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역대 엔저 이유 엔화환율, 엔화투자방법 및 엔저수혜주 (ft.일본면세점주식)

비트코인의 폭락, 주식시장 폭락 등 금리인상 인플레이션으로 약세장에 접어들었지만 일본 정부의 엔저 의지로 역대 최저인 엔저인 엔화 환율 135엔을 찍었고 140엔까지 엔화를 매수하는 엔화 투자방법을 생각해본다. 일본 여행 개방으로 일본 면세점 JTC에 대해서 알아본다.

 

목차


    1. 비트코인 폭락
    2. 역대 엔저 원인
    3. 엔화투자방법
    4. 엔저수혜주
    5. 일본 면세점 주식


    비트코인 폭락

     

     

     

     

     

    요즘 정말 투자할만한 곳을 찾기 힘듭니다. 주식쟁이 보보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격'입니다. 좋은 기업이라고 해도 좋은 가격이 아니면 절대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확실한 마진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그 산업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죠. 물론 비트코인은 최근 비트코인 폭락으로 수익률이 확 떨어졌습니다. 위험자산 1%-5% 이내로 투자하기 때문에 전체 자산에는 큰 변화가 없지만 그래도 쓰라립니다.

     

     

     

     

    비트코인폭락
    비트코인폭락

     

     

     

     

    그래도 내가 설정한 위험자산 범위 내에서 비트코인은 빠질 때마다 꾸준히 사모을 예정입니다. 제로에 수렴할 수도 있지만 기축통화로써의 희망을 잃지 않는다면 더 크게 먹을 가능성이 보이거든요. 요즘 주식투자하는 분들의 표정을 보면 참 어둡습니다. 오랜 주식쟁이 입장에서도 이런 약세장 진입은 늘 아픕니다. 그런데 이렇게 폭락의 시기가 오면 늘 생각합니다.

     

     

     

     

     

    좋은 가격에 내가 원하던 주식 살 수 있겠다!

     

     

     

     

     

     

    경험상 폭락장에서 산 주식은 절대로 배신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정말 단순합니다. '가격'이 좋게 때문이죠. 그렇다고 해서 쉽게 바로 진입을 하지 않고 분할매수를 하는 편인데요. 바닥을 알 수없다는 것이 1번이고 약세장이 한번 시작하면 길면 2-3년까지 간다는 것을 경험상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직 내가 기다리는 시그널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나스닥 4% 하락하면 모든 주식을 팔고 나가라 뭐 그런 말을 하는 분도 계신데요. 제가 매수 시그널로 보는 지표는 여러 개가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개인들의 반대매매물량

     

     

     

     

     

    저도 개미, 개인이지만 주식장에서 오래 살아남으려면 개인 사이드가 아니라 외인 기관처럼 생각하셔야 합니다. 즉 개인과 반대로 행동하면 절반 이상은 성공한다. 단순하게 예를 들어드리자면 개인들이 십만전자를 외칠 때는 조용히 삼성전자 익절 하고 기다리시고, 개인들이 삼전에 실망하고 팔고 나갈 때 조용히 매수하면 된단말이죠. 매크로고 뭐고 소비자 지수고 CPI고 PPI고 몰라도 됩니다.

     

     

     

     

     

    하나의 좋은 기업을 알고 있고 지금 그 기업의 주식이 싼지 아닌지만 판단 가능하시면 웬만한 펀드매니저보다 수익률이 높으실 것이라는 점, 즉 투자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고수
    투자고수

     

     

     

     

     

    어제 재미있게 본 한화투자 투자전략 리포트인데요. 투자고수는 많이 알고 많이 버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짜 투자고수는 아는 게 많이 없어도 많이 버는 사람이 바로 투자고수라는 말에 정말 동의합니다. 즉, 이것저것 많이 알려고 하지마시고 한 가지만 제대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투자하기 힘든 시기에는 잠깐 손을 멈추는 것도 투자전략이고요. 

     

     

     

     

     

     

    10개 중 1개만 제대로 맞아도 성공할 수 있는 것이 투자이니 정말 가격이 싼 곳을 눈여겨볼 필요도 있습니다. 최근 엔저 현상과 엔화 투자에 대한 글을 써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때보다 엔화 가격이 더 싸졌습니다. 달러 투자는 기축통화인 달러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마음이 편하지만 사실 엔화 투자는 잘 모르다 보니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먼저 보고 오시면 오늘의 글을 더 이해하기 편하실 거예요.

