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DB하이텍 주가전망 및 DB지주사 전환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

DB지주사 전환요건인 1. 모회사 자산총액 5000억 원 이상 2. 자회사 주식가액 합계액이 모회사 자산총액의 50% 이상시에 해당되면서 이것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이 궁금하다. DB그룹에서 취할 방법은 1. DB하이텍 회사 매각 2. DB하이텍 회사 지분 30%까지 사기 3. 차입등 재무구조를 바꿔서 지주사 전환을 피하기이다.

 

목차

    1. DB 지주사 전환
    2. 지주사 요건
    3. DB아이엔씨 지주사 전환
    4. DB지주사 전환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
    5. DB하이텍 주가전망
    6. DB하이텍 전망


    DB 지주사 전환

     

     

     

    주식쟁이 보보의 블로그를 자주 찾아주시는 님들이라면 잘 알고 계시겠지만, 보보는 DB하이텍 주식을 좋게 보고 있습니다. 지금 DB하이텍 주가가 싼가? 는 좀 더 생각해볼 문제지만 큰 흐름에서 DB하이텍에서 기회가 보이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넣어두고 기사나 새로운 공시가 나오면 꼭 체크를 해본답니다.

     

     

     

     

     

    남들은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주식쟁이의 삶은 바쁜 것!

     

     

     

     

     

    DB하이텍이 어떤 종목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제일 아래에 보보가 기본 분석해드린 DB하이텍 주가전망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 되고 오늘은 그 글의 업데이트 버전이라고 보시면 좋겠어요. DB하이텍은 8인치 파운드리라는 큰 흐름에서 가장 흥미로운 기업 중 하나랍니다. 최근 DB하이텍 주가는 고점 대비 20% 내지 빠진 상태이지만, 상승 모멘텀이 계속 나오는 기업인데요.

     

     

     

     

     

     

     

    오늘은 회사 지배구조에 따른 DB하이텍 주가 상승 모멘텀이 보여서 기사만 봐서는 알기 힘든 DB 지주사 전환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을 분석해드리는 여러분의 투자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왔답니다.

     

     

     

     

     

     

    주식쟁이 보보가 제일 싫어하는 것이 어려운 용어로 어렵게 설명해 놓은 글인데요. 월스트리트나 증권가에서는 진짜 쉬운 내용도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며 일반인들의 이해를 고의적으로 막는 경향이 있답니다. 대중이 많이 안다고 좋을 것이 없거든요. 금융이 어렵게 보일수록 자신의 전문성을 뽐내면서 수수료를 받아먹을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주식쟁이 보보가 처음 글을 쓰게 된 계기가 저도 부족하지만 나의 글이 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컸답니다.

     

     

     

     

     

     

    그래서 오늘도 먼저 지주사가 뭔지, DB가 지주사가 되는데 왜 DB하이텍 주가에는 좋은지 차례로 논리적인 주식쟁이 사고를 펼쳐가 보도록 해요!

     

     

     

     

     

     

      지주사 요건

     

    먼저 주식거래를 하다 보면 우리나라에서 지주사 주가는 상당히 박한 취급을 받는 걸 잘 알게 될 거예요. SK하이닉스가 지주사인 SK의 주가 차이라든지요. 이걸 이해하려면 지주사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고 지나가면 좋습니다. 사전적인 의미에서 지주사는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모회사,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지배하는 것이 주요 사업이 되는 회사를 의미한답니다.

     

     

     

     

     

     

    우리나라에 지주사제도가 나온 것은 기업들이 순환출자와 같은 편법으로 자기 기업만을 위한 이익을 만드는 것을 막기 위해서인데요. 그래서 공정위에서 지주사 요건을 확인해서 해당이 되면 매년 6월에 지주사로 전환할 기업 리스트를 발표하곤 합니다.

    지주사의 요건의 아래의 2가지입니다.

     

     

     

     

    1. 모회사 자산총액 5000억 원 이상
    2. 자회사 주식가액 합계액이 모회사 자산총액의 50% 이상시

     

     

     

     

    2021년에 DB그룹의 DB아이엔씨가 위의 지주사 요건에 부합되면서 다가올 6월에 공정위로부터 지주사 전환 통보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 거죠!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DB아이엔씨 지주사 전환

     

     

     

    먼저 DB그룹의 지배구조를 간단하게 살펴볼게요.

     

     

     

     

    DB그룹의 지배구조
    DB그룹의 지배구조

     

     

     

     

    DB그룹은 위와 같이 DB Inc와 DB 손보로 크게 나뉘어서 아래 자회사 지분을 보유하는 방식으로 지배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DB하이텍의 경우 2022년 현재 DB아이엔씨에서 12.42%의 지분을 보유해서 지배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지금부터!

     

     

     

     

     

     

    아까 지주사 전환 요건에서 자산총액이 5000억 이상 일시라고 적어드렸죠? 2020년 당시 DB아이엔씨는 총 자산 4725억 원에 불과했는데 2021년에 DB하이텍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DB이엔씨의 자산이 6020억 원으로 5000억 원을 넘겨버렸습니다. 지주사 요건에 들어가 버린  DB이엔씨.

