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부동산, 예적금이야기

정기예금 금리비교 2022년 예금 금리 높은 은행 순위 찾는법 (ft.영끌 예금)

영끌예금은 싼 대출로 돈을 빌려 높은 정기예금에 돈을 넣어 차익을 얻는 방법이다. 최근  2022년 11월 은행 금리 비교해서예금 금리 순위 찾는 법은 은행연합회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최근 6%대의 KB저축은행금리까지 나오면서 고금리 순위가 오르고 있다.

 

목차

    1. 영끌 예금
    2. 은행 예금 금리 순위 찾는 법
    3. 정기예금 금리비교
    4. 은행 예금금리순위 2022년


    영끌 예금

     

     

    오늘아침도 주식쟁이 보보, 투자자 보보는 신문을 읽습니다. 글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뒤에 숨겨진 함의를 찾고 머릿속의 연결고리를 탁탁 엮어서 뭔가 연결고리가 맺어지며 투자 아이디어를 뽑아낸답니다. 마치 같은 모양 3개가 일직선이 되면 퐝하고 터지는 애니팡 같은 게임과 투자아이디어 뽑는 방법이 참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문제는 가끔 같은 모양 3개 안에 폭탄이 들어가 있으면 다 터지면서 게임 셋! 그냥 모든 것이 끝나버리기도 하지요.

     

     

     

     

    최근까지도 구독자님들께 꾸준히 부동산 PF (레고랜드사태), 흥국생명 신종자본증권 콜옵션 해지 이슈 등, 일본 나 홀로 금리인하에 따른 일본 엔화 투자에 대한 보보의 견해 등에 대해서 쉬운 말로 설명드리는 글을 써드렸는데요. 그 글들에 이어서 오늘 가져온 주제는 '영끌예금'입니다.

     

     

     

    영끌주택, 영끌 아파트, 영끌 매수등은 익숙한데 도대체 영끌 예금이 뭐야?라는 생각이 드시죠?

     

     

     

     

    영끌예금 뜻

    바로 뜻을 알려드리자면, 진짜 아주 예전에 예적금 금리와 대출 금리 차이가 클 때 1-2% 싼값에 대출을 받아서 그걸로 예적금 4-5%짜리를 넣어서 2-3% 금리를 따먹는 투자 방법이 있었는데요. 지금 급하게 금리가 오르니 이 방법을 이용하는 2030 아니지 MZ세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군요.

     

     

    영끌예금 방법

    영끌예금 방법이 궁금하신 분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2030 주택청약저축을 가지고 있는 분들 많쟈네요. 보통 금리가 1.5-1.8% 정도인데요. 이걸 담보로 은행 대출을 받는 겁니다. 보통 내가 가지고 있는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면 예금금리의 1% 정도만 올려서 대출금리가 형성되거든요. (=예금담보대출) 그래서 대략 2.8% 정도로 대출을 받아서 이걸 그대로 예적금 금리가 높은 곳에 넣으면 그 차익을 그대로 먹는 거죠.

    요즘 예적금 금리 높은 곳은 6%대이니 앉아서 3%의 수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이라는 사실. 

     

     

    그러면 정기예적금 높은 은행을 알아봐야겠죠? 고고

     

     

     


    은행 예금 금리 순위 찾는 법

     

     

     

    먼저 오늘 드리고 싶은 핵심 말씀을 드리자면 아무리 금리를 높게 준다고 해도 지금은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이런 곳에 몇억씩 때려 놓으시면 안된다는 겁니다? 그 이유는 여러분이 와! IMF시대처럼 개 망하는 것 아냐?라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부동산 PF에 문제가 생기면 그대로 때려 맞는 놈들이 바로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이기 때문이죠.제일 아래에서 부동산 PF에 대해 쉽게 적은 글을 달아드릴 테니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차라리 예금금리 높은 순위를 찾으실 때는 은행을 추천합니다.

     

     

     

     IMF, 2008년 경제 위기 겪으면서 우리나라 은행만큼 재무제표 탄탄한 곳은 찾기 힘들 정도입니다. 정부에서 안정성 유지하라고 은행목을 쥐어 틀고 있죠. 그래서 은행주를 투자하는 분들은 죽을 맛이지만 (주가에 이익이 전혀 반영되지 않음) BIS만큼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안정적이란 말이죠. 그래서 금리 1-2%에 저축은행으로 옮겨 타기 하지 마시고 지금과 같은 때에는 그냥 은행으로 정기예금 금리가 높은 곳으로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림. 그럼 은행 예금 금리비교는 어떻게 할까요? 그 방법을 알아봅시다.

     

     

     

    1. 네이버 검색창에 '정기예금 금리비교' 쳐본다.

     

     

     

    정기예금 금리비교
    정기예금 금리비교

     

     

    그럼 위와 같이 정기예금뿐만 아니라 정기적금에 대한 금리 순위가 고금리부터 쭉 나오고 은행, 저축은행, 신협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편하게 분리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으로 정기예금 금리 순위를 찾는 것은 간편하긴 한데 최신판이 잘 반영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음! 그럴 때는 은행연합회에서 만든 사이트를 이용해 봅니다.

     

     

     

     

     

    2. 은행 예금 고금리 찾는 법 : 은행연합회 사이트 이용하기 

     

     

    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는 금감원에서 고시하는 대로 이렇게 예금상품과 적금상품의 최신 동향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해 놓았는데요. 네이버 검색보다는 좀 더 상세하게 검색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각 은행별로 확인도 가능하고요.  그럼 정기예금 금리 순위를 비교해 봅시다.