     

     

     

     

     

     

     

     엔화 약세 투자 방법 및 엔화 매수 시점 총정리 (ft. 오건영)

     

    엔화 약세 투자 방법 및 엔화 매수 시점 총정리 (ft.오건영)

    엔화의 투자하는 방법은 엔화 매수, 엔화 ETF, 일본 주식 매수하는 방법이 있다. 엔저 원인은 일본 정부의 금리 조절에 있고 만약 미국 금리와의 갭이 줄어들 때 과거 2018년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bobosophie.tistory.com

     

     

     

     

     

    위의 글에서 말씀드린 대로 현재 엔화 약세 상태, 엔저 현상은 미국 금리인상과 반대로 돈을 풀고 있는 일본의 정반대의 정책과 안전자산으로써 달러를 원하는 수요가 겹쳐지면서 생겨진 현상이랍니다. 이것이 계속 지속되느냐? 아닐 것 같은데요?라고 답하신 분들은 지금 역대 엔저 상황에서 엔화 투자에 대해서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영원히 하락하는 자산도 없고 영원히 상승하는 자산도 없죠.  계속 떨어질 것 같은 엔저지만 결국 정점이 꺾이면 다시 돌아섭니다. 

     

     

     

     

     

    오늘은 이것을 이용해볼 엔저인 엔화 환율에서 엔화 투자에 대한 생각을 한번 해봅시다.

     

     

     

     


    역대 엔저 원인

     

     

     

     

    위의 오건영 부부장님의 말을 잘 인용한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저때도 최저치라고 생각했던 엔화 환율이 20년 만에 역대 최저치인 달러엔 환율 135 엔저를 찍었습니다.

     

     

     

     

     

    달러엔환율
    달러엔환율

     

     

     

     

     

    달러엔 환율 52주 변동폭을 보면 1달러당 108엔에서 현재 135엔까지 1달러당 27엔이라는 큰 스프레드가 있습니다. 달러 투자, 엔화 투자를 잘 모르는 분들이 보더라도 지금 엔환율이 기본값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찾아보니 지금의 엔환율 135 엔저는 1998년 이후 24년 만에 최저치라고 하는군요. 1997년은 우리나라가 IMF라는 위기가 왔었고 이어서 1998년은 일본 금융위기였던 상황이었습니다. 지금 그 정도인가요? 갸우뚱하게 되는 거죠. 시장은 이렇게 과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투자의 기회를 주는 것이랍니다.

     

     

     

     

     

     

    1. 러시아 전쟁, 친환경으로 공급 부족으로 야기된 유가상승.

    2. 유가상승, 식량 가격 상승, 운항비 상승등으로 물가상승.

    3. 코로나 기간 동안 풀던 돈을 줄이면서 물가를 낮추기 위해 금리를 올리겠다는 FED.

    4. 하지만 잡히지 않는 물가. (공급망이 막혀있으니)

    5. FED에서 0.75%씩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시장의 불안감.

    6. 비트코인 시장 폭락. 주식장 수익률 감소.

    7. 안전자산인 달러를 원하는 수요의 증가.

    8. 달러의 가치 상승. 

    9. 보통은 이럴 때 미국과 함께 금리를 올리던 일본은 수출경쟁력을 위해 오히려 엔저 정책을 고수.

    10. 일본 기업들은 계속 엔화를 달러로 바꾸며 엔저 환율은 더 심화됨.

     

     

     

     

     

    뉴스에서 역대 최저 엔저!라는 것이 나오면 대중들은 두 가지 정도의 반응으로 나뉩니다.

     

     

     

     

     

    1. 와! 엔저래! 엔화 싸데! 일본 여행 가자!

    2. 와! 역대 최저 엔저라고? 그럼 엔화 쌀 때 사놨다가 가격 오르면 팔자!

     

     

     

     

     

    아마 주식쟁이 보보의 블로그를 현재 구독하고 계신 우리 구독자님들이나 엔화 투자를 검색하고 들어오신 분들은 2번에 해당하시겠죠? 감히 말씀드리건대 여러분은 상위 2%입니다. 98%는 1번처럼 생각을 하거든요. 엔저=엔화 가격 싸다= 투자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극히 드뭅니다. 그래서 먼저 대단하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군요. 아래에서 엔화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엔화투자방법

     

     

     

     

     

    엔화투자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위에 링크를 걸어드린 글에 자세히 설명을 해드렸기 때문에 오늘은 그냥 추가로 더 드리고 싶은 말씀을 보충해 드릴게요.

