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부동산, 예적금이야기

2022 대선 후보 부동산 공약 총정리 및 대선 후 무주택자 다주택자 전략

대선 후보 부동산 공약을 정리해보자면 이재명 후보는 공공 vs 윤석열 후보의 자유시장주의로 요약할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 6인의 2022년 부동산 전망 및 전략을 확인해본다.

 

목차

    1. 대선 후보 부동산 공약 비교
    2. 부동산 전문가 2022 대선후 부동산 전망
    3. 이재명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집값은?
    4.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집값은?


    대선 후보 부동산 공약 비교

     

     

    오늘의 글은 정치적인 글이 아닙니다.

    투자하는 엄마 보보의 글이 늘 그러하듯 지극히 우리의 부, 경제 활동을 위한 글이지요.

    워낙 정치적인 생각들이 다양하다 보니 미리 조심하는 보보랍니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상관없이 내 돈나무는 튼튼하게 키워야겠죠?

     

     

     

    우연히 본 어떤 부동산 유튜버는 영상에서 자기 채널에서 정치 얘기는 하지 마라는 말을 하시는 걸 듣고 보보는 오잉? 했답니다.

     

     

    모든 경제활동 중 정치, 정책에 가장 크게 좌우되는 경제활동이 부동산 아니던가요?

     

     

     

    그래서 평소에는 정치 이야기하는 걸 1도 싫어하지만 대선이 다가오면 꼭 1번 이재명 2번 윤석열 후보가 내놓은 부동산 공약을 분석도 하고 내 나름 부동산 전략 시나리오도 만들어본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아니지 아직 대통령이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전 내놓은 부동산 공약을 다시 살펴보면 소름이 돋습니다.

    왜냐? 임기 동안 부동산 공약을 하나씩 다 시도를 했거든요.

     

     

     

     

     

    말 바꾸기를 지짐 뒤집듯 뒤집는 게 정치인이라고 하지만,

    대선후보의 입장에서 내어놓은 공약을 어떻게든 지키려고 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어야 한답니다.

     

     

     

    그래서 정치에 1도 관심이 없는 보보가 윤석열이 대통령이 되느냐, 이재명이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 부동산 포지션을 잡기 위해서  대선후보 부동산 공약을 정리한 글을 쪄보려고 합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대통령 후보 윤석열 vs 이재명 부동산 공약의 비교를 해봅시다.

     

     

     

    대통령 후보 공약비교
    대통령 후보 공약비교

     

     

    간략하게 정리된 표인데도 어렵습니다.특히 부동산 공부가 아직 대략적인 분들은 더더욱이 이해하기가 힘든 내용들이고 그 함축되어 있는 말들에 대한 해석도 분분합니다. 그래서 좀 더 심플하게 비교해 봅시다.

     

     

     

     

    대선후보  윤석열 이재명
    주요 부동산공약 종부세 폐지  국토보유세 부과
    공급 250만호 공급 (공,사 협력, 민간확대)  공공임대 주택주력
    대출 LVT 90%까지 대출완화 부동산 감독기구 신설
    전월세, 양도세  개편,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 유지, 일시적 양도세 완화

     

     

     

     

    이재명 대선후보의 국토보유세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기로 하고요.

    어려운 말은 다 빼고 대선후보들의 부동산 공약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부동산 공약은 부동산을 자유경제주의에 맡기겠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지금까지 나라에서 정책으로 억누르던 전월세 3 법, 양도세 부과, 대출 억제 등을 풀겠다.

    그리고 민간과 함께 공급을 늘여서 부동산 가격을 적정 가격으로 유지하겠다는 것이죠.

     

     

     

    그에 비해 이재명 대통령 후보의 부동산 공약을 살펴보면 지금 정부의 개입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한 내용입니다. 그 핵심이 바로 국토보유세입니다. 취득세, 양도세 낮추고 보유세에 세금 한방을 싣는 것이 핵심인데요. 

     

     

     

    예를 들면 공시지가 15억을 기준으로 그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부동산 금액이 높을수록 삥을 많이 뜯어서 아니 세금을 걷어서 15억 이하 부동산을 가진 사람들에게 잘 쪼개서 나누어 주겠다는 것국토보유세 a.k.a 토지이익배당금제입니다.

     

     

     

     

    보통 무주택자나 15억 이하의 주택을 가진 사람들이 대다수인 우리나라 국민들의 표값을 휩쓸기 위해서 포퓰리즘에 가까운 정책을 내놓았는데.. 흠.. 글쎄요. (돈 많은 애들 꺼 뺏어서 너희들한테 십만 원씩 나눠 줄게! 이게 통할거라고 본걸까요? 십만원 나눠 주고, 집은 공공이 만든 아무도 살기 싫은데 살라고?)

