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 미국 페이스북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 100% 총정리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인 네이버, 맥스트와  메타버스 관련주인 자이언트 스텝, 한빛소프트, 가온미디어, 선익시스템, 위지웍 스튜디오, 가온미디어, 옵티시스, 덱스트이며 미국 메타버스 대장주는 페이스북 오큘러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퀄컴등이 납품하는 LG이노텍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차

    1.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

    2.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페이스북

    3. 삼성전자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합류

    4.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

    바로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와 관련주 수혜주 목록 갑니다.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는 네이버, 맥스트입니다.

     

    1. 네이버

     

    네이버의 자회사 카메라 앱인 스노우가 보유하고 있는 메타버스 아바타 플랫폼 제페토 덕분에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는 누가 뭐래도 네이버입니다.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서 거기서 구찌 등 상품도 사서 입히고 제2의 자아 즉 부캐 놀이를 하는 플랫폼인데 엔터회사들과 합작을 하면서 SM의 에스파 등 연예인들의 다양한 아바타도 있고 플랫폼 내에서 놀이, 공연 등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미국의 로블록스를 벤치마킹하고 있지요.

     

    2. 맥스트

     

    2021년 7월에 상장한 기업으로 AR 즉 가상현실을 원천기술을 연구하는 기업으로 유일하게 AR앱을 만들어내는 기술을 가진 AR 개발 플랫폼 SDK업체입니다. 아주 타이밍이 좋게 상장하는 시기에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가 이제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간다는 뉴스로 상장과 함께 따상을 간 업체입니다.

    맥스트의 핵심 저력은 산업용 AR 설루션 사업입니다. 게임에 국한되지 않고 스마트팩토리내 AR지원으로 국내 기업들의 협력업체로 자리 잡고 있고 정부가 80억을 넣어서 추진하는 XR 메타버스 프로젝트의 주축입니다.

     

    보통 테마주에서 oo관련주, 메타버스의 경우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해서 실체 없이 주가만 빵빵 뛰다가 급락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테마주에서는 특히 해당 기업이 그 테마의 기술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지 보시고 들어가야 합니다.  최근 알체라 사건을 보면 알 수 있지요.

     

    알체라는 인공지능 설루션 영상인식을 주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안면인식사업과 이상 상황 감지 사업, 데이터 사업을 하고 있다 보니 사람들이 와! 이것도 메타버스다! 하면서 여기저기 정체를 알 수없는 정보에서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주가가 빵빵 뜨다가 알체라에서 우리는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하고 있지 않다는 공문주가가 급락을 했지요.

     

    사실 알체라는 꽤 좋은 기업입니다. 캘리포니아 산불방지를 위해 인력을 들여서 CCTV 몇백만 개를 봐야 하는 것을 몇백 개만 볼 수 있도록 줄이는 이상 상황 감지 사업 등 꽤 흥미로운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메타버스 사업을 하고 있지 않은데 괴상한 정보들이 돌아서 애꿎은 주주들이 피해을 입을까 봐 공지를 내는 것도 아주 윤리적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상한 테마주 엮어서 주가 띄우고 팔고 나가는 사람들이 나쁘지요.)

     

    그래서 최대한 메타버스 관련 기술이 정말 있는 종목만 관련주로 정리를 해보려고 하니 따라와주세요.

     

     

     

    미국 메타버스 관련주 페이스북

     

    1.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가 발표한 내용을 유심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제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메타버스 시장에 불을 지피기 시작한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의 발언을 간단히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은 오큘러스를 통해 AR 헤드셋 등 하드웨어를 팔다가 결국 AR, XR, 모바일, 게임 콘솔 등
    모든 컴퓨터가 접속할 수 있는 디지털 공간의 상거래를 우리 페이스북이 다 먹겠다.

     

    아주 거창해 보이고 5년 이내 실현이 가능한 일인가 하는 의문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요. 하지만 방향성은 분명히 보입니다. 

    페이스북이 인수한 오큘러스라는 기업은 XR(증강현실) 헤드셋 시장의 50%로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현재 애플이 이 시장에 끼어들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미국 메타버스 대장주인 페이스북의 오큘러스의 헤드셋을 가능한 싸게 판매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였는데 최대한 많은 장비를 시장에 침투시키고 그 위에서 페이스북이 제일 잘하는 광고에서부터 디지털 상거래로 이 시장을 먹겠다는 것이 보입니다.

