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델타플러스변이] 델타변이보다 더 지독하다는 델타플러스 변이 증상과 백신 효과는?

[델타플러스변이] 델타 변이보다 더 지독하다는 델타플러스 변이 증상과 백신 효과는?

목차


    델타 변이 바이러스

    안녕하세요 소중한 님들!

    4~5월 인도와 영국을 강타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미국, 우리나라등 전세계로 퍼지면서 델타 변이가 전세계 가을의 우세종이 될 것 같다고 알려드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또 variant가 생기면서 델타변이의 변이 즉 델타변이 플러스까지 발견이 되었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는 전염성도 높고 백신을 맞은 이들도 걸리는 등 백신에 대한 회피성이 심하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주세요.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얀센의 효과는? 50대 백신 접종은 언제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얀센의 효과는? 50대 백신 접종은 언제부터? 목차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얀센 백신] 인

    bobosophie.tistory.com


    델타변이로 인해서 영국, 인도는 초토화되고, 미국은 벌벌 떨고 있기에 주식쟁이 보보는 늘 외국기사를 팔롭하면서 어떤 일이 생기는지 살피는데요.

     

    오늘 외국 신문에서 확산되는 델타 플러스 변이에 대한 기사를 보고, 이건 우리 소중한 님들께 알려드려야됫! 하며 다시 컴퓨터를 켰답니다.

     

    델타 플러스 변이 넌 또 누구냐?

    처음 코로나 바이러스들의 변이가 생겼을 때 지역명을 따서 인도 변종, 일본 변종, 영국 변종이라는 이름들을 붙이다가, 이건 나라 이미지에 좋지 않다는 의견을 받아들여서 생기는 변종의 유행 순서에 따라 차례로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이런 순서로 코로나 변종의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이번에 4~5월 인도에서 생긴 인도 변종 바이러스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인 것이죠.

    근데 이놈이 백신 보급률이 올라가서 마스크 벗고 사람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사진이 기사에 나오던 영국에 들어가자마자 영국을 초토화시켜버립니다.

    백신 맞았던 사람도 걸리고, 전염속도가 빠른데 치명률까지 높은 무시무시한 놈이 었던 거죠.

    결국 영국은 다시 마스크 껴라고 권고하고 봉쇄령 해제도 미룬다고 총리가 나와서 발표합니다.

    이 녀석이 전염력이 높다 보니 선제적으로 다른 나라에서는 경계를 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가을의 코로나 우세종은 이 델타 변이가 되겠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신규 확진자의 10%이상이 이 델타변이라고 합니다.

    이 와중에 최근 인도의 일부 지역에서는 델타변이에 또 변이가 생겨 K417N이라는 추가 돌연변이가 포함된 델타플러스 변이종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K417N이라는 추가 돌연변이 단백질은 사망률이 높았던 베타, 전염성이 높았던 감마에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델타변이에 사망률, 전염성까지 플러스된 델타플러스 변이가 되겠어요.

     

    델타 플러스 변이 증상

    국내에는 아직 델타플러스 변이가 발견되지는 않아서 인도의 주요 신문사의 기사와 논문을 찾아보았어요.

     

    델타플러스 변이의 증상의 진행은 두통, 인후염, 콧물, 발열이라고 합니다.

    기침과 후각소실은 심하지가 않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입니다.

     

    델타플러스 변이는 폐조직에 잘 흡착하는 빨판을 가지고 있어서 폐감염 진행이 빠르고 전염력도 델타 변이 바이러스 정도로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델타플러스 변이는 기존의 알파, 베타 변이보다 전염력도 높은데 치명율도 높아서 입원까지 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겠어요.

     

    그리고 특징적으로 델타 변이처럼 백신을 접종하였어도 걸리는 케이스들이 발견되고 있다고 하네요.

     

    그다음으로 소중한 님들이 무엇을 궁금해하실지 보보가 추측해 보자면... 보자 보자,,,

    '델타플러스 변이는 어떤 백신이 효과가 있나요?' 아입니까?