     

     

     

     

    개인적인 비판을 넘어서 굉장한 부작용이 예상되는 부동산 공약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리고 너무 국민을 개돼지로 본... 이미 이번 정부에서 집값 잡겠다고  난리 치면서 오히려 집값 더블링 시켜서 벼락 거지를 경험한 국민들이 위의 공약을 쉽게 받아들일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런 분위기를 눈치챈 것인지 프로눈치러 이재명 후보는 또 지짐 뒤집듯 일시적 양도세 완화를 쓱 꺼내 들기는 했습니다. 우린 요것도 잘 기억해 둬야 합니다.

     


    부동산 전문가 2022 대선 후 부동산 전망

     

     

     

    대선후보 부동산 공약을 간단하게 머리에 넣어두고 부동산 전문가들이 2022년 대선 후에 부동산은 어떻게 될지 전망하고 전략을 짤지 정리해 놓은 기사가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부동산전문가 전망
    부동산전문가 전망

     

     

     

     

    부동산 공부 좀 하신다는 분들은 다 아실만한 이상우 대표, 부룡님, 빠숑 김학렬 님 같은 부동산 전문가는 위와 같이 2022년 부동산 전망과 전략을 알려드리고 있군요.

     

     

     

    이상우 대표는 대표적인 상승론자죠. 2022년도 부동산이 상승할 것이라고 보는데 특히 양극화되어서 구간별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적극적인 투자를 권하는데요. 눈에 띄는 것은 무주택자라면 아파트 대체 아파텔이라고 불리는 오피스텔도 선택이 될 수도 있다고 전략을 말하고 있습니다.

     

     

     

    부룡님은 순 환론자로 2022년 부동산 상승은 하지만 지역별 차별화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무주택자는 아직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는 1 주택자가 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출규제가 적은 경기도권 6억 이하 아파트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빠숑 김학렬 님도 2022년 부동산이 기본적으로 상승하지만 혼재할 가능성을 꼽았고 지방이라도 수요가 증가하는 곳, 토지거래허가지역에 묶여있는 곳,  서울 주공아파트, 투기과열지구 쪽을 더 살펴봐야 한다고 하는군요.

     

     

     

    그다음 부동산 전문가들의  부동산 전략을 살펴봅시다.

     

     

    부동산전문가 전략
    부동산전문가 전략

     

     

     

    보보를 처음 부동산에 눈뜨게 해 준 아기곰님은 2022년 상반기까지는 상승으로 보지만 좀 더 보수적으로 접근하시네요. 다주택자는 주택수를 줄일 것을 추천했고 새로운 투자처는 교통호재 GTX-A 신안산선 예정지, 김포, 동탄, 수서 구간입니다.

     

     

     

    박병찬 님 전세, 매매가 동시다발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자산규모를 늘리라고 주문하면서 한강변 그린벨트, 주택임대사업자 활용, 서울 소액 빌라 투자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삼토시님은 2022년 부동산을 제일 보수적으로 보고 있는 부동산 전문가인데  금리인상과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비율이 오르는 것을 근거로 급등은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2023년-2024년 꺾일 가능성을 보시던데 추격매수는 자제할 것을 주문하고 계십니다.

     

     

     

     

    정말 좋은 세상이죠? 예전에는 이런 전문가들의 말을 모아서 본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는데요.

    강의에 가서나 알음알음 들을 수가 있는 얘기들이었고, 매번 기사에서는 실제 등기 한두 번도 안쳐본 무슨 교수들의 전망만 넘쳤죠. 우린 요런 멋진 변화를 충분히 받아들이고 내 나름의 부동산 전략을 짜 봐야 한답니다.

     

    각각 가진 상황과 자금이 다르기 때문이죠!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집값은?

     

     

     

    이재명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집값은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무주택자, 1 주택자, 다주택자는 포지션을 어떻게 잡고 부동산 전략에 임해야 할까요?

     

     

     

    이재명후보
    이재명후보

     

     

     

    이재명 후보가 내놓은 부동산 공약대로 토지 이익배당 금제가 실시된다면 양극화는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사실 토지이익배당금제의 속살을 잘 살펴보면 부동산 상위 10%에서 최대한 세금을 뜯어서 (수가 적으니 표값이 안되니 최대한 후려치겠죠) 세수를 확보해서 대중에게 쪼금씩 나누어주며 인기 유지를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래서 사실 민주당도 세금의 큰 줄기인 부동산 가격이 떨어져서 세수가 떨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적절히 유지하면서 돈을 떼 가는 것이 베스트 시나리오지요.

     

     

     

     

    보유 부동산 통합해서 11억 또는 15억의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보유세 세율이 나뉜다면 사람들의 똘똘이 한 채의 움직임은 더욱 거세질 것입니다.  못난이 여러 채를 가지고 양도세까지 내는 것보다는 그냥 똘똘이 하나로 버티는 쪽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방이든 서울이든 1 급지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무주택자와 1 주택자들의 부동산 전략은 아래와 같이 변화할 텐데요.