     

    미국 메타버스 대장주인 오큘러스에 주요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는 퀄컴, 고어텍 국내에서 납품하는 업체는 LG이노텍, 뉴프렉스입니다. 메타버스 안의 XR 즉 증강현실 수혜주들은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고어텍이지요.

    보보가 우리나라에서 주목하는 기업은 LG이노텍입니다.

     

    LG이노텍은 오큘러스에도 카메라모듈 부품을 납품하고 있지만 주 납품업체는 애플입니다. 애플의 아이폰 카메라 모듈에 납품을 하고 있는데 오큘러스라고 하는 XR 산업까지 납품을 하는 기업으로 전방이 열리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최근 실적도 꾸준히 오르고 있지요. LG이노텍이 메타버스 관련주라니? 하고 놀라셨겠지만 이렇게 파고들면 정말 기술 있고 제대로 돈 벌고 있는 기업을 골라서 투자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2. 로블록스, 유니티 등 게임 쪽 메타버스

     

    미국에는 메타버스 관련 ETF가 최초 나왔습니다. 티커는 META로 검색하시면 되고 이름은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 ETF입니다. 구성종목을 보면 높은 비중부터 보자면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텐센트, 로블록스, 아마존, TSMC, 유니티(unity)로 구성되어 나스닥 기술주에다가 로블록스, 유니티를 곁들여 준 ETF입니다.

     

    기업을 하나씩 보기 힘들다면 이런 ETF에 투자해도 좋지만 비중을 조절하기가 힘들고 조금 더 안전하지만 수익을 더 먹기는 어려운 구조라서 위의 META etf보다는 굳이 하신다면 QQQ 같은 수수료 낮은 나스닥 기술주 ETF에 로블록스나 유니티를 골라서 투자하시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로블록스는 아바타형 게임으로 미국 초등학생 50% 이상이 하고 있는 어마 무시한 메타버스 기반 게임입니다. 제 초3 딸 소피도 로블록스 하게 해 달라 로벅스로 뭘 사야 한다고 난리를 쳐서 익히 알고 있었지요.

     

    로 블록스 역시 올해 막 상장한 따끈따끈한 기업으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올랐지만 영업이익은 여전히 적자인 기업입니다. 점유율은 높지만 대상이 초등학생이다 보니 돈을 뽑아내기 힘들고 로블록스에 돌아오는 돈보다 그 안에서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에게 돌아가는 돈이 더 많은 구조가 문제입니다. 

    하지만 그 어마 무시한 점유율, 갈수록 확장되는 외부 기업 유치(로블록스 내의 공연, 아바타 옷 판매, 광고)등은 문화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주목해 봐야 합니다.

     

    딸 소피가 자기 포트폴리오에 로블록스 주식을 늘이고 싶어 하는데 저는 상장 1년 이내 종목은 사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어서 좋은 가격이 올 때까지 지켜보자고 어르고 있지요.

     

    정리하자면 미국 메타버스 대장주는 페이스북, 오큘러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로블록스, 유니티임을 아시고 우리나라와 관련된 메타버스 수혜주에 LG이노텍이 있다는 것을 아시면 좋겠습니다.

    메타버스관련주
    메타버스관련주

    연이어서 우리나라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더 알아봅시다.


    삼성전자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합류

     

    우리나라 정부도 디지털 뉴딜 2.0의 핵심을 메타버스로 잡고 이것을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업종이나 기업을 초월해서 관련된 기술을 초협력으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만들어서  최대한 혁신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협력할 기업들을 발표하였는데 그중 삼성전자가 포함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전에 기어 VR 등 VR기기 개발을 하였고 최근에는 증강현실 글라스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기업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중소기업은행, SM엔터테인먼트, 메가스터디 교육, 제일기획, 이노션, CJ 올리브 네트웍스 자이언트 스텝, 벤타 VR, 바이브 컴퍼니, 애니펜, 파노 비전, 프론티스, 레티 널, 현대자동차, 네이버랩스,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CJ ENM, 맥스트까지 삼성전자, 금융, 광고, 교육, 엔터, 통신을 총망라한 기업들이 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뭐 정부의 의지는 높이 사겠지만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갈 텐데라는 걱정이 드는군요. 위의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기업 중 정말 메타버스 기술이 있는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로 간단히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1. 자이언트 스텝

    자이언트 스텝은 대표적인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이언트 스텝은 AR, XR 콘텐츠 전문으로 유일하게 증강현실 앱을 만들 수 있는AR 개발 플랫폼 업체로 과기부의 XR메타버스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제페토 안에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기 위하여 네이버에서 투자를 집행하였습니다. 

