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주식 ROE 높은 종목 리스트 정리 (동진쎄미켐 반등?)

주식 ROE는 기업의 효율적인 경영을 볼 수 있는 지표로 당기순이익을 순수 자기 자본으로 나눈 값입니다. 레버리지로 인한 왜곡을 막기 위해서 당기순이익을 전체 자산으로 나눈 ROA와 비교하는 것이 좋고 차이가 적을수록 좋습니다. 최근 고 ROE종목을 확인하세요.

 

목차

    1. 주식 ROE 란?

    2. 고 ROE 종목

    3. 동진쎄미켐 주가


    주식 ROE 란?

     

     

    오늘부터는 '짧게' 쓰더라도 꼭 2개 이상의 주식 아이디어를 나누는 글을 쓰기로 결심한 보보랍니다.

     

    매번 아이디어를 고르다보니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 못해서 아쉬웠달까요.

     

    그래서 어제 막 손가락 운동(응?)도 막 하고 그랬어요, 허허

    사실 손가락의 빠르기가 문제가 아니라 생각을 간략하고 알기 쉽게 빨리! 빨리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말이죠! 흠흠

     

    오늘은 보보가 좋아하는 지표 중 하나인 ROE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왔어요.

     

    소중한 님들 모두 주식의 기본 지표들을 잘 아시겠지만 그래도 복습하는 의미에서 좀 더 쉽게 한번 더 정리를 해볼게요.

     

    ROE란?

    ROE는 Return Of Equity의 약자로 한글로는 자기 자본 이익률입니다.

     

    식으로 하면 당기순이익/ 자본총액인데요, 해당 기업이 순수 자기 자본을 이용해서 해당 분기에 얼마나 순수한 이익을 냈는지 보는 것이랍니다.

     

    기업의 자산= 부채(남에게 빌려 온 돈)+ 자기 자본 으로 이루어져있는데 남에게서 빌려온 돈을 빼고 순수 내 자본으로 순수이익을 냈는지 나오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A라는 기업이 순수 자기자본 100억에 (+) 은행으로부터 100억을 빌려서 물건을 생산해서 팔고 남은 순수 이익이 10억이 발생했다면 ROE=10억/100억이기 때문에 ROE는 10%가 되는 것입니다.

     

    ROE의 의미

    ROE는 순수 자기 자본으로 이익을 많이 낼 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ROE가 높을수록 경영진이 얼마나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이 3년 동안 ROE 15% 넘는 기업에 투자하라는 말을 해서
    사람들의 ROE에 대한 믿음이 커지기도 했습니다.

     

    ROE의 허점

    그런데 이런 ROE에도 허점이 있습니다. 

     

    순수하게 나누기를 해보면 굳이 당기순이익이 높지 않더라도 분모인 순수자본이 작아진다면, 즉 남에게 빌려온 돈 과한 레버리지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높은 ROE가 나오는 숫자 왜곡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추가로 봐야 하는 것이 ROA랍니다.

     

    앞서 기업의 자산= 부채(레버리지)+ 순수 자기 자본이라고 말씀드렸고 ROE는 이중 당기순이익을 순수 자기 자본으로 나눈 것이라면 ROA는 당기순이익을 부채가 합쳐진 전체 자산으로 나눈 것이랍니다.

     

    위의 A기업으로 돌아가면 ROA는 10억/200억으로 5%가 됩니다. ROE의 왜곡을 직관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ROA와의 차이가 작을수록 ROE의 신뢰도가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까지 이해를 하셨다면 여러분은 ROE에 대한 기본정보는 다 갖추신 거랍니다.

     

    그럼 바로 최신의 고 ROE 종목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고ROE종목
    고 ROE 종목

     

    고 ROE종목 찾는 법

     

    고 ROE종목을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네이버 증권에 들어가서 (https://finance.naver.com/sise/sise_market_sum.naver)

    ROE를 체크해서 올림차순으로 확인하는 방법.

     

    2. HTS로 들어가서 통계를 이용하는 방법

     

    3. 아이투자의 텔레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https://t.me/itoozanews)

     

    고로 보보의 아침 루틴이 있는데 (참고로 루틴은 나약한 사람을 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믿는답니다) 아침 명상, 아이 챙기면서 삼 프로 티브이 틀어놓고, 모두 출근하면 텔레그램 확인, 기업리포트 산업 공부 등으로 오전의 일상을 채우는데 보보가 보는 텔레그램 중 하나가 이 아이투자채널이랍니다. 

