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KBSTAR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의 구성종목이 이거라고?? (조금 예상밖)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KBSTAR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의 구성종목이 이거라고?? (조금 예상 밖)

목차


    삼프로 KBSTAR 액티브 ETF

    우리 집 아침 방송은 초3 딸 소피 학교 보내면서 트는 유튜브 삼프로 티비입니다.

     

    소피 입에서 '오늘 코스피지수는 어때?' 나올 정도면 알게 모르게 시작한 주식 조기 교육일까요? 허허

     

    박씨들 아침먹이고 큰 박씨 점심까지 챙겨서 보내고 나면 오롯이 방송에 집중하게 되는데요.

     

    KBSTAR 이사님이 나오셔서 자회사에서 출시한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에 설명을 하시더군요.

     

    사실 보보는 ETF는 선호하지 않지만 (스스로 종목들 골라내서 끝을 보는 특공대 성격이라) ETF의 구성을 보면 기관들의 투자성향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챙겨보는 편이랍니다.


     

     

    한국에서도 액티브 ETF가 활성화되는 모습이 신기하군요.

     

    나오셔서 기관에서 생각하는 하반기 투자 상황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셔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답니다.

     

    기관은 주식시장의 어디를 보는지 한번 눈여겨봐야겠죠.

    하반기 투자 전략

    하반기 주식시장 overview


    코스피 영업이익 추정치 77조 늘 것으로 예상합니다.


    2017년과 비교해 보자면 2017년은 7년간 박스권에서 레벨 업한 시기이다.(영업이익 47조 증가함)


    당시 47조 중 32조는 삼전, SK하이닉스가 차지해서 실제 주식시장 안에서 느끼기엔 급상승을 느끼기 힘들었다. 

     

    현재도 2017년처럼 박스권을 탈피하는 모습은 비슷하지만  삼전 SK하이닉스가 2017년 그 정도로 영업이익일 차지하지는 않는다고 본다.


    그래 이번 하반기는 데이터로 보기엔 이익이 늘어난다면 오히려 PER이 낮아지는 부분이라 전반적으로 주식장 분위기가 따뜻해질 것 같다.


    특히 국내 기업의 혁신이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면 카뱅이 은행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고, 전통적인 철강주, 조선주 쪽에서 탄소배출 감소와 관련해서 성장폭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기아차주도 마찬가지다.

    백신 투여 상황을 보면 올해 11월은 집단면역을 기대할 수 있을 듯하다.


    소비자들은 돈을 쓸 준비가 되어 있다.


     

    주목해야 할 주요 업종

    여행 및 레저:특정국 가사이에는 해외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봐진다.


    카지노(강원랜드)는 15일부터 50%까지 수용인원을 늘릴 예정인데 지금 이미 수용을 늘인 미국은 방문객은 코로나전 절반이지만 베팅액이 코로나전 2배로 늘어났다는 것을 보면 주목할 필요가 있다.(이익의 급상승)


    백화점: 양극화로 명품 매출 급증, 올해 3~4월에 면세점의 이익이 급증한 이유는 보따리상들이 늘고 일인당 구매비율이 상승, 구조조정도 다 했고 재고를 털고 있다고 봐야 한다.


    엔터:콘텐츠 기반 비즈니스에 공연 재개. 지금도 이익을 내고 있는데 공연까지 열리면 뭐.. 게임 끝이겠죠.


     

     

    KBSTAR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 종목 구성

    비메모리 반도체:전체 반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비메모리 반도체가 우리나라에서는 비중이 약해서 나라에서 키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투자로 연평균 9.5조 정도 정부에서 투자를 지원하고 있지요.


    특히 파운드리 쪽은 tsmc를 따라잡기 위해 애쓰고 있는데 기업과 정책이 주로 밀고 있는 곳이다.


    스마트폰, 자동차 쪽 메모리 반도체는 기본 구성이 다라면 비메모리 반도체들은 제품 하나에 들어갈 개수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서를 좋게 보고 있다.