     

    2. 가온미디어

    원래 TV 셋톱박스를 만들던 업체로 최근 AI 셋톱박스 기술로 XR신사업을 위해 전환사채를 발행해서 105억을 조달한 바가 있습니다. 아. 전환사채.. 저는 여러분이 이 종목은 우선 패스하셨으면 좋겠다 싶어서 리스트에 올린 기업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기술이던 어떻든 전환사채를 낸 기업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선익시스템

    기존 OLED 장비업체인데 VR,XR에 필요한 마이크로 OLED장비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실제와 같은 증강현실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소형이라 하더라도 섬세한 OLED 기술이 필요한데 이를 구현해 내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지요.

     

    4. 덱스터

    시각 특수효과 콘텐츠 전문 업체로 VFX 기술, CG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옵티시스

    디지털광링크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6. 위지웍 스튜디오

    VFX, AR, VR 등 CG 기술 등을 재현하는 시각 특수 전문업체입니다.

     

    7. 한빛소프트

    주로 게임 서비스 산업을 하는 업체인데 메타버스 관련주로 엮인 것은 VR 게임을 낸 적이 있고 삼성전자와 협력해서 VR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국내 메타버스 대장주인 네이버, 맥스트와  메타버스 관련주인 자이언트 스텝, 한빛소프트, 가온미디어, 선익시스템, 위지웍 스튜디오, 가온미디어, 옵티시스, 덱스트 등에 대하여 간략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미국 메타버스 대장주는 페이스북 오큘러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등이 있고 여기에 납품하는 LG이노텍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최근 큰 수익률을 내면서 메타버스 주를 사야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주식쟁이가 되면서 좋은 면만 보는 것이 아니라 나쁜 면까지 꼬치꼬치 따지는 버릇이 생긴 보보는 이렇게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메타버스가 실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우리 생활에 깊게 들어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핸드폰, 자동차 같이요. 그래서 페이스북에서는 오큘러스를 통해  VR 헤드셋 등 하드웨어를 충분히 뿌리고 그 안에서 새로운 사업을 하고 싶어 하지요.

    결국 메타버스를 우리 생활안에서 보기 위해서는 게임 외에도 업무와 다른 산업과 충분히 연결되어서 활용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 메타버스는 기대치만 충분히 먹은 상태여서 실적이 충분히 나오지 않거나 작은 악재가 생기면 바람 빠진 풍선처럼 주가가 빠질 수가 있습니다.

     

    메타버스라고 하는 산업은 이제 막 시작한 산업으로 발전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지금 가격이 적정하냐고 물으면 저는 고개를 젓게 됩니다. 주가는 늘 움직이기 때문에 어떤 악재 등에 흔들릴 때 가격이 떨어지면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은데 늘 이 산업 내에서 대장주인 좋은 기업들을 미리 공부해 놓고 그 기업이 우리 생활에 충분히 들어옴을 피부로 느낄 때 들어가도 늦지가 않다고 생각한답니다.

     

    메타버스 대장주, 관련주, 수혜주까지 알아보았는데 다른 테마주 남북경협주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도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남북경협주 리스트 대북주 대장주 관련주 최신 정리 (현대엘리베이, 아난티)

     

    남북경협주 리스트 대북주 대장주 관련주 최신 정리 (현대엘리베이, 아난티)

    남북경협주 관련주들을  철도, 전선, 관광, 농업, 비료, 개성공단 관련 부분별로 나누어 남북경협주 대장주로 정리해보고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 알아봅니다. 현대엘리베이와 아난티가 남북경

    bobosophie.tistory.com

     

     52주 신고가 의미와 신고가 검색식 (52주 신고가 종목 검색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