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DB하이텍 주가 폭락 이유 및 손절 ? (ft. DB하이텍 물적분할과 오너 리스크)

DB하이텍 주가 폭락 이유는 DB하이텍 물적분할과 연관 있으며 DB하이텍에서는 확정된 바는 아니나 파운드리와 팹리스를 물적 분할해서 상장을 고려중이라고 한다. DB하이텍 물적분할은 DB그룹 지주사 전환을 앞두고 주가 하락용으로 오너리스크로 인한 문제로 많은 주주들이 손절을 고민 중이다. 

 

목차

    1. DB하이텍 주가 폭락
    2. DB하이텍 물적분할
    3.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
    4. DB하이텍 손절
    5. DB하이텍 주가 전망


    DB하이텍 주가 폭락

     

     

     

     

    이글은 사실 DB하이텍 물적분할 공시 나올 때부터 언급을 드려야 하나, 쓸까 말까 고민한 글인데, 이전에 DB하이텍 주가 분석글을 써드린 적도 있고 제 뒤통수도 얼얼한 데다가 구독자 분이 DB하이텍 손절해야 할지 고민이라는 댓글을 주셔서 아, 그냥 쓰자! 하고 시작한 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주식하기 참 힘듭니다.

     

     

     

     

     

     

    사실 저는 사업적으로는 아직 DB하이텍 투자 아이디어가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한국인 것을 간과한 것이 이번 손절의 원인이지 않을까 생각한답니다.  DB하이텍의 전신 동부그룹이 구리다는 이야기는 알고 있었지만 최근 DB하이텍 부회장으로 선임된 동부그룹의 외동딸 김주원 부회장에 대한 기사는 이제야 찾아봤거든요. 정말이지 신박한 내용이 잔뜩 있더군요. (아래에서 자세히)

     

     

     

     

     

     

     

     

    DB하이텍 투자아이디어는 DB하이텍이 주력으로 하는 8인치 파운드리 사업의 수요가 공급보다 훨씬 높다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8인치 웨이퍼는 자동차 반도체 등에 쓰이는 반도체로 다른 기업이 들어오기에 해자가 분명한 데다가 자동차 반도체 쇼티지 등 공급에 비해 수요는 계속 오르고 있었고요.

     

     

     

     

     

     

     

    DB하이텍이 피크아웃이라는 논란은 늘 있었지만 P는 상승곡선이었고  증설인 Q는 꽤나 성공적이었으며 8인치 예약은 연말까지 풀부킹되면서 2020년 이후 매년 매출을 갱신하면서 적어도 4분기까지는 실적이 보증되어 있었거든요. P고 Q고 맞추면 뭐합니까.

     

     

     

     

     

     

    딱, 하나 간과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DB하이텍 대주주, 오너리스크죠.

     

     

     

     

     

     

    그리고 간과했던 그것, 설마? 했던 것이 역시나!라고 다가온 K-주식! 이럴 때 보면 아직 우리 국내 증시는 후진국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상장시킨 회사가 자기 것이라고 여기는 대주주들. 그리고 한발자국 뒤에서 전혀 개입하지 않는 정부.

     

     

     

     

     

     

    주주들을 물 먹이기 때문에 물적분할이라는 말이 있는 물적분할을 할 것 같다는 이야기가 DB하이텍에서 나오고, DB하이텍 주가는 그날 딱 15% 폭락을 했습니다. 회사가 아무리 사업을 잘해도 대주주 과거가 더러우면 쳐다보지도 않는다는 제 원칙을 다시 한번 일깨워 준 DB하이텍 주가 폭락. DB하이텍 물적분할에 대한 대주주의 속내와 앞으로 DB하이텍 주가 전망 및 손절 여부 등에서 알아보기로 합시다.

     

     

     

     


    DB하이텍 물적분할

     

     

     

     

     

    DB하이텍은 8인치 파운드리가 주력이지만 펩리스라고 하는 설계부분도 사업에 들어있습니다. 팹리스 부분도 실적이 오르면서 작년 매출 3000억 원 이상 신고가를 내기로 했는데요. 그렇다고 해도 DB하이텍의 주력은  8인치 파운드리(생산)이라는 것을 알고 가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DB하이텍에서 이 작은 팹리스 즉 반도체 설계부를 분사해서 IPO를 통해서 상장하는 물적분할을 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폭락한 DB하이텍 주가, 제2의 LG화학 물적분할 사태라고 사람들은 평가를 합니다만.

