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주식이야기

풍차돌리기 계산기 및 엑셀 공유 장단점 정리 (ft.푼돈은 모아도 푼돈)

만약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적금 풍차 돌리기를 하셨다면 2023년 1월부터는 매달 120만 원+적금 이자를 받게 되는데요. 이것을 쓰지 않고 다시 적금통장을 만들어서 더 큰돈을 적금통장에 넣어서 2024년에는 더 큰돈을 매달 촥촥 받아보는 재미를  보는 것이 바로 예금 적금 풍차 돌리기 하는 법.

 

목차

    1. 풍차 돌리기 하는 법
    2. 풍차돌리기 장점
    3. 풍차돌리기 단점
    4. 풍차돌리기 엑셀


    풍차돌리기 하는 법

     

     

    금리가 쭉쭉 오르기 시작하니 10년 전 유행했던 풍차 돌리기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늘어나심!

    10년 전쯤 직장인이셨다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풍차돌리기.

     

     

     

     

    당시 푼돈을 모아서 목돈을 만들 수 있다면 정말 다양한 책들도 나오고 여러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것이 기억이 나는데요. 개인적으로 풍차돌리기는 장점보다는 단점이 크다고 봅니다. 아니죠. 단점보다는 내가 들이는 노력에 비해 수익률이 느무 낮아서 비추하는 입장입니다.

     

     

     

    그래도 몰라서 못하는 것보다 알아도 내 판단하에 할지 말지 결정하는 것은 굉장히 다른 문제이니 오늘은 우리 구독자님들께 추억이 풍차 돌리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볼게요. 동시에 풍차 돌리기의 장점과 단점, 마지막에는 풍차 돌리기 적금 계산을 위한 엑셀까지 첨부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주세욤.

     

     

     

    풍차돌리기란 무엇이냐? 풍차를 어떻게 돌려야 하는 것인가?

     

     

     

    풍차돌리기 방법
    풍차돌리기 방법

     

     

     

     

    요런 풍차돌리기가 아니쥬! 허허허 풍차돌리기를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1년 12개월 동안 매달 적금통장을 하나씩 추가해서 풍차 휠이 한 바퀴 돌고 돌아올 때마다 돈을 던져주듯 매달 돈을 거두는 재미를 보는 적금 방법입니다.

     

     

     

    즉, 적금 풍차 돌리기는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되겠죠?

     

     

    적금 풍차돌리기
    적금 풍차돌리기

     

     

     

    예금 적금 풍차돌리기 하는 법을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아래에 공유해드릴 엑셀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풍차돌리기 적금
    풍차돌리기 적금

     

     

     

    적금 풍차 돌리기를 위해서는 총 12개의 예금 적금 통장이 필요합니다.

     

     

    1. 1월에 10만 원짜리 적금통장 (12개월만기)로 넣어줍니다.

     

    2. 2월에 또 10만원짜리 적금통장 (12개월 만기)을 추가해 줍니다. 이제 매달 (10+10=20만 원)을  2개의 적금통장에 넣어야 되겠죠?

     

    3. 3월에는 1월, 2월에 만든 적금 통장외에 또 한 개 더 적금 통장에 10만 원을 넣어줍니다. 10+10+10=30만 원, 3월에는 3개의 적금통장에 30만 원이 들어갑니다.

     

     

    4..... 이렇게 12월까지 총 12개의 적금통장을 매달 10만 원씩 늘여서 마지막 120만원까지 넣어주고 나면 13개월째부터는 만기가 돌아오겠죠?

     

    5. 만약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적금 풍차 돌리기를 하셨다면 2023년 1월부터는 매달 120만원+적금이자를 받게되는데요. 이것을 쓰지않고 다시 적금통장을 만들어서 더 큰 돈을 적금통장에 넣어서 2024년에는 더 큰 돈을 매달 촥촥 받아보는 재미를  보는 것이 바로 예금 적금 풍차돌리기 하는법, 그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풍차돌리기 장점

     

     

    위의 풍차돌리기 방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매달 적금에 들어가는 돈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내가 운용할 수 있는 여유자금을 잘 생각해보셔야 하는데요. 1월의 10만 원은 부담스럽지 않더라도 10만 원, 20만 원,,, 12월에 120만 원이 들어갈 때는 직장인이라면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도 있거든요.

     

     

     

    그런데 여기에서 딱 하나 찝어 드릴 수 있는 풍차 돌리기 장점이 있습니다.
    경제관념이 다소 부족한 사람에게 억지로라도 돈을 모으게 해 준다.

     

     

     

     

    풍차 돌리기를 정말 추천드리고 싶은 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회초년생

    2. 돈을 정~~ 말 못 모으는 분. (소비가 심한 분.)

    3.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해서 꾸준히 목돈을 모아야 하는 분.

     

     

     

    사회초년생이라고 해서 투자를 모른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경험상 사회생활 초반에는 알게 모르게 새는 돈이 많습니다. 첫 월급이니깐 쏘고, 친구들은 취업 준비하는데 난 취직했으니깐 내가 쏘고... 영원할 것 같은 그 인간관계는 30-40대에 신기루처럼 사라집니다. 이 할미의 조언을 잊지마세요..