     

    나중에 소중한 님들의 요청이 있으면 텔레그램 목록도 공개해볼까해요.

     


    고 ROE 종목

     

     

    앞서 말씀드린 대로 고 ROE 종목은 자기 자본으로 얼마만큼 수익을 올리는지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기업의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지표임에 확실하답니다.

     

    단 앞서 설명드린 대로 왜곡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ROA와 큰 차이가 없는지 확인하는 단계가 필요하겠죠?

     

    아이투자에서 정리한 최근 고 ROE 기업 종목에 대하여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고ROE기업
    고 ROE 기업 

     

    딱 봐도 좋은 기업들이 눈에 띕니다. 고 ROE기업들은 이미 시장에서도 인정받은 기업들이 많아서 이미 주가에 반영된 경우가 많답니다.

     

    위의 표는 2016년부터 2020년 ROE 평균 15% 이상, 2021년 1분기 또한 ROE 15% 이상이었던 기업들인데 눈에 띄는 기업들, 보보가 공부했던 기업들을 적어보면 이크레더블, 아프리카 TV, 콜마비앤에이치, 티씨케이, 한솔 케미컬, 다나와, NICE평가정보, 리노공업, 동진쎄미켐, 코엔텍이 눈에 띕니다.

     

    얘기하자면 끝이 없지만 위의 고 ROE 종목 기업에서 주가가 많이 오르지 못했거나 꺾여버린 기업은 콜마비앤에이치, 티씨케이, NICE평가정보, 동진쎄미켐입니다.

     

    콜마비앤에이치 주가

    각자 주가가 꺾인 이유가 있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콜마비앤에이치는 중국향 애터미를 주요 상품으로 판매하는 화장품 회사로 최근 화장품주들의 주가가 좋지 않았고 애터미의 확장성 자체는 높게 살 수 있지만 중국 규제와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이 자리하는 비중이 작아짐에 대한 시장의 우려로 주가가 꺾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티씨케이 주가 하락

    티씨케이는 보보도 주주인 기업인데, SiC라는 낸드 반도체 소재 링을 생산하는 업체로 SiC이라는 물성 특허까지 냄으로써 타 기업의 진입을 막아서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하던 기업입니다. 해자가 크다보니 티씨케이 주가도 한도 없이 상승하다가 최근 2심에서 물성 특허 무효 판결이 남으로써 심하게 꺾인 종목입니다.

     

    보보가 아직 작지만 일부 가지고 가는 이유는 아무리 특허가 훼손되더라도 티씨케이가 저 시장의 점유율을 2~3년 안에 내주진 않을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특허가 무효화되었다고 아무나 생산할 수 있는 물건도 아니고, 다량생산을 위해서는 원가를 낮추는 기술 등이 필요한데 티씨케이가 타 기업에 비해 3배 정도 효율이 높은 상태라는 내용을 보고 아직 해자가 완전히 무너지지 않았다고 본답니다.

     

    티씨케이에 대해 나중에 다시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좋겠는데, 아무튼 굉장히 효율적인 기업임은 분명합니다.

     

    NICE평가정보는 보보가 리오프닝 주식으로 보고 있는 고 ROE종목인데, 요것도 다시 정리해서 깔꼼 하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고 간략하게!

     

    동진쎄미켐은 아래를 따라와 주세요.

     

     

     

    동진쎄미켐 주가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소부장중 소재 업체입니다.

     

    반도체는 EUV로 지지기 위해서 포토레지스트라는 PR 도화지가 필요한데 이 PR의 시장은 일본이 꽉 잡고 있습니다.

     

    몇 년 전 위안부 문제로 일본 기업 수출 제한으로 이 PR 수급에 문제가 생겼는데, 삼성전자에서 우리나라에서도 PF를 만들 수 있는 기업을 키우고자 원래 반도체 식각액 등 생산하던 동진쎄미켐에게 미션?을 줍니다.

