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부동산, 예적금이야기

대출이자 줄이는 방법 (ft. 금리상한형 주택 담보 대출 신청 하는 법)

 금리상한형 주담대는 옵션을 걸어서 일 년간 올릴 수 있는 대출금리에 상한을 건 상품입니다. 한마디로 1년에 1% 이상 주담대 금리 올리지 않을게! 이런 상품인 것이죠. 일 년에 최대 올릴 수 있는 금리를 0.75%로 제한하는 대신 옵션 특약을 0.2% 정도 추가하는 상품으로 주담대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다.

 

목차

    1. 대출이자 줄이는 법
    2. 금리상한형 주담대
    3. 금리상한형 대출받는 법
    4. 주담대 금리 낮추기


    대출이자 줄이는 법

     

    미국이 금리를 올리고, 따라올리지 않으면 돈이 쑥쑥 빠져나가니깐 따라 올리던 우리나라 한국은행 찡. 슬금슬금 올라가던 금리, 코픽스 금리가 4%에 육박하고 있단말이죠. 코픽스는 기준금리입니다. 그니까 주담대 금리는 여기에  2-3%를 더 해줘야 하고 그니까 여기저기서 죽겠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현재입니다.

     

     

    주담대 금리
    주담대 금리

     

     

     

     

    지금 5억을 주담대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대략 주담대 변동금리 5-6%대라면 1년간 주택담보대출 이자만 1080만 원이 넘게 되는 상황이란 말이죠. 사실 말이 천만 원이지 보통의 월급 3-400백받는 외벌이 집이라면 3개월치의 월급이 대출이자로만 빠지게 되는 상황이란 말입니다.

     

     

     

    지금 파월이 금리인상 속도를 조금 완화해보겠다고 말했더니 나스닥은 하루에 4%씩 오르는 혼란스러운 시장이지만 투자자라면 큰 그림을 봐야 합니다. 희망 회로만 돌려서는 안 된다는 거죠. 리스크 방어는 필수 중에서 필수랍니다. 특히 1970년대에 물가가 좀 잡히는 것 같아서 금리 상승 속도를 낮추거나 멈추면서 지옥을 맛본 경험이 있는 미국은 절대로 쉽게 금리 인하 카드를 내놓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1970년 당시 인플레이션 잡겠다고 금리 올렸다가 사람들이 죽겠다는 말에 조금 낮췄다가 이러다가 결국 지옥이 왔고 폴 볼커가 FOMC 의장이 되어서 20%까지 금리를 올리면서 겨우 인플레이션을 잡았다는 사실. 당시 볼커 의장은 살해위협을 느껴서 권총을 차고 다녔던 것으로 유명하고요. 

     

     

     

     

    그래서 지금은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작업을 하셔야 하는데, 주식쟁이 보보가 계속 대출 금리 줄이는 방법, 특히 나라에서 베푸는 은혜를 최대한 소개해드리는 글을 쓰고 있는 거랍니다. 이전에는 대출금리를 줄이는 방법으로 안심 전환대출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죠? 제일 아래에 해당 글을 달아드리도록 하고요.

     

     

     

    가계들이 주담대 대출 금리 때문에 죽는소리가 나기 시작하자 나라에서는 금리상한형 주담대 한번 이용해 보는 것이 어때? 라며 나름 시혜를 베풀며 공식 보도자료를 냈길래 오늘도 보보는 우리 구독자님들에게 돈 되는 정보를 빠르게 전달드려보려고 합니다.

     

     

     

     

    금리상한형 주담대

     

     

    금리상한형 주담대란 무엇인가? 금리상한형 주담대는 옵션을 걸어서 일 년간 올릴 수 있는 대출금리에 상한을 건 상품입니다. 한마디로 1년에 1% 이상 주담대 금리 올리지 않을게! 이런 상품인 것이죠. 자세한 내용은 일 년에 최대 올릴 수 있는 금리를 0.75%로 제한하는 대신 옵션 특약을 0.2% 정도 추가하는 상품인데요. 우리나라 6대 은행에서 예전부터 있던 상품이지만 이전에 큰 인기가 없었던 이유는 위의 옵션 특약, 즉 가입할 때 0.2%의 금리가 기본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금리가 저금리로 안정적일 때는 무섭다고 굳이 금리를 더 낼 필요 있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금리상한형 주담대는 매력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세상이 바뀌었죠! 올해 주담대가 2-3%씩 오르는 걸 경험한 사람들은 하얗게 질려버렸습니다.

     

     

     

     

    그래서 나라에서는 다시 이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해보기로 한 겁니다. 우리나라 6대 은행들에게 너희들 이상품 다시 만들어!라고 말하고 주담대 금리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이 상품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이용해 보시요! 하고 보도자료를 낸 것이 요점입니다.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정부에서 낸 보도 자료를 살펴보면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로 옵션을 걸 수 있는 은행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 기업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수협 (+제주은행)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지만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가 인기가 없었던 이유가 가입비 금리가 0.2%나 되었기 때문인데요. 정부에서 이 가입비를 한시적으로 면제해주겠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모든 은행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요. 