     

     

     

     

    하지만 풍차 돌리기로 만든 내 돈은? 아주 이쁘게 씨앗이 되어서 목돈이라는 꽃을 피워 볼 가능성이 충만해지는 거쥬! 마찬가지로 소비가 심해서 내가 나를 조절하기 힘든 분들도 풍차돌리기라는 강제성을 부여해볼 수 있고, 꾸준히 목돈을 모을 때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통의 1년이 지나고 나면 매달 120+a를 매일 수확하면서 돈불리는 재미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풍차돌리기 장점을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풍차돌리기 단점도 알아봐야겠죠? 바로 아래로 갑시다.

     

     


     

    풍차돌리기 단점

     

     

    풍차돌리기 단점은,, 음,,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푼돈을 모으면 푼돈이다. 정도로 정리해드릴 수 있겠어요.

     

     

     

     

    풍차돌리기는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예 1도 모르기 때문에 투자하는 방법을 공부하면서 어느 정도 자신만의 투자전략이 섰을때 필요한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어느정도 주식과 채권, 부동산 투자 구력이 있고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아는 투자자분이라면 굳이 풍차돌리기를 할 필요가 없죠.

     

     

     

     

    풍차 돌리는 정성과 시간에 비해 나오는 수익률은 음.. 다소 형편없으니까요. 

    그냥 요즘 나오는 고금리 예적금에 돈을 때려 넣어 놓으시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아, 하나 더 추가하자면 파킹 통장처럼 하루라도 넣어두어도 이자를 주는 곳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언제든 기회가 와서 계약금을 쏴야할 때, 그리고 예탁금을 넣어야 할때 적금 깨고 예금 깨고 정신이 없기 때문이죠.

     

     

     

     

    그냥 파킹 통장에 두고 계속 고금리 이자 받다가 기회가 오면 그냥 진짜 수익률 좋은 곳에 바로 넣어 볼 수 있답니다. 작년에 쓴 파킹통장 글은 아래와 같은데,, 당시 2%도 고금리라고 했던 것 같은데 벌써 5-6%를 다가가고 있는 오케이저축은행 파킹통장 가입방법도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OK파킹 통장 금리인하] 중도해지 OK정기예금 가입, 해지 이자 총정리

     

    [OK파킹통장 금리인하] 중도해지OK정기예금 가입,해지 이자 총정리

    OK파킹통장 현행 5억 이하 2.0%에서 2억 이하 1.3% (1월부터 시행)의 금리인하를 통보했고 중도해지OK정기예금 가입을 유도하고 있다. 중도해지OK정기예금는 36개월 가입기간 2.2% 금리 총 3회의 중도

    bobosophie.tistory.com


     

    풍차돌리기 엑셀

     

     

    풍차돌리기 계산기.xlsx
    0.02MB

     

     

     

    풍차돌리기 예금 적금 계산하기 힘드신 분을 위해서 편하게 사용해보시라고 엑셀표를 가져왔는데요. 요즘같이 고금리일 때 즐거운 풍차 돌리기! 꿀이 쥬! 하면서 적금통장부터 만들지 마시고요. 매달 나에게 남는 여유자금이 얼마큼 있는지 잘 계산해보시고  미리 계획을 잡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우리 구독자님들을 위해서 글을 쓰면서 주식쟁이 N연차로 FED네 CPI네 (알고 보면 어렵지 않지만) 듣기에 약간은 어려운 얘기만 주워 떠드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사회초년생,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서도 요런 풍차 돌리기 방법 등 다양한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릴게요!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구독하시라요! 웰컴 투 보보의 돈버는 블로그.허허

    올해 8월에 쓴 글이지만 벌써 4%는 고금리가 아닌 것 같아버린 고금리 발행어음.

    아비트리지, 즉 무위험 상품이라고 아래에서 소개를 드렸었쥬?

    증권사가 망하기 전까지는 백퍼 안전하다고..

     

     

     

    2022.08.30 고금리 4% 발행어음 위험성, 금리비교, 특판, 매도 방법, 중도해지까지 총정리 (ft. NH투자 vs 한국투자증권)

     

    고금리 4% 발행어음 위험성, 금리비교, 특판, 매도방법, 중도해지까지 총정리 (ft. NH투자 vs 한국투

    발행어음이란 금융회사에서 자금을 조달하려고 발행하는 자기발행어음. 즉, 금융회사에 필요한 영업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자체 신용을 이용해서 일반투자자에게 파는 1년 미만 단기 상품. 토

    bobosophie.tistory.com

     

     

     

     

    근데 요즘 막 부동산 PF가 막 터지고.. 증권사 부도 얘기도 나오는 요즘 무섭습니다. 아주. 사실 증권가에 있는 친구들은 IMF 초입일 때 분위기가 난다고 톡에서 얘기를 하는데요. 도대체 부동산 PF가 뭐길래 제2의 IMF얘기까지 나오는지 아래의 사건 전말을 알아가시면 좋겠쥬!

     

     

     

     

    롯데건설 태영건설 부도설 이유 (ft. 부동산 PF뜻, 한국판 리먼사태)

     

    롯데건설 태영건설 부도설 이유 (ft. 부동산 PF뜻, 한국판 리먼사태)

     롯데건설이야 뒤에 롯데케미칼 등 돈 잘 버는 형님들이 유상 증자해서 도와준다고 쳐도 중소형 건설사들, 그리고 여기에 PF대출을 해준 중소형 증권사들은 지금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라는

    bobosophie.tistory.com

     

     

     

    오늘도 돈 되는 글 끗! 돈 많이 버세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