     

     

     

     

     

    엔화든 달러든 투자를 하실 때 정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비용입니다. 엔화 투자 달러 투자에서 비용이란 바로 환전 수수료입니다. 많이들 아시겠지만 1달러에 1000원이라고 해도 1000원에 사서 1000원에 팔 수가 없습니다. 환전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매수할 때 1017원에 사서 팔 때는 982원으로 살 때 1.75% 팔 때 1.75% 도합 3.5% 수수료라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붙습니다. 3.5%는 정기예금보다 비싼 금리입니다. 

     

     

     

     

     

    아니, 그럼 달러 투자, 엔화 투자는 기본적으로 손해 아니에요?

     

     

     

     

     

    요렇게 생각하시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환전 수수료 우대율과  환율의 변동이라는 두 가지 무기를 가지고 엔화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엔화 투자를 하실 분들은 아래의 환전수수료에 대한 계산을 확실히 이해하시고 넘어가시면 좋겠어요.

     

     

     

     

     

     

    환전수수료=원/엔화 환율 x 환율 스프레드 x  환전 수수료율 우대율

     

     

     

     

     

    환전 수수료 우대를 꼭 체크를 해보셔야 하는데, 당연히 우대율이 높을수록 좋지만 가끔 플랫폼에 따라서 환율 수수료 우대율은 높여서 고객을 꼬셔놓고 환율 스프레드를 넓혀서 실제 계산해보면 이익이 안나는 경우도 있답니다. 예를 들면 95% 환전 수수료 우대율로 홍보해놓고 환율 스프레드 2%를 적용하면 환율 1000원으로 잡으면 수수료는 1원입니다. 실제 90% 환전 수수료 우대율+환율 스프레드 1%인 증권사와 동일한 수수료 1원인 것이죠.  그래서 이것을 꼭 따져보시길 챙겨드릴게요.

     

     

     

     

     

    엔화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릴게요.

     

     

     

     

     

    1. 은행을 이용한 환전 모바일앱 이용하기

     

     

    은행 환전앱 환전 한도액 환전 수수료 우대율
    신한은행  쏠 100-2000달러 90%
    KB은행 리브 100만원 90%
    우리은행 위비 100만원 90%
    IBK기업은행 아이원 3000달러 90%
    NH농협은행 올원뱅크 100만원 90%
    하나은행 원큐 1만달러 90%

     

     

     

     

     

     

    2. 증권사 MTS로 엔화 투자하기

     

     

     

     

     

    증권사 MTS로 엔화 투자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니 참고해보셔요.

     

     

    엔화 투자방법 및 엔화 환율 전망 (feat. 엔저 수혜주)

     

    엔화 투자방법 및 엔화 환율 전망 (feat. 엔저 수혜주)

    엔화 약세 즉 엔저의 이유는 미국과 일본의 금리정책이 정반대인 것 때문인데 미국은 금리를 올리는 동안 일본은 저금리를 주장하며 125엔 구로다 라인까지 엔저가 왔고 일본 기업의 수혜를 노

    bobosophie.tistory.com


     

    엔저 수혜주

     

     

     

     

    이전 글에서 엔저 수혜주에 대해서 설명드리면서 워런 버핏 옹도 일본 주식에 투자를 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워렌버핏 일본주식
    워렌버핏 일본주식

     

     

     

     

     

    워런 버핏이 일본 주식을 투자한 것은 2020년 이후부터이기 때문에 현재와 같이 심한 엔저 상황은 아니었고요. 다만 워런 버핏 같은 훌륭한 투자자의 시선은 어디에 가있는지 보기 위해서 그가 고른 일본 주식을 가져왔습니다. 대부분 상사 일본 기업인데 그래서 사람들은 오잉? 왜?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보보가 보기에 상당히 일관성 있는 워런 버핏 옹의 시선에 또다시 감탄을 했답니다. 워런 버핏이 옥시덴탈 주식을 매수했다는 내용을 분석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그는 지금 에너지주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위의 일본 상사들도 에너지 금속, 광물 등 에너지, 원자재를 다루는 회사입니다. 워런 버핏과 같은 주식쟁이 아니 주식 대가님도 주식의 비중을 가장 인플레이션에 방어가 가능한 에너지, 원자재주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을 여러분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엔저 수혜주라고 제목을 붙였지만 사실 딱히 엔저 수혜주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일본의 최대한 엔화의 가격을 낮춰서 수출경쟁력을 가지고 싶어 하지만 지금 일본에서 수출경쟁력이 있는 회사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죠. 그래서 엔저수혜주라고 딱 몇 개를 집어서 투자하는 것은 비추이고, 그나마 일본에서 수출경쟁력이 있는 회사들 ETF로 묶어서 투자하는 것까지 오케이입니다. 