     

     

     

     

     

    그럼 그냥 DB Inc를 지주사 전환하면 되는 것 아니에요?

     

     

     

     

     

     

    하지만 문제는 DB아이엔씨를 지주사로 전환할 시 해당 지주회사는 자회사 지분을 30% 이상 보유해야만 합니다. 위에서 적어드렸다시피 DB아이엔씨가 보유하고 있는 DB하이텍 주식수는 551만 주 정도로 단 12.4%에 불과합니다. 30%까지 보유하기 위해서는 남은 17.58%만큼 DB하이텍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데, 지금 DB하이텍 주가로 계산해보면 이 17.58%를 늘이기 위해서는 대략 5000억 원의 자금이 필요합니다.

     

     

     

     

     

    그니까  DB아이엔씨 입장에서 지주사 전환은 상당히 돈이 필요한 골치 아픈 문제이고, DB하이텍 주가 입장에서는 DB아이엔씨가 어찌 되었든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매입을 한다면  DB하이텍 주가 상승을 가져올 모멘텀이고 이렇게 간단하게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와! DB하이텍 개호재! 

     

     

     

     

     

    그런데 you know! 이렇게 생각하기엔 우리나라 기업가들은 절대로 손해 보려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런 기사에서 조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상세히 알아봅시다.

     


     

    DB하이텍 주가 미칠 영향

     

     

    DB지주사 전환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

     

     

     

    DB아이엔씨가 공정위로부터 지주사 전환 권고를 받을 것은 거의 확정적입니다. 보통 지주사 전환 권고를 받으면 2년의 유예기간이 있는데요. DB그룹에서 취할 액션은 아래의 3가지로 줄여볼 수 있답니다.

     

     

     

     

     

    1. DB하이텍 회사 매각
    2. DB하이텍 회사 지분 30%까지 사기
    3. 차입 등 재무구조를 바꿔서 규제? 지주사 전환을 피하기

     

     

     

     

     

     

    참 주식쟁이로 살기 피곤하죠? 투자로 돈 좀 벌렸는데 왜 이렇게 따져야 하는 것이 많은지.. 그런데 이런 시나리오는 처음 짜는 것이 힘들지 주식쟁이로 오래 공부하다 보면 나중에는 요정도는 그냥 쑥쑥 무뽑히듯 나옵니다. 초반에는 보보의 블로그나 리포트를 읽으면서 사고의 흐름이 어떻게 흐르는지 배우시면 됩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이 없고 주식시장 역사도 늘 되풀이되거든요.

     

     

     

     

    위의 시나리오에 대로 DB하이텍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사고를 펼쳐봅시다!

     

     

     

     

    1.DB하이텍 회사 매각 은 DB그룹 입장에서 손해이기 때문에 지분이 낮기 때문에 DB하이텍을 팔 수도 있다는 기사 내용에 반대합니다. 가장 가능성이 낮은 시나리오죠. 여러분이라면 황금알 낳는 거위를 몇 푼 아끼겠다고 파시겠어요? 지금 DB하이텍의 실적은 어마 무시하게 좋습니다. 실제 결정권자 김 전 회장의 인터뷰에도 DB하이텍에 대한 그룹 차원의 기대감이 여실합니다.

     

     

     

     

    만에 하나 DB하이텍을 매각한다고 해도 DB하이텍 주주 입장에서는 호재고요. 우선 가능성이 낮다는 사실만 체크하고 넘어갑시다.

     

     

     

     

     

    2. DB하이텍 회사 지분 30%까지 사기

    이것은 DB하이텍 매각 썰보다는 조금 더 가능성이 있는 시나리오지만 역시 현실 가능성이 좀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지금 DB아이엔씨의 현금으로 돌릴 수 있는 자산이 겨우 167억 원밖에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DB하이텍 지분을 확보하려면 적어도 5000억 원이 필요한데 10%도 되지 않는 현금으로 지분을 확보하는 건 상당히 가능성이 떨어지는 부분입니다.

     

     

     

     

     

     

     

    DB지주사 전환 기사에는 1,2번 시나리오만 나왔는데요?라고 물어보신다면 훨씬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 3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고 싶어요.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DB하이텍 주가전망

     

     

     

     

    3. 차입 등 재무구조를 바꿔서 규제? 지주사 전환을 피하기

     

     

     

    DB아이엔씨가 돈을 빌려서 차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현재 DB아이엔씨의 재무구조가 나쁘지 않기 때문에 부채율이 오르더라도 5000억 원 정도의 차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는데요. 만약 5000억원정도 차입을 한다면 DB아이엔씨의 자산은 1조 1000억 원으로 올라갑니다. 동시에 DB하이텍 지분가치는 4000억 원이기 때문에 합계액이 50% 이하로 떨어지니 위에서 알려드린 지주사 요건 2번에서 빠지게 됩니다. (지주사 요건 2번 자회사 주식가액 합계액이 모회사 자산총액의 50% 이상)

     

     

     

     

     

     

     

    물론 야~ 이건 편법 아니야?라고 욕을 먹을 수는 있지만 그래도 DB그룹입장에서 다소의 편법? 손해를 최소한 하면서 합법적으로 지주사 전환을 미룰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DB하이텍을 손에 쥐고 있으면서 지주사전환도 미룰수 있는 방법이죠.

