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폴더블폰 관련주] KH바텍 주가 전망 교환사채 발행 호재일까?

폴더블폰 관련주 KH바텍 교환사채를 발행했는데, 교환사채는 돈을 빌려서 자사주로 갚는 형식으로 주가전망에는 보통 호재로 작용한다. KH바텍 교환사채 가격은 33500원이고 만기이자는 0%로 폴더블폰, 노트북형 힌지, 2차전지용 방열판 생산과 R&D에 사용할 예정이다.

 

목차

    1. 폴더블폰 관련주 KH바텍

    2. 교환사채 장단점

    3. KH바텍 교환사채 호재

    4. KH바텍 주가전망


    폴더블폰 관련주 KH바텍

     

     

     

    최근 폴더블폰 관련주, 폴더블폰 대장주를 쭉 정리하는 글을 써 드리면서 그 중 폴더블폰 관련주 KH바텍이 가장 수급이 좋다고 말씀을 드린 적 있죠? (폴더블폰 관련주 글 안 보신 분들은 아래 글을 보고 오심 이해가잘 되실 것 같아요)                       

     

     폴더블폰 관련주 대장주 TOP 총정리 (KH바텍, 파인테크닉스..)

     

    폴더블폰 관련주 대장주 TOP 총정리 (KH바텍, 파인테크닉스..)

    삼성 폴더블폰 관련주를 보면 힌지 (폴더블을 접는 메탈)와 관련된 KH바텍, 파인테크닉스, OLED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비에이치, 필옵틱스, 디스플레이 유리를 울트라 씬 하게 아주 얇게 깎는 UTG와

    bobosophie.tistory.com

     

    주식쟁이 보보의 아침은 티비에는 삼프로 티비를 틀어놓고 텔레그램 채널 30개 정도 한경컨센서스 리포트들을 쭉 읽어보는 것이 루틴인데요. 오늘 보보 눈에 들어온 따끈따끈한 뉴스. 

     

    KH바텍 교환사채 발행한다는 내용입니다.

     

    KH바텍교환사채
    KH바텍 교환사채

    KH바텍 교환사채, 보보는 기본적으로 신주인수발행, 전환사채 요런거 발행한다고 하는 회사는 그냥 거릅니다. 그런데 교환사채 이 녀석은 조금 다릅니다. 교환사채는 뭐지? 하고 궁금하실 분들이 있을 텐데요.

     

    지금부터 교환사채는 뭔지, KH바텍 주가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지 한번 쉽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교환사채 장단점

     

     
    교환사채란?

    기업은 제품을 잘 생산하거나 개발을 해서 히트를 쳐야 이익을 내고 주가도 같이 오르게 되자나유~ 그런데 제품을 생산하고 개발하는 데는 돈이 든다는 사실. 먼저 돈을 벌어서 그걸로 개발 즉 R&D를 하면 좋지만 자본금이 부족한 기업들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모은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인 신주인수권, 전환사채, 유상증자 등등입니다. 보보가 얘네들을 싫어하는 이유는 쉽게 말해 주식을 새로 발행을 해서 돈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가치인 시가총액은 주식수x 주가라고 말씀드린 적 있죠? 시총은 일정하다고 보면 주식수가 늘어날수록 주주가 가지고 있는 한주의 가치는 희석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전환사채, 유상증자는 주주친화적이지 않죠. 물론 유상증자에서 제3자를 지정할 때 그리고 그 3자가 대기업(삼성 같은)이 지원해주는 것은 호재인 것도 있습니다만,

     

    습관적으로 전환사채 발행하는 기업은 재무구조가 건강하지가 않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맨날 습관적으로 돈빌리는 친구를 생각하면 되겠어요)

     

    그에 비해 교환사채는 새로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전환사채처럼 돈을 빌려서 자기 주식으로 갚는 것은 맞는데 전환사채처럼 새로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가지고 있던 자기 주식 즉 자사주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가치가 희석되지 않는 것이죠.