     

     

     

     

     

    예전에는 엔 환율이 엔저 상황이 되면 수출 경쟁자인 우리나라 기업들도 큰 타격을 입었는데 현재는 딱히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도 특징적이고요. 그래도 엔저 상황에서 눈에 띄는 기사들이 있는데요. 바로 일본 여행 개방이라는 기사들입니다.

     

     

     


     

    일본 면세점 주식

     

     

     

     

     

    코로나로 꽉 막혀있던 일본 여행. 최근 일본에서는 다시 여행을 개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여행
    일본여행

     

     

     

     

     

    물론 우리가 예상했던 자유여행으로써는 아직 일본 여행의 메리트는 떨어집니다. 위의 기사를 보면 알겠지만 지금 일본 여행은 단체여행으로 자유일정을 취소시키고 지켜야 할 수칙들을 빼곡히 적어서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도 결국 단체여행보다는 자유여행으로 풀릴 가능성이 높은 일본 여행.

    그리고 지금 너무 비싸져버린 제주도 여행 가격. 렌트비 가격.

     

     

     

     

     

     

    이런 것들 생각하면 일본 여행에 충분히 기대를 해볼 만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렸죠? 엔저라는 기사를 보면 98%는 와! 일본 여행 가자!라고 생각한답니다. 일본 여행에 대한 수요가 분명히 보여서 마지막으로 일본 면세점 주식 하나를 소개하고 갈게요.

     

     

     

     

     

     

    바로 일본 면세점 주식 코스닥에 상장된 JTC 주가입니다.

     

     

     

     

    JTC 주가
    JTC 주가

     

     

     

     

    일본에 유학하던 한국인이 만든 일본 면세점 JTC는 코로나전에는 주가가 15000원이 넘을 정도로 수익률이 좋던 곳이었습니다. JTC매장도 일본지역에 16개가 넘게 있고요.

     

     

     

    JTC매장
    JTC매장

     

     

     

     

     

     

    일본 면세점 JTC 주가는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 수와 비례한다고 보면 됩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당연히 관광 자체가 금지되었기 때문에 일본 면세점 주식 JTC역시 관리종목에 지정될 정도로 바닥을 친 상황입니다. 사업보고서를 읽어보니 현재 자금을 지원받기위해서 여기저기 유치를 하고 있는데요. 만약 일본여행길이 열린다면 가장먼저 수혜를 볼 주식으로는 일본면세점 주식인 JTC를  소개해드리고 싶지만 관리종목이란 최대 단점과 지금보다 더 자금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그대로 아래로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도 동시에 쥐고 있습니다.

     

     

     

     

     

     

    52주 최저가인 주식이라서 JTC주식에서 더 빠질 곳이 없다며 투자하는 분들도 계시던데, 일본 여행, 일본 관광객 수가 늘어나는지부터 차근차근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하나투어 홈피, 각 여행사 예약사이트 홈페이지도 방문해보시고요. 일본 유학생 커뮤니티에서 현지 반응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오늘 엔저 소식을 듣고 여러 가지 투자 아이디어를 적어보았는데요.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주식쟁이가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단언드릴수는 없지만 현재의 엔저의 마지노선은 140엔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정점을 찍고 꺾이면 원환율도 같이 진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를 생각해보면요.)

     

     

     

     

    즉 지금의 엔화환율 135엔은 정말 싸다!

     

     

     

     

    엔화환율
    엔화환율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어떤 투자든 좋은 가격에 사는 것이 1번이다. 지금 엔화환율은 더 떨어지기 힘든 바닥을 찍고 있다. 보통 바닥을 찍으면 상승으로 돌아서는 것이 일반적인 법칙입니다. 역대 최저 엔저 상황에서 엔화환율, 엔화 투자의 좋은 기회가 눈에 보이는군요. (모든 투자는 개인의 판단하에! 절대 매수 매도 추천 아닙니다.)

     

     

     

     

     

    워런 버핏 할아버지가 투자하신 옥시덴탈이 어떤 기업인지 한번 읽어보고 가셔요.

     

     

     

     

     

     

    옥시덴탈 실적 발표 총정리 (2022) 및 에너지 관련주 주목하는 이유 TOP3

     

    옥시덴탈 실적발표 총정리 (2022) 및 에너지 관련주 주목하는 이유 TOP3

    옥시덴탈 실적 발표 총정리 2022년 1분기 매출은 85억 3000만 달러 나와서 시장 예상치보다 14% 높게 나왔고 앞으로도 탄소제로 기술과 부채 줄이기로 올해 현금흐름 80억 달러를 넘길 생각이지, 개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