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한국카본 주가전망 및 목표주가 (ft.LNG 관련주, 전기차, UAM까지)

한국카본 주가전망은 LNG선의 수주, 전기차 배터리, UAM, 우주항공, 수소선까지 연결이 되어있다. 그중 LNG선의 경우 대우해양조선의 납품 여력이 올라가면서 목표주가 또한 상승 업사이드가 생겼다.

 

목차

    1. 한국카본 주가 전망
    2. 한국카본 LNG
    3. 한국카본 전기차 
    4. 한국카본 수소
    5. 한국카본 UAM
    6. 한국카본 목표주가


    한국카본 주가 전망

     

     

     

    돈되는 종목, 천천히 부자 되는 법이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주식쟁이 보보입니다. 지속적으로 보보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보가 픽하고 분석해드린 종목들의 주가 상승을 종종 보셨을 거예요. 실제 보보가 글을 쓰는 이유는 종목을 찍어드리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종목을 고르는 법을 알려드리는 것인데.. 그리고 어떻게 투자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것인지 알려드리는 것이랍니다.

     

     

     

     

     

     

    만약 종목만 찍어주는 사람이 옆에 있다면, 그사람이 옆에 있을 때는 든든하겠지만 만약 그 사람이 사라진다면? 내 투자는 어쩌죠? 그래서 주식쟁이 보보와 매일 증시 흐름도 느껴보고 가장 중요한 이슈들 그리고 그 안에서 종목을 픽하는 방법을 알아가셨으면 한답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드렸지만 이제부터는 눈에 띄는 종목들은 편하게 올리겠다고 말씀드렸고요. (올린 글 모두 보보가 투자하는 종목이 아니라 레이다에 들어오는 종목들이죠.)

     

     

     

     

     

     

    오늘은 보보가 작년부터 일차로 수익을 냈던 한국카본 주가 전망에 대해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해요.

    먼저 아래의 한국카본 주가 차트 목표주가를 한번 볼까요?

     

     

     

    한국카본 목표주가
    한국카본 목표주가

     

     

     

     

    위의 한국카본 주가 차트에서 빨간 박스는 보보가 매수한 타이밍과 매도한 타이밍입니다. 그리고 파란 박스 최근이죠 다시 한국카본 재매수에 들어갔습니다. 언제 매도할 거냐고요? 그건 아래에서 차차 설명드리기로 하고요. 먼저 한국카본이 무슨 회사이길래 사골뼈 우리듯이 수익내고 나오고 다시 들어갔는지 궁금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쉽고 간단하게 설명을 드릴게요.

     

     

     

     

     

    주식은 어렵게 설명하려고 마음먹으면 온갖 지표, 수치를 넣어서 전문가인양 말할 수도 있지만 진짜 돈이 되는 아이디어는 초등학교 4학년 딸 소피가 이해할 만큼 쉽다고 생각하는 주식 맘 보보여요. 그래서 블로그글에서도 최대한 쉬운 언어로 설명드리려고 한답니다.

     

     

     

     

     

    먼저 보보는 어떤 면에서 한국카본의 주가전망을 좋게 보고 (전망을 좋게 봤으니 다시 재진입했겠죠?) 투자를 했는지 간략하게 일, 이, 삼으로 알려드리고 더 아래에서 상세하게 설명드릴게요!

     

     

     

     

     

    1. 2020년 첫 진입 당시 기후협약으로 인해 화석연료를 쓰는 선박의 입항이 금지되고 LNG선의 수주가 확정된 미래임을 보고 LNG선에 꼭 필요한 보냉재를 생산하는 한국카본 주식을 매수함.

     

     

     

    2. 한국카본의 보냉재에 들어가는 특수 섬유는 기술력과 연구가 필요해서 일정 부분 해자가 있어서 다른 기업이 금방 뛰어들 수 있는 부분이 아님.

     

     

     

    3. LNG선 외에도 한국카본이 생산하는 탄소섬유는 수소차, 전기차의 배터리, 항공기, UAM에 무궁무진하게 쓰일 수 있는 업사이드가 있으며 갈수록 수요가 증가할 산업으로의 상승여력이 있다.

     

     

     

    4. 조선 선박 수주가 증가할수록 한국카본의 영업이익도 올라가고, 기본적으로 회사가 사업을 영위한 세월이 길고 재무구조가 탄탄하다.

     

     

     

     

    우선 한국카본의 투자 아이디어 주로 장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봅시다.