     

    맞췄나요? 허허허 저는 요게 궁금해서 또 외국 저널을 뒤지기 시작했습니다.

     

    델타플러스 변이에 잘 듣는 백신은?

    안타깝게도 델타변이도 생긴 지 몇개월이 되지 않았고 델타 플러스 변이는 생긴지 더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뚜렷한 데이터가 나와있지는 않더라고요.

     

    그렇지만 보보는 포기하지 않는다규.

     

    인도 유명저널, 영국, 미국 저널을 뒤지고 또 뒤져보니 작은 케이스이지만 델타 플러스 변이와 백신에 대해 연구된 결과가 있어서 여러분께 공유합니다.

    나중에 델타플러스 변이 환자군에 대한 연구가 더 진행되면 바뀔 수도 있지만 이것이 최신의 따끈따끈한 지견입니다.

     

    먼저, 인도에는 러시아 스푸트니크 V에서 만든 코비쉴드, 코박신이 많이 들어와 있는데 의외로 이 코비쉴드가 델타 변종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우리나라에는 아직 스푸트니크 V 없는데ㅠ)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맞은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델타 플러스 변이에 효과가 제일 떨어진다고 하는군요.특히 1회 접종만 맞았을 때는 이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33%로 정도만 효과를 보였고 2회까지 맞으면 60%로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도 1회 접종 시에는 효과가 낮으나 2회까지 접종했을 때는 88%로 델타플러스 변이에 효과를 보였다고 하네요. (그럼 우리도 화이자를 맞아야 할까요?)

     

    델타플러스 변이는 특히 단클론항체에 내성이 있어서 치료법 중 하나인 단일 클론 항체 치료는 잘 듣지 않는다고 합니다.


     

    델타플러스변이 이슈

    올봄 백신 보급률이 거의 90%에 육박하며 코로나 프리, 마스크 프리를 선언했던 이스라엘에도 이 델타 변이가 들어오면서 21일 신규 확진자가 125명으로 4월 이후 최고치를 보이자 다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 델타 변이로 인한 난리통 중에 이노므 영국에서는 다음 달 유로 축구대회 준결승전, 결승전에 6만 명 이상 관객 입장시키겠다고 해서 독일 메르켈 여사님께서 '영국 니들 책임감 좀 가져라! (4번은 개인주의야!)'라고 일침을 가했다고 합니다.

     

    이미 어떤 나라에서는 우세종으로 자리 잡고 있는 델타 변이는 델타플러스변이를 업고 가을에는 전 세계의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영국은 정신 좀 챙기십시오!


     

    마무리

    델타플러스 변이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드리려고 노력했는데 쓰다 보니 또 1시간이 지나버렸네요.

     

    여러분이 읽기 편하게 정리하려고 노력했는데, 이 느낌이 전해졌을지 모르겠어요.허허

     

    기사를 보면서 나름 전문가 박슨생님이 했던 말이 생각났어요.

     

    이 코로나라는 놈을 변이에 변종을 거듭해서 짧게 끝나지 않을 거야, 델타 다음엔 세타가 나올껴..

    한동안 마스크는 못 벗는다고 봐야제..

     

    하지만, 저는 인간의 힘을 믿습니다.

     

    우리 인간은 어떤 고난도 이겨나와 왔으니까요. 

     

    그전까지는 우리 한 몸 잘 지키면서 코로나를 정복하는 그날까지 보보는 여러분의 정보 도우미가 되겠어요.

     

    아래의 얀센 백신과 7월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한 이야기들도 참고하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오늘도 저의 글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만 뿅~

     

    [잔여백신 교차접종]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자, 일정, 부작용의 모든것(고3은 화이자)

    [잔여백신 교차접종]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자, 일정, 부작용의 모든 것(고3은 화이자) 목차 2021.06.22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잔여백신 예약] 코로나 잔여백신을 확실하게 겟할 수 있는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