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부동산, 예적금이야기

부동산 마이너스 피 아파트 리스트 및 찾는법 총정리 (ft. 부동산 피 뜻)

부동산 피의 뜻은 분양권을 전매할 때 얹어주는 웃돈을 의미하며 초피 뜻은 처음 분양권을 팔때 가장 초기에 형성되는 프리미엄이며 마피 뜻은 분양권을 팔때 손해를 보고 싸게 파는 돈, 무피는 분양권 가격만 받고 팔겠다는 뜻이다. 플피는 전세금이 매매가보다 높아서 오히려 돈을 받으면서 아파트를 사는 상황.

 

목차


    1. 부동산 피 뜻
    2. 부동산 마이너스 피 아파트
    3. 부동산 마피 아파트 찾는법


    부동산 피 뜻

     

     

    주식쟁이 보보 아, 아니죠. 투자자 보보는 꾸준히 팔롭하는 각 지방 대장주 아파트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냥 그 지방 평균 아파트 가격을 보는 것보다는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머리에 쏙 들어오기 때문인데요. 구독자 여러분들도 심심할 때 틱톡 보지 마시고 각 지역 대장주 아파트 목록 뽑아서 어떻게 변해가는지 요리보고 조리보고하다 보면 어느샌가 투자 구력이 쑥 올라가실 거예요.

     

     

     

    오늘도 대장주 아파트, 분양을 시작한 아파트들 중에서 입지 좋은 아파트들을 팔롭하는데, 머리가 띵했습니다. 딱 1년만에 프리미엄이 1억씩 붙었던 아파트들이 현재 마피 3천, 마피 6천까지 갔더군요. 투자는 피바람이 부는 곳에서 '미친놈' 소리 들으면서 하는 것이라고 배웠기 때문에 보보는 요런 곳을 굉장히 주의해서 봅니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좋은 물건을 시세보다 싸게 사는 것이 좋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팔롭하는 김에 구독자님들께 부동산의 피 뜻 (기본개념)과 현재 마피가 뜬 아파트 목록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먼저 피= 프리미엄의 뜻이 뭔지 개념부터 잡고 가자고요. 부동산 시장에 처음 들어가면 피가 5천이네 초피가 얼마였네, 이물 건은 플피네, 마피네 이런 말들이 난무하는데요. 한 개도 어렵지 않습니다. 보보가 간단하게 정리해드릴게요.

     

     

     

    피=프리미엄은 분양가에 붙은 플러스 가격입니다. 분양가는 보통 시세보다 낮기 때문에 분양 당첨된 사람 중 이런 프리미엄 가격만 받고 분양권을 다른 사람에게 팔기도 하거든요. 보통은 분양가보다 나중에 아파트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웃돈=피를 얹어서 분양권을 사게 됩니다. 그럼 피는 무조건 웃돈이냐 그렇지는 않죠. 지금처럼 시장이 좋지 않아서 아파트 가격이 오를 것 같지 않으면 사람들은 분양권보다 낮은 가격으로 분양권을 팝니다. 그것이 마이너스 프리미엄= 마피죠.

     

     

     

    부동산 피 부동산 피 뜻
    피= 프리미엄  분양권을 전매할때 얹어주는 웃돈
    초피= 초기 프리미엄 처음 분양권을 팔때 가장 초기에 형성되는 프리미엄
    마피= 마이너스 프리미엄 분양권을 팔때 손해를 보고 싸게 파는 돈
    무피= 프리미엄 없음 분양권 가격만 받고 팔겠다는 뜻.
    플피= 플러스 프리미엄 전세금이 매매가보다 높아서 오히려 돈을 받으면서 아파트를 사는 상황.

     

     

     

    부동산 마이너스 피 아파트

     

     

    강의를 듣던 책을 보던 위의 프리미엄 개념은 알고 가시면 좋습니다. 설명을 추가하자면 초피를 굳이 나누는 이유는 처음 분양을 받은 사람 중에는 피만 노리고 들어간 사람들이 있어서 한 달 내 내야 하는 계약금조차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물건을 급하게 팔아야 하기 때문에 적은 프리미엄을 받고라도 빨리 팔겠죠?

