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스타벅스 (SBUX) 주식 사기 전 알아야 할 3가지 필수 정보 (주가전망, 배당, 노조)

최근 스타벅스(SBUX) 주가 하락은 버팔로지점등 노조 설립과 연관이 있으며 스타벅스(SBUX) 주가 지지선은 110달러로 과매도가 나올때 매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022년 스타벅스(SBUX) 배당일에 대한 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목차

    1. 스타벅스(SBUX) 주가 하락
    2. 스타벅스(SBUX) 주가전망
    3. 2022년 스타벅스(SBUX) 배당일


    스타벅스 (SBUX) 주가 하락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미국 주식 top 10에 항상 들어가는 스타벅스 (SBUX) 주식.

    보보는 아직 제주도 여행 중 인데요. 제주도까지 와서도 스타벅스 DT점을 찾는 남편 박선비님 덕분에 문득 아주 예전 서학 개미 시절 스타벅스 (SBUX) 주식을 요리조리 까보던 기억이 생각나서 오늘은 스타벅스 (SBUX) 주식을 블로그 주제로 가져왔습니다.

     

     

     

    보통 처음 주식시장에 입문하게 되면 내가 많이 소비하는 제품의 회사 주주가 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사람들이기에 스타벅스에 대한 애정도 어마어마한데요.

    스타벅스에서 한정상품을 낼때마다 무한 줄서기 하는 주변인들을 볼 때마다 도대체 스타벅스라고 하는 기업 브랜드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 늘 궁금했답니다.

     

     

     

    마치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애플이라는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처럼 스타벅스를 쓰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러 가는 것뿐만 아니라 스타벅스라는 스마트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소비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기업의 이미지가 상품에서 생활로 들어와 버리면 소비자들은 쉽게 빠져나갈 수가 없습니다.

    애플보다 삼성에서 더 기능이 좋은 핸드폰을 만들어내도 애플주주들은 여전히 아이폰을 사용하게 될 것 이거든요.

     

     

     

    스타벅스보다 맛있는 커피 로컬 브랜드가 나와도 사람들은 스타벅스를 찾는 것과 동일한 느낌입니다.

    제주도까지 와서 스타벅스 DT점을 찾는 남편 박선비님처럼 말이죠.

     

     

     

    이렇게 세상 무서울 것 없이 오르던 스타벅스(SBUX)의 주가가 최근 크게 꺾였습니다.

    아래에서 스타벅스(SBUX) 주가를 살펴볼까요?

     

     

     

    스타벅스 주가

     

     

    그 이유는 스타벅스(SBUX) 50년 무노조 경영원칙이 깨지고 최근 버팔로 지점에서부터 시작된 노조 결성 투표 찬성 때문입니다.

     

     

    이전 글에도 적어드렸다시피 지금 미국은 노동력 부족과 최저임금 상승으로 전반적인 미국 경제상황이 좌우되고 있습니다. 

     

     

     2022 금리인상 수혜주, 파월 청문회, 과거 금리인상 수혜주?

     

    2022 금리인상 수혜주, 파월 청문회, 과거 금리인상 수혜주?

    2022년 금리인상 파월 청문회에서 금리인상만큼 중요한 노동력 부족이 중요하며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과거 금리인상을 살펴보면 차, 화, 정 등 경기민감주들의 강

    bobosophie.tistory.com

     

     

     

    스타벅스(SBUX)에 근무하는 인력은 미국 자체에 총 22만 명으로 지금까지는 스타벅스(SBUX) 창립자 하워드 슐츠의 직원 우선주의 혜택으로 '느그들이 노조 안 만들어도 내가 잘해줄게!'라는 정책이 잘 먹혀왔습니다.

     

     

    하지만 아주 작은 버팔로 매장에서 시작된 스타벅스(SBUX) 노조 찬성 결의는 스타벅스(SBUX) 전반적인 매장에 다 퍼질 수 있다는 우려를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스타벅스(SBUX) 노조가 생기면 가장 크게 문제 될 것은 역시 임금 상승에 대한 강력한 요구겠지요.

     

     

     

    스타벅스(SBUX)의 인건비가 올라가게 되면 기업의 이익은 역시 하락할 테고 주식시장은 이것을 선반영하여 이렇게 스타벅스(SBUX) 주가 하락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에 악재에 대한 소식이 들리면 우리는 늘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악재에 비해 시장의 반응이 너무 과한 것은 아닌가?

     

     

     

    아직 노조가 전체 결성이 된 것도 아니고 버팔로 3개 매장, 애리조나 메사 매장에서만 노조 결성 투표가 이루어진 것이거든요. 그리고 노조가 결성되고 임금 상승을 요구한 것도 아직은 아니죠.

     

     

    지금 현재 위의 스타벅스(SBUX) 주가를 보면 알 수 있지만 110달러라는 지지선을 깨고 내려간 상황인데 이보다 더 강한 매수세가 나오기는 힘들다고 사실 봐집니다.

