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이베이 코리아 인수] 드디어 신세계-네이버 연합군으로 결정! 롯데의 운명은?

[이베이 코리아 인수] 드디어 신세계-네이버 연합군으로 결정! 롯데의 운명은?

 

안녕하세요 여러분~보보입니다.

 

아침에 오늘 주식시황 및 리포트 소식을 전하면서 이베이 코리아 인수가 오늘 결정 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2021.06.16 -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 [오늘 주식시세] 삼 프로 염승환 부장 주식시장 정리(카카오 손해보험, 이베이코리아, 한국전력, 코스피 3270 최고점 돌파)

 

뉴스를 검색하는데 뙇떴길래 소중한 님들께 전하기 위해서 얼른 타자를 치고 있답니다.

 

삼 프로에서 김프로가 신세계가 유력하다고 할 때 저도 고개를 끄덕였는데요.

 

이베이 코리아도 같은 생각이었나 봅니다.

 

이베이 코리아는 매각을 신세계에게 하기로 30분 전에 발표가 났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이베이는 다국적 이커머스의 강자였었죠.

지금은 아마존이 이커머스의 생태계를 다 먹고 있어서 이베이는 상대적으로 힘을 잘 쓰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그것은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였답니다.

 

한국의 아마존을 꿈꾸며 쿠팡 네이버라고 하는 양대 주자부터, 신세계, 카카오, 롯데쇼핑, 마켓 컬리가 뒤를 쫓고 있다 보니 

 

이베이 코리아는 처음에는 11번가로 물건을 잘 팔다가 어느 순간부터 한국에서 영 실적이 밀리는 모습을 보였답니다.

 

사실 인수 가격 2조 원도 많다는 의견이 많았죠.

 

그 이유는 작년 매출액이 1조 3000억 원 정도로 영업이익은 겨우 850억 원 정도이기 때문이죠.

 

이번에 신세계에서 써낸 4조 원을 원가 보존을 하려면 1년에 1000억 원씩 이익을 내도 40년이라는 계산 결과가 나오니깐

 

1~2조 원도 이베이 코리아 매각 가격으로는 과하다는 말이 나온 겁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신세계 정용진 회장은 무슨 생각으로 4조 원이나 써내며 이베이 코리아를 인수할 것일까요?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이커머스 생태계를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쿠팡이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적자기업이던 쿠팡이 자기 피를 쏟으면서 로켓 배송, 쿠팡 이츠 등을 진행하는 것은 이커머스 시장의 특징인 라인을 시키려는 것이지요.

 

혜택을 받기 위해 한 번 두 번 자사 앱으로 소비자들을 유도를 합니다. 

 

나중에는 그 편리성과 기존의 습관을 유지하고 싶은 인간의 심리를 이용해서 소비자들은 결국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그 앱에 라인이 되서 충성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그런 락인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최대한 시장을 크게 먹으려는 이 커머스계의 전쟁이 벌어진 것이고, 이때 마침 나온 이베이 코리아는 먹지 않으면 질 수밖에 없는 싸움이 되어 버린 겁니다.

 

신세계는 4조 원을 써서라도 먹어야 하는 시장이 되어 버린 것이죠. 

 

신세계는 얼마 전 네이버와 협약을 맺었는데, 이번 4조 원의 20%로는 네이버에서 내게 됩니다. 

 

신세계-네이버 연합군의 승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의 점유율이 높아질수록 영업이익은 커질 것입니다.

 

신세계의 장점인 신선제품- 네이버의 장점인 공산품을 이베이 코리아가 점유하던 시장까지 먹게 되면 쿠팡도 위태로울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롯데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롯데는 갈수록 롯데마트의 점포도 줄어들고 있고, 롯데 쇼핑이라는 자사 앱은 그렇게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번 이베이코리아 인수 실패는 아마 위기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워낙 대기업이라서 뭔 걱정이야 할 수 도 있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중장년층의 이커머스의 사용이 늘었고 그 편안함을 알아버릴 상태에서 오프라인 매출만으로 기대할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신동빈 회장의 롯데는 크게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인 것이죠.

 

신세계에서 아무리 돈을 쏟아 넣어도 SSG앱이 쿠팡만큼 크지 못한 것을 생각하면 롯데에서 자사 앱을 개발한다고 해도 얼마다 시장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주식쟁이라서 기업의 현재, 미래 영업이익에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만약 여기서 롯데가 제대로 된 타개책을 마련한다면 (뭐 카카오와 협약은 한다든지.. 근데 카카오가 굳이 롯데와 협약할 이윤 없겠죠;) 그리고 구조조정이 제대로 된다면 다음을 노려 볼 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 이커머스 시장에서 롯데의 미래가 밝아 보이진 않습니다.

 

지금까지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삼 프로를 보면서 주식시황을 정리하고 있으니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오늘도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 달려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