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규제에 제외되는 보험약관대출 장점은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언제든 빌린 돈을 갚아도 수수료를 물지 않고, 보험도 그대로 유지 가능하다.보험약관대출의 단점은 해지환급금의 50-90%까지 대출이 되서 금액이 적고 금리가 3-8%까지 다양한데 금리확정형이면 더 불리하다.
목차
1. 보험약관대출 DSR 제외
2. 보험약관대출
3. 보험약관대출이란?
4. 보험약관대출 받는법
5. 보험약관대출 금리
6. 보험약관대출 장점
7. 보험약관대출 갚는법
8. 보험약관대출 주의
9. 보험약관대출 vs 중도인출 차이
보험약관대출 DSR 제외
어제 정부의 DSR 대출 제한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글을 써드렸습니다.
연봉에 따른 DSR 계산법까지 표로 정리해 드렸으니 아래 글을 먼저 보고 오시면 좋겠어요.
DSR 계산 DSR 규제 제외대출 정리 (보험약관대출, 중도금 대출..)
DSR 왠지 멀게 느껴지고 뭔 말인지 모르겠고,,, 보보도 그랬답니다.
그런데 자본주의 세상에서 대출에 대해서 모르면 마라톤에서 나 혼자 목발 짚고 달리는 격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는 열심히 찾아보고 공부하고 있답니다.
DSR도 어렵지 않아요!
단순하게 내가 버는 전체 돈 vs 빌린 총 대출(신용, 주담대.. 다 포함)이
40% 넘으면 돈 안 빌려 줄 거야! 규제할 거야! 이렇게 생각하심 쉽습니다.
원래는 9억 이상 주택에 대해서라는 기준이 있었지만 내년 1월부터는 그냥 전체 빌린 돈이 2억 이상이면 다 포함시킬 거야! 가 정부의 규제 포인트이지요.
DSR 적용시점은 2022년 1월부터여서 지금까지 빌린 대출도 포함이야? 걱정하신 분들이 계신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DSR 적용시점을 보면 2022년 1월 이전에 빌린 대출은 2억이 넘어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 대출의 연장이 2022년 1월 이후 이루어져도 마찬가지로 DSR 포함되지 않습니다.
단 2022년 1월 신규로 대출을 냈는데 기존 대출에 더해져서 2억이 넘으면 무조건 DSR적용이 되죠.
그럼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요?
지금부터 미친 듯이 뚫어놔야죠!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대출을 풀로 내놓아야 이득 아니겠어요?
그래서 지금 국채금리도 2% 이상 상승 중입니다.. 카오스로 향해가는 나라 경제죠..
2022년 1월 이후에는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대출이 불가능할까요? (이미 총 대출 2억이 넘은 상태에서)
그건 또 아닙니다. DSR 제외 대출이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그중 하나인 보험약관대출의 장단점과 보험약관대출받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해요.
보험약관대출
본론부터 바로 말씀드리면 환급되는 보험을 가지고 계신 분은 모두 보험약관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의 장점은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언제든 빌린 돈을 갚아도 수수료를 물지 않고, 보험도 그대로 유지 가능합니다.
보험약관대출의 단점은 해지환급금의 50-90%까지 대출이 되기 때문에 해지환급금이 작은 대출은 빌릴 수 있는 돈 자체가 작고, 금리가 3-8%까지 다양한데 금리확정형이면 더 불리합니다. (아래에서 설명)
그럼 차례대로 알아볼게요.
보험약관대출이란?
지금까지 꾸준히 넣어온 모든 환급형 보험을 대상으로 해지환급금의 50-90%를 일정한 금리이자를 내며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일종의 신용대출입니다.
보험약관대출 받는법
보험약관대출 받는 법은 온라인, 상담원 통화등으로 가능한데 가장 쉬운 것은 해당 보험사의 앱을 깔고 들어가는 것이죠.
자, 앱을 까셨으면 앱의 메뉴란을 클릭하면 보통 대출 신청란이 있습니다.
대출 신청을 누르면 보험사에서 신용평가를 돌린 후 대출 가능한 금액과 금리가 나옵니다.
대출을 클릭하면 당일, 또는 다음날 입금이 됩니다.
이렇게 생각보다 아주 쉽게 보험약관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 금리
소중한 님들이 정말 중요하게 보셔야 하는 것은 바로 보험약관대출 금리입니다.
보보가 말씀드렸듯 보험약관대출의 가장 큰 단점은 금리입니다.
물론 카드론보다는 싸지만, 보험약관대출 금리 비쌉니다.
우선 내가 든 보험이 금리확정형인지 금리 연동형인지 확인합니다. (앱에서 확인 가능)
금리확정형은 보통 10년 전 또는 오래전 가입하셨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예전에는 금리가 7% 막 이랬기 때문에 7%+ 1.5-2% 가산금리를 붙여서 보험약관대출 금리가 8-9% 이렇게 되어버립니다.