     

     

     

     

     

     

    사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DB하이텍의 메인 사업부는 파운드리이기 때문에 비교적 소규모 사업인 팹리스를 빼내서 물적분할을 하는 것과 LG화학에서 물적분할을 해서 성장 기대를 잔뜩 먹은 2차 전지 사업부인 LG 에너지솔루션을 상장시킨 것을 비교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DB하이텍 대주주들이 DB하이텍 주주들 뒤통수를 세게 갈긴 것은 사실입니다.

     

     

     

     

     

     

    결국 DB하이텍에서 왜 물적분할 같은 소문이 나오는지, 현상황으로 이익을 보는 사람은 누군지 살펴봐야 된다는 거죠.

     

     

     

     

     

    정답: 대주주.

     

     

     

     

     

     

    맞습니다. DB하이텍 지주사 전환에 대한 글을 적어드린 적이 있는데요. 현재 DB하이텍 대주주는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아래의 글을 먼저 읽고 오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DB하이텍 주가전망 및 DB지주사 전환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

     

    DB하이텍 주가전망 및 DB지주사 전환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

    DB지주사 전환요건인 1. 모회사 자산총액 5000억 원 이상 2. 자회사 주식가액 합계액이 모회사 자산총액의 50% 이상시에 해당되면서 이것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이 궁금하다. DB그룹에서 취할

    bobosophie.tistory.com

     

     

     

     

     

     

     

    위의 글을 쓸 때는 저는 상식적인 선에서 썼는데 말이죠. DB하이텍 대주주는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더 굉장했습니다. 거의 세력처럼 움직이는군요. DB그룹이 보유한 DB하이텍 지분은 12.49%인데 DB하이텍 주가가 오르면서 DB그룹 자산총액 50%을 넘겨버렸습니다. 그래서 DB그룹은 지주사 전환요건에 들어가면서 2023년 말까지 지분율을 30%까지 확보하거나 또는 DB하이텍을 매각해야 하는 입장에 들어섰습니다.

     

     

     

     

     

     

     

    DB하이텍 대주주의 선택은 1. DB하이텍 주식 매수해서 30% 지분 확보 2. DB하이텍 매각인 줄 알았던 순진한 과거의 나... 그들이 동부그룹일 때를 잊었던 것인가?

     

     

     

     

     

     

     

    지주사 전환에 대한 DB하이텍 대주주의 선택은  3. 물적분할이라는 소문을 내기로 했습니다.
    팔 생각도 없고 , 주식 살 돈도 없으니
    DB하이텍 주식평가액을 의도적으로 낮추자!

     

     

     

     

     

     

     

     

    물적분할은 기본적으로 악재입니다. 잘되는 사업을 나눠서 이익도 나눠지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이 가지고 있던 주식의 주가는 할인이 일어나고 실망하고 나가는 주주들뿐 아니라 평가이익이 낮춰짐으로 앞으로도 높은 밸류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주가하락)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 DB하이텍 물적분할 소식은 악재 중의 악재입니다.

     

     

     

     

     

     

     

    DB하이텍 물적분할
    DB하이텍 물적분할

     

     

     

     

     

     

    그리고 DB하이텍 대주주의 의도대로 DB하이텍 주식 평가액은 52주 신저가로 낮춰지고 있고 만에 하나 물적분할을 실제로 시행하더라도 지금과 같이 중간 회사 주가가 폭락했을 때 유상증자 등으로 대주주는 지분율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K-주식의 오너리스크란 참 신박하고 뒤통수가 얼얼하네요.

     

     

     

     

     

     

     

    물론 DB하이텍에서는 아래와 같은 공시를 냈죠.

