 멤브레인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상아프론테크는 50년이상 불소수지계열을 다루는 기업이었는데 2015년 불소를 사용한 ePTFE 멤브레인에 대하여 특허를 냈고 수소차 스택 상용화까지는 무려 6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만큼 다른 기업이 진입하기 힘든 해자를 가진 기업입니다. 국내에는 경쟁업체는 미국의 고어사와 협력하고 있는 코오롱인더가 있지만 상아프론테크 기술의 20%도 따라오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현대 수소차에 미국의 고어사와 함께 듀얼로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멤브레인은 불소계와 탄화수소계인데 불소계의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상아프론테크 투자 포인트
1. 불소계 멤브레인은 전 세계를 통틀어 소수의 기업만 생산이 가능하며 그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ePTFE 멤브레인은 상아프론테크가 거의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소차 시장이 열릴수록 스택의 수요는 늘어날 나는데, 다른 기업에는 진입이 불가하기 때문에 상아프론테크에서 독점을 하면 그 이익은,, 말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2. 위에서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차 대당 200만 원 넘는 가격으로 납품을 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적었는데 상아프론테크는 대당 500만 원 이상의 납품가로 알려져 있고 경쟁기업이 없고 독점적이다 보니 마진율이 일진하이솔루스보다 좀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3. 수소에너지를 얻기 위해 수전해장치라고 물에서 수소를 전환시키면서 전기를 발생하는 장치를 사용합니다. 이 수전해장치에 들어가는 것이 상아프론테크의 불소계 멤브레인입니다.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요구는 전세계적인 방향으로 커져가고 있고 수소에너지 모멘텀이 주목받을 때마다 상아프론테크 제품의 확장성은 더 넓어질 것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수소차의 핵심부품 스택에서 독보적인 불소계 멤브레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상아프론테크는 해자를 가진 기업으로 한동안은 경쟁상대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인지 주가는 프리미엄을 받고 많이 오른 상태이다.
일진하이솔루스보다 수소차내에서 더 독점적인 지위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진하이솔루스가 따상을 갈 때 키 맞추기가 가능할 수 있겠다. 수소차 관련주 모멘텀이 생길 때마다 오를 여지가 있으므로 수소차 관련주중 최애 관심주로 주목해볼 만하다.
밑은 상아프론테크 사업별 영업이익입니다.
상아프론테크 사업별 영업이익을 보면 수소차 배터리 멤브레인외에도 8인치 웨이퍼 캐리어 반도체 부문, 최근 개발한 5G 6G용 저유전체 소재 등 포함되어 있어 차기 성장동력으로 5G에도 약간 발을 걸치고 있는 점이 눈에 띄는군요.
수소차 산업 미래
삼프로에 나온 한병화 애널리스트 영상은 한번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어려울 수도 있는 산업을 알기 쉽게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정부의 지원
우리나라 수소차 기술은 전 세계에서 독보적입니다. 그 뒷단에는 정부의 무모할 만큼 과감한 지원이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 수소차 2만 8천대를 대당 3000만 원씩 지원을 하겠다고 했고 (전기차는 대당 800만 원 정도) 수소충전소 역시 정부 주도로 계속 짓고 있습니다. 수소차의 스택에는 백금 같은 고가의 재료가 들어가는데 내구도를 올리고 단가를 낮추어 경쟁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소차와 관련돼 소재 개발은 5-10년씩 걸리기 때문에 이제 발걸음을 뗀 해외에서는 아직 진입장벽이 있고 이런 소재가 개발이 되어도 테스트를 해주는 완성차업체가 필요한데 우리나라는 정부의 지원하에 현대차 외 여러 대기업이 전략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수소산업은 거의 최초로 우리나라가 선도하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고 우리나라 탄소중립의 중심축이기 때문에 쉽게 버릴 수 없는 확정된 미래입니다.
세계의 수소 트렌드
최근 상원을 통과한 미국의 인프라 개발 내용에 수소 허브 인프라가 들어 있으며 주요 도로 150km마다 수소충전소를 만들겠다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럽에서도 지속적인 수소차 개발을 하고 있는데 최근 스텔란티스3종 르노 3종이 기존의 벤을 수소차로 개조 발매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물론 대량생산은 아니고 몇백대-이천 대 정도라서 우리나라의 몇만 대의 수소차 생산을 따라오기는 아직 힘듭니다.
전기차 초반처럼 지금 수소차 산업은 성장 초기의 사업입니다.
수소차를 정책적으로 앞에서 끌어주기 때문에 이 산업이 간다는 것은 명확하고 수소차 관련주 중 그 밑단에서 독점적인 기술을 보유한 소재, 부품기업을 더 좋을 수밖에 없지요.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데 탄소중립이 진행할수록 관련 고용인력 수만 명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내연차 정비소, 주유소의 필요성도 없어져 고용률이 떨어질 것이 정부들의 고민인데, 수소차를 개발 시 기존의 고용인력과 비슷한 수준의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정부에서 한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테스트하듯이 우리나라에서 앞서 진행이 되고 있기 때문이죠.
최근 현대차에서 수소차 개발로 5만 명 이상 인력을 충원하는 것을 보면 정부 입장에서 환경도 잡고 고용도 어느 정도 해결된다면 가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수소차 대장주
소중한 님들께 전하고 싶은 말이 많았는지 이것저것 적다 보니 시간이 많이 지났군요. 당연히 모든 투자 결정은 본인이 해야 한다는 것은 필수로 알고 계시겠지요?
요약해서 적어보면 수소산업의 윗단은 세계 정부의 탄소중립, 친환경과 맞물려서 상방이 열려있다. 우리나라는 수소차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수소차 관련주에서 최근 상장한 일진하이솔루스는 따상을 가면서 대중의 관심을 받는 종목이 되었다. 일진하이솔루스만큼 수소차의 핵심부품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상아프론테크를 트래킹 하면서 투자 지점을 잘 정해 보자입니다.
그리고 아직 수소차의 충전소가 많이 없으니 불편해서 아무리 정부에서 수소차 지원해줘도 많이들 사겠어?
라는 의문에 대한 답도 드리고 싶군요. 실제 지인중 수소차를 이용하는 분에게 물어보니 수소차는 한번 충전하면 550km는 가니 큰 스트레스가 없다고 하는 군요. 평균 한달에 1~2번정도 충전하고 있고 충전시간은 5분정도로 짧기 때문에 오히려 전기차보다 편할 것이라는 평이있으니 투자에 참고해주세요.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쉽게 정리하려고 해 보았는데 어떠셨는지 모르겠어요. 앞으로 상장할 카카오 페이에 대한 내용, 요즘 유행하는 폴더블폰 관련주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도 참고해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보보는 또 좋은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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