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주식 물렸을 때 물타는 방법 (ft. 주린이라면 필독)

주식투자에서 물렸을 때 할 수 있는 방법은 총 3가지이다. 1. 손절 2. 존버 3. 물타기, 그중 물타기는 평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 주린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물타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목차

    1. 주식 물타기
    2. 주식 물 타는 방법


    주식 물타기

     

     

    오늘은 투자장인 보보의 본진인 주식 투자 기본기에 대한 썰을 풀어봅니다. 이것 모르면 주식하시면 안 됩니다.!! 아마 오랜 구독자님들이라면 이미 아실 내용일 수 있지만 염려되는 마음에 이렇게 한 번씩 알고 나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무기를 나눠드리겠습니다. 다소 편하게 음슴체도 섞을게요.

     

     

    사실 이건 과거 주린이 시절 보보도 겪었던 일이고, 주변의 주린이들도 늘 이런 상황에 직면하는데요. 열심히 공부하고 크게 오를 줄 알고 주식을 샀는데 물리는 것!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  옵션은 몇 개 없심니더.

     

     

    물렸을때

     


    1. 손절
    2. 존버
    3. 물타기

     

     

    딱 세 개뿐이죠! 아, 4번 눈물을 닦는다도 있군요. 보통 주린이들은 피터린치 책을 보고 가슴이 웅장해져서 난 애플같이 오를 주식을 초기에 사서 무조건 장기투자해야징!! 시장의 바보들이랑은 완전 다르징!... 이렇게 시작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계좌의 마이너스가 -10%-> -25%->-50%->70% 막 이렇게 되면  아 ㅈ됫따!! 싶으면서 그때부터 열심히 공부를 하기 시작합니다. 오!! 저 유튜버가 물타기를 하면 평단가를 낮출 수 있다고 하네!! 하지만 처음부터 1억을 박아 넣었기 때문에 몇 백씩 물타기를 해보아도 마이너스는 줄어들지가 않습니다.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습니다. 울면서 손절을 하고 나 다시는 주식 안 해!!라는 결말을 맞게 됩니다.

     

     

     

    내 계좌 누가 CCTV로 보고 있냐고요?

     

     

     

    허허허 보보도 주린이 시절 또옥같았기 때문입니다. 우린 이런 99%의 대중에서 벗어나야 수익을 볼 수 있겠죠? 그래서 가장 기본기인 물 타는 방법에 대해서 똑디 알려 드릴 테니 오늘 계 탔다 생각하시고 단디 받아 적으시면 됩니다. 시작해 봅시다.

     

     

     

     

     

    주식 물 타는 방법

     

     

     

     

     

    자, 먼저 물타기는 평단가를 낮추기 위함!! 이라는 기본기를 기억하세요.

     


    보통 초보는 비중이 큰 종목을 물타기를 하는데 예를 들어 1억이 들어간 종목에 몇 백씩 넣는다고 큰 의미가 없다. 그냥 물리는 돈만 커질 뿐.이런 물타기는 또다른 투자할 기회비용만 잃는 것일 뿐.

     


    그리고 보통은 물리기 시작했다는 것은 역사이클을 탔다는 것이고 기본-20%가 났을 텐데 반토막 났을 때 다시 본전이 되려면 100%가 올라야 한다는 글을 이전에도 적어드렸음. 그래서 웬만큼 마이너스가 크다면 초보시라면 그냥 손절하는 것이 낫다. 이런 경우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고 그냥 물 타기 하다가 더 큰 마이너스를 보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

     

     

     

    그래서 종목에 진입할 때는 무조건!! 기본적으로!! 분할베팅이 기본임.

     

     

     

     

    개인적으로 첫 진입 시 생각한 금액의 1/10 정도만 비중을 태우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면 사자마자 오르는 주식은 없기 때문. 인간이라는 하찮은 존재가 오를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건 좌뇌 한구석에 뙇 찍고 가야 한다.

     

     

     


     주식장에서 구르고 굴러본 개인 경험 통계치를 백번 돌려보아도 10번 중에 7-8번은 사자마자 무조건 주가가 빠졌음. 게다가 초보일수록 분할매수 없이 처음부터 투자 전액을 다 때려 박는 경향이 있는데 그럼 지옥으로 가는 직행열차를 타는 것임. 그러고 나서 대응이랍시고 바닥인 줄 알고 몇백 물타기 하다가 지하실 경험하고 매일 소주를 때리다가 다신 주식 안 해! 하면서 손절하는 악화서클을 밟게 된단 말이다.