     

    비메모리 반도체를 통해서 AI, 빅데이터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쇼티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전기차는 2500개의 비메모리 반도체가 들어간다.


    관련 기업의 수혜는 당연한 수순이다.

    KBSTAR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의 종목입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의 종목은 DB하이텍, 실리콘웍스, 이오테크닉스입니다.

     

    DB하이텍은 작년 3주 만에 40%로 이상 상승하는 기염을 토한 기업이죠.

     

    비메모리 반도체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오테크닉스는 염블리 염승환 부장님의 몇 번 언급한 것을 들은 적이 있는데요.

     

    반도체 표면에 열처리를 하는 기업으로 기본은 메모리 반도체가 주력인 장비 기업인데 비메모리 반도체 쪽에서 늘어날 여분이 높다고 KBSTAR 비메모리 반도체 ETF 액티브에서는 판단했나 봅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한번 점검을 해봐야겠죠?


     

    마무리

     

    KBSTAR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의 구성종목을 면면히 살펴보니 꼼꼼하게 잘 고른 기업 종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DB하이텍은 예상했지만 예상치 못했던 이오테크닉스의 비중에 한번 놀랐고요.

     

    파크시스템스, 리노공업은 강소기업으로 삼전에서 함부로 할 수 없는 기술을 가진 탄탄한 기업입니다.

     

    단, 지금 가격이 너무 많이 올랐다는 평이긴 한데 패시브 ETF가 아닌 액티브 ETF이므로 조절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서 패시브 ETF와 액티브 ETF의 차이는 패시브 ETF의 경우 1년 중 기간을 종목을 바꿀 즉 리밸런싱을 할 기간을 2회, 몇 월로 미리 정도로 정해 놓고 구성되기 때문에 시장에 대응하기 좀 느리다면, 액티브 ETF는 펀드매니저의 재량에 따라 시장의 변화에 종목 비중을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분야, 특히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를 긍정적으로 보신다면 KBSTAR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로 묶어서 투자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종목이 나쁘지 않군요.

     

    최근에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여러 가지 선택할 수 있는 메뉴들이 늘어나는데, 비과세 혜택을 주는 중개형 ISA 계좌를 터서 KBSTAR 비메모리 반도체 액티브 ETF 같은 걸 사면 세금도 덜 내고, 종목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면 가져가는 방식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너무 긍정 회로일까요 허허~

     

    세금 깎아주는 중개형 ISA제품은 ETF 외에도 유일하게 국내 주식 종목을 살 수 있어서 개인 주식투자자에겐 꿀팁인 것 같은데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요런 정보는 소중한 님들과 나눠야 항께 깔끔하게 정리해보았으니 한번 참고해주세요.

     

    2021.06.15 - [파이프라인/주식 이야기] - [ISA중개형] 어머님, 싸게 국내 주식 살 수 있는 중개형 ISA를 들이셔야 합니다. (비과세, 장단점과 가장 좋은 혜택을 주는 증권사)

     

    [ISA중개형] 어머님, 싸게 국내 주식 살수 있는 중개형 ISA를 들이셔야합니다. (비과세, 장단점과

    [ISA중개형] 어머님, 싸게 국내 주식 살 수 있는 중개형 ISA를 들이셔야 합니다. (비과세, 장단점과 가장 좋은 혜택을 주는 증권사) 목차 2021.06.15 -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 [오늘 주식

    bobosophie.tistory.com

     

    오늘도 저도 공부하면서 소중한 님들에게 좋은 종목, 상품, 계좌 꿀팁들을 나누기 위해 열심히 글을 써보았습니다. 매일 글을 쓰다 보니 이전에는 방송을 보거나 검색을 하다가 알게 되면 혼자 사거나 경험하는 일들이 많았는데 이렇게 소중한 님들과 나누니 즐거움이 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계속 이런 즐거움을 가지고 글을 써보겠습니다.

     

    다른 게시물에도 좋은 정보가 많으니 많이 봐주세요:)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