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약이야기

[잔여백신 교차접종]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자, 일정, 부작용의 모든것(고3은 화이자)

[잔여백신 교차접종]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자, 일정, 부작용의 모든 것(고3은 화이자)

 

목차

    2021.06.22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잔여백신 예약] 코로나 잔여백신을 확실하게 겟할 수 있는 잔여백신예약 팁, 교차접종은 가능한가요?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변이에 큰 효과 있다는 얀센 백신에 대한 모든 것.(예약사이트, 식욕 증가, 얀센 접종 후 샤워, 나프록센)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과 일정

    안녕하세요 소중한님들.

     

    여러분의 건강지킴이 보보가 잔여백신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왔어요.

     

    7월부터 50대 그리고 4월에 1차 접종을 맞고 2차를 앞둔 30대 이상 초중고교 종사자 및 의료인 사회봉사자 대상으로 잔여백신 접종 예정인 것 알고 계신가요?

    자세한 일정은 아래 글에 적어놓았으니 확인해주시고요.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얀센 인도 델타 변이의 강력한 전염력으로 영국 봉쇄 연장인 상황에서 얀센의 효과는? 50대 백신 접종은 언제부터?

     

    4월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밖에 없었기에 1차 접종 때에는 대부분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으셨죠?

     

    7월부터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까지 총 4개의 백신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그래서 4월에 아스트라제네카로 1차를 맞으셨던 분들에 대한 7월의 2차 잔여백신 교차접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의 7월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자는 어떤 분들일까요?


     

     

    잔여백신 교차접종 대상자는 총 75만 명 정도입니다. 

     

    30세 이상의 의료기관 종사자, 약국, 만성 신장질환, 해경 등 사회 필수인력, 방문 돌봄 종사자, 초중고 종사자들입니다.

     

    이분들은 4월에 1차 접종을 받으셨고,7월 5일 이후 2차 접종이 예정되어 있는데 이때부터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됩니다.

     

    만약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교차접종을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7월 19일 이후부터 예약한 날짜에 아스트라제네카로 2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화이자 백신은 한 바이알을 뜯으면 6인까지 백신 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쇼로 인해서 낭비되는 백신이 없도록 카카오 또는 네이버를 통한 잔여백신 예약 서비스를 계속 시행할 예정입니다.

     

    잔여백신 예약 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06.22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잔여백신 예약] 코로나 잔여백신을 확실하게 겟할 수 있는 잔여백신예약 팁, 교차접종은 가능한가요?

     

    [잔여백신 예약] 코로나 잔여백신을 확실하게 겟할 수 있는 잔여백신예약 팁, 교차접종은 가능한

    [잔여백신 예약] 코로나 잔여백신을 확실하게 겟할 수 있는 잔여백신예약 팁, 교차접종은 가능한가요? 목차 2021.06.18 - [의학정보, 약이야기] - [가다실 9가] 가다실 9가 남자도 맞아도 돼요

    bobosophie.tistory.com

    현재까지 국내에서 잔여백신 교차접종이 가능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뿐입니다.

    잔여백신 교차접종 부작용

    현재까지 국내에서 잔여백신 교차접종이 가능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뿐입니다.

     

    이유는 아직 잔여백신 교차접종에서 안정성이 입증된 것은 위의 두 가지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영국 등 유럽 해외에서는 교차접종을 시행해서 나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심 구토 등 가벼운 부작용들은 보고 되고 있지만 전신반응 열, 몸살 등의 증상은 오히려 덜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교차 접종한 사람들에게 혈액을 채취해서 항체 검사를 해보니 오히려 단일 접종보다 교차 접종일 때 면역 반응 효과가 더 좋았다는 결과도 나왔다는군요.

     

    아직은 잔여백신 교차접종이 가능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뿐이지만 다른 백신들의 교차접종 또한 해외와 국내에서 여러 사례를 조사해서 추후에는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추이를 살펴봐야겠습니다.

     


     

    마무리

    잔여백신 교차접종에 대한 것은 지금 7월에 한정되어 있긴 합니다.

     

    1차 때 맞은 아스트라제네카의 수급 양이 7월에는 모자라서 양이 적기 때문이죠.

     

    현재 안정성이 인정된 것은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이지만 연구 결과가 나오면 잔여백신 교차접종이 가능한 백신에는 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지금까지 1차 접종을 맞은 분들 대상으로 2차 교차접종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7월 26일부터 50대분들은 1차로 맞으시는 분들이고 아마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는 백신을 선택하실 수는 없고 만약 난 이 백신 안 맞겠어하고 거절하시면 다음 예약이 한도 끝도 없이 밀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원칙적으로 백신 선택을 막겠다는 입장이거든요.

     

    8월 중순부터는 백신 수급이 풀리면서 4가지 종류 백신이 다양하게 들어오게 되면 그때는 백신 수급 상황을 봐가면서 고를 수도 있겠다는 예상이 됩니다.

     

    특히 고3 수험생들은 7월 모의고사를 치른 후 화이자 백신으로 확정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2021.06.19 - [의학정보, 약이야기] -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수도권,비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버블 국가와 개편안의 모든것)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수도권,비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7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수도권] 어머니, 저 7월부터 해외 나갈 수 있나요?(트래블 버블 국가와 개편안의 모든 것) 목차 2021.06.17 - [의학정보, 약이야기] - [얀센 백신] 인도발 델타 변이에 큰

    bobosophie.tistory.com

    오늘도 잔여백신 교차접종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백신에 대한 다른 내용들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