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부동산, 예적금이야기

고위공직자 재산 조회 방법 및 포트폴리오 투자아이디어 총정리

생각보다 고위공직자들 재산 공개 포트폴리오에 다주택자가 없다. 그나마 신고한 주택은 강남, 서초, 용산에 매우 높은 비율로 몰려있다. 예를 들면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도곡 타워팰리스, 잠실동 우선 아파트, 센트레빌아스테리움등이 공통적으로 반복되는 경향 있음.

 

목차

    1. 고위공직자 재산 조회 방법
    2.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
    3. 고위 공직자 재산 순위
    4. 고위공직자 포트폴리오


    고위공직자 재산 조회 방법

     

     

     

    주식쟁이 보보는 선거철 전후로 꼭 고위 공직자들이 필수로 해야만 하는 재산 공개를 조회해보는데요. 

    그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우리보다 정보가 많고 투자고수들은 어디에다가 에셋을 묻어놓았나 궁금하단 말이죠. 물로 그들이 공개한 재산이 절대로 다가 아니라는 것은 알지만, 우리 주식쟁이, 아니 투자자들은 꼭 체크를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고위공직자 재산 조회 방법 뭐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의 대한민국 전자관보에 들어가서 검색을 해보시면 되는데요. 2022년 고위 공직자 재산 순위가 궁금해지는군요.

     

     

     

    https://gwanbo.go.kr/user/search/searchThema.do?tabType=1

     

    공직자 재산공개 | 테마별 | 호수별 | 관보보기 | 대한민국

    공직자 재산공개 관보에 게재된 재산등록(변동)사항은 정부.대법원.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게재 요청한 것입니다.

    gwanbo.go.kr

     

     

     

     

    사실 요런 고위 공직자 재산 조회는 투자자라면 꼭 해봐야 하는 일인데 대부분은 잘하시지 않음. 구독자님들은 이런 부분을 좀 더 체크하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실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돈 되는 글 주제는 우리보다 빠삭한 정보를 가진 그들의 포트폴리오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기랍니다.

     

     

     

     

     

    우리보다 정책의 변화에 민감하고 고급 정보도 얻을 수 있는 고위공직자들의 돈이 흐르는 곳이
    어디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늘 부자들이 어디에다 투자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런데 나라에서 알려주겠다고 하는데, 바로 알아봐야죠! 위의  대한민국 전자관보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선거철 되면 꼭꼭 참고해보세요.

     

     

     

     

    먼저 2022년 공개된 고위공직자 재산 순위의 상위권인 분부터 살펴봅시다.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

     

     

     

    오늘 고위공직자 재산에 대해서 글을 써야겠다고 결심하게 만든 분입니다.

     

     

    고위공직자 재산 순위
    고위공직자 재산 순위

     

     

     

     

    고위공직자 재산 순위 상위권을 찍은 조성명 강남구청장이십니다. 딱 봐도 투자 고수로 느껴지는군요. 우선 이분의 재산 공개 목록을 살펴보자고요.

     

     

     

     

     

    조성명 강남구청장 고위 공직자가 공개한 재산목록은 토지 132억, 건물 361억, 예금 42억, 증권 29억, 총 재산 527억입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 것은 포함하지 않고 본인과 배우자들 것만 공개한 것임. 찐 투자고수 아입니까? 그가 보유한 부동산, 토지, 주식 다 알 수 있는데 이거 열어보는 투자자는 상당히 드물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에 고위공직자들의 포트폴리오 특징에 대해 정리하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고위공직자들에게서 다주택자를 찾기 힘듭니다. 주로 토지, 오피스텔 뭐 이런 종류인데요. 대부분 명의를 돌려서 주택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보는데요. 워낙 다주택자들은 적폐 취급을 받기 때문이겠죠?

     

     

     

     

    조성명 강남구청장 고위공직자가 보유하고 있는 토지 132억의 내역이 아래에 쭉 나와있습니다.

     

     

     

    고위공직자 토지
    고위공직자 토지

     

     

     

     

    뭐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에 당장의 호재가 있다고 보긴 힘들지만 심심할 때 고위공직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토지들에 대해서 지도라도 한번 열어볼 필요라도 있단 말이죠. 모든 투자는 아이디어에서 나오니까요. 그다음 그가 보유하고 있는 건물 361억 원 그리고 예금 42억.

     

     

     

    고위공직자 예금
    고위공직자 예금

     

     

     

    다른 고위공직자들도 그렇지만 생각보다 예금 양이 많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가 보유한 주식, 채권 등 증권은 29억 원.

     

     

     

     

    고위공직자 주식
    고위공직자 주식

     

     

    고위공직자들이 보유하는 주식들 특징은 대부분 비상장주식이 많은데요. 만약 비상장주식 투자하는 분이라면 참고해볼 만하겠죠. 주식쟁이 입장에서는 상장주식 쪽은 별로 영양가 있다고 보이진 않습니다. 오히려 피해야 할?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위 공직자 재산 순위

     

     

    가장 잘 나가는 강남구청에서 상위권인 조성명 강남구청장외에 고위공직자 재산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위공직자 재산 순위
    고위공직자 재산 순위

     

     

     

     

    1위인 조성명 강남구청장 다음을 따르는 고위공직자 순위는 그보다 훨씬 낮은 47억 원의 이새날의원, 이어서 30억 원대, 3억 원 1억 이하의 다양한 재산 분포를 보이고 있는데요. 뒤로 명의를 돌린 것이 더 많을 테니 액면 그대로 믿지는 말고 아래 PDF를 드릴 테니 한번 열어서 공통분모를 찾아봅시다.