     

     

     

     

     

     

     

    DB하이텍 공시
    DB하이텍 공시

     

     

     

     

     

     

    DB하이텍 공시내용을 살펴보면 '고려'중이나 구체적인 플랜이 없을 뿐 곧! 재공시할게!입니다. 소문 좀 흘려보고 분위기 좀 살펴보겠다 이거죠. 최근 물적분할에 대한 분위기가 안 좋긴 한데, 정부에서 이전처럼 뜨듯 미지근하게 나오면 마스터플랜 실행하겠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DB하이텍 물적분할 소문과 동시에 최근 DB하이텍에는 부회장 등 임원 라인에 새로운 인사이동이 있었는데, 이 또한 굉장히 신박합니다. 자, 더 깊게 살펴봅시다.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

     

     

     

     

     

     

     

    DB하이텍의 대주주인 DB inc의 모회사는 동부그룹입니다. 전 동부그룹의 김준기 회장에게는 딸 하나 아들 하나가 있는데요. 아들이 지금 DB하이텍 회장인 김남호 회장이고 그에게 누나가 하나 있습니다. 이번에 인사발령이 난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이죠.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

     

     

     

     

     

    DB하이텍, 즉 전 동부그룹은 오너리스크가 상당한 회사였습니다. 동부그룹  김준기 회장은 비서 성추행혐의로 도망치듯 회장 자리를 아들에게 넘겨주었지만 실제 DB하이텍의 방향성은 그가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죠.

     

     

     

     

     

    굳이 지금 DB하이텍의 지주사 이슈가 벌어지고 있는 이때  자신의 딸인 김주원 부회장을 승진시킨 이유는 대주주 지분과 상당히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DB하이텍을 물적 분할할 때는 신설법인으로 지분 100% 유지로  갈 것이고 이때 지분율을 확보하기 위해 딸을 임원에 올린 것으로 보이는데 말이죠.

     

     

     

     

     

     

     

    그런데 이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이 지금까지 경영에 1도 참여하지 못했던 이유가 있습니다. 굉장한 과거를 가진 분이라 이거죠. 아래의 기사를 참고해보시죠.

     

     

     

     

     

    김주원 부회장 과거
    김주원 부회장 과거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은 이혼 후 미국에 머무르고 있는데 뉴저지의 호스트바의 VIP 고객이었다고 합니다. 위의 기사에 따르면 연하의 호스트바 마담 출신 남자 친구를 로스쿨 지원할 정도로 순애보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그 남자 친구와 술을 마시고 호스트바에서 놀다가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남자 친구가 차를 몰고 오자, 술에 취한상태에서 자신이 운전하겠다고 김주원 부회장이 우기면서 싸움이 일어났고 화가 난 남자친구가 차를 움직이면서 김주원 부회장 다리가 살짝 다쳤다고 하고요.

     

     

     

     

     

     

     

     

    이후 굉장한 모성을 가진?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은 아이들 등교를 시켜야 한다며 업소 측 차량으로 집으로 이동하던 중에도 난동을 부려서 고속도로에 내리는 등 난리를 쳤다고 합니다.

     

     

     

     

     

     

     

    DB하이텍 외동딸
    DB하이텍 외동딸

     

     

     

     

     

     

    늘 업장에 가면 나 동부 외동딸이라고 외쳤다던 DB하이텍 외동딸이 바로 이번에 부회장으로 승진한 DB하이텍 김주원 부회장입니다. 다시 위로 올라가서 사진 살펴보신 분이 10명 중에 8명은 되시겠죠? 네, 저분입니다.

    호스트바에서 VIP 먹으신 분이 DB하이텍 부회장이 되는 거죠. 오너의 딸이라는 단 하나의 이유로요.

     

     

     

     

     

     

     

    위의 기사 내용에서 일부 사실이 왜곡되었을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DB하이텍의 오너리스크는 어마어마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 그냥 DB하이텍의 사업만 봤죠. 대주주 이슈는 김준기 전 회장의 성추행 의혹까지는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로 양애취일 줄은 몰랐습니다. 

     

     

     

     

     

     

     

    결국 대한민국 코스피, 코스닥 증시에서는 회사가 사업을 잘하고 말고는 2번째 문제입니다.
    첫 번째는 무조건 대주주 이슈, 오너리스크입니다.
    앞으로는 회장님 관상, 회장 아들딸 과거 기사부터 살펴봐야 할판입니다.
    그래서 저는 국내 주식에서 절대 몰빵 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분산투자!