     

     

     

    그래서 보통 초피=초기 프리미엄은 낮게 형성되는데 인기가 엄청 많은 아파트라면 초피도 엄청 높을 것이고 이것으로 이 아파트의 흥행 정도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알아볼 마이너스 피 즉 마피 아파트들은 분양권에 당첨되거 이것을 피를 주고 전매한 사람들이 눈물을 머금고 분양권보다 낮은 가격에 던지는 매물들이랍니다.

     

     

    참으로 쓰린 일이지만 투자를 하다 보면 실패할 때도 성공할 때도 있기 때문에 투자자라면 받아들여야 하고 또 우리는 여기에서 기회를 찾아봐야겠죠? 주식으로 치자면 남이 손절한 주식을 싼 가격에 줍줍 한다. 뭐 그런 개념도 되겠네요.

     

     

     

    부동산 마피 아파트 찾는 법

     

    부동산 마피 아파트 찾는 법

    부동산 마피, 마이너스 피는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물건에 따라 가격 변동이 있기 때문에 미분양 비율처럼 바로 리스트를 뽑기가 힘든데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대장주 아파트, 대장주로 분양한 아파트 목록을 엑셀로 정리해두고 바로바로 네이버 부동산을 들어가 본답니다.

     

     

    마피 아파트 찾기
    마피 아파트 찾기

     

     

    위와 같이 아파트 섹션에서 아파트 분양권만 딱 선택을 해주세요. 그럼 각 지역 분양권인 매물이 뜨는데요. 위와 같이 실시간으로 올라온 매물에 P라고 적혀있는 것이 프리미엄이랍니다. 위의 강남 아파트는 P가 1억 5천이 붙어 있으니 분양 가격+1억 5천만 원을 주면 분양권을 가져올 수 있겠죠? 물론 투기과열지구는 분양권 전매가 제한되어 있는데요. 위의 상품은 아파트가 아니라 생숙같은데 그건 단지정보를 누르면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그럼 오늘 글을 쓴 목적! 한때는 플러 스피가 붙었다가 현재 마피로 나락에 가버린 아파트 목록을  몇 군데 소개해드릴게요. 개인적으로 각 지역 대장 분양권이라고 보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글을 쓸까 말까 하다가 너무 방대해서 포기했던 조선업의 부활과 연계된 지역의 부동산 현황! 조선주들이 미친 듯이 수주를 하고 있는 것은 잘 아실 테고, 조선업만큼 인력이 필요한 산업이 없기 때문에 노동자가 몰리면 올커니! 아파트 수요가 늘어나 가격도 밀어 올리겠구나! 하고 거제, 목포 이쪽 분양권을 열심히 봤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둔촌주공이고 나발이고 지방부터 나락을 가고 있습니다.

     

     

     

     

    1. 거제 e편한세상거제유로아일랜드

     

     

    거제 e편한세상거제유로아일랜드
    거제 e편한세상거제유로아일랜드

     

     

     

    현재 위 네이버 부동산에 나와있듯 무피가 되어버린 거제 e편한세상거제유로아일랜드는 거제의 가장 중심 동네인 고현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군 브랜드+ 신축+ 좋은 입지+ 오션뷰까지 충분히 대장주의 면모가 보이는 분양권이죠. 그래서 한때는 프리미엄이 1억 5천까지 붙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무피죠. 그냥 분양권 가격만 주면 바로 분양권 넘길게! 뭐 이런 상황입니다.

     

     

     

     

    2. 목포 하당지구중흥s클래스센텀뷰

     

     

    하당지구중흥s클래스센텀뷰
    하당지구중흥s클래스센텀뷰

     

     

    목포 하당지구의 대장 분양권인 하당지구중흥s클래스센텀뷰 역시 분양권 중 이쁜이로 통했고 이전에는 프리미엄이 1억이 붙은 아파트였죠. 워낙 목포는 신축이 적은 동네이다 보니 굉장히 메리트가 있어 보였는데 현재 마피가 3천이 되어버린 너란 녀석. 프리미엄 1억을 주고 산 분은 현재 평가손실 -1.3억이란 말이죠. 나와있는 매매, 전세, 월세 수가 어마어마합니다.