     

     


    스타벅스(SBUX) 주가전망

     

     

     

    스타벅스(SBUX) 주가 전망을 하기 위해서는 스타벅스(SBUX)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스타벅스(SBUX)는 사실 돈이 많이 들지 않는 기업입니다.

    임대료, 인건비가 가장 많이 들고 커피의 경우 체인화되어 있기 때문에 관리가 아주 잘되죠.

     

     

     

    그리고 인플레이션이 와도 가격전가가 쉬운 커피라는 품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022년 인플레이션 영향에서도 자유로운 종목 중 하나입니다.

     

     

     

     

    스타벅스 재무

     

     

     

     

    스타벅스의 재무제표를 보면 EV 즉 enterprise  value 기업가치로 시가총액+차입금-현금성 자산입니다.보통 기업을 인수하려는 입장에서 볼 때 이 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이걸 EBIT 영업이익으로 나눈 EV/EBIT가 높으면 기업의 가치가 높다고 보면 됩니다.2015년과 비교해도 스타벅스(SBUX)의 EV/EBIT 가치는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earning yield 역시 3%로 나쁘지 않고요.

     

     

     

    결론! 스타벅스(SBUX) 주가전망을 해보자면 현재 스타벅스(SBUX) 재무구조 탄탄하고 현금흐름 좋고 기업가치 역시 나무랄 것이 없는데 미국 상황상 최저임금이 14달러에서 17달러로 오르면서 스타벅스(SBUX) 노조의 결성과 맞물려 2022년 스타벅스(SBUX) 이익률이 떨어질 것을 우려한 과매도로 판단이 되는 상황입니다.

     

     

     

     

     


     

    2022년 스타벅스(SBUX) 배당일

     

     

    스타벅스(SBUX)는 처음에는 성장주였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배당금을 올리면서 주주들과 기업이익을 나누는 배당주의 성격도 띠기 시작했습니다.

     

     

     

    주변에서도 스타벅스(SBUX)에서 배당 들어왔다는 문자 받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2022년 스타벅스(SBUX) 배당일은 언제인지, 배당금은 얼마를 주는지 알아보기로 했어요.

     

     

    스타벅스 배당일
    스타벅스 배당일

     

    지금까지 스타벅스(SBUX) 배당금은 한 주당 0.49달러로 꽤나 높은 비율로 배당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스타벅스(SBUX) 배당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스타벅스(SBUX) 배당금 받는 날 2022년 스타벅스(SBUX) 배당락일 (이날까지는 보유해야함)
    2022년 2월 25일 2022년 2월 10일
    2022년 5월 25일 2022년 5월 11일
    2022년 8월 25일 2022년 8월 11일
    2022년 11월 25일 2022년 11월 11일

     

     

    미국 배당주 찾는 법이 궁금하시면 아래에 링크를 걸어드릴 테니 꼭 참고해보세요!

     


     

    사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신세계에서 지분 50%를 가지고 있다가 최근 100% 가까이 샀기 때문에 여러분이 마시는 스타벅스는 신세계 것이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저는 주식쟁이가 되면서 좋은 것이 요런 점이랍니다. 알쓸신잡!!!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잡지식들!

     

     

     

    주식공부를 하다 보니 세상을 보는 해상도 픽셀이 더 구조화되고 정밀 해진달까요?

    저도 처음에는 멋 모르고 잘 모르고 실수도 많이 하고 힘든 적도 많았지만 주식쟁이가 되면서 세상을 보는 훨씬 더 크고 넓어진 것 같아요.

     

     

     

    그리고 좋은 소식과 세상을 보는 눈은 소중한 잇님들과 늘 나누고 싶답니다.

    여행을 와서도 이렇게 블로그 한다고 가족들에게 욕을 오지게 먹고 있지만 난 어쩔 수 없는 주식쟁이인가 봐여.. 허허 주식 얘기를 하루라도 하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생기는 느낌이랄까요 허허..

     

     

     

     

    오늘은 이렇게 스타벅스(SBUX)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내일은 또 즐거운 주식 얘기를 들고 찾아올게요!

    미국 배당주 찾는 법과 미국 주식 세금 아끼는 법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들도 꼭 참고해주세요!

     

     

     

     

     

    2021년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 top 10, 국내 미국 고배당주 추천

     

    2021년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 top 10, 국내 미국 고배당주 추천

    2021년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 top 10은 하나금융지주, GS리테일, 하이트진로, 서울가스, 경동 도시가스, 롯데케미컬, GS건설, 코엔텍,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청담러닝, 메가스터디, 골프존이 있고 미

    bobosophie.tistory.com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증여 절세 방법 4가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증여 절세 방법 4가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해외 주식 주가가 올라서 매도를 할 때 나오는 차익에 대한 세금을 말하며 연 250만 원까지는 비과세이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은 손실종목을 이용하는 방법, I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