     

     

     

     


    한국카본 LNG

     

     

     

    2020년 빠르면 2019년부터 한국카본에 투자한 분들의 대부분 아이디어는 기후협약으로 탄소중립의 중간단계에 있는 LNG선이라는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선박의 성장이 확정된 미래임을 깨닫고 LNG선에 꼭 필요한 보냉재를 생산하는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 주식 중 하나를 선택한 분들이 대부분일 거예요.

     

     

     

     

     

    보보 역시 그러하답니다. 그럼 보보가 둘 중 한국카본 주식을 매수한 이유는? 아래 한국카본 분석 리포트에 잘 나와있는데요.

     

     

     

     

     

    한국카본 분석
    한국카본 분석

     

     

     

     

     

    최광식 애널리스트가 쓰신 한국카본 분석 리포트는 투자하시기 전에 꼭 한번 읽어보시길 강추드리고, 저는 여기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만 추려서 설명을 드릴게요.

     

     

     

     

     

    위에서 설명했지만 LNG보냉재는 2가지 양대 기술이 있는데 그중 R-PUF 생산은 한국카본이 동성화인텍과 양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카본에는 triple-x (트리플렉스)라는 접착제를 독과점하여 경쟁사에도 납품 중인데요. 저는 투자를 하면서 이 독과점이라는 말을 가장 사랑합니다.

     

     

     



    2018년부터 한국 조선사는 58척의 LNG선을 수주했고 2020년에 한국카본은 사상 최대 실적을 냈고 동시에 피크아웃 논란과 매출, 원재료 상승으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로 주가가 한차례 하락했죠. 보보는 한국카본 사상최대 실적 발표가 나오고 기관, 외인들 수급이 들어오던 13000원대 한국카본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이유는 아래에서.

     

     

     

     

     


    그리고 2021년 다시 한국의 조선사들은  LNG선 65척 수주+2022년에 26척 수주를 이어가며 우리나라 조선은 턴어라운드 사이클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원재료 상승으로 인해서 영업이익 훼손의 가능성도 충분히 남아있습니다만, 십오여 년 전 한국 씨클리컬 산업들이 사이클에 들어서면 얼마나 주가가 상승하는지 보신적 있는 주식쟁이라면 두근대실 거예요.

     

     

     

     

     

     

    시클리컬 산업들은 절어있을 때는 한도 끝도 없지만 한번 사이클을 타면 위로 그리고 위로 올라갑니다. 이전 글에서 간단하게 설명드렸지만 이제 탱커와 조선주의 시간이 오고 있습니다. 주식쟁이들은 돈이 흐르는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되죠. 특히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인해서 에너지 안보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유럽의 경우 전쟁이 끝나더라도 러시아로부터 독점적으로 LNG 에너지를 노드스트림통해 공급받을 생각이 없어졌습니다. 결국 LNG에너지를 옮길 LNG선의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고 이미 수주는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그리고 LNG선에 들어가는 보냉재를 생산하는 국내 업체는 2군데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입니다.

     

     

     

     

     

    한국카본의 탄소섬유 기술은 LNG선에만 국한되지 않고 현재 전기차, UAM, 수소 배터리에도 업사이드를 확장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더 알아봅시다.

     


     

    한국카본 전기차 

     

     

     

    한국카본과 전기차라니, 생각해본 적이 없는 조합이긴 한데요. 사실 한국카본이 전기차 사업에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한국카본이 전기차 배터리 상을 수상했더라고요.

     

     

     

    한국카본 전기차 배터리
    한국카본 전기차 배터리

     

     

     

     

     

     

    LG엔솔 이전 LG화학에 투자하셨던 주주님들은 배터리 화재사고가 날 때마다 가슴이 털컥내려앉으셨을 거예요. 배터리 화재사고 났다 하면 아래로 쭉쭉 빠지던 배터리 셀 업체 주가들. 결국 전기차 시장이 커질수록 화재에 대한 기술 개발은 필수입니다.

     

     

     

     

    이번에 한국카본이 전기차 배터리 부분에서 상을 받은 것은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용 난연 유리섬유 복합소재 부분인데, 수익성만 갖춘다면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물론 아주 가까운 미래는 아니겠지만요. 하지만 전기차 시장까지 진출 가능하다는 점은 수급에도 상당한 호재이기 때문에 우리는 요것에 대해서도 알아놓을 필요가 있답니다.