     

     

     

     

    지하실
    지하실

     

     

     

     

    자,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건 공식이니 그냥 받아 적으세요.

     

     


    첫 진입 매수 시 금액은 무조건 1/10로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서 5천만 원 태울 종목이면 처음에는 무조건 500만 원부터 넣는다는 거죠. 아마도 70%의 확률로 물릴 것임. 그때부터 남은 현금으로 무한 물타기를 타는데, 나는 아직 투자금의 1/10밖에 안 썼기 때문에 아주 여유로워짐. 첫 매수 후에 반토막이 나도 다시 500만 원을 넣으면 -25%로.. 또 500만 원을 넣으면 -16%까지 줄어듭니다. 이게 진짜 물타기입니다.

     

     



    이렇게 제대로 된 물타기로 10%대의 마이너스를 만든 다음 내가 투자한 종목의 성격에 따라 반등사이클이 오면 크게 먹고 나오거나, 좀 더 비중을 실어나갈지 결정을 합니다.

     

     



    경험해 보셔서 알겠지만 내 포지션이-50%대에 일시 반등이 올 때 대응할 수 있는 지점과  -10%대에서 반등이 와서 손절 또는 이익까지 보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전자는 어찌 되어도 마이너스이지만 후자일 때는 수익까지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즉 주식에서 물타기의 기본공식은 분할매수이고 특히 첫 매수에 큰 비중을 실으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만약 주린이라서 이런 것 모르고 처음부터 비중을 크게 실어서 크게 반토막이 났으면 아예 전체 손절로 날리거나 부분손절로 현금을 만들어 놓고 그걸로 물타기를 하세요. 

     



     

     


    개인적으로 예전에 용돈벌이로 매일 주식창 열어서 단타 조질 때 한 번씩 물타기로 짤짤이를 했는데요. 참고로 큰돈은 물타기-단기 손절로는 절대 벌진 못합니다. 그래서 늘 큰 흐름을 보고 시나리오를 짜라고 말씀드리는 것이고요. 다만 이런 물타기 공식을 잘 가져가시면 크게 가져갈 종목에서도 수익률을 올리고 내 멘털을 관리가 되는 등 방어가 가능하다는 사실.

     

     


    만약 단타- 물타기로 용돈벌이하고 싶다면 대상 종목을 가치주 쪽에서 잘 찾아보시고요. 예를 들면 재무 괜찮고 배당 잘 주는 데다가 시총이 쪼그매서 자주 슈팅이 오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그런 애들은 물려도 언젠가 한 번은 반드시 슈팅이 올만한 종목들이죠. 얘네들의 특징이 보통 박스권을 형성해서 하단에서 매수-상단 매도를 하면서 용돈벌이를 할 수 있는 종목이 잘 찾아보면 있습니다.

     



    여기 용돈벌이의 포인트는 늘 박스 하단에서 최대한 잘 매집해 놨다가 일시적 반등올 때 확 던지고 나와야 하는데, 이건 매일 주식창을 들여다봐야 해서 좀 피곤하긴 함. 그래도 10-20%는 꾸준히 먹을 수 있습니다.
    하방이 콘크리트 같은 놈이라서 좀 물려도 걱정이 덜 되고 가끔 이슈로 크게 먹을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음. 기회가 되면 예시까지 풀어볼게요.

     

     

     

     

    사실 이런 물타기 방법은 계좌 열어서 몇 번 보여주면 주린이라도 금방 이해하고 따라오는데 말로 설명하려다 보니 길어졌네요. 요런 꿀팁은 이미 많이들 아시겠거니 하고 넘겼는데 오늘 주린이 친구랑 대화를 나누다가 물타기에 대한 개념이 영 엉뚱하게 박혀있길래 간단히 피드로 쪄봅니다. 늘 그렇듯 우리 구독자님들에게 돈 되는 글이었길 빌어보고요. 먼 나라 캐나다에서 보보는 수시로 돈 되는 글로 찾아뵐게요! 뿅!

     

     

     

     

     

     

    배당주 투자 장단점 (ft. 억대 버는 아줌마 투자방법)

     

    배당주 투자 장단점 (ft. 억대 버는 아줌마 투자방법)

    억대 버는 아줌마 투자자가 사는 주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싸고, 오래 버티고, 트렌드에 맞고 주주환원이 잘 되어서 배당을 잘 주는 주식. 배당주는 한국주식시장에서는 맞지 않고 철저히 미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