     

     

     

    고위공직자 재산.pdf
    1.90MB

     

     

     

     

     

     

    한번 읽어보셨나요? 뭐 딱히 새로운 것이 없을 수도 있고, 어떤 분들은 오호! 하는 부분도 있으실 텐데요. 저는 묘한 공통점이 느껴지더군요. 그래서 마지막으로 고위공직자 포트폴리오 특징까지 정리해 드리고 오늘의 돈 되는 글을 마무리해보려고 해요.

     

     

     

     

     

     

    오늘은 서울시에서 공개한 고위공직자 재산이지만 그 외 공직자들, 예를 들면 이번에 윤석열 정부로 바뀌면서 바뀐 장관들의 재산공개 같은 것도 함 번 열어보았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장관님들의 주식 보유 현황이었는데요. 대부분 해외주식을 하지 않고 국내 주식을 하시는데, 대부분의 장관급 고위 공직자들이 보유하는 주식이  바이오주여.

     

     

     

    한마디로 그들도 물려있다...

     

     

     

     

     

    허허허 언젠가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주식쟁이 보보가 유일하게 투자하지 않는 것이 K-바이오주입니다. 이쪽 계열이 기업 운영하는 것에 있어서 얼마나 주먹구구식인지 알기 때문인데요. 몇 개 뛰어난 종목도 있지만  대부분의 우리나라 바이오주들은 실적보다는 기대를 먹고 소액주주 피를 쪽쪽빨아서 생존하는 기생충 같은 종목들이 많아서 굉장히 선호하지 않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고위공직자들의 포트폴리오에서 투자아이디어를 뽑아봅시다.

     

     

     

     

     

    고위공직자 포트폴리오

     

     

     

    고위 공직자들의 재산공개 목록을 쭉 살펴보면서 그들의 포트폴리오의 공통점을 몇개 뽑아 보았습니다.

     

     

     

    1. 생각보다 고위공직자들 재산공개에서 다주택자가 없다. (대부분 명의를 돌렸다.)

    그나마 신고한 주택은 강남, 서초, 용산에 매우 높은 비율로 몰려있다.

    예를 들면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도곡 타워팰리스, 잠실동 우선아파트, 센트레빌아스테리움등이 공통적으로 반복되는 경향이 있더군요.

     

     

     

    2. 고위 공직자들 포트폴리오 안에 상가는 대부분 서초동에 몰려있다.

     

     

     

    3. 고위 공직자들 포트폴리오 비주택은 오피스텔, 건물 등이 많은데 뭐 여긴 인천 수도권 등등 다양해서 딱 집을 수가 없고요.

     

     

     

     

    4. 생각보다 고위 공직자들 포트폴리오 안에 토지의 비중이 높다. 아마 토지는 비난받을 건덕지가 적어서 주택은 명의를 돌리고 토지를 남겨둔 것으로 보이네요. 그래서 좀 더 토지 쪽은 레알 재산으로 보고 시간 날 때 그쪽 지역에 대해 열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5. 그니까 대부분은 부모, 자식의 재산에 대해서는 재산 고지를 거부했습니다. (당연하죠. 노출 안 시키려고 일부러 돌린 건데요.)

     

     

     

    6. 고위 공직자들 포트폴리오에서 외제차도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대부분 국내차인데요. 역시 요것도 자녀나 엄마 아빠 명의로 돌렸다는 것을 심증적으로 알 수가 있겠죠.

     

     

     

    7. 위에서 1 주택은 대부분 강남, 용산, 서초에 있다고 했는데, 실제 사는 곳과 비교해보면 서울, 수도권 갭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거주지는 전세 또는 월세고 1주택은 서울 강남, 서초, 용산이라는 지점. 요거 밑줄 쫙 긋고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네 집값이 떨어지네 하며 기회가 올 때 우리가 사서 모아야 하는 것이 위의 지역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것은 해당 지자체장이 해당 지역내에 주택이 없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뭐 이건 열린 결말로. 부동산 가격 떨어지네 개미들 죽네 해도 진짜 부자들은 꾸준히 자산을 에셋 파킹하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 구독자님들도 아시고 주식에서 뜨거운 돈 벌면 부동산에도 무겁게 배분투자하시고 기회가 올 때 언제든 잡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요즘처럼 경매투자 공부하기 좋은 나날들이 없습니다. 아래의 글 참고하시며 같이 공부해서 부자 됩시다.

     

     

     

     

     

    부동산 경매 임장 체크리스트 엑셀 파일 공유 및 경매 현실 후기

     

    부동산 경매 임장 체크리스트 엑셀 파일 공유 및 경매 현실 후기

    부동산 경매 초보로써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도록 가장 기본이 되는 경매지식을 가지고 실제로 실행해보는 것이 우선. 경매에 필요한 가장 간단한 정보 (준비물, 아주 간단한 권리분석)만 챙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