     

     

     

     

     

    탄소섬유의 좋은 점은 단단하지만 아주 가볍다는 것인데 만약 저렴하고 난연 기능에 경량화까지 겸비가 된다면 한국카본의 기술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도 충분히 진출 가능하다고 생각은 합니다. 다만 전기차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배터리 단가를 낮춰야 하는 cell업체의 입장에서는 아주 저단가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한국카본의 기술력이 그 이상 된다면 가격경쟁력이 있겠지만 아직은 상하나 받은 것 밖에 없으니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랍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파루와 태양광 계약을 맺은 한국카본.

     

     

     

     

    한국카본 태양광
    한국카본 태양광

     

     

    한국카본의 106억에 달하는 태양광 설치는 ESG경영을 위한 친환경의 필수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수소

     

     

    한국카본의 주요 매출인 LNG보냉재는 LNG라는 불안정한 가스를 안정적으로 옮길 수 있도록 -163도의 낮은 온도를 유지하게 해주는 물질입니다. 수소 운반선이 옮기는 수소 역시 LNG못지않게 불안정한 물질이기 때문에 액화를 시켜야 하는데요. LNG보다 훨씬 낮은 온도인 -250도 아래까지 떨어뜨려서 액체로 만들어야 안정적으로 배로 수송이 가능하답니다.

     

     

     

     

    물론 수소 운반선은 아직 LNG선만큼 활발하게 수주가 일어나고 있진 않지만 수소에너지 산업에서 한국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우위를 생각하고 앞으로 확정적인 탄소중립으로의 변화를 생각하면 수소에너지 보관과 수송에 대한 아이디어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지금 LNG선의 경우 2차 방벽을 둘러서 열 손실을 막고 있는 수소는 LNG보다 낮은 온도에 액화가 되기 때문에 적어도 3차 방벽까지 둘러야 할 것으로 생각해요. 그리고 이 3차 방벽에 꼭 필요할 접착제와 보냉재들. 누가 생산하쥬?

     

     

     

     

    혹시 저기 위에 보보가 '독점'이라는 말을 좋아한다고 말씀드린 것 기억나시나요? 한국카본에는 독점하는 기술이 있죠. 트리플렉스라는 접착제. 한국카본은 현재 LNG 2차 방벽에 이용되는 트리플렉스를 독점 제공하고 있고 LNG보냉제를 동성화인텍과 양분하고 있다고 말씀드렸죠? 만약 수소 보냉탱크를 개발을 한다면 한국카본의 기술력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수소선 관련주로는 한국카본이 꼭 꼽히고 있는 것이랍니다.


     

     

    한국카본 UAM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UAM산업. UAM은 도시 항공교통분야를 말하는데 쉽게 말하면 에어택시, 드론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UAM관련주와 UAM에 대해서 아래에서 쉽게 설명드렸으니 참고하시고요.

     

     

     

     

     

    도심 항공 모빌리티 UAM 관련주, 플라잉 카 관련주 3 종목 정리

     

    도심항공모빌리티 UAM 관련주, 플라잉카 관련주 3종목 정리

    도심항공모빌리티 UAM 관련주, 플라잉카 관련주 3 종목 정리해보자면 UAM관련주 기산텔레콤, 드론 대장주 네온테크, 플라잉카 관련주 베셀이 있습니다. 플라잉카, UAM은 산업의 초기단계로 해당 관

    bobosophie.tistory.com

     

     

     

     

    한국카본의 탄소섬유 복합소재는 그 특유의 가벼움으로 이미 한국항공우주 회사에 주날개, 동체에 납품을 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한국항공우주 종목뿐 아니라 KAI까지 납품을 계획하고 있는 복합소재는 UAM과 만나서 시너지를 얻고 있습니다.

     

     

     

     

     

    UAM은 도심을 날아다니며 물류, 사람을 이동하는 수단인데, 그만큼 가볍고 단단해야 합니다. 현재 한국카본인 LIG넥스원 카고드론의 동체, 부품, 기체 조립까지 맡고 있는 만큼 UAM관련주로써 한국카본을 넣어야 한다는 말들도 나오고 있죠. 기본적으로 대부분 복합소재는 외국산인데 한국카본이 유일하게 국산화를 하고 있습니다. UAM 대장주 현대차 정의선 회장은 현대차 미래 먹거리 30%를 UAM에서 찾겠다고 공표한 바 독점적 기술을 가진 한국카본에는 수급이 들어올 여지가 많이 보인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군요.

     

     

     


     

    한국카본 목표주가

     

     

     

    한국카본 목표주가를 내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카본이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 부분을 봐야겠죠? 바로 LNG 보냉재입니다. 최근 나온 한국카본 리포트에서는 목표주가를 17000원으로  현재 목표가 13000원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죠?