     

     

    1. 오히려 상급지의 똘똘이 한 채로 갈아타기.

    2. 업무용 부동산 세금 부담 완화되므로 상가 투자. 상가 부동산 날개.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끌어모아서 상급지 가능한 서울 상급지, 지방이라고 하더라도 가장 1 급지를 매수한다.

    인플레이션을 확정되었기 때문에 건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아파트 원가도 상승중 현금을 들고 있을수록 손해라는 배경을 가지 있어야 합니다. 이재명 후보의 부동산 공약대로 토지이익배당금제는 그의 부동산 기본 베이스 정책입니다. 

     

     

     

    지금 눈치보기용으로 초반 6개월 동안 다주택자에게 양도세 완화해준다고 하면 다주택자들은 고르고 골라서 가장 똘똘한 놈을 남겨두고 나머지들은 정리를 하겠죠?

     

     

    그때가 우리의 매수 기회입니다. 

     

     

    일시적으로 양도세를 완화해준다고 해도 그가 말하는 공공주택은 사람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기존의 민간 아파트의 희소성이 더 부각될 것이라는 것은 조금만 생각해봐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집값은?

     

     

     

     

     

    윤석열 후보
    윤석열 후보

     

     

    윤석열 후보는 철저히 시장논리로 부동산을 맡기겠다는 입장인데요.

    오히려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되었을 때 임기 2-3년 차쯤 되어서는 부동산의 소강기가 올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초반 2022년- 2023년 부동산은 다소 상승 아니면 유지를 할 텐데, 다주택자들은 역시 양도세 완화를 기점으로 자기 자본을 리밸런싱 하는 물건들이 나올 테지만 여전히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서울지역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양 후 아파트 완공까지 3년을 생각하면 서서히 공급이 풀리고 시장의 흐름대로 부동산 가격이 흐를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초반에 과도한 공급을 잡아버리면 임기말쯤 부동산 가격은 더 심하게 아래로 흐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우리는 좀 더 공급과 수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수요는 지속적으로 생기는데 공급이 부족한 지방도시, 경기도권을 강하게 째려볼 필요가 있는 거죠.

     

     

     

     

    공급과 수요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글에 잘 설명드렸으니 부동산을 처음 공부하시는 분은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래요!

     

     

     

    2022년 서울 아파트 공급물량 입주 정리, 내년 부동산 전망

     

    2022년 서울 아파트 공급물량 입주 정리, 내년 부동산 전망

    10월부터 부동산 비수기에 접어들면서 2-3개월 가격이 크게 움직이지 않는 일종의 눌림목의 상황일 수 있다. 2022년 서울 신축 아파트 공급은 여전히 부족한 상태이다. (수요> 공급) 2022년 7월 2+2 전

    bobosophie.tistory.com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사람들의 관심은 누가 대통령이 될까에 모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투자자로서 그리고 집을 소비해야 하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전월세, 자가, 다주택자 등 모든 국민은 집에서 포지션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분이 대통령이 되든 나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투자 시나리오를 짜 보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나보다 더 공부한 부동산 전문가의 논리도 잘 들어보고 나의 상황에 맞는 투자 계획을 끊임없이 짜 보아야겠지요.

     

     

     

     

    오늘은 간략하게 두 대선후보의 부동산 공약을 비교해보고 부동산 전문가들의 2022년 부동산 투자전망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투자는 정말 끝이 없네요. 그래도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가장 기본은 공급과 수요라는 사실을 우리는 잊지 말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짜 보아요!

     

     

     

     

    아래의 부동산 전문가 신성철 님! 공급과 수요를 예술로 설명하시는 대가가 말씀하신 내용도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셔요!

     

     

     

     

     

    2022년 부동산 시장 전망 (feat. 이상우, 신성철)

     

    2022년 부동산 시장 전망 (feat. 이상우, 신성철)

    2022년 부동산 시장 전망 이상우 님은 양극화의 심화로 보고 있으며 신성철 님은 공급이 더 늘어나지 않는 한 종부세 등의 비용 상승은 월세 가격 상승의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목차

    bobosophie.tistory.com

     

    소액 부동산 투자 저평가 아파트 입지 분석 방법 (렘군)

     

    소액 부동산 투자 저평가 아파트 입지 분석 방법 (렘군)

    구도심 저평가 아파트 투자 성공의 다섯 가지 기준은 수요, 공급, 가격, 입지, 정책이 중요하다. 렘군 책 내용을 참고해서 저평가 아파트 입지를 분석해 보면 실수요자의 매수가 늘어날 아파트, 2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