     

     

     

    결국 조선업의 도시로 사람들이 속속 모이긴 할 텐데 아직은 바닥이 보이지 않습니다. 바닥을 체크하는 방법은 다른 글에서 알려드리기로 하고요. 그다음 울산으로 넘어갑시다.

     

     

    3. 울산지웰시티자이2단지

     

     

    울산지웰시티자이2단지
    울산지웰시티자이2단지

     

     

     

    울산 동구 대단지 아파트 지웰시티2차는 현재 마피가 1천만 원 붙어있군요. 이곳 역시 외부 투자자가 많이 들어갔던 핫한 곳인데요. 한때는 프리미엄이 1.5억이 붙었던 곳이죠. 현재는 1.5억 삭제되고 마이너스 3천까지. 만약 고점에서 들어갔다면 현재 평가손 -1.8억 인 상황이죠. 대구는 더 최악입니다.

     

     

     

    4. 대구 수성푸르지오리버센트

     

     

    수성푸르지오리버센트
    수성푸르지오리버센트

     

     

     

    물론 입지면에서는 조금 떨어지지만 그래도 대구 수성구에 위치하여 있는 수성푸르지오리버센트는 현재 마피 6천 인 상태고요. 서대구 KTX영무는 마피 7천, 대구역 경남센트로팰리스는 마피 1천만 원 한때는 몇 천씩 프리미엄이 붙었고 많은사람들이 매수한 분양권 아파트라는 점에서 쓰리죠.

     

     

     

    어제 둔주 청약 결과 보셨나요? 투자자 보보가 적어드린 대로 둔촌주공 청약이 움직이더군요. 유튜브에서 둔주 청약에 십만이 몰릴 것이다라는 얘기를 보면서 저분은 어그로를 끌고 있구나.라고 생각했는데요.  보보가 말씀드린 대로 사람이 미친 듯이 몰리지도 그렇다고 미분양까지 가지는 않은 뜨듯 미지근한 상황인 3.7:1 경쟁률을 보였는데요. 이 결과가 나온 이유는 아래의 보보의 글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잘 되실 거예요.

     

     

     

     

    둔촌주공 미계약 미달 나오는 이유 (ft. 올림픽파크 포레온 전매제한 전세 불가)

     

    둔촌주공 미계약 미달 나오는 이유 (ft. 올림픽파크 포레온 전매제한 전세불가)

    둔촌주공 올림픽파크포레온에서 특별공급에서 미달이 난 이유는 10평대의 작은 평수에 다자녀 총 5 가족이 살아야 하는 물건인데 가격이 8억대로 비쌌기 때문이다. 올림픽파크포레온 청약조건

    bobosophie.tistory.com

     

     

     

    요즈음 주식보다 부동산, 사업 등 다른 내용을 자주 다루는 이유는 이쪽에서 기회가 더 많이 보이기 때문인데요. 제일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피바람이 불고 이렇게 마피로 손발이 잘려나가는 고통이 있는 곳은 정말 열심히 들여다봐야 합니다. 지금 금리로는 주식시장에서 비팅 하기는 어려운 장이고 이럴 때일수록 현금을 어떻게 쓸지 잘 고민해봐야 하죠.

     

     

     

     

    지금으로 봐선 서울보다 지방의 아파트 폭락 속도가 빠르고 나중에 다시 고개를 쳐드는 것도 지방이 더 빠를 것 같은데 말이죠. 심적으로는 늘 서울 강남 3구를 노리지만 현재 우리가 진행시켜야 하는 수는 지방 쪽에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며 오늘의 돈 되는 글 끗!

     

     

     

     전세 묵시적 갱신 해지 및 기간 (ft. 임대차 3 법 중개수수료 악용사례)

     

    전세 묵시적 갱신 해지 및 기간 (ft. 임대차 3법 중개수수료 악용사례)

    전세에서 묵시적 갱신은 전세 계약 만료 6개월 전 최소 2개월 전에 임대인이든 임차인이 전화, 문자 포함해서 계약해지 의사를 밝히지 않는 것이 요건이고 임대차 3 법 이후 임대인은 묵시적 갱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