그래도 대출기간 중에도 보험사는 보험료를 받으면서 7% 금리로 쌓아주니깐 위보다는 조금 더 낮은 금리를 낸다라고 알 수 있겠죠.
금리 연동형이라면 보험약관대출받을만합니다.
왜냐하면 보험약관대출 금리가 낮거든요.
공시이율 1.8%+가산금리 1.5%면 3.3% 정도인데, 이 정도면 거의 은행금리 아니겠습니까?
정리하자면 보험약관대출 금리는 예전에 가입한 금리확정형은 8-9% 이상 나올 수 있지만 금리 연동형은 3.3% 정도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봅시다.
보험약관대출 장점
보험약관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점! 이 되겠네요.
그리고 돈을 빌린 상태에서도 보험은 그대로 유지가 되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돈을 갚아도 중도금 수수료가 전혀 없죠.
그럼 보험약관대출을 갚는 법도 한번 알아볼까요?
보험약관대출 갚는 법
보험약관대출 갚는 법
역시 보험약관대출 갚기 위해서 앱을 이용해 보려고 했으나, 이놈들.. 빌릴 때는 쉽게 해 놓고 어디서 갚는지 애매하게 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가장 간단히 보험약관대출 갚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그냥 해당 보험사의 콜센터 상담원과 연결하세요.
저 보험약관대출 중도금 다 갚으려고요. 이렇게 얘기를 하세요.
그럼 가상계좌 드릴게요.
나의 은행 앱을 켜서 가상계좌에 중도금을 납입하면 끝.
쉽쬬?
보험약관대출 주의
앞서 보험약관대출을 받기 전에 금리를 꼭 보셔야 한다고 주의점을 드렸는데요.
이외 보험약관대출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해지환급금입니다.
보험약관대출의 기초는 내가 쌓아놓은 돈 해지환급금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내가 빌린 대출금이 해지 환급금보다 올라가면 전화가 올 겁니다.
돈 갚으세요.
그리고 제때 이자를 납입하지 못하거나 계약기간 내 빌린 돈을 갚지 못하면 보험 자체가 해지돼서 더 손해를 볼 수 있으니 보험약관대출을 받을 때는 이것을 꼭 주의하세요.
만약 아, 나 보험약관대출 못 갚을 것 같아. 그러면 차라리 중도인출을 하세요.
보험약관대출 vs 중도인출 차이
보험약관대출은 내가 쌓아놓은 해지환급금을 일정한 금리 이자를 내고 빌린 돈으로 내가 가진 보험 보장은 그대로 유지되는 장점이 있죠.
근데 목돈이 오랜 기간 필요하고 그동안 이자 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아예 중도 인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중도인출은 내가 쌓아놓은 해지환급금의 일부를 인출해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장점은 이자 낼 필요는 없지만 나중에 환급금 적립 자체가 많이 줄어들게 되겠죠.
인출한 만큼 다시 납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은 단기로, 중도인출은 장기용으로 유용하겠다는 결론을 내어드립니다.
실비보험도 보험약관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계신데요.
No No No
실비보험은 보험약관대출이 아니옵니다.
실비보험은 환급형 보험이 아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DSR규제에서 제외되는 대출 보험약관대출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카드론이라든지 금리 높은 대신, 내가 쌓아두고 잊었던 환급형 보험의 보험약관대출로 필요한 돈을 쓰임새 있게 써보도록 해보아요.
DSR규제이후 어떻게 2022년 부동산은 어떻게 될지 고민고민되는 요즈음입니다.늘 공부하면서 소중한님들과 나누어볼께요! 또만나요~
2022년 서울 아파트 공급물량 입주 정리, 내년 부동산 전망
토스뱅크 대출 빠른 신청 방법 (토스 이율, 친구 추천)
[파킹 통장] OK파킹대박통장 금리 2.0% OK저축은행 파킹통장 목돈 넣을 때 추천
'파이프라인 > 부동산, 예적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부동산 시장 전망 (feat. 이상우, 신성철) (0) | 2021.12.14 |
---|---|
2021년 예금 금리 순위 top 5 (고금리 적금 찾는법) (0) | 2021.12.07 |
학군 좋은 동네, 학군지 아파트 쉽게 찾는법 (0) | 2021.11.18 |
DSR 계산 DSR 규제 제외대출 정리 (보험약관대출, 중도금대출..) (0) | 2021.10.28 |
2022년 서울 아파트 공급물량 입주 정리, 내년 부동산 전망 (0) | 2021.10.25 |
토스뱅크 대출 빠른 신청 방법 (토스 이율, 친구 추천) (0) | 2021.10.06 |
소액 부동산 투자 저평가 아파트 입지 분석 방법 (렘군) (0) | 2021.09.29 |