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애플 관련주는 무엇일까? 염승환 종목 리포트와 함께 알아보자

미국 증시에서 애플의 생산량 증가 발표로 우리나라 애플 관련주들의 상승과 파월 의장의 테이퍼링을 당장 하지 않겠다는 기조로 주식시장에는 안심하는 심리가 생기고 있습니다. 염승환 이사님의 정리해준 종목 리포트 조선주 콘텐츠주 애플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목차

    1. 미국 증시 애플 관련주

    2. 주식시세

    3. 염승환 종목 리포트: 콘텐츠 제작사, 은행주, 면세 점주

    4. 마무리


    미국 증시 애플 관련주 

    오늘  주식 지수를 인베스팅닷컴의 즐겨찾기에 추가해보았습니다. 표로 보여드리는 것 보다 이렇게 보면 눈에 잘 보일 것 같아서 주식지수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주식지수
    주식지수

    저도 처음 주식지수를 볼 때는 뭘 보라는 건지 모르겠고 눈에 들어오지도 않았습니다만 매일매일 보면서 전문가가 보는 기준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연습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미국 30년 채권 수익률과 환율은 우리 주식시장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열심히 보는 편인데, 최근 환율이 1144까지 올라서 (달러 강세) 주식 매입을 멈추고 현재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염승환 왈, 환율이 오르면 한국 증시가 오르기 힘이 듭니다.) 오건영 부부장님의 책을 보면 금리와 환율 어려운 내용이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밤사이 미국 증시는 딱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애플의 생산량 증가 발표파월 의장의 긴축 아직 멀었다는 발언입니다. 둘 다 굉장히 호재적인 발언이었는데 하나씩 따져보면 애플은 아이폰 생산량 20% 늘이겠다고 했는데 그만큼 아이폰의 수요가 있다는 의미고 우리나라에 애플에 납품하는 기업이 오늘 좋은 영향을 받겠다는 생각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애플 관련주: 아이폰 카메라 납품하는 LG이노텍, 아이티엠반도체, 서울반도체) 


    파월 의장은 이 정도 인플레이 션은 아직 위험하지 않고 경기가 충분히 오르지 않았다고 보며 테이퍼링을 당장 시행하지 않을 것이며 만약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미리 계속 알려드리겠다고 발언했습니다. 시장의 유동성을 아직 줄어들지 않겠다는 기조에 인플레이션 압박이 다소 해소되며 미국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을 무서워하는 분이 많지만 실제로 인플레이션에서 주식은 헷지 수단이라는 제레미 시걸 님의 발언입니다. 어제 미국 증시에서 은행주, 항공주의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 델타에어라인은 흑자전환을 했고 은행주 역시 실적이 좋았는데도 불구하고 큰 주가 상승은 없었습니다.


     


    주식시세

    어제 외국인이 매수한 1위는 그저께에 이어서 SK하이닉스입니다. 연달아 2차 전지, 두산중공업, 카카오 주식을 샀으며 외국인이 판 기업은 삼성전자, 네이버, 한샘, 셀트리온입니다.


    조선주 수주 기대감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어제 유가가 2%로 빠지면서 정유주들 S-oil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에서 에코프로 비엠이라는 2차 전지 양극재 소재주가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삼성SDI같은 셀업체들의 경쟁은 자기들끼리 싸우는 것이고 2차전지 생산 총량은 계속 늘고 있으니 2차전지 소재주들(에코프로 비엠, 천보, 동화기업)은 돌아가면서 오르고 있습니다. 염승환 이사님은 이럴 때 흥분해서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하는군요. 저도 동감입니다.


    위에 적은 대로 미국 증시 애플의 생산량 증가 발표 이후 LG이노텍 외 에도 아이티엠반도체는 무선 에어 팟에 기판을 납품을 하고 있어서 애플 관련주로 오늘 5%로 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휴젤은 보톡스, 필러 만드는 기업으로 미용기기 소재업체들도 꾸준히 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락하는 기업은 씨젠과 액세스바이오가 주가의 선반영으로 빠지고 있고 헬릭스미스가 경영권 주총에서 소액주주가 지면서 주가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외국인이 매수하는 것은 자동차, 조선, 금융주입니다. 연기금은 자동차, 조선주를 역시 사고 있습니다.

    제이피모간에서 경제 안정 시 금리변동에 민감한 은행주를 선호한다고 어제 리포트를 냈는데 오늘 이렇게 사고 있군요.


    염승환 종목 리포트

     

    에이스토리 초록뱀 미디어 스튜디오 드래곤 주가

    작년에 기관 외국인들이 많이 사서 최근에 많이 팔았습니다. 넷플릭스의 가입자수 저하 악재로 이미 주가에는 충분히 반영되면서 우리나라 콘텐츠 제작사 하반기 수급이 좋을 것으로 보는데 디즈니 플러스도 우리나라에 진입하고 다양한 드라마 제작이 계획되어 있으니 악재는 다 반영되어 현재 많이 떨어졌을 때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다는 염승환 이사님 코멘트입니다. 

     

    금융주 은행주

    1분기에 거래대금이 늘어서 다시 2분기에는 거래대금이 감소하면서 이익 자체는 낮게 나오겠습니다. 현재 코스피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도 피크아웃이다, 정점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심리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체 주식 거래 대금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테이퍼링 등으로 금리가 오를 때 가장 좋은 헷지 수단은 은행주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미래에셋, 하나금융지주)

     

    면세점 주가 화장품주가

    3분기 면세점 이익 좋을 것으로 추정되며 소비패턴이 확실히 의류 쪽으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집에서 필요한 가구나 내구재의 성장은 감소하고 외출을 하면서 스포츠, 의류, 화장품으로 소비가 몰리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소비의 수요는 집에서 밖으로 나가고 있으니 어디로 돈이 몰리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코스맥스, 호텔신라)



    마무리

    반도체, 조선주의 전망 대해서는 애널들의 의견이 반반으로 갈리는데 자동차주가는 대부분의 애널들이 상승을 점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안 가는 걸까요? 문재인 대통령의 K뉴딜에서 메타버스를 키우겠다는 언급을 했고 폭스바겐의 2차 전지는 중국 업체가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어제 미국 증시에서 애플의 생산량 증가 발표로 우리나라 애플 관련주들의 상승과 파월 의장의 테이퍼링을 당장 하지 않겠다는 기조로 주식시장에는 안심하는 심리가 생기고 있습니다. 앞서 염승환 이사님의 정리해준 종목 리포트도 잘 요약해보았으니 보시고 여러분의 투자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TSMC 실적 발표 있으니 체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래의 글들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삼프로 오늘 주식시세 6월 CPI와 연기금의 빈집털이 순매수 전략

    현대차 파업과 현대차 주가의 상관관계 (염승환의 리포트)

    장동민이 수익 냈던 신풍제약의 미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