     

     

     

     

    한국카본 리포트
    한국카본 리포트

     

     

     

    한국카본 리포트에서 최광식 애널리스트는 stong buy를 외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게 한국카본 주가전망을 외친 이유는 아래의 실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카본 주가전망
    한국카본 주가전망

     

     

     

     

    위의 한국카본 주가전망 리포트는 제일 위에 설명드린 LNG선 수주 증가로 인한 보냉재 단가 상승을 밑바탕에 깔고 여기에 대우조선해양이라는 업사이드를 끼워 넣었습니다. 현재까지 한국카본의 주요 고객사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입니다. 지금까지는 대우조선해양은  한국카본, 동성화인텍의 주요 상품인 R-PUF이 안 들어간 제품을 GTT로부터 납품받아왔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R-PUF 보냉재를 사용하는 SUPER+를 납품받기 시작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20척의 LNG선에 대한 보냉재 납품이 늘어나면 지금까지 40척에서 60척으로 대략 50%의 성장이 일어나므로 상승여력이 50-100% 열렸다고 한국카본 주가전망을 보고 있군요. 그래서 위에서는 한국카본의 목표주가를 17000원으로 잡았습니다.

     

     

     

     

     

    다시 위의 한국카본 목표주가로 돌아와 볼게요.

     

     

     

    한국카본 목표주가
    한국카본 목표주가

     

     

     

     

     

     

    보보가 처음 한국카본을 매수했을 당시 2020년 LNG 수주 공시가 뜨기 시작할 때였어요. 코로나 당시 한국카본은 3900원까지 주가가 하락했고 이후 슬금슬금 상승하고 있었는데 실제 매출액의 증가는 2019년 이후 이전 3년을 합친 순이익보다 한 분기의 순이익이 많을 만큼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었죠. 당시 13000원대에서 사상 최고치 실적을 앞두고 매도한 이유는 4000원에서 13000원까지 오르는 동안 시장의 피로도가 느껴져서였답니다.

     

     

     

     

    LNG선 수주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인데 조선주가도 생각보다 움직이지 않고 한국카본은 3900원에서 13000원 이상으로 오르면서 기관, 외인들의 차익실현 욕구가 보였고 여기서 일차로 끊고 가자고 보보는 결심했어요. 실제 주가 상승에 시동을 거는 것은 실적임이 분명하지만 액셀을 밟는 것은 수급, 즉 심리거든요. 생각보다 아직 조선주에 대한 매수심리가 강하지 않다는 것이 한국카본 주식을 매도한 첫 번째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금 다시 재진입한 가격은 첫번째 진입 가격보다는 높은 10000원에 가깝지만 그동안 박스피를 유지하면서 충분히 바닥을 다져줬고 조선주가 빠질 때도 상대적으로 덜 빠지는 모습을 보인 한국카본 주가. 저는 차티스트는 아니지만 오랜 주식쟁이로써 괜찮은 차트 모습, 좀 찝찝한 차트 모습 정도는 구별할 줄 않답니다. 위의 차트는 괜찮은 주식차트입니다.

     

     

     

     

    상승을 한 상태에서 바닥을 다지고 빠질 사람을 빠지고 경기에 임할 참여자만 모여서 휘슬이 울리기를 기다리는 모습이랄까요. 물론 여기서 파란색 지지선을 뚫고 아래로 내려가면 안 좋은 징조지만 지금은 전 고점을 뚫으려고 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조금도 추가 매수해도 좋다고 보고 있답니다. 한국카본은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기도 좋은 주식이라고 생각하는데요. 4-5년 후에는 지금 가격은 싸다고 느낄 만큼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보보는 주식을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종목 분석일 뿐 모든 선택은 개인의 몫인 것! 말씀 안 드려도 잘 알고 있죠? 오늘도 쉽게 알아본 한국카본 주가전망과 목표주가.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시클리컬 주식이 다가오는 요즘 어떤 주식이 괜찮은지 아래의 글도 참고해 보셔요.

     

     

     

     

     

     

    시클리컬 (경기민감주) 주식, 음식료 관련주 총정리 및 매수시기?

     

    시클리컬 (경기민감주) 주식, 음식료 관련주 총정리 및 매수시기?

    시크리컬 주식 즉 경기민감주는 경기의 변화 영향을 크게 받으며 주가가 함께 변동하는 주식을 말하며 최근 시클리컬 종목 투자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경기내수주인 음식료 관련주 목록을 알아

    bobosophie.tistory.com

     

     

     

    보보는 이만 뿅! 모두 상한가로 가는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