     

    교환사채 장점

    기업입장에서는 낮은 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데, 새로 주식을 발행하지 않아서 기존 주주들의 권리가 유지되어 그나마 주주친화적이다.

     

    교환사채 단점

    교환할 자기 주식을 미리 예탁을 해놓기 때문에 재무재표상 기업의 자산 감소로 드러나고 나중에 돈 갚을 때 주가가 올라갔고 돈을 빌려준 쪽에서 그만큼 주식을 팔아버리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만큼 자본잉여금을 쌓아둘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그니까 기회비용상 놓치는 부분이 크다는 것이죠.

     

    이까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교환사채에 대한 보보의 의견은 나쁘지 않습니다. 안하면 좋지만 개발과 제품 생산을 위해 필요한 돈은 조달해야 하니까 KH바텍에서 돈 빌리는 것이 어쩔 수 없다면 전환사채보다는 교환사채가 훨씬 낫다가 보보의 생각이지요. 

     

    자, 아래에서 자세히 KH바텍이 교환사채를 발행한 이유는 무엇인지, KH바텍에서는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추정해봅시다.


    KH바텍 교환사채 호재

     

     
    디테일을 한번 알아볼까요?

     

    KH바텍이 교환사채를 발행한 것은 총 335억 자사주를 처분해서 발행하는 것입니다. 

    KH바텍 교환사채 발행가격은 33500원으로 현 주가보다 높습니다.

    만기이자는 역시 예상한 대로 0%이군요.

    KH바텍 교환사채 교환 청구기간은 21년 9월 16일부터 26년 8월 8일까지입니다.

     

    KH바텍 주가를 한번 볼까요?

     

    data-ke-mobilestyle=
    KH바텍 주가

    KH바텍 주가를 보면 어우, 많이 올랐어! 라는 말이 절로 나오네요. 6월에는 19900원이었는데 현재 KH바텍은 3만 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KH바텍 교환사채 가격 33500원에는 미치지 못하는군요.

     

    돈 빌려주는 애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이전 글에서 파인테크닉스에 대해서 쓰면서도 얘기했지만 돈 빌려주는 애들은 철저히 계산해본 다음에 KH바텍 주가가 나중에 33500원보다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고 만기이자 0%로 빌려준 것입니다. 

     

    KH바텍 주가가 많이 오른 것은 사실이지만 보보가 보더라도 폴더블폰 시장이라는 상방이 충분히 열려있어서 더 오를 여지도 보입니다. (지금 들어가라는 말은 절대 아니니 투자는 스스로 결정하에..)

     

    KH바텍이 어떤 기업인지는 위에 링크 걸어드린 이전 분석글에서 설명을 드렸으니 참고하시고 여기서는 간단하게 한 줄로 줄여서 말씀드리면,

     

    KH바텍은 전 세계에서 힌지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벤더업체입니다.

     

    힌지는 폴더블폰 안에 접게 해주는 메탈모듈입니다. (사진이 이전글에 있습니다.) 폴더블폰의 핵심부품이겠죠?

     

    KH바텍이 이번에 교환사채를 발행해서 뭘 하려고 하는지 찾아보니 폴더블폰 힌지, 노트북용 힌지, 2차전지용 방열판을 생산하기 위한 자금과 힌지를 더 개발하기 위한 R&D 증설을 예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폴더블폰은 이번에 삼성에서 히트를 치고 있는데 삼성에서만 개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애플에서도 2023년 폴더블폰 출시를 말하고 있고 현재 중국도 폴더블폰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를 봤는데 중국 폴더블폰에 얇은 모래를 붓고 분해해서 안쪽을 보니 힌지사이사이에 모래가 잔뜩 끼여있었던 것에 비해 삼성 폴더블폰에 똑같이 모래를 확 부은 다음에 안쪽을 분리해서 보니 모래가 거의 보이지 않더라구요. 그만큼 폴더블폰 내 힌지모듈의 기술 차이는 큽니다.