     

     

     

     

     

    결국 3번 시나리오대로 DB그룹에서는 움직일 가능성이 높은데 그렇다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될까요?

     

     

     

     

     

     

    DB하이텍 주가차트
    DB하이텍 주가차트

     

     

     

     

     

     DB하이텍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2021년 급등한 이후 다소 박스권에 머물러있는 모습입니다. 8인치 반도체 피크아웃 논란 때문인데요. 저는 여기에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8인치 반도체의 수요는 견고하다고 보는 입장이거든요. 

     

     

     

     

     

     

    만약 DB아이엔씨 즉 DB그룹에서는 지주사 전환 유예기간 2년 동안 차입을 하든 재무구조를 어떻게 바꾸든 최대한 요건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DB 지주사 전환 기사가 한 번씩 나온다면 DB하이텍 주가가 한번씩 모멘텀이 나오겠지만 이 재료가 바로 DB하이텍 주가를 강하게 밀어 올리기는 힘들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이 있습니다.
    DB아이엔씨는 DB하이텍 주가가 조정받을 때마다 꾸준히 지분을 늘여나갈 가능성이 높다!

     

     


    DB하이텍 전망

     

     

     

     

     

    결국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기사에서 나오는 것처럼 DB지주사 전환이 DB하이텍 주가를 강하게 밀어 올리는 전망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입니다. 다만 DB하이텍에 대한 3년 동안 장기 전망은 굉장히 좋게 보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DB아이엔씨 등 DB그룹은 어떻게든 지주사 전환을 피하기 위해서 차입이든 다양한 방법으로 미루고 또 미루겠지만 결국 황금알 낳는 DB하이텍을 안고 가기 위해서는 DB하이텍 지분을 꾸준히 사모아야 합니다. 그래야 DB하이텍 주가가 또 올라서 다시 지주회사 요건에 들어갈 때 리스크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플러스로 사회적 비판도 피할 수 있겠죠?

     

     

     

     

     

     

    보보가 DB하이텍 8인치 반도체를 왜 좋게 보는지 궁금하시죠? 꼭 아래의 글을 꼭 한번 보시고 오시길 추천드려요.

     

     

     

     

     

    2022.04.05  DB하이텍 주가전망 목표주가 배당금 총정리 (ft. SK스퀘어 인수)

     

    DB하이텍 주가전망 목표주가 배당금 총정리 (ft. SK스퀘어 인수)

    DB하이텍 주가전망을 위해 DB하이텍의 8인치 파운드리 생산량을 살펴보면  2019년 매월 12만 -> 2020년 매월 13만 -> 2021년 매월 15만 장으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B하이텍 목표주가를 대부분

    bobosophie.tistory.com

     

     

     

     

     

     

    오늘의 DB 지주사 전환이 DB하이텍 주가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글은 위의 글에서 이어지는 DB하이텍 주가전망 2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거든요. 요즘 미국장이나 한국 장을 보면서 주식쟁이 보보는 좋은 계절이 돌아오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답니다.  좋은 계절= 주식사기 좋은 계절 이죠.

     

     

     

     

     

    나의 스트라이크존에 가까워질 만큼 관심종목 주가들 세일이 왕창왕창 일어나고 있어서 아주 흥미롭게 주식창을 열어보고 있답니다. 우리가 주식을 사모아야 할 때는 바로 지금처럼 마진콜이 터지고 아래와 같은 기사가 뜰 때입니다.

     

     

     

     

     

     

    기사
    기사

     

     

     

     

     

    이런 빚투 영글 기사가 터질 때 슬슬 장바구니를 챙겨야 한답니다. 물론 주식 사기 겁나는 시기임에도 분명하지만 요럴 때 진짜 용기를 내셔야 합니다. 아, 물론 난이도는 2020년의 50배 이상입니다. 그러니깐 인건비 많이들고 성장이네 뭐네 꿈을 말하는 기업 말고 실제 숫자로 실적을 내는 기업들을 옥석 가르기를 잘해봐야 할 때죠.

     

     

     

     

     

    걱정 마세요! 투자에 미친 여자, 주식쟁이 보보가 늘 돈이 흐르는 곳을 잘 지켜보다가 매일매일 알려드릴께유! 보보의 블로그를 즐겨찾기 하거나 구독하기를 눌러서 누구보다 빨리 돈 되는 정보를 가져가세요! 오늘도 주식쟁이 여러분 모두 모두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