     

     


     

    DB하이텍 손절

     

     

     

     

     

    위에 올려드린 DB하이텍 공시를 보고 누가 댓글을 주시더라고요.

     

     

     

     

    DB하이텍 공시를 보고 나니 이제 온갖 정이 다 떨어집니다. DB하이텍 손절해야 하나요?

     

     

     

     

     

     

     

    저도 이제 DB하이텍 같은 dog 같은 오너들이 있는 기업에는 투자하고 싶진 않습니다. 그런데 코스피, 코스닥에는 상장만 시키면 다 자기 거인 줄 아는 오너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럴 때마다 미국 주식으로 비중을 다 옮기고 싶음.) 그런데 말이죠. 손절은 필요할 때는 과감하게 해야 하지만, 대안이 있어야만 합니다.

     

     

     

     

     

     

     

    이유는 아래의 손절 후 원금 회복까지 필요한 수익률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손절 후 수익률
    손절 후 수익률

     

     

     

     

     

    자, 만약 마이너스 10%의 손실을 보고 손절을 했다면 우리는 다음 투자처에서 11.11%의 이익을 봐야지 원금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20% 손절은 +25% 수익률은 돼야 본전 치기가 되고 -30%,-40%,-50%갈수록 더 처참합니다. -60% 손절을 하면 +150% 수익이 나야 겨우 본전치기가 되는 것이죠.

     

     

     

     

     

    , 여러분의 손절 구간은 어디인가요?

     

     

     

     

     

     

    아래 DB하이텍 주가 차트를 올려드릴 텐데 개미들이 가장 많이 물린 구간이 DB하이텍 주가 67500원대입니다. 현재 주가가 42500원대니깐 현재 DB하이텍 주가로 손절을 한다면 대략 -27% 손실률이 나옵니다. 위의 표에 대입을 해보면 다음 투자처에서 +42%의 수익이 나야 DB하이텍 투자 본전을 되찾을 수 있다는 말이 나오죠. 

     

     

     

     

    대안, 있으신가요?

     

     

     

     

     

     

    사람들이 공포에 몰리면 빨리 도망치고 싶어서 감정적으로 빠르게 손절을 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내가 손절한 이상으로 벌 수 있는 투자처에 대해서 생각을 하지 않고 너무 빠르게 행동하면 나중에 후회를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확신이 생기면 빠르게 손절하고 움직이는 것이 맞지만 이렇게 할지 저렇게 할지 모를 때는 우선 심호흡을 고르고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1번. 생각이 정리되지 않으면 계좌를 닫고 잠깐 생각을 멈추는 것이 2번. 주식쟁이 보보의 글을 살펴보는 것이 3번 허허 추가해보았습니다.

     

     

     

     

     

     

     

    다른 투자처를 찾기 위해 리프레쉬를 위해 양질의 다양한 글, 책, 블로그를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주식쟁이 보보는 DB하이텍 52주 최저치로 떨어진 날 손절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DB하이텍과 앞으로 동행하고 싶은 마음은 사라졌지만 52주 최저가 기록한  DB하이텍 주가는 너무 비정상적일 만큼 과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데드 캣 바운스든 뭐든 작은 반동이 올 때 최대한 손실률 작게 손절하면서 다음 투자처로 넘어갑니다.

     

     


     

    DB하이텍 주가 전망

     

     

     

     

     

     

    DB하이텍 주가 전망을 위해서 차트를 한번 열어봅시다.

     

     

     

     

     

    DB하이텍 주가 전망
    DB하이텍 주가 전망

     

     

     

     

     

     

     

    위의 DB하이텍 주가 차트를 보면 가장 많은 물량이 쌓여있는 구간 67500원대에는 슬프게도 개인들 즉 개미들이 잔뜩 모여있습니다. 주변에 DB하이텍을 정말 좋게 보던 지인이 6만 원 터치할 때 지금이니??? 하고 들어갔었는데 지금 카톡을 보내도 제대로 답을 하지 않습니다.

     

     

     

     

     

    제가 DB? 하고 메시지를 보내면 김주원.. 김준기.. 동부... (심한 말) 뭐 이런 단어만 답장을 보내는데 말이죠.