     

     

     

    정기예금 금리비교

     

    2022년 11월 현재 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비교해 본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2정기예금순위
    2022정기예금순위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2022년 11월 최고 금리를 주는 곳이 5.18% IBK기업은행이었지만 세부 상황을 따져보면 위의 SC은행, 스탠더드차타드 은행의 그린 세이브 예금이 5.10%로 가장 고금리의 정기예금 1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순위는 은행에서 상품이 나오는 것에 순위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정기적으로 체크해보시면 좋겠죠?

     

     

     

    이어서 2022년 정기적금 금리 순위도 살펴봅시다.

     

     

     

    정기적금 금리순위
    정기적금 금리순위

     

     

     

     

    으아니!! 네이버에서 찾아보니 무려 13%나 주는 광주은행 행운 적금부터 케이뱅크의 10%까지 눈이 휙휙 돌아갑니다. 1억 맡기면 1천만원 받는 건데, 나 일안해도 되는 각? 하고 각재지마시구요. 상세내용을 열어봐야합니다. 행운적금을 열어봅시다.

     

     

     

    행운적금 한도
    행운적금 한도

     

     

    보시다시피 행운적금 한도는 50만 원입니다. 몇십만 원을 모아도 몇백만 원.. 10% 받아서 퇴사 각 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로 예금금리를 확인할 때는 상세정보를 봐야 하는 귀찮음이 있단말이죠. 그래서 은행연합회나 금감위의 사이트를 이용해서 필터를 하면 은행 예금금리 순위를 더 찾아볼 수 있으니 오늘은 이것은 꼭 알아가시길!

     

     

     

    은행 예금금리 순위 2022년

     

     

     

     

    그래서 2022년 은행 예금금리 순위를 우리가 알아보는 목적이 뭐였죠? 영끌 예금해서 부자 되려고요? 노노! 예적금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단지 수익률 방어를 할 수는 있죠. 잠깐 투자금이 붕 뜰 때 돈이 돈을 벌 수 있도록 넣어두는 용도 그 이상의 의미가 될 수는 없습니다.

     

     

     

    KB은행 인척 하는 그의 형제 KB저축은행의 금리가 이제 6%대입니다.

     

     

     

    KB저축은행
    KB저축은행

     

     

     

     

    KB저축은행 외에도 이제 시중 은행들 금리도 11월 한차례 더 금리인상을 하고 나면 대략 7%의 은행 예적금 금리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거의 80% 이상) 그래서 적금을 들려고 하시는 구독자님이 계시다면 그 시기를 11월 이후로 미루시고 잠깐은 괜찮으니 저축은행 같은 곳 파킹 통장에 묶어두세요. 내년의 금리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11월에는 거의 99% 금리가 올라갈 것이고 그때는 은행에 1-2년 묶어둘 생각으로 예적금 높은 곳 그리고 BIS 높은 곳 재무제표 탄탄한 은행에 넣어두셔도 됩니다.

     

     

     

     

     

    그리고 만약 대출, 즉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구독자님들이 계시다면 지금은 가능한 한 빨리 청산을 하셔야 합니다.정기예금금리가 7%로 가면 아무리 싼 은행 대출이라고 해도 9% 이상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식할 때는 제로 레버리지 (빌려서 투자하지 않음),  부동산 투자할 때는 풀 레버리지 (빌릴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이용해서 빌림)를 하는데요. 지금은 어떤 투자든 레버리지를 써서는 안 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계속 때려대는 친근한 광고 때문에 대중들은 신협이나 새마을금고나 저축은행들이 돈을 맡겨도 안전하고 괜찮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실제 그 새마을금고 지점들? 다 각각의 사업장입니다. 부동산 PF에 잘못 물리면 해당 지점 개박살 나고 여러분의 소중한 돈도 날아갑니다. 아, 물론 예금자보호 5천만 원 있지만 예전 저축은행사태 당시 5천만원 바로 돌려받으신 분 없습니다. 결국 잘못물리면 시간도 걸리고 맴도 아픕니다. 

     

     

     

     

    아래의 부동산 PF글을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소중한 돈 잘 지키셔야 합니다. 즉, 지금은 돈을 태우는 시기가 아니다. 돈을  잃지 않아야 하는 시기입니다. 액션을 취해야 할 때가 되면 구독자님들께 글로 힌트를 드릴 테니 보보의 블로그 꾸준히 방문해 주셔요!

     

     

     

     

    오늘의 돈 잃지 않는 글 끗!

     

     

     

     

    2022.10.21  롯데건설 태영건설 부도설 이유 (ft. 부동산 PF뜻, 한국판 리먼사태)

     

    롯데건설 태영건설 부도설 이유 (ft. 부동산 PF뜻, 한국판 리먼사태)

    롯데건설이야 뒤에 롯데케미칼 등 돈 잘 버는 형님들이 유상 증자해서 도와준다고 쳐도 중소형 건설사들, 그리고 여기에 PF대출을 해준 중소형 증권사들은 지금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라는 것

    bobosophie.tistory.com

     

    신종자본증권이란? 흥국생명 신종자본증권 미칠 영향 (ft. 제2 레고랜드?)

     

    신종자본증권이란? 흥국생명 신종자본증권 미칠 영향 (ft. 제2 레고랜드?)

    신종자본증권은 기업, 증권사들이 돈을 땡길때 사용하는 채권 같은 신용 증서 paper이다. 돈을 빌리면서 콜옵션(만기)을 적어주고, 그동안 높은 금리를 준다. 흥국생명은 2017년 저금리일 때 5억 불

    bobosophi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