     

     

    1. 신한은행

    2. 우리은행

    3. 농협

     

     

     

    위의 3개 은행은 금리상한형 주담대 가입비가 한시적으로 제로가 되어버린 상황. 수협은 0.1%만 받겠다고 하는 상황이고요. 그래도 상한선 금리까지 더해서 계산을 따져봐야 합니다. 아무튼 해당 은행들에 변동으로 주담대가 있는 분들은 대출금리 상승에 상한선을 걸어두기 위해서 바로 전화를 돌려보는 것이 개이득인 상황입니다.

     

     

     

    금리상한형 대출받는 법

     

     

     

    금리상한형 주담대 대출을 받기 위해서 새로 신규로 대출을 받을 필요 없이 기존의 대출 역시 따로 가입 없이 교체가 가능합니다. 

     

    대출이자 줄이는법
    대출이자 줄이는법

     

     

    1년간 금리 상승 제한폭을 위와 같이 제한을 거는 옵션을 내 주담대 대출에 거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은행 금리상한형 가입금리 금리상한형 상승제한폭 1년간 올릴수 있는 총 금리
    대구은행 0.15 - 0.2% 0.45%  0.65 %
    하나, 국민, 부산,경남 0.15 - 0.2% 0.5% 0.7 %
    기업은행 0.1 % 0.5% 0.6%
    신한, 우리, 농협 1년간 한시적 면제 0% 0.75% 0.75%

     

     

     

     

    위에 신한, 우리, 농협은행은 1년간 한시적으로 금리상한형 주담대 가입 옵션 금리를 없애준다고 했지만 상승 제한폭은 최대인 0.75%로 잡았기 때문에 실제로는 큰 이득이 없다. 차라리 기업은행이 1년간 올릴 수 있는 주담대 대출 금리가 제일 낮고 그다음이 대구은행 그다음이 하나, 국민, 부산, 경남 은행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금리상한형 대출
    금리상한형 대출

     

     

    주담대 금리 낮추기

     

     

     

     

    위의 해당 은행에서 총 상한선 금리를 확인하셨으면 빠르게 은행에 전화를 해서 주담대 금리를 낮춰볼 필요가 있겠죠? 아, 정확히 말하면 앞으로 오를 주담대 금리에 상한선을 걸어서 앞으로 더 나갈 돈을 틀어막아볼 수가 있습니다. 

     

     

     

    금리상한대출 은행
    금리상한대출 은행

     

     

     

    위에 은행 대표전화와 프리미엄(가입비용)과 금리 상한 폭이 있으니 이를 확인하고 바로 전화를 걸어서 기존 대출에 특약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다시 심사하는 과정이 없으니 따로 준비할 서류는 없고요.

     

     

     

     

    위에 예시가 들어 있지만 만약 위의 은행에서 3억 주담대 받은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현재 변동금리 2.5%에 갱신주기는 6개월입니다. 이렇게 빠르게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에서 1년 후 금리 이상으로 적어도 1%의 금리가 올라서 3.5%의 금리로 주담대 이자를 내야 할 상황인데요. 

     

     

     

     

    이때 금리상한대출 특약을 걸면 기존의 주담대 금리 2.5%+ 가입비 0.2% (한시적 면제되는 곳도 있음)+ 최대 오를 수 있는 금리 0.75%= 3.45%가 되기 때문에 적어도 112만 원을 아낄 수가 있는 것이죠. 꿀이죠? 전화 한 통에 백만 원을 아낄 수 있음.

     

     

     

     

    근데 만약 금리가 1%까지 안 오르거나 오히려 금리가 내리면 손해 아니에요?

     

     

     

     

    그럴 때는 바로 이 특약을 해지하면 됩니다! 꿀이죠? 금리 상승 위험 방어하는 데는 정말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으니! 고고하세요. 오늘의 돈 되는 글 끗!

     

     

     

    금융감독원+보도+자료.pdf
    0.34MB

     

     

     

     

     

    안심전환대출 2단계 주담대 싼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법

     

    안심전환대출 2단계 주담대 싼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법

    안심전환대출 1단계 요건이 2단계에는 주택 가격은 4억 원 이하에서만 신청이 가능했던 부분이 6억 원 이하면 신청이 가능하고 부부합산 소득이 1억 원 이하면 대출 잔액 범위도 한도도 3억 6천만

    bobosophie.tistory.com

     

    2023 건강보험 피부양자 제외 소득기준 및 절세 팁 (ft. 직장가입자 배당소득, 이자소득 계산법)

     

    2023 건강보험 피부양자 제외 소득기준 및 절세팁 (ft. 직장가입자 배당소득, 이자소득 계산법)

    2023년 건강보험이 개편되면서 피부양자가 제외되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는 소득기준이 3400만 원에서 연 2000만 원으로 낮춰졌다. 배당소득도 연 336만 원이 넘어가면 기본 건보료를 내는 것이 추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