     

    애플 등 북미 고객사에서 폴더블폰 개발을 위해 공급망을 확보하려고 할 때 KH바텍이 후보에 오르기 유리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KH바텍은 교환사채 발행해서 이런 힌지 대량 생산을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월 200만 개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니 계산을 해보면 업사이드 지점이 계산이 가능하겠군요.

     


     

    KH바텍 주가전망

     

     

     

     

    지금까지 KH바텍 교환사채에 대한 정보를 쉽게 풀어보려고 했는데 어떠셨는지 궁금하네요.

    보보도 고수가 아닌 한낱 주식쟁이일 뿐이지만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 하나씩 찾아보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서 이해해보려고 노력한답니다. 이거시 결국 다 우리의 근력이 될 것이라고 믿어요!

     

    결론으로 들어갑니다. KH바텍 주가전망을 해보자면 좋은 것만을 볼 수는 없습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아직 이익을 효율적으로 낸 기업이 아니라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죠. 게다가 공매도가 과열된 종목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이익을 못 내고 있는데 주가 상승률이 높으니 숏을 치는 공매도가 많은 것은 어쩔 수 없는 위험 요인입니다. 

     

    하지만, 전방사업인 폴더블폰 시장이 생각보다 넓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연차에서 전기차로 트랜드가 흐르듯이 폴더블폰 역시 트렌드화 되면 핵심부품을 만드는 KH바텍의 주가에는 호재라고 봐집니다.

     

    그리고 최근 포스코에서도 교환사채를 발행했었는데, 후행적으로 보면 교환사채를 발행한 기업의 주가는 대부분 오르는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았지요.  KH바텍 교환사채만을 가지고 호재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 내막을 보면 그만큼 힌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이고 그만큼 시장이 늘어나고 있다고 보면 주가의 상승 여지도 충분히 보입니다.

     

     

     

     

     

    KH바텍 주가 리스크

     

    KH바텍 주가 리스크를 폴더블폰내에서 살펴보면 폴더블폰을 실제로 사용했을 때 기계결함이 나타나서 실망매물이 나올 때, 애플의 폴더블폰 출시가 미뤄질때, 중국의 폴더블폰 내구성이 생각보다 좋을 때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KH바텍 내부 주가 리스크는 공매도 세력이 언제든 강하게 숏을 칠 수 있다는 점, 앞으로 1년 이내 충분한 이익을 내지 못한다면 기업경영에 대한 의문이 생길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폴더블폰 시장 자체는 상방이 열려있고, KH바텍은 2차전지에도 발을 살짝 담그고 있기 때문에 폴더블폰 관련주중에서는 KH바텍이 가장 큰 수급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중간중간 조정점이 올 때 살짝 척후병을 보내봐도 괜찮겠다. 적어도 10%로는 먹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교환사채와의 현 주가 차이)  KH바텍 주가전망을 드리고 싶네요.

     

    당연히 모든 투자는 스스로 결정하시는 것이고 보보의 글은 참고용이라는 것 잊지 마시고 보보는 또 재미있는 주식시장 이야기, 스마트하게 사재 낀 이야기들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압도적인 감사드리며 아래의 글도 참고하시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전 또 흥미로운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주가전망 따상 이후? 관련 수소차 대장주 관련주 분석 (상아프론테크)

     

     

    일진하이솔루스 주가전망 따상 이후? 관련 수소차 대장주 관련주 분석 (상아프론테크)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차탱크를 감싸는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상장이후 따상을 보였다. 따상 이후의 주가전망은 독보적인 기술해자와 전방산업인 수소차산업의 침투율에 영향을 받을

    bobosophie.tistory.com

    [IPO]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연기, 상장일 주관사 정리 (따상?)

     

    [IPO]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연기, 상장일 주관사 정리 (따상?)

    카카오페이 청약 연기가 된 결과 10월5일(화)-6일(수) 양일로 공모주 청약일자가 잡혔으며 주관사는 삼성증권, 대신증권으로 중복청약없이 100%균등배정으로 진행된다. 카카오페이가 상장날 따상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