     

    동진쎄미켐은 꾸준하게 개발을 해서 일본 기업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 쓸만한 Pr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PR 외에도 이차전지에 들어가는 CNT도전재와 음극재도 생산입니다. (원래 식각액 만들던 기업이라고 그랬죠?)

     

    즉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소부장에 이차전지 음극재 소재주라는
    두 개의 유망한 산업에 발을 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올해 1,2분기는 동진쎄미켐의 주가는 바닥을 치다가 최근 며칠 사이에 동진쎄미켐 주가 상승을 보였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진쎄미켐주가
    동진쎄미켐 주가

     

    동진쎄미켐 주가 상승 이유

     

    1. 스웨덴 노스볼트에서 증설 사이클을 계획하고 내년 말 공장 가동 목표로 공사 중인데 동진쎄미켐의 CNT 도전재를 노스볼트와 10년 계약을 하면서 시장에 좋은 시그널을 보냈습니다.

     

    2. 동진쎄미켐이 상아 멤브레인 가져다 mea 만들어서 보쉬 납품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3. 본업인 포토레지스트 PR을 80% 증설을 시작했고 6월부터 가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식에서 ROE가 가지는 의미와 ROE는 ROA를 같이 봐야 한다는 점을 설명을 드렸고 최신 고 ROE종목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아이투자의 자료에서 보보가 공부한 대로 고 ROE종목 중에서도
    주가는 저평가? 되어 있는 기업들은 왜 그런지까지 설명을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매일 주식시황 매크로를 찾아보고 읽어 보다 보면 왠지 주식 공부하는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 이런 매크로를 공부하는 것은 시험에서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이지 주식실력을 올리는 것에는 큰 도움은 안된다고 보보는 생각해요.

     

    저도 아직 부족하고 또 부족하지만 늘 개별 종목을 발굴하고 공부하는데 90% 이상의 힘을 쓰려고 노력하는데, 오늘 쓴 글처럼 고 ROE 종목을 스크리닝 하는 것도 기본 펀더멘탈이 좋은 기업을 고르는 좋은 tool이기 때문에 우리 소중한 님들도 한번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보보는 또 좋은 종목을 발굴해서 여러분과 나누어 볼게요!

    오늘은 왠지 빨리 쓴 것 같아서, 내손꾸락, 아주 칭찬하며 글 마칩니다!

     

    오늘 자고 일어나 보니 며칠 전에 쓴 미국 미용주 인모드 주가가 10% 상승해서 당시 썼던 인모드 주가 120달러에서 오늘까지 올라서 170달러까지 신고가를 찍은 것을 보고 와,, 미친.. 미국 주식!! 아메리카!! 하고 외쳤는데 미국 대표 미용주 인모드가 어떤 기업인지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미국 주식 INMD] 미국 미용기기 InMode 인모드 주가 추천!

     

    [미국 주식 INMD] 미국 미용기기 InMode 인모드 주가 추천 !

    미국 미용기기 회사 인모드 InMode는 재무 탄탄하고 영업이익률 40%로 높으며 고주파 에너지 리프팅 특허라는 해자로 타기업이 들어오기 힘든 허들을 가진 유니콘 기업입니다. 인모드의 3분기 실

    bobosophie.tistory.com

     

    카카오 주가 언제까지 갈지 풀어본 글도 같이 참고해주세요.

     

    카카오 주가 하락 언제까지? (네이버 vs 카카오)

     

    카카오 주가 하락 언제까지? (네이버 vs 카카오)

    카카오 주가 하락은 정부 재제의 변화를 살펴봐야 하고 영업현금흐름을 주요하게 보면 네이버와 카카오 주가 흐름을 예측할 수가 있을 것이다. 3분기 영업현금흐름을 주목, 카카오 주가가 98000

    bobosophie.tistory.com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참 함부러 글을 도용하는 분이 있어서 무거운 말씀드립니다. 제 작은 글을 퍼가서 이글의 링크를 여러군데 나누는 것은 보보도 대환영이지만, 마치 본인이 쓴양 올리시는 것 다 모니터링이 된답니다. 그리고 모든 투자 결정은 본인이 하시는 것이니 이 블로그의 주식 글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단으로 사진이나 글을 도용시 저작권법에 따른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그 선을 넘지 말아주세요. 제에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