     

     

     

     

     

     

    이렇게 오너리스크가 위험합니다. 그와 저, 주식쟁이 보보와의 차이는 그는 DB하이텍 주가에 집중투자를 했고, 저는 분산투자를 했다는 것 정도입니다. 저도 뒤통수가 얼얼하고 마이 아프지만 저렇게 정신을 놓을 만큼은 아닌 이유는 그만큼 리스크가 분산되었다는 것 정도겠죠?

     

     

     

     

     

     

    늘 제가 포트폴리오를 짜라, 한국 주식 종목 한 가지에 전체 비중 5%이상 실지마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위와 같은 DB하이텍 물적분할 a.k.a 주주 뒷통수치기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것이 한국 주식장이기 때문입니다.(저도 이런건 상상도 못했습니다.) 사실 지금부터 DB하이텍 주가전망은 무의미 합니다. 한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2Q-4Q까지 실적은 빵빵하다는 것 정도?

     

     

     

     

     

     

     

    하지만 한국 증시에서는 대주주가 주가 상승을 원하지 않은 종목= 무조건 주가 하락.

     

     

     

     

     

     

     

    이것까지 확인했는데 뭘 더 전망을 하고 말고 할 것이 있겠습니까? 실적이 잘 나오면 뭐합니까? 대주주가 주가 죽이겠다고 마음먹고 물적분할이든 뭐든 소문내면 주주들 뒤통수만 얼얼하게 두드려 맞는데 말이죠. 실제로 2015년에 DB하이텍 실적이 오르는 구간에서도 DB하이텍 주가는 하락을 하면서 이 회사 주가는 실적으로 움직이는 종목이 아닌 것인가?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런 감이 주식쟁이 생활을 할수록 참 소중한 것인데... 제가 잊고 살았네요. 앞으로 장기 투자할 종목으로는 절대로 DB하이텍 같은오너리스크 있는 종목은 철저히 걸러야겠습니다. 장기투자=성장주로 가야 합니다. 아, 한국 성장주 말고요. 미국 성장주로요. 우리나라는 조금만 성장하면 피크아웃 논란이 나오고, 오너리스크가 나오고 조금만 성장이 꺾이면 주가 할인이 심하게 들어갑니다. 

     

     

     

     

     

     

     

    그래도 한 말씀드리자면 현재 DB하이텍 주가 폭락 -15%는 과한 부분이 있습니다. 분리한다는 사업이 팹리스인데 파운드리에 비해서는 사업의 크기가 굉장히 미미하다. 매출이 올랐지만 파운드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래서 LG엔솔과 같이 알짜 사업인 2차 전지 사업이 분리된 후 나가리 된 LG화학과는 조금 결이 다르다는 정도로 DB하이텍 주가 전망을 드립니다.

     

     

     

     

     

     

     

    힘내십시오! 저도 눈물 좀 닦것습니다.

     

     

     

     

     

     

    한국 주식에 지친 분들은 미국 주식도 생각해보세요. 투자가 분산될수록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기업의 임원 등 내부자 거래를 확인하는 법, 코스닥의 쓰레기들 무자본 M&A 피하는 법도 알아가셔서 뒤통수 보호하셔요.

     

     

     

     

     

     

     

    무자본 M&A 종목 및 피하는 법 (ft. 당신의 종목도 위험, 명성티엔에스 상폐)

     

    무자본 M&A 종목 및 피하는 법 (ft. 당신의 종목도 위험, 명성티엔에스 상폐)

    무자본 M&A는 기업사냥꾼들이 자기 자본 1도 없이 사채나 돈을 빌려서 기존의 주식을 매수해서 대주주가 된 후 각종 방법 (유상증자, 전환사채, 자금 유출)으로 돈을 통로 회사로 유출한 후 먹잇

    bobosophie.tistory.com

     

     

     주식 내부자 거래 매수 매도 확인하는 방법 (ft. 2022 내부자 매수 dart 공시 총정리)

     

    주식 내부자 거래 매수 매도 확인하는 방법 (ft. 2022 내부자 매수 dart 공시 총정리)

    국내 주식 내부자 거래 매수 매도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꼭 dart공시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2022년 내부자 매수 공시한 종목에 대해서 알아본다. 목차 1. 주식 내부자 거래 찾는 법 2. 내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