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부동산, 예적금이야기

오피스텔 담보 대출 DSR 8년 규제 완화 기회 줄 때 대출 갈아타기

 

오늘은 간단하게 정보글 남겨봅니다. 주식쟁이 보보의 아버지는 부동산투자로 잔뼈가 굵은 분이라고 이전글에서 소개 드린적이 있는데요. 오늘 아부지랑 통화하다가 이번에 오피스텔 담보대출 DSR 기한 변화 법률이 통과했고 시행될 예정이라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부동산을 투자하려면 참으로 정책과 법의 변화에 민감해야하는 구나, 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는데요.

저희 아부지는 그 연세에도 꼼꼼하게 다 읽어보시고 먼나라에 있는 딸에게 알려주심. 

 

 

요약해보자면,

 

 

기존: 오피스텔은 30-40년 만기로 분할상환이 가능한 주택담보대출과 달리 DSR만기가 8년으로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담대보다 훨씩 적은 금액을 대출받을 수 밖에 없었는데, 이것이 역차별이라는 논란이 있어서 24일부터 이런 규제가 완화되었다는 것.

 

 

DSR변화내용

 

 

오피스텔 DSR 대출 내용
대출 전액분할 분할상환개시후 실제 상환액
대출 일부 분할 분할상환개시후 실제 상환액 +(만기상환액/대출기간-거치기간)
대출 일시 상환 대출총액/8년

 

 

 

 

쉽게 설명을 해보면 오피스텔은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오피스텔만 가지고 있으면 무주택자입니다. 그래서 생애최초주택 대출, 특례보금자리등등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기존의 짧은 DSR 8년만기에 걸려서 오피스텔로 대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적었습니다.

 

 

 

 

예를 들어 연봉 5천만원인 사람이 금리 5% DSR 8년으로 오피스텔 대출을 받으면 끽해야 1.3억정도 밖에 대출이 나오지 않았는데 (DSR 40%기준 때문에) 이번의 정책완화에 따라 DSR 만기를 35년까지 늘이면 대략 3.3억의 대출이 최대가능해지는 거죠.

 

 

 

 

 

그래서 지금 오피스텔있는 분들은 대출을 바꿔타는 대환을 준비하셔야하고,
대출이 없던 분들도 은행에 한번 문의를 해보셔야 하는 시점임. 

 

 

 

 

 

현재 은행의 오피스텔 대출 조건은 감정가 또는 KB시세의 70%까지 대출이 가능한데, 현재의 DSR 만기 8년에서 30-35년으로 만기를 늘이면 다른 대출을 추가로 받을 때도 수월하고, 대환을 통해서 금리는 낮추고 장기 만기로 대출을 바꾸면 훨씬 이득이라는 사실.

 

 

 

 

덧붙여 지금 정부에서 오피스텔 DSR 8년만기 규제를 풀어주는 이유는 공급을 늘이려는 목적으로 보이는데요. 그만큼 오피스텔 시장이 죽어있다라는 상태에 대한 반증입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의 대체제이기 때문에 지금의 부동산 시장에서는 꽤나 힘을 못쓰고 있는데요. (아파트가 반등하고 있지만 아직 힘이 미미하기에) 거래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부동산을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이렇게 전반적으로 다 죽어있는 시장에서 좋은 물건을 잘 골라내어 대출 만기로 이빠이 받은 후 적은 투자금으로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오늘의 돈되는 글 끗!

 

 

 

 

 

 

서울 구축 빌라 (썩빌)에서 기회가 보인다. (ft. 서울 초기 재개발지역)

 

서울 구축 빌라 (썩빌)에서 기회가 보인다. (ft. 서울 초기 재개발지역)

서울 구축 빌라 일명 썩빌은 역전세, 전세사기로 인해서 HUG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과거 공시지가 150%에서 126%로 낮추면서 1년 전 공시가격 150%에 꽉 채워 넣은 무갭물건들이 역전세를 감당하기 어

bobosophie.tistory.com

 

 

월급에 중독되면 그 자체로 성공과는 영원한 이별이다 (ft. 멘탈갑 특징)

 

월급에 중독되면 그 자체로 성공과는 영원한 이별이다 (ft. 멘탈갑 특징)

월급에 중독되면 성공을 하기 힘든데, 안정이 주는 마약은 쉽게 벗어나기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끝은 외로운 본인 그 자체로 외롭게 남기 때문에 지금부터 멘탈갑을